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국내 스마트콘텐츠 우수성, 중국과 미국에서 비즈니스 성과 활발-과기정통부, MWCS와 MWCA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기회 확대

하이거 2017. 10. 10. 11:48

국내 스마트콘텐츠 우수성, 중국과 미국에서 비즈니스 성과 활발-과기정통부, MWCSMWCA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기회 확대

   

 

작성일 : 2017. 9. 29. 디지털콘텐츠과

    


 


“국내 스마트콘텐츠 우수성, 중국과 미국에서 비즈니스 성과 활발”

  - 과기정통부, MWCS와 MWCA를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기회 확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2017년 ‘모바일 월드콩그레스 상하이(6.28.~6.30. 이하, ’MWCS‘)’와 ‘모바일 월드콩그레스 아메리카스(9.12.~9.14. 이하, ’MWCA‘)’에서 스마트콘텐츠 한국공동관(Korea Smart Content Pavilion)을 운영했다.

□ MWCS와 MWCA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주관하며 지난 2월말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MWC(Mobile World Congress)에 이어서, 전략시장 목표를 각각 아시아와 아메리카에 두고 열린 전시회다.

   ※ MWCS는 올해 6번째로 개최되어 총 250여개 기업과 8만여명이 참관 MWCA는 처음으로 개최되어 1,000여개의 기업과 2만 여명이 참관함. 두 전시회는 최신 모바일 기술 및 서비스로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미국 등의 ICT산업의 흐름을 조망할 수 있는 행사가 됨

□ 스마트콘텐츠 한국공동관(이하, ‘한국공동관’)은 ‘Enjoy your smart life(스마트한 삶을 즐겨라), Dream a new future(새로운 미래를 꿈꿔라)’라는 주제로 가상현실(VR), 에듀테크, 웹툰, 플랫폼 등 스마트콘텐츠 관련 총 14개 국내 기업의 아시아 시장과 미국 시장 등 글로벌 진출을 확대하고 우수콘텐츠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ㅇ MWCS에는 크리에이티브밤, 벤타브이알 등 총 8개 기업이 참가했고,  MWCA에는 앱포스터, 베이글랩스 등 총 10개 기업이 참가하여 글로벌 기업 및 해외 바이어 등과 현장에서 활발한 비즈니스 교류를 펼쳤다.

  ㅇ 과기정통부는 참가기업들이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각종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해 직접 바이어들이 시연할 수 있도록 부스를 지원했으며, 해외 바이어들과 현장 비즈니스 매칭을 진행하고 공동관 내 투자자 피칭(pitching), 네트워킹 리셉션 행사를 마련해 스마트콘텐츠 기업들에게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기회를 제공했다.

□ 과기정통부는 올해 한국공동관 운영을 통해 MWCS에서는 95건의 비즈니스 상담(상담액 400만 달러)과 43만 달러의 계약 실적을 남겼고, MWCA에서는 157건의 비즈니스 상담(상담액 2억 달러)이 이루어져, 현재 130만 달러의 계약을 진행하고 있다.

  ㅇ 특히, 비손콘텐츠(MWCS 참가기업)는 중국 최대 음원사이트 큐큐뮤직, 바이두 뮤직 등과 음원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사운드유엑스(MWCA 참가기업)는 로열티 프리음악 플랫폼사인 캐나다 오디오히어로,미국 POND5와 계약을 체결 중에 있으며, MWCA 한국공동관에서 1억 달러 이상의 상담액을 기록한 뷰아이디어와 다른 기업들도 계약을 추진 중이다.

□ 과기정통부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본 행사를 통하여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했으나 홍보 능력이 부족한 국내 스마트콘텐츠 기업들이 향후에도 글로벌 비즈니스 교역의 발판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으며,

  ㅇ 4차 산업혁명의 성장 동력이며 타 산업에 파급효과가 큰 정보통신기술(ICT) 융합형 스마트콘텐츠를 적극 발굴하고 경쟁력 있는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붙임 1. MWC Americas 2017 스마트콘텐츠 한국공동관 운영 결과
     1-1. MWCA 공동관 운영 및 주요사진
     2. MWC Shanghai 2017 스마트콘텐츠 한국공동관 운영 결과
     2-1. MWCS 공동관 운영 및 주요사진


붙임 1

 MWC Americas 2017 스마트콘텐츠 한국공동관 운영 결과


□ 행사 개요
  ㅇ 목적 : 국내 스마트콘텐츠 업체의 수출 역량을 확대 및 기업 인지도 제고

  ㅇ 전시명칭 : Korea Smart Content Pavilion

  ㅇ 전시슬로건 : Enjoy your smart life, Dream a new future

  ㅇ 참가행사명칭: MWCA 2017(Mobile World Congress Americas 2017)

  ㅇ 기간 / 장소 : ‘17. 9. 12.~9. 14. / 미국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
 
  ㅇ 참여업체 : 국내 유망 스마트콘텐츠업체(10개사)
    - Apposter, 베이글랩스, 듀코젠, 지니프릭스, 정감, 스마트스터디, 사운드유엑스, 벤타브이알, 뷰아이디어, 위두커뮤니케이션즈

□ 지원 규모

 ㅇ 업체별 부스 및 전시물 제작, 콘텐츠 홍보 영상, 온‧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바이어 미팅 주선 등

□ 주요 추진내용
 ㅇ 업체별 콘텐츠 제품 시연 및 홍보, 공동관 운영

 ㅇ 국내 스마트콘텐츠 업체 10개사 및 미국 등 해외 바이어간 1:1 비즈니스 매칭 진행

 ㅇ 공동관 내 투자 피칭 행사 및 네트워킹 리셉션과 참가업체 간 네트워크를 위한 간담회 개최 등
 
□ 주요 성과

 ㅇ 상담건수 157건, 상담액 2억 달러, 계약액 130만 달러(진행중), NDA 3건

붙임1-1

 MWCA 공동관 운영 및 주요사진


□ 한국공동관(Korea Smart Content Pavilion) 운영

 ㅇ 기  간 : 2017년 9월 12일 ~ 9월 14일(3일간)
 ㅇ 참가기업 리스트

구분
기업명
지원과제명
비고
1
㈜Apposter
MR. TIME MAKER
스마트 워치 디자인 어플리케이션
2
㈜베이글랩스
스마트 줄자* 활용 온라인 홈 퍼니싱
콘텐츠 플랫폼
*메탈 재질 테이프로 되어 있고 레이저 거리측정센서가 달려있어 공간 측정이 용이
IoT 스마트줄자
3
㈜ 듀코젠
듀코랑-재미랑 STEAM VR /
라미 원정대 니보르 캐슬의 비밀
VR 게임 및 교육
4
㈜지니프릭스
Silent World
모바일 게임
5
㈜ 정감
IoT 스마트 힐링 조명
IoT 스마트 조명
6
㈜스마트스터디
핑크퐁 모바일 앱 시리즈와 디지털콘텐츠
유아용 디지털콘텐츠
7
사운드유엑스
BGM Shop
배경 음악 플랫폼
8
㈜벤타브이알
S3D 360 VR Video 콘텐츠 제작 서비스
VR 비디오
9
㈜뷰아이디어
“ColorPopUp”-AR&VR Book for Kids
VR/AR, 3D
컬러링 및 게임 북
10
위두
커뮤니케이션즈
OLL KIDS / MATH
& 리안의 신기한 수학 모험
수학교육
어플리케이션

]
 ㅇ 한국공동관 위치

Moscone Center 전체
North Hall - 부스 위치

 

□ 한국공동관 주요사진

콘텐츠 제품 시연 및 홍보


비즈니스 미팅 상담


부대행사(피칭 및 네트워킹 리셉션)


한국대표단



붙임 2

 MWC Shanghai 2017 스마트콘텐츠 한국공동관 운영 결과


 □ 행사 개요

  o 목적 : 국내 스마트콘텐츠 업체의 수출 역량을 확대 및 기업 인지도 제고

  o 전시명칭 : Korea Smart Content Pavilion  *W2 Hall, E55 105sqm

  o 전시슬로건 : Enjoy your smart life, Dream a new future

  o 참가행사명칭 : MWCS 2017*(Mobile World Congress Shanghai 2017)

  o 주최/주관 : 미래창조과학부(現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o 기간/장소 : 2017년6월28일~6월 30일/중국 상해
 
  o 참여업체 : 국내 유망 스마트콘텐츠업체(8개사)

 □ 지원 규모

   o 업체별 부스 및 전시물 제작, 콘텐츠 홍보 영상, 온‧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바이어 미팅 주선 등

 □ 주요 추진내용

   o 업체별 콘텐츠 제품 시연 및 홍보, 공동관 운영
   o 국내 스마트콘텐츠 업체 8개사 및 중국 등 해외 바이어간 1:1 비즈니스 매칭 진행
   o 공동관 내 네트워킹 리셉션 및 참가업체 간 네트워크를 위한 간담회 개최 등
 
 □ 주요 성과

   o 상담건수 95건, 상담액 400만 달러, 계약액 43만 달러


붙임 2-1

 MWCS 한국공동관 운영 및 주요사진


□ 한국공동관((Korea Smart Content Pavilion) 운영

  o 일 시 : 2017년 6월 28일(수) ~ 30일(금) /3일간
  o 장 소 : 중국 상해 신국제엑스포 센터, W2 Hall E55
  o 참가기업 리스트

구분
기업명
전시 콘텐츠 소개
비고
1
㈜스마트스터디
핑크퐁 모바일 앱 시리즈와 디지털콘텐츠
교육
2
㈜벤타브이알
S3D 360 VR Video 콘텐츠 제작 서비스
VR
3
㈜뷰아이디어
“ColorPopUp”-AR&VR Book for Kids
VR/AR, 3D
4
㈜비손콘텐츠
뮤직스프레이 / 퍼스트트랙
온라인 음원
5
㈜스파코사
GPS기반 아동 및 노인 실종 방지를 위한 위치클라우드 플랫폼
위치 클라우드
6
(주) 듀코젠
듀코랑-재미랑 STEAM VR /
라미 원정대_니보르 캐슬의 비밀
VR게임, 교육
7
㈜크리에이티브밤
어린이 스마트교육 콘텐츠‘분홍돌고래 뽀뚜’
교육
8
㈜ 토이스미스
유동인구 고객분석 솔루션
위치기반 분석솔루션


  o 한국공동관 위치

SNIEC 전체 전시관
W2 - 부스 위치

 

 

 □ 한국공동관 주요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