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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정통부, 2021년도 ‘가상융합기술 연구실(XR 랩)’ 6개 신규 공모

하이거 2021. 3. 1. 13:27

과기정통부, 2021년도 가상융합기술 연구실(XR )’ 6개 신규 공모

 

부서 디지털콘텐츠과

 


“가상융합경제 시대를 이끌 석·박사급 전문인력 양성”
- 과기정통부, 2021년도 ‘가상융합기술 연구실(XR 랩)’ 6개 신규 공모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가상융합경제 시대 석·박사급 전문인력의 확보*를 위해 ’21년도 가상융합기술 연구실(이하 ‘XR 랩’) 지원사업 공모를 2월 23일부터 3월 23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20.12월 발표) 시행 일환

ㅇ 동사업은 대학에 석·박사과정 학생들로 구성된 ‘XR 랩’을 구축하여 모든 산업분야에서 적용 가능한 기상융합기술 기반 콘텐츠 및 서비스를 연구개발하고 창업·사업화까지 이끄는 XR 실무인력 양성 지원사업이다.

* 대학의 석·박사과정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 가상융합기술을 활용하여 가상과 현실이 생동감 있게 공존‧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프로젝트 랩(Lab.)

□ 올해는 6개 신규 ’XR 랩‘(18억원 규모)을 포함하여 총 10개 ‘XR 랩’(계속지원 ‘XR 랩’ 4개 포함, 총 35.38억원)을 운영하여 향후 ‘25년까지 석·박사급 XR 융합 실무인재 1천 3백명 양성할 계획이다.

ㅇ 금번 공고는 가상융합기술 콘텐츠 및 서비스 분야 대학을 대상으로 하며, 공모․심사를 거쳐 최종 6개 ‘XR 랩’을 선정할 예정이다. 신규 ‘XR 랩’은 과제비(3억원 내외) 및 사업화에 필요한 맞춤형 상담(컨설팅), 전문가 세미나, 전시회 참가, 결과물 홍보 등을 지원받는다.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제2조 2호 다목

ㅇ 이번에 선정된 ‘XR 랩’의 지원기간은 최장 3년이며, 매년 말(12월) 연차평가를 통해 다음 해 연장지원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 한편, 학계에서는 XR 인력 수요 부족에 따른 대응으로 ‘XR 랩’ 지원 필요성(97%)을 언급하였고, 지역균형발전 및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XR 랩’의 ‘지역확대(86%)’와 ‘글로벌 대학 참여(57%)’가 필요하다고 조사*되기도 하였다.

* 실감콘텐츠 랩 수요 설문조사(RAPA, ’20.12월)

□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은 “가상융합기술의 사회 전 분야 확산과 전문인력 수요확대에 대비하여 석·박사급 고급인재를 선제적으로 양성할 것”이라며,

ㅇ ”XR 랩이 지역에 한정하지 않고 글로벌 협력이 가능한 세계수준의 융합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이번「XR 랩 지원」사업의 참여를 희망하는 대학은 과기정통부 누리집(www.msit.go.kr)과 한국전파진흥협회 누리집(www.rapa.or.kr)을 통해 자세한 공고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붙임1

2021년「XR 랩 지원」사업 개요


□ 사업목적

ㅇ 석·박사로 구성된 ’XR 랩‘을 구축하여 융합콘텐츠 선도개발과 창업‧사업화를 연계하는 XR 실무인력 양성

□ 지원내용

ㅇ (가상융합기술 콘텐츠 개발비 지원) XR 콘텐츠 및 서비스 기획·제작비(인건비) 지원

ㅇ (창업·사업화 지원) ‘XR 랩’ 개발결과물을 상용화할 수 있도록 서비스 기획, 제작 및 사업화 단계별 전담 전문가의 매칭과 맞춤형 코칭 지원

ㅇ (교육 지원) ‘XR 랩’과 관련된 국내·외 전문가 초청 세미나·강의 등

ㅇ (성과발표회 및 홍보 지원) XR랩 성과발표회 개최(전시행사 연계), ‘XR 랩’ 전용 전시관 운영 및 홍보 영상 제작 등 홍보 지원
※ 상기 지원내용은 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조정될 수 있음

□ 2021년도 사업 개요

ㅇ (지원예산) 35.38억원

ㅇ (지원대상) 가상융합기술 콘텐츠 및 서비스 분야 대학*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제2조 2호 다목

ㅇ (지원규모) 10개 대학

- (계속) ’20년(연차평가) 선정된 4개 대학 / 학교 당 평균 2억원 내외 지원

- (신규) ’21년 신규 선정 6개 대학 / 학교 당 평균 3억원 내외 지원

ㅇ (지원기간) 협약 체결일로부터 ~ ’21. 12. 31.까지
※ 사업수행 평가결과(`21.12.)에 따라 계속지원 여부 결정, 최대 3년까지 지원

ㅇ (일정) 공모(~’21.3월) → 선정(’21.4월) → 사업 수행 및 지원(~’21.12월)

붙임2

2020년「XR 랩 지원」사업 주요 성과

 

학교명
(창업기업)
콘텐츠 사진
주요내용 및 사업화 성과
동국대학교
(비즈아이엔에프)

< AR 게임 ‘Massive Guardians’ >
▪(주요내용) GPS 기반 5G 게임 ‘Massive Guardians’(GPS 기반 XR 게임) 등 총 5종 개발 완료
▪(성과) 온라인 롤플레잉 콘텐츠 1종, 계산과학 플랫폼 활용을 위한 영상 1종, LF 카메라 앱 개발 등(183백만원)
중앙대학교
(스카에나)


▪(주요내용) 게임엔진을 이용한 시리즈형 장편 VR 애니메이션 ‘EXT’ 등 총 5종 개발 완료
▪(성과) VR 콘텐츠 ‘미니월드’ 국내 배급(덱스터)
세종대학교
(ATS)

<밀리터리 트레이닝, 레저 플랫폼>
▪(주요내용) 반응형 디지털 타겟(24인치) 및 디스플레이 크기에 최적화한 콘텐츠 등 3종 개발 완료
▪(성과) ICT 및 문화기술 등을 접목한 사격훈련 및 체험 시스템(SMT) 및 콘텐츠 5개국 수출(380백만원)
숭실대학교
(크로스랩)

<다중체험 AR 실감형 콘텐츠>
▪(주요내용) 위치 기반 AR 도슨트 ‘모아가든’ 등 총 2종 개발 완료
▪(성과) 르네 마그리트 특별전을 위한 위치기반 AR 콘텐츠 1종, 트리엔날레 콘텐츠 1종 판매(85백만원)
인하대학교
(증강지능)

<항공기정비 교육 MR 콘텐츠>
▪(주요내용) 항공정비 및 교육을 위한 MR 랜딩기어 콘텐츠 ‘AK’ 등 총 1종 개발 완료
▪(성과) 항공기 랜딩기어 정비를 위한 MR 교육용 콘텐츠 1종, AI 솔루션 1종 판매(241백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