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국내 유일 ‘청소년 창업축제’17일부터 온라인 개막

하이거 2020. 11. 16. 16:15

국내 유일 청소년 창업축제’17일부터 온라인 개막

 

담당부서창업촉진과 등록일2020.11.16.

 

 


국내 유일 ‘청소년 창업축제’17일부터 온라인 개막

□ 올해 14번째 맞는 ‘청소년 창업축제’ 온라인으로 청소년의 꿈과 끼 발산

□ 제페토 앱 이용한 다양한 전시관 가상체험, 제페토 앱을 만든 네이버 제트의 김대욱 대표가 직접 들려주는 창업이야기와 창업 꿈나무들의 기발한 소재발표 등 볼거리도 풍부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아시아 최고의 스타트업 축제인 컴업(COMEUP)의 연계행사로 11월 17일(화) ‘청소년 비즈쿨 주간’을 선포하고 21일까지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 비즈쿨 페스티벌 온라인 누리집 : https://www.bizcool2020.com/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은 꿈·끼·도전·진취성 등 기업가정신을 갖춘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청소년 비즈쿨*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국내 유일의 청소년 기업가정신·창업 축제이다.

* 비즈쿨(Bizcool): Business+School의 합성어로서 “학교에서 경영을 배운다”는 의미

** 청소년비즈쿨 사업(’20년 초‧중‧고 487개교 참여): 기업가정신 함양, 모의 창업‧체험교육 실시

올해로 14번째를 맞는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은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됨에 따라 주요 행사를 비대면으로 진행하며 ‘비즈쿨 랜선 원정대(슬로건 : 랜선타고 같이UP 가치UP)’을 주제로 정했다.


< 컴업(COMEUP) 키 비주얼 >
< 청소년비즈쿨 페스티벌 키 비주얼 >

 


이번 행사에서는 아바타를 만들어 소통할 수 있는 ‘제페토’ 앱을 활용해 학생들이 온라인 학교 전시관을 직접 꾸몄다. ‘제페토’ 앱은 얼굴인식과 증강현실(AR), 3차원(3D)기술 등을 활용한다.


<제페토>
<온라인 학교 전시관 예시>

 

※ ZEPETO(제페토) : 피노키오를 만든 할아버지의 이름

▪(소개) 네이버 자회사 Naver Z에서 개발한 3차원 증강현실(AR) 아바타 SNS 서비스 플랫폼
- 인공지능 기반 얼굴인식 기술로 ‘또 다른 나’인 3D AR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공간에서 소통

▪(사용자 수) 누적 가입자 1억9천만 명(해외이용자 90%) 돌파(’20.10월)
- BTS, 블랙핑크 등 한류 콘텐츠 생산·전파 등 2차 콘텐츠 10억건 이상

▪(회사명/대표자) Naver Z ‘김대욱’ 대표(청소년 비즈쿨 운영학교 ‘한국디지털미디어고’ 졸업생)

▪(참여방법) 핸드폰에서 ‘제페토’ 검색 → 설치 → 비즈쿨 페스티벌 검색 → 학교관 방문


제페토 앱을 만든 ‘네이버 제트(Z)’ 김대욱 대표도 11월 20일 개막식토크콘서트에서 기업가정신 연사로 나선다. 김대표는 비즈쿨 출신으로 창업하기까지의 경험담과 자신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도전정신에 대해 후배들에게 강의할 예정이다.


< 참여연사 >
<소개 >

▪Naver Z 코퍼레이션 공동 대표 김대욱(88년생)
▪2008년 마이크로소프트 MVP(Most Valuable Professional)
▪2011년 위트스튜디오 설립/ 2017년 스노우 위트스튜디오 팀장
▪2018년 스노우 제페토 서비스 총괄
▪2020년 빅히트엔터테인먼트·YG엔터테인먼트로 100억원 규모 투자 유치,
JYP엔터테인먼트 50억원 투자 유치

비즈쿨 학생들이 가장 손꼽아 기다리는 시간은 11월 20일(금)부터 이틀간 열리는 새싹캠프를 통해 선발된 중ㆍ고등학생의 우수 아이템에 대한 최종 발표인 ‘창업경진대회’(COMEUP BizCool)이다.

487개 비즈쿨 학교의 창업동아리에서 최종 중학생 6팀과 고등학생 14팀이 결선에 나와 결로현상을 막아주는 컵, 자외선(UV)광선 승강기 버튼 살균소독기 등 참신한 제품을 발표하며 모의 투자 심사도 받는다.


< 결로현상 방지컵 >
< UV광선 승강기 버튼 살균기 >
< 버스 하차벨 연동 앱 ‘띵동’ >

 

천안 동성중학교(더 딮이)
서울여자상업고등학교(CJ)
원광정보예술고등학교(씨밀레)


청소년 대상 국내 최대 앱 개발 경진대회인 ‘스마틴* 앱 챌린지’의 우수작 발표회도 마지막 날인 11월 21일(토)에 열린다. 모바일 분야의 창의적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중기부와 에스케이(SK)가 공동 주최한지 올해 10주년째로,

* 스마틴(Smarteen) : Smart와 Teenage의 합성어로, ‘창의적인 십대 청소년’을 의미

그동안 총 1만 1,081명, 3,173개 팀이 참가해 372개 앱이 상용화 됐으며 47개 팀이 창업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외에도 비즈쿨 페스티벌 행사 기간에는 인공지능 교구재를 활용한 4차산업 기술체험, 비즈쿨 방역물품 제작 등 체험 프로그램, 퀴즈쇼, 동문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중기부 차정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스타트업 대표들을 만나보면 청소년 시절부터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발견하고 잘 할 때까지 계속해서 도전했다고 한다”며,

“우리 청소년들이 4차 산업혁명과 비대면시대 등 급변하는 상황에서도 시대에 맞는 기업가 정신과 도전 정신을 가진 세계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비즈쿨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2020년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 온라인 누리집(www.bizcool2020.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1

비즈쿨 페스티벌 행사 개요

 

1

추진목적 및 방향


□ (추진목적) 꿈·끼·도전·진취성 등 기업가정신을 갖춘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청소년 비즈쿨 성과 공유 및 축제 진행

◦ (행사방향) 코로나19 학교 상황을 고려하여 비대면 행사로 운영하되, 가상공간·인스타그램·유투브 등을 통해 학생 참여를 유도

* 제페토 앱을 활용, 온라인 주제관, 온라인 학교관 등을 통해 오프라인과 동일한 참여 및 전시를 유도


2

행사개요


□ 행사명 : 2020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

 

< 행사 키비주얼 >
□ 일시․장소 : ’20. 11. 17(화)~11. 21(토), 서울 HAJA센터(청소년직업체험센터)

◦ (비즈쿨 라이브) ’20. 11. 17(화)~11. 19(목)

◦ (비즈쿨 본행사) ’20. 11. 20(금)~11. 21(토)

□ 참여방법 : 온라인 홈페이지(https://www.bizcool2020.com/)
비즈쿨 유튜브, 컴업 홈페이지 등 송출채널 활용

□ 참가대상 : 비즈쿨 운영학교 및 전국 청소년

□ 주제․슬로건 : 랜선원정대 ’랜선 타고 같이UP! 가치UP!‘

□ 주요내용 : 온라인 전시회(주제관, 학교부스 등) 및 메인행사(개막식, 창업경진대회 등), 부대행사(비즈쿨 라이브, 학생참여프로그램)등으로 구성

□ 추진체계 : (주최)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창업진흥원, (후원) 교육부, 신한은행, 신한금융희망재단, (참여지원)NHN고도, KT, NAVERZ

3

프로그램 일정(안)
* 상기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시간
비즈쿨 라이브(사전행사)
비즈쿨 페스티벌(본행사)
11.17.(화)
11.18.(수)
11.19.(목)
11.20.(금)
11.21.(토)
10:00
~
11:00
비즈쿨 페스티벌 주간 선언
멀리 있지만 함께 즐기는 축제
“비즈쿨 미니 페스티벌(2편)”
체험교육 활성화 프로젝트

“박파더, 체험을
멈추지 마”
비즈쿨 라이브
(비즈쿨 페스티벌 소개)
SK 스마틴 앱챌린지
비즈쿨 페스티벌 파헤치기
“그것이 알고 싶다.”
11:00
~
12:00
사이버 비즈쿨 세상,
“비즈쿨 Z-부스 탐험대(1편)”
함께 코로나19를 이겨내요
“K-방역키트 체험”
축하 공연
COMEUP BizCool(고등)
· 새싹기업 창업영재 고등캠프 결선(14팀)
12:00
~
13:00
비즈쿨 뽐내기 등 부대행사 출품작 상영
비즈쿨 퀴즈쇼
·기업가정신,창업, 경제 퀴즈(온라인참여)
13:00
~
14:00
우리 학교를 쇼핑몰에서 만나보세요.
“비즈쿨 Shop by”
사이버 비즈쿨 세상,
“비즈쿨 Z-부스 탐험대(2편)”
찾아가는 체험교육 후기
비즈쿨 페스티벌 개막식
14:00
~
15:00
멀리 있지만 함께 즐기는 축제
“비즈쿨 미니
페스티벌(1편)”
비즈쿨 선후배를 이음
“비즈쿨 동문회”
멀리 있지만 함께 즐기는 축제
“비즈쿨 미니
페스티벌(3편)”
비즈쿨 토크콘서트
15:00
~
16:00
윤형빈과 함께하는 비즈쿨 세상
“비즈쿨 학교를 가다”
KT와 함께 하는
“AI 에듀팩 체험”
기업가정신 특강
COMEUP BizCool(중등)
· 새싹기업 창업영재 중등캠프 결선(6팀)
비즈쿨 라이브
16:00
~
17:00
-
-
-
비즈쿨 대전(폐막식)

 

4

세부 프로그램

 

1
전시관 운영


□ 전시관 부스 (11.17~21, 제페토 앱)

◦ (학교관) 온라인(제페토(앱)를 이용한 3D 학교소개관, NHN 고도를 이용한 홈페이형 학교 소개관), 오프라인(학교내에서 전시, 체험 및 대회 등 운영)으로 학교관을 운영하여 비즈쿨 운영학교의 활동성과 전시 및 홍보

구분

운영방식·구성

주요 내용
온라인

비즈쿨 월드
(NAVER Z–‘ZEPETO’)


▪3차원 아바타 플랫폼인 ‘ZEPETO’ 활용
- 학생 스스로 가꾸는 가상의 전시공간
비즈쿨 전시회
(NHN고도-‘샵바이’)


▪온라인 쇼핑몰플랫폼인 ‘Shop by’ 활용
- 학생 스스로 가꾸는 온라인 전시회·마켓
오프
라인

비즈쿨 ‘미니 페스티벌’
(교내·외 전시, 체험)


▪비즈쿨 운영학교 내에서 진행하는 전시, 체험 및 대회 등 운영
- SNS 채널, 홈페이지 등을 통해 페스티벌 본 행사 및 학교 연결

◦ (비즈쿨 주제관) 온라인 홈페이지(www.bizcool2020.com, 제페토를 이용하여 비즈쿨 소개 및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비즈쿨 콘텐츠 등 전시

2
부대행사


□ 학생 참여 프로그램 (그간 진행, 오프라인)

◦ (비즈쿨 활동 수기 경진대회) 비즈쿨 학교 소개, 학생들의 창업동아리 등 활동내용, 성과 등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성과를 공유

◦ (비즈쿨 스피치대회) 코로나-19, 자연재해 등 국내·외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아이템을 한국어·외국어로 발표

◦ (비대면 모의 창업경진대회) 비대면 분야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현케 하고 실전적 모의 창업 교육으로, 미래 인재를 양성

◦ (비즈쿨 뽐내기) 댄스, 노래, 뮤지컬, 마술 등 자유주제로 참여 학생의 끼와 재능을 열정적으로 표현

◦ (유니버셜 디자인 우수 시제품 선정) 장애·비장애 학생간 연합캠프를 통해 완성된 학생들의 성과 공유


3
송출 프로그램


□ 비즈쿨 라이브 주요 프로그램 (11.17~11.19)

◦ (비즈쿨 페스티벌 주간 선언) 비즈쿨 페스티벌 주간을 알리고, 많은 학생들의 참여·시청을 독려할 수 있도록 페스티벌의 시작을 알림

◦ (비즈쿨 Z-부스 탐험대) 기존 오프라인으로 운영되던 학교 부스를 제페토(앱)을 활용하여 온라인 학교부스로 구성하여 관련 부스 소개

◦ (비즈쿨 Shop by) 비즈쿨 시제품 판매를 온라인 상에서 가능하도록 NHN고도와 연계하여 학교의 판매 페이지 운영

◦ (비즈쿨 미니 페스티벌 및 비즈쿨 학교를 가다) 학교 내에서 운영하는 미니페스티벌을 사전 녹화 또는 라이브 방송 형태로 영상으로 송출

◦ (K-방역물품 제작) 학생들이 비즈쿨 체험교구재인 코로나-19 방역키트로 마스크 소독기, 가림막 등을 제작하고 체험활용 내용을 공유

◦ (비즈쿨 동문회) 비즈쿨 활동을 하면서 궁금한 점, 도움이 되는 점 등 졸업생이 멘토가 되어 이야기해보는 토크 시간 마련

◦ (KT와 함께하는 인공지능 체험) 인공지능(AI)에듀팩 키트*를 활용, 4차산업기술을 체험해보고 기업가정신을 배워보는 시간을 마련

* 음성을 인식하여 문자, 점자로 변환하는 아두이노(소형 기판장치) 제작

◦ (체험교육 활성화 프로젝트) 온라인으로 비즈쿨 교구재*로 제품을 만들어보며 어려운 부분은 상호의견 공유, 교사의 지도를 통해 완성

* 회로도를 활용한 불빛이 나는 캠핑용 오르골

◦ (찾아가는 체험교육 후기) 비즈쿨 학교, 도서·벽지 학교 등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교육을 제공하는 찾아가는 체험교육을 공유하여 우수사례 공유

◦ (기업가정신 특강) 학생들의 미래를 생각할 수 있도록 아기유니콘 대표 2인의 창업 특강 영상 지원

□ 비즈쿨 페스티벌 본 행사 주요 프로그램(11.20~21)

◦ (비즈쿨 퀴즈쇼) 쉽고 재미있게 기업가정신을 이해하기 위한 퀴즈쇼

◦ (비즈쿨 페스티벌 개막식) 비대면 온라인 개막식으로 내빈소개, 힐링송, 표창수여 및 우수교사 상장 수여식, 세레머니 등 개막행사

◦ (기업가정신 토크콘서트) 기업가정신 인식개선을 위해 저명인사 등 패널*을 초청하여 연사의 경험담을 듣고, 도전정신을 함양

* 저명연사(유빈), 창업기업 대표, 비즈쿨 청소년 등 4명 내외의 패널을 구성할 예정

◦ (스마틴 앱 챌린지) 고등학생들이 참여한 ▲미래산업(인공지능, IoT) ▲생활정보(생활, 소셜, 사진, 교육 등) ▲엔터테인먼트(게임, AR, VR 등의 fun분야) 등 총 3개 분야의 개발 앱 경진대회 우수작 발표

◦ (창업경진대회) 비즈쿨 새싹기업 캠프를 통해 발굴된 창업 꿈나무의 우수 아이템을 공유·확산하기 위한 모의 투자심사 발표 결선전 개최

◦ (비즈쿨 폐막식) 비대면 온라인 페스티벌 부대행사 수상자 발표, 비즈쿨 페스티벌 행사 스케치 등 폐막행사

참고2

청소년 비즈쿨 페스티벌 온라인 참여방법


□ 페스티벌 홈페이지

◦ 주소창에 홈페이지 주소(www.bizcool2020.com) 입력, 또는 네이버 등 포털 검색창에 “비즈쿨 페스티벌” 입력 후 검색


페스티벌 홈페이지
페스티벌 검색

 


페스티벌 홈페이지 구성(안)

 


□ 페스티벌 생중계 (유튜브)

(1) 유튜브(www.youtube.com) 입력, 또는 유튜브 앱 접속하여 검색창에 “비즈쿨TV” 검색하여 실시간 방송 시청

(2) 비즈쿨 페스티벌 홈페이지, 첫화면(메인) 또는 ‘On-air BizCool Live’ 클릭하여 방송 시청


비즈쿨 TV(유튜브) 내 영상시청
페스티벌 홈페이지 내 영상시청

 

□ 페스티벌 학교관 (ZEPETO)

(1) 구글 앱스토어(play.google.com/store) 또는 애플스토어(apple.com/kr/app-store/) 내 “제페토” 또는 “ZEPETO” 검색하여 어플리케이션(App) 설치


구글앱스토어 검색
애플스토어 검색

 


(2) 설치 후 앱 내 로그인(회원가입 필요) 후 상단 검색창에 “비즈쿨” 입력, 맵 탭에서 비즈쿨 주제관 또는 비즈쿨 학교관 입장


①앱 로그인
②상단 검색“비즈쿨”-맵탭
③하단 플레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