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과기정통부 제2차관, 디지털 뉴딜 현장방문 및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사업 성과보고회 개최

하이거 2021. 3. 12. 13:47

과기정통부 제2차관, 디지털 뉴딜 현장방문 및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사업 성과보고회 개최

 

부서 디지털포용정책팀

 

 


내 집 근처 디지털배움터, 다함께 누리는 디지털 세상을 열어갑니다
- 전국 215개 지자체 참여, 1,076개 디지털배움터 운영, 42.8만명 교육
-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사업(디지털배움터) 2020년 성과보고회 개최
- 과기정통부 장석영 제2차관, 27번째 디지털 뉴딜 현장소통 일환으로 고양시 이민자 통합센터를 찾아 현장 목소리 청취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2020년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사업 성과 보고회’를 3월 12일(금) 경기도 고양시 이민자통합센터에서 온라인 동시 중계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ㅇ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사업은 국민 누구나 디지털 기술의 혜택을 고루 누릴 수 있도록 전국에 디지털배움터 1,000개소를 운영하는 사업으로, 디지털 뉴딜과 디지털 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해 ‘20년부터 새롭게 추진되었다.

ㅇ 이번 행사는 ’20년 사업의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교육생, 강사, 교육사업자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 행사 개요 ]

o (일시/장소) ‘21.3.12(금) 10:30~11:20 / 경기도 고양시 이민자통합센터(온라인 동시 중계)
o (주요 참석자) 우수 강사 및 서포터즈, 디지털배움터 지역사업자, 한준호 의원(고양 을), 이재준 고양시장, 과기정통부 제2차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 등 10여명
o (주요 내용) 2020년 디지털배움터 사업 성과 소개, 우수사례 공유, 우수 강사‧서포터즈 및 콘텐츠 공모전 우수작 시상, 교육생, 교육사업자, 서포터즈 등 현장 목소리 인터뷰
□ 2020년 디지털배움터 사업의 주요 성과는,
o 우선, 기존의 취약계층 대상 정보격차해소 교육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실생활 중심의 디지털 역량 교육으로 전면 전환함으로써, 코로나 19로 앞당겨진 비대면 사회에서 디지털 배움터가 지역사회의 디지털 사회안전망으로 조기 안착했다는 점이다.

< 표1 : 사업 비교 >
구분 정보격차해소 교육(기존) ⇨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20년)
교육대상 취약계층 원하는 국민 누구나
교육장소 일부 복지관 집 근처 생활공간 1,000여 곳
교육내용 PC 위주 교육(강의식) 모바일·실생활 중심 교육(실습형)

o 지난 6개월 간 17개 광역지자체와 215개 기초지자체(참여율 95%)가 참여하여 집 근처 도서관, 주민센터 등 총 1,076곳의 디지털배움터에서 연 인원 42만 8천명이 역량교육을 받았다.

< 표2 : ‘20년 지역별 배움터 및 교육생 수 >
(단위 : 개, 천명)
지역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경기
배움터 수 152 109 26 31 32 33 20 15 133
교육생 수 63.1 50.7 8.5 22.9 7.1 18.6 10.7 4.1 59
지역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합계
배움터 수 77 50 52 62 85 102 68 29 1,076
교육생 수 23.3 17.6 15.6 15.7 39.1 33.8 32.3 6.1 428.1

-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경로당·마을회관 71곳, 주민센터 185곳, 커뮤니티센터 149곳, 도서관 99곳, 정보화교육장·정보화마을 160곳 등 집 근처 생활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한 것으로 평가되며,

- 그 중에서도 장애인 복지관 14개, 다문화 가정 지원 커뮤니티센터 7개, 돌봄아동 지원 커뮤니티센터 43개 등 취약계층에게 친화적인 장소가 다수 포함되었다. 또한 읍·면 단위 농어촌 지역에 전체 배움터의 1/4 수준인 252개의 디지털배움터를 운영함으로써 도·농 디지털 격차 해소에도 기여하였다.
< 표3 : ’20년 디지털배움터 장소 현황 >
구분 경로당 주민센터 커뮤니티센터 도서관
·마을회관
개수 71 185 149 99
백분율 6.60% 17.20% 13.80% 9.20%
구분 정보화교육장 복지관 기타
·정보화마을
개수 160 168 244
백분율 14.90% 15.60% 22.70%

- 교육 수강생의 연령별 분포를 살펴보면, 10대는 21%, 50대 이상은 42%를 차지하며, 전 연령대에서 고루 참여하였다.
< 표4 : ‘20년 연령별 교육생 현황 >

구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이상
백분율 21% 9% 9% 19% 15% 14% 13%

- 또한 수강목적을 취·창업 준비로 응답한 수강생 4만 7천여명, 경력단절여성으로 응답한 수강생 1만 4천여명, 소상공인 교육 수강생 3천여명 등 6만 4천여명(전체 교육인원의 약 15%) 이상이 디지털 기반 경제활동 참여를 위해 교육을 수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o 한편, 디지털배움터 강사와 서포터즈로 지역인재 총 4,712명이 채용되었으며, 청년층부터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참여하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했다.

- 특히 취업준비생(20대 미만), 퇴직자(60대 이상), 기존 방과 후 강사 등 코로나19의 타격을 받은 고용 취약계층이 다수 참여한 것으로 파악된다.

< 표5 : ’20년 연령별 디지털 강사·서포터즈 현황 >
구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이상
백분율 18% 18% 43% 14% 6% 1%
□ 2020년 디지털배움터에서는, 다문화가족, 고령층, 장애인 등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격차해소 교육 뿐만 아니라, 교통장애인협회, 부산교통문화연수원 등 다양한 기관·단체와 협력하여 숨은 디지털 교육수요를 발굴하고 수요자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우수 사례가 발굴되었다.
※ [참고] 우수사례
o (부산) 매년 받아야 하는 법정의무교육(연간 4시간)이 코로나19로 전면 온라인化 된 가운데, 부산교통문화연수원과 디지털배움터가 협력하여 화상회의 활용법을 교육하고 화물 운수 종사자 297명이 의무교육 이수 완료
o (경기) 디지털배움터로 지정된 이민자통합센터에서 결혼 이민자 A씨가 디지털 서포터즈로 활동하면서 다문화 가정 아이들부터 이주 여성까지 눈높이 교육을 제공하고 디지털 교육을 정규 과정으로 편성
o (충북) 산간 지역이 많은 괴산군·옥천군·영동군을 중심으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해 찾아가는 디지털배움터 버스 운영, 키오스크·모바일 활용법 교육



□ 과기정통부 장석영 제2차관은 “전국 1,000여개 디지털배움터는 6개월의 짧은 사업기간과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정부­지자체간 디지털 뉴딜의 성공적 협력모델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하고,
o “배움터 운영기간이 9개월로 확대된 올해에는 기초·생활 교육비중을 확대하고 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을 내실화하여 배움터가 디지털 포용사회의 지역 거점으로 뿌리 내리도록 지원하겠다“ 고 밝혔다.
o 한편, 올해 디지털배움터는 4월부터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다.

붙임1 2020년 디지털배움터 성과보고회 개최 계획(안)


◇ ‘내 삶을 바꾸는 디지털배움터’를 주제로 2020년 디지털배움터 운영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우수 참여자(강사·서포터즈 등) 시상·격려


☞ (대표메시지) ‘코로나19 극복, 디지털배움터와 함께라 가능했습니다’

□ 추진계획(안)
ㅇ (일시·장소) ‘21.3.12.(금), 10:30~11:20 / 이민자통합센터*(경기 고양)

* 특징 : 결혼이민자가 디지털 서포터즈로 활동, 이민자·다문화가정 어린이 등 교육
ㅇ (주요내용) 2020년 디지털배움터 사업 성과 소개, 우수사례 공유, 우수 강사‧서포터즈 및 콘텐츠 공모전 우수작 시상 등

ㅇ (참석자) 우수 강사·서포터즈(6명), 경기 지역 교육 사업자, 한준호 의원, 이재준 고양시장, 과기정통부 제2차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원장 등

※ 영상 축사(안) : 이원욱 의원, 이광재 의원, 강병원 의원

□ 프로그램(안) ※ 코로나19확산 방지를 위한 온라인 생중계 병행
구분 진행 비고
10:30~10:35 ´5 국민의례 및 참석자 소개 사회자
10:35~10:45 ´10 인사말씀 국회, 과기정통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10:45~10:55 ‘10 디지털배움터 사업 -
추진 성과 및 우수사례(영상)
10:55~11:05 ´10 유공자 포상(우수 강사 및 서포터즈, 콘텐츠 공모전 수상자) 과기정통부(장관상 2점),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그 외 원장상)
11:05~11:15 ´10 디지털배움터 사업 교육생, 강사, 서포터즈, 지역사업자 등 현장/영상 인터뷰
참여자 소감 청취
11:15~11:20 ‘5 기념촬영 참석자 전원
붙임2 2020년 디지털배움터 우수사례

ㅇ (취약계층 지원) 다문화가족, 고령층, 장애인 등 디지털 소외계층 교육
지역 주요내용 사진
경기 · 이민자통합센터를 배움터로 지정하고 결혼 이민자(필리핀 출신)가 서포터즈로 활동하여 이주 여성, 다문화 가정 어린이 등을 위한 스마트폰 교육 등 추진
충북 · 고령층 비율이 높은 괴산, 옥천, 영동군을 대상으로 디지털배움터 버스가 찾아가 키오스크, 스마트기기 등 실생활 체험형 디지털 기초 교육 추진

ㅇ (기관·단체 협업) 교통장애인협회, 부산교통문화연수원 등 다양한 기관과 협업하여 숨은 디지털 교육수요를 발굴하고 수요자 맞춤형 교육 제공

지역 주요내용 사진
대구 · 교통장애인협회*와 협력하여 교통사고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음성 인식 기능, 어플 활용법 등 디지털 기초 교육

* 교통사고를 당한 장애인들에게 의료재활 등 재활 서비스를 시행해 사회·경제적 활동을 돕는 단체
부산 · 부산교통문화연수원과 협력하여 화물 운수 종사자 297분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비대면 온라인 솔루션 활용법 등을 교육함으로써 법정의무교육을 온라인으로 수강

ㅇ (일자리 창출) 디지털 강사·서포터즈·사업자 등에게 양질의 일자리 제공

지역 주요내용 사진
경기 · 교육용 로봇 1위 기업으로 방과 후 교실에 교구를 납품하였으나, 코로나19로 수개월 간 경영난을 겪던 중 경기도 교육 사업자로 선정, 노하우와 네트워크를 살려 양질의 교육 제공
※ 기타 우수사례는 「디지털배움터 우수사례집」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