과기정통부, 인도네시아와 최초로 1인 미디어 콘텐츠 국제 공동제작 캠프 개최
작성일 : 2017. 10. 20. 디지털방송정책과
‘과기정통부’인도네시아와 최초로
1인 미디어 콘텐츠 국제 공동제작 캠프 개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10월 16일부터 5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현지에서 개최된 ‘한국-인도네시아 1인 미디어 콘텐츠 국제 공동제작 캠프’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국제 공동제작 캠프는 해외 국가의 문화적 배경과 동향 파악으로 현지에 특화된 콘텐츠 제작 기술을 습득하고, 현지 1인 창작자와의 공동제작을 통한 글로벌 능력 함량 및 해외진출을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 인도네시아와는 최초로 개최된 이번 캠프는 현지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 ‘Vidio.com’과 공동 추진으로, 국내와 Vidio.com에서 각각 선발된 창작자를 팀별(분야별) 연결하여 캠프 기간 중 공동제작을 펼쳤다.
ㅇ 국내에서는 쏭냥(미용), 신쿡(요리), 수상한 녀석들(여행), 오땡큐(음악) 등 총 4개 팀이 기획안 평가를 통해 국내 대표로 선발됐다.
ㅇ 인도네시아에서는 Marsya Gusman(미용), MasakTV(요리), Gabriella Permata(여행), Adeline Thesa(음악)가 각각 선발되어 공동 제작에 참여했다.
□ 이번 캠프에 참여한 양국의 창작자들은 5일간 공동제작을 하면서각 국의 방송 제작 환경에 대해 이해하고 배워가며 양국의 문화가 담겨있는 콘텐츠를 제작했다.
ㅇ Vidio.com 관계자와 현지 방송 전문가들이 참석한 이번 공동제작 최종 시사회에서는 완성된 콘텐츠에 대한 호평이 이뤄졌다.
ㅇ 특히, 각 분야별로 양국 간의 콘텐츠 제작 방향이 상이함에도 완성도 높은 고품질의 콘텐츠 제작을 선보여 시사회에 참석한 여러 전문가들에게는 신선한 충격이라는 반응이었다.
□ 이번 캠프를 통해 제작된 콘텐츠는 올해 12월부터 Vidio.com, 유투브 등 각 1인 창작자들이 활동하고 있는 플랫폼과 K-콘텐츠 뱅크에서 글로벌 유통 및 홍보를 추진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는 변화 속도가 빠른 미디어 시장에서 일자리와 먹거리 창출에 새로운 동력이 된 1인 미디어가 혁신성장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제작지원 확대, 1인 미디어 양성 등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붙임 1. 2017년 한국-인도네시아 1인 미디어 콘텐츠 국제 공동제작 캠프 개최(안)
2. 공동제작 사진
참고
2017 한국-인도네시아 1인미디어 콘텐츠 국제 공동제작 캠프 개최(안)
□ 캠프 개요
ㅇ (일시/장소) ‘17.10.16(월) ∼ 10.20(금), 인도네시아 자카르타(Vidio.com)*
* Vidio.com : 인도네시아 최대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 사업자
ㅇ (참가자) 국내 1인 창작자 4팀(8명), 인도네시아 1인 창작자 4팀(10명), MCN 社 해외진출 담당자(트레져헌터), Vidio.com 관계자, RAPA 등 약 20명
ㅇ 주요내용
- 국내와 인도네시아에서 각각 선발된 크리에이터를 팀별 연결*하여 캠프 기간 중 공동제작 및 완성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 지원** 등
* 글로벌 진출에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여 한국-인도네시아에서 각각 활동중인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대상 공모를 통해 각 4팀 선발(분야별 1팀 선발)
< 캠프 참가자 >
구분
분야
한국
인도네시아
1
미용
∙ (팀명 : 쏭냥) 송지혜, 백설
∙ Marsya Gusman
2
요리
∙ (팀명 : 신쿡) 김신도, 장한나
∙ MasakTV
3
여행
∙ (팀명 : 수상한 녀석들) 이효준, 오석
∙ Gabriella Permata
4
음악
∙ (팀명 : Oh. Thank you) 현병욱, 조영화
∙ Adeline Thesa
** 국내‧외 다양한 콘텐츠 유통 채널 연계를 통한 완성 콘텐츠의 글로벌 유통 및 홍보지원
(K-Contentbank, MCN社 대표 채널, Video.com 채널 등)
□ 주요 일정(안)
일정
주요 내용
비 고
10.16(월)
• 한국-인도네시아 크리에이터 오리엔테이션
• 팀 매칭, 팀별 제작 기획 회의
Vidio.com 회의실
10.17(화)∼10.19(목)
• 콘텐츠 제작 실습
• 실습 결과물 확인 및 편집
캠프 참가자
10.20(금)
• 최종 편집
• 결과물 공동 시사 및 평가
시사회: Vidio.com
(관계자 및 참가자 참여)
※ Vidio.com 자체 스튜디오 사용하여 제작 실습 지원
붙임2
공동제작 사진
참가자 단체사진
(미용) 양 국가의 화장품을 서로 교환 사용 후 비교, 평가 (쏭냥, Marsya Gusman)
(요리) 양 국가의 대표 음식에 대한 레시피 설명 및 요리 (신쿡, MasakTV)
(여행) 인도네시아(자카르타) 시민에게 여행지에 대한 설명을 듣는 모습
(수상한 녀석들, Gabriella Permata)
(음악) 디지털 미디어 프로젝트 촬영
(오, 땡큐, Adeline Thesa)
각 분야별 공동제작 전 기획회의
'판교핫뉴스1'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년도 연구실 안전 유공자 선정 결과 공고 (0) | 2017.10.21 |
---|---|
4차 산업혁명과 노동의 미래, 2차 정책토론회 개최- 산업의 플랫폼화에 따른 노동시장 영향과 대응방향 논의 (0) | 2017.10.21 |
유망 ICT 스타트업, 미래를 향한 힘찬 첫걸음을 내딛다- 2017년 K-Global 스타트업 공모전, 상금 1억원 대상에 머니브레인 (0) | 2017.10.21 |
한-스페인, 최초로 정부 간 과기협력채널 마련- 제1차 한-스페인 과기공동위 스페인 마드리드 개최(10.19) (0) | 2017.10.21 |
한중 관계 변화 속 소비재 기업의 중국 진출전략은?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0) | 2017.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