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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 알아주는 사회 관계망 서비스 활용 판촉이 대세-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활용 판촉(marketing) 특허출원 최근 5년간 연평균 28% 증가

하이거 2021. 5. 17. 18:41

내 마음 알아주는 사회 관계망 서비스 활용 판촉이 대세-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활용 판촉(marketing) 특허출원 최근 5년간 연평균 28% 증가

담당부서 전자상거래심사과작성일 2021-05-17

 "내 마음을 알아주는 사회 관계망 서비스 판촉이 대세

-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활용 판촉(marketing) 특허출원 최근 5년간 연평균 28% 증가 -"

"❑  우리  사회에서  사회  관계망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지니고  있으며,  최근  이를  활용한  마케팅 서비스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o  SNS  활용  마케팅  서비스의  대표적  사례는  사용자의  SNS상  친구  또는 가족의  검색/구입  이력으로부터  상품  정보를  추출하여  사용자가  보고 있는  앱(app)/웹(web)  페이지에  해당  상품  광고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친구 또는 가족에게 선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특허청(청장  김용래)에  따르면,  SNS  활용  마케팅  관련  특허출원은 2015년에서   2017년까지   매년   20건   내·외의   출원을   유지하다가 2018년  31건,  2019년  39건,  2020년  55건,  2021년(4월  말  기준)  18건

으로  최근  5년간  연평균  28%  증가했다고  밝혔다.  [붙임1]"

"□   SNS 활용 마케팅 관련 특허출원의 구체적인 현황을  살펴보면

ㅇ  2015년부터  2021년  4월까지  SNS로부터  정보를  추출하여  상품을 추천하는  것이 49건,  흔히 입소문 마케팅이라  말하는  바이럴  마케팅 (viral  marketing)이  33건,  SNS상의  영향력을  활용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influencer  marketing)이  48건이  출원되어  SNS를  활용한 마케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붙임  2]

ㅇ  또한,  특허출원에  대한  출원인별  비율은  중소·중견기업이  48.5% (98건)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개인이  42.6%(86건),  기타

(대기업,  대학,  외국인)가  8.9%(18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붙임  1]"

"□ 재밌는  특허사례를  두  가지  살펴보면,  [붙임 3]

①  여행  중인  친구의  SNS상에  게시된  사진을  분석하여  친구가  위치한 지역의   위험을   예측하여   사용자가   친구에게   보험선물을   할   수 있도록  보험  상품을  추천하거나,

②  SNS상의  게시물  및  활동정보를  분석하여  사용자를  인플루언서, 어얼리 어답터(early adopter), 일반 소비자, 슬로우 어답터(slow adopter)

로  분류하고  각  성향에  적합한  광고를  사용자  SNS에  삽입한다."

【 SNS 활용 마케팅 시장 현황 】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인텔리전스 서비스 업체인 WARC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SNS 광고비는 전년 대비 19.5% 성장한 1,024억 달러로 추정되며, 전체 광고비의 15.5%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이와 같은 SNS 활용 마케팅 시장의 급격한 성장은 TV, 라디오, 신문 등과 같은 전통매체 광고 시장의 성장률을 뛰어넘는 것으로서, 향후 관련 특허출원의 증가세는 유지될 것으로 예측된다.

"□ 오늘날,  SNS 활용 마케팅 서비스는

ㅇ  흔히  혁신  정보통신(ICT)  기술이라  하는  빅데이터·인공지능(AI)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상태를  추론하고,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추천하는  기술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ㅇ  향후  SNS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더욱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  특허청  전자상거래심사과  이충근  심사관은  “마케팅  시장은  기술의 발달과  함께  새로운  아이디어가  끊임없이  유입되고  있고,  코로나19 이후의  전자상거래는  개인화와  맞춤화가  큰  흐름이다.”라며,  “향후 맞춤  마케팅  시장  선점과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지식재산권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 붙임   SNS  활용  마케팅  관련  특허출원동향  등

붙임  1

SNS 활용 마케팅 관련 출원동향 1(‘15년 ~‘21년 4월)1)

 

"□  연도별  출원동향

"

[그림 1] SNS 활용 마케팅 관련 특허출원 동향 (단위: 건)

□  출원인별  출원  현황

[그림 2] SNS 활용 마케팅 관련 출원인별 비율

구분 개인 중소·중견기업 대기업 대학 외국인

건수 86 98 8 8 2

1)  특허청의 특허검색시스템을 이용하여 특허출원된 건 중에서 키워드 검색을 통해 1차 추출하고 이를 다시 2차 선별 과정을 거쳐 집계한 것임.

붙임  2

SNS 활용 마케팅 관련 출원동향 2 (‘15년 ~‘21년 4월)

 

□  분야별  출원  동향

[그림 3] SNS 활용 마케팅 관련 분야별 출원동향

[그림 4] SNS 활용 마케팅 관련 분야별 비율

분야 상품추천 "인플루언서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보상제공 "광고 대상자

선정" 기타 합계

건수 49 48 33 23 18 33 204

SNS 활용 마케팅 관련 기술 예시

붙임  3

 

 

등록번호

소셜 커머스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선물 추천 방법

소셜  커머스  사용자의  장바구니,  조회,

"10-

2014773호" "찜여부  중  어느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검색    데이터로    구성된    추천    선물

테이블을     생성하고     소셜     커머스"

사용자가  추천  선물  노출  허용  범위를

설정하면 설정된 노출 허용 범위에 따라

소셜 네트워크에 선물을 추천하는 기술

무형의 상품을 선물하기 위한 서버, 전자-구현 방법 및 컴퓨터 판독가능 매체에

저장된 프로그램

제 1 사용자의 SNS 활동으로부터 수집된

"10-

1726319호" "정보를 이용하여 제 1 사용자에게 발생이 예상되는    위험을    예측하고    위험을

보장하기   위한   보험상품을   결정하며"

제 1 사용자에게 보험상품을 선물할 것이

예상되는  제  2  사용자를  결정하여  제

2    사용자에게    선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기술

SNS를 이용한 온라인 광고 방법 및 장치

SNS   서버로부터   컨텐츠를   업로드한

사용자에    대한    SNS    활동    정보를

"10-

2242934" "획득하고,   SNS   활동   정보를   기초로 사용자를  어얼리어댑터(early  adopter),

인플루언서(influencer),   일반   소비자,"

후발   소비자   중   하나의   카테고리로

분류하며  분류된  카테고리와  대응하는

복수의 광고 대상물들을 선정하여 타겟

광고를 지시하는 기술

지인을 이용한 릴레이 광고 시스템 및 방법

가입정보를 분석하여 선별기준에 매칭된

회원을 시작자로 선택하고, 시작자로부터

"10-

2095549" "릴레이  시작정보가  수신되면  연락처에 매칭된 지인 단말기로 릴레이 요청정보를

전송하며,   지인   단말기로부터   광고"

확인신호가 수신되면 광고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광고영상을 지인 단말기로 전송하는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