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진작 캠페인‘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중간결산
담당부서유통물류과 등록일2020-11-10
내수진작 캠페인‘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중간결산
◇ 제조․유통․서비스업체 1,784개 및 전국 17개 시도가 참여하고 있는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이하 코세페) 개시 후 일주일이 경과한 가운데,
ㅇ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이하 산업부)는 코세페 추진위와 함께 참가기업, 정부/지자체 자료 중심으로 ‘코세페’ 중간 집계결과 발표
☐ 산업부와 코세페 추진위는 11.1일 코세페 개막 이후에도 참여 등록이 이어지는 등 업계의 관심이 크고, 11.1~7일간 카드사 매출이 17조원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하는 등 기대 이상의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히고,
ㅇ 코세페가 소비심리 회복 뿐만 아니라, 실제 소비 증가 및 내수진작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 소비자 심리지수(한국은행): (5월) 78, (6월) 82, (7월) 84, (8월) 88, (9월) 79, (10월) 92
☐ 이와 함께, 전국 17개 광여 시도가 참여함에 따라 전통시장,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코세페 연계 행사가 지속되는 가운데,
ㅇ 지역화폐 발행액 37.4% 증가, 제로페이 결제액 15.1% 증가, 온누리상품권 판매액 약 5배 증가 등 골목상권·지역경제 반등 계기로 작용
☐ 中광군제, 美블랙프라이데이 행사와 연계하여 K-방역, K-뷰티, 수산물 등 1:1 화상 수출상담 총 2,002건 등 해외 판촉 진행중
☐ 11.9일 기준 코세페 응원 캠페인 ‘엄지척 챌린지’에 총 900여명 참여(인스타그램기준) 및 나눔·기부 행사 ‘하이파이브’ 판매액 1억2천만원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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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소비재 구매 등 소비 증가
◇ 자동차 23.3%↑, 타이어 125~340%↑, 코리아패션마켓 매출 2.2배↑
◇ 대형마트․백화점․온라인쇼핑몰 등 유통사 매출 9.3~23.3%↑
◇ 국내 카드승인금액 전년 동기 대비 8.4%↑
➊ (대표소비재) 제조-유통-카드사 협업, 승용차 개소세 인하·대형유통사의 판촉비 50% 분담의무 완화 등 바탕으로 대표소비재 매출증가
ㅇ (자동차) 자동차 5개社가 모두 참여한 가운데, 11.1~6일 일평균 자동차 판매대수는 7,111대로, 전년 동기 대비 23.3% 증가
ㅇ (타이어) 11.1~8일 타이어 온라인 판매량이 업체별로 전년 동기 대비 125~340% 증가
ㅇ (패션/의류) 코리아패션마켓 시즌2(10.30~11.5)가 334개 브랜드가 참여한 가운데 온오프라인에서 진행되었고, 이 중 오프라인 매출은 상반기 코리아패션마켓1(6.26~7.2) 대비 2.2배 증가
* 시즌1: 백화점(롯데·신세계·현대) 총 7개 매장, 온라인(무신사, w컨셉), 193개 브랜드
시즌2: 백화점·아울렛 총 15개 매장, 온라인(네이버, 무신사, W컨셉), 334개 브랜드
➋ (유통사) 대형마트 주요 3社 오프라인 매출(11.1~8)이 총 5,194억원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하는 등 생필품 소비 확대
* 월별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감률: (20.7월) △5.5%, (20.8월) △2.3%, (20.9월) 5.3%
ㅇ 백화점 주요 3社 오프라인 매출*(11.1~5)은 4,138억원 규모로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하여, 10개월만에 증가세로 전환
* 월별 전년대비 매출 증감률: (20.7월) △2.1%, (‘20.8월) △6.5%, (’20.9월) △6.2%
ㅇ 온라인 주요 8社 매출(11.1~8)은 1.72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6.6% 증가
➌ (카드사) 11.1~7일간 국내 카드 승인금액은 17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
2
골목상권․지역경제 활성화
◇ 지역화폐 발행액 37.4%↑, 온누리상품권 판매액 5배↑
◇ 한돈몰 판매 3.8배↑등 농축수산물 할인행사 진행
◇ 제로페이 결제액 15.1%↑, 가치삽시다 매출 32.6%↑
➊ (지자체) 전국 17개 시도에서 코세페 연계 소비진작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대전, 김해, 충북, 세종, 광주, 인천, 부산, 울산 등 지역화폐 발행 8개 시도 기준 지역화폐 발행액이 총 2,716억원으로 전월 동기 대비 평균 37.4% 증가
ㅇ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판매액도 11.1~7일 1,18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5배 증가
- 이와 관련, 전국 64개 전통시장에서 일정 금액 구매시 온누리상품권을 제공하는 코세페 연계 전통시장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동 시장의 경우 매출이 전월대비 10~20% 증가 (전국상인연합회)
➋ (농축수산물) 생굴·참돔·고등어 등 제철 수산물 할인행사 ‘코리아수산페스타’가 10.26일부터 진행되고 있으며, 10.26~11.5일간 총 26억 6,500만원 상당 판매
ㅇ (한우) 한우 할인행사가 10.29일부터 진행중이며, 금번 코세페 계기 제로페이를 통해 5억원 상당 발행된 한우사랑상품권은 판매개시 31시간만에 완판 실적을 거둠
ㅇ (한돈) 한돈몰 판매를 통해 한돈 할인행사가 진행 중이며, 11.1~8일간 총 3,590만원 판매되어, 전년 동기 대비 3.8배 증가
➌ (중소기업·소상공인) 제로페이 결제액이 11.1~8일간 358억 결제되어, 2주전 대비 15.1% 증가
ㅇ 특히, 가치삽시다를 통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를 두차례 진행(11.2,4일)하여, 6시간 동안 9,200만원을 판매하여, 2주전 대비(10.12,14일) 매출 증가 32.6%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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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판로개척 글로벌 성과
◇ K-방역, K-뷰티, 수산물 등 1:1 화상 수출상담 총 2,002건 진행
◇ 신남방 국가 소비자 등 15.5만명이 한류박람회 개막행사 시청
➊ (B2B) 코세페와 연계하여 K-방역, K-뷰티 등 한국 우수상품전을 통해, 11.6일 기준 1,056개 기업이 총 9,029만불 상당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
ㅇ 또한, 부산 국제수산엑스포 계기 올해 처음으로 “온라인 화상 해외바이어 무역상담회”를 개최하여, 전년 대비 70% 증가한 160개 해외 바이어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총 946건의 무역상담을 진행함
➋ (B2C) 한류행사가 K-상품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신남방국가 소비자 대상으로 11.7일 언택트 한류박람회 개막공연을 개최하였고, 총 15.5만명이 시청
* 한류스타 축전영상, 아세안 유통망 협업 판촉전 홍보영상, 한국제품 구매독려 영상, K-Food 쿠킹쇼(이종임 요리연구가 & 가수 에릭남) 연속 상영
<아세안 한류박람회 개막공연 주요장면>
국무총리 메시지
슈퍼주니어D&E AR연계공연
드라마(도깨비) 활용 CG영상
해외 유통망 한국제품판촉
K-Food in Drama 영상
한류스타(태민)-한류팬 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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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참여 특별 캠페인
➊ (격려·응원) 코세페 응원 캠페인 ‘엄지척 챌린지’에 소비자·공공기관·인플루언서 등 총 900여명 참여 (11.9, 인스타그램기준)
<엄지척 챌린지 참여 사진>
코세페 추진위원장
국무총리
산업부 장관
민주당대표
홍보모델
중기부 장관
인플루언서
소비자
➋ (나눔·기부) 나눔·기부 행사인 코세페 ‘하이파이브 캠페인’에 1억2천만원 상당의 펭수굿즈 등 판매 (11.9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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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계획
☐ 정부는 국민들이 안전한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코세페 행사 기획 단계부터 방역당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으며,
ㅇ 11.7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개편을 반영하여 남은 코세페 기간 동안에도 방역관리를 철저히 하여 방역과 경제가 조화를 이루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임
☐ 한편, 정부는 11.15일 코세페 행사 종료 후 성과가 집계되는 대로 민간추진위와 함께 발표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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