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뽑은 소상공인 제품으로 크리스마스 선물하세요-「2020 크리스마스마켓(12.19~27)」, 비대면․온라인 중심 개최
담당부서온라인경제추진단 등록일2020.12.07.
국민이 뽑은 소상공인 제품으로 크리스마스 선물하세요
- 「2020 크리스마스마켓(12.19~27)」, 비대면․온라인 중심 개최 -
□ ‘산타마스크가 전하는 따뜻한 선물’ 주제로 ‘크리스마스 실시간 시장(K-mas 라이브 마켓)’ 선보여
□ 소방관들이 실제 착용한 기동복 재활용해 만든 소방관 응원 팔찌 등 국민이 참여해 뽑은 소상공인 제품 화제 낳기도
□ 온라인시장(30개), 전국 전통시장(300개), 동네슈퍼(2,500여개),소상공인․중소기업(12,000여개) 등이 참여하는 대대적 판촉 행사
* 판촉 내용 : 실시간방송판매 최대 50% 할인, 온라인몰 최대 40% 할인, 온누리상품권 할인 10%(70만원 한도), 동네슈퍼 최대 50% 할인 등
□ 동행세일(6월), 새희망자금(10월), 코리아세일페스타(11월) 이후 ‘내수촉진 이어달리기’의 마지막 행사
□ ‘라이브커머스’ 등 민간 온라인시장과 협업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가속화의 계기
소상공인 제품 크리스마스 선물 국민 선발 과정에서 소방관 응원 팔찌가 1위로 선발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보였던 「2020 크리스마스 마켓」 행사의 모습이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12월 7일(월) ‘제2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2020 크리스마스 마켓(12.19~27)」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마켓은 크리스마스 소비 주간을 겨냥해 온라인플랫폼(30여개), 전통시장(300개) 및 동네슈퍼(2,500여개), 소상공인․중소기업(12,000여개)등이 참여하는 대대적 할인․판촉 행사로서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진작과 위기 극복을 위해 개최한다.
그간 우리 경제는 대한민국동행세일(6월), 새희망자금(10월), 코리아 세일페스타(KSF, 11월) 등 민관의 단합된 노력으로 코로나19 적응력을높혀가고 있다.
최근까지 소비심리와 기업 활동 등이 점차 회복는 추세였으나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지원을 위한 내수 활성화 캠페인의 일환으로 크리스마스 마켓을 운영할 계획이다.
* 소비자 심리지수(한국은행) : (9월)79 → (10월)92 → (11월)98
* 중소제조기업 가동률(중기중앙회, 전월대비) : (9월)67.6 → (10월)68.9 → (11월) 69.5
* 소상공인 체감경기 BSI(소진공, 11월) : (9월)54.9 → (10월)78.0 → (11월)79.9
최근 디지털 전환이 빨라지면서 온라인 유통시장도 크게 성장하는 등소상공인의 경영환경이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지난 6월 ‘대한민국동행세일’을 통해 소상공인도 라이브커머스 등 새로운 디지털 소비방식을 활용한 성공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 견과바, 카카오 초콜릿, 농산물 꾸러미, 통호밀 세트 등 39개 제품 완판
소상공인 중 위기를 기회로 바꾼 온라인 매출확대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디지털 전환은 방향이 아닌 속도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크리스마스마켓이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계기로 삼을 방침이다.
* 영주대장간 ’호미‘, 미소떡방앗간 ’수제떡‘, 부각마을 ’김부각‘ 등
올해 2회째를 맞이해 케이(K)-방역, 케이(K)-세일의 자신감을 디딤돌 삼아, 한국형 비대면․온라인 ‘크리스마스 마켓(K-MAS)’ 모델을 제시하는 가운데, 따뜻한 국민 치유와 위로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 크리스마스 마켓 대표 이미지 >
◦ 대한민국만의 ‘비대면·온라인’ 중심의 소상공인과중소기업 제품 소비 촉진을 의미
◦ ‘크리스마스’를 소재로한 마스크 및 키비주얼 제작,챌린지 등 캠페인 중점 추진
「2020 크리스마스 마켓(K-MAS)」의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기본 방향
? (방식) ‘코로나19’ 재확산 차단 및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민간 플랫폼과 협업하여, 비대면·온라인 마켓 중심으로 소비촉진 행사 추진
? (대상) 중소·소상공인, 전통시장, 동네슈퍼 등 코로나19 피해기업
? (현장) 비대면 홍보·체험형 따뜻한 랜선 공간을 삼청로에 조성
① ‘비대면․온라인’ 중심의 할인 및 판촉
‘크리스마스 마켓(K-MAS) 라이브마켓’은 비대면․온라인 중심으로 운영되며 사전 붐업과 국민 참여를 위해 온라인 투표를 통해 크리스마스 선물로 적합한 상품(식품, 생활용품, 파티소품 등 X-마스 특색상품) 총 101개를 국민의 관심과 성원(투표․상품평 8.7만건) 속에서 엄선했다.
* 공모(11.6~15, 1,063개)→전문가 선별(11.17~18, 200개)→국민 선정(11.24~30, 101개)
* 상품(101개) : 식품(64개), 생활(22개), 파티(11개), 의류·악세사리(4개)
마켓에 참여하는 ‘크리스마스 특색상품’과 일반 소상공인․중소기업 제품은 ‘가치삽시다’와 민간 플랫폼*이 협업한 ‘크리스마스 마켓(K-MAS) 라이브커머스’ 특별 판매전(50회 내외)을 통해 최대 50% 할인 행사로 방송․판매한다.
* 네이버, 카카오, 티몬, 위메프, 롯데, 11번가, 그립 등
이와 함께, 전자상거래 스타트업과 주요 온라인몰, 홈쇼핑 등 30개*와연계한 ‘크리스마스 이색 기획전’에서는 최대 40% 할인혜택 등 다양한 판촉 행사를 할 예정이다.
* 아이디어스, 쿠팡, G마켓, 옥션, GS, 현대, 공영 등
특히 오프라인 매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오투오(O2O) 검색광고 플랫폼’ 7개*도 참여하여, 배달 대행료, 쿠폰 지급, 홍보 등서비스를 집중 지원(3,000개 업체 내외) 할 계획이다.
* 띵동, 배민, 위메프오, 바로고, 카카오헤어샵, OK캐쉬백, 야놀자 등
온누리상품권 특별할인(10%, 70만원 한도)과 함께 전국 전통시장 300개에서도 온라인 중심의 현장 라이브커머스 방송, 동네시장 장보기 서비스 등을 운영하며 무료배송, 경품 등 이벤트를 진행한다.
2,500여개의 동네시장과 나들가게에도 산지 직거래 통해 최대 50% 할인 하는 농산물과 공산품 등의 ‘공동세일전’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② 따뜻한 ‘국민힐링 랜선공간’ 구성
올해는 전례 없는 코로나19 사태가 국민의 삶과 소상공인의 생존을 위협하면서 ‘크리스마스(K-MAS) 라이브마켓’의 따뜻하고 특별한 역할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에 마켓 부대행사로 국민 치유와 위로의 활력소가 되는 ‘국민힐링토크쇼’, ‘국민 참여 마스크 틱톡 챌린지’, ‘수상한 산타 인증’ 등 비대면 방식의 희망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삼청로 인근에 ‘오투오(O2O) 판매’의 홍보․체험을 위한 ‘라이브커머스’ 오픈스튜디오, 스마트 판매대, 크리스마스 조명경관 등 ‘랜선 공간’을 구성해 온라인 ‘소상공인 디지털 스튜디오’로 활용할 예정이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지난 여름 동행세일과 마찬가지로 정부의 단계별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진행할 예정”이라며, “산타마스크가 전하는 따뜻한 선물! 「2020 크리스마스(K-MAS) 라이브마켓」이 국민과 소상공인에게 특별한 선물이 되면서, 내수 소비 회복의 불씨를 이어나갈 계기가 되도록 국민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참고
「2020 크리스마스(K-MAS) 라이브마켓」 개요
□ (추진 배경)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 진작을 위한 “내수촉진 이어달리기*”의 피날레 마켓
* 대한민국동행세일(6월) → 새희망자금(10월) → KSF(11월) → K-Mas 라이브마켓(12월)
* 「최근 고용·소비동향 점검 및 중점 대응방향」(비상경제중대본, 10.16)의 후속조치
□ (행사 기간) ’20.12.19(토) ~ 27(일)(9일간)
◦ 소상공인․중소기업 제품판매 촉진을 위해 크리스마스(12.25)전후 소비기간으로 설정
◦ ‘가치삽시다’ 및 민간연계 라이브커머스, 온라인 기획판매전, 전통시장 온라인 서비스 등 판촉․할인 행사 등 전개
□ (참여 규모) 민간 온라인플랫폼* 30개, 전통시장 300개(점포 6,000개), 동네슈퍼 2,500개,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 12,000개 내외
* 스타트업, 주요 유통·플랫폼 채널(인터넷몰, 홈쇼핑, 배달플랫폼 등) 등
□ (대주제) “산타마스크가 전하는 따뜻한 선물” K-MAS 라이브마켓
◦ 대한민국만의 ‘비대면·온라인’ 중심의 소상공인과중소기업 제품 소비 촉진을 의미
◦ ‘크리스마스’를 소재로한 마스크 및 키비주얼 제작,챌린지 등 캠페인 중점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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