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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편리하고 똑똑해진 ‘공유누리’로 대한민국을 공유하세요-공공개방자원 통합관리플랫폼 개편, 모바일 앱, 위치기반 정보 서비스 등 제공

하이거 2021. 2. 4. 14:19

더 편리하고 똑똑해진 공유누리로 대한민국을 공유하세요-공공개방자원 통합관리플랫폼 개편, 모바일 앱, 위치기반 정보 서비스 등 제공

 

등록일 : 2021.02.04. 작성자 : 공공서비스혁신과


더 편리하고 똑똑해진 ‘공유누리’로 대한민국을 공유하세요
- 공공개방자원 통합관리플랫폼 「공유누리」서비스 개편 -
- 모바일 앱 · 위치기반 정보 제공 · 음성인식 · 챗봇 서비스 제공 -
# 대구에 사는 회사원 K씨(38세,남)는 승용차를 이용해 서울출장을 갈 때 가는 곳 마다 공유누리앱 공유지도 서비스를 활용해 근처 무료주차장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주차 걱정없이 출장업무를 마칠 수 있었다.
# H씨(45세,여)는 아파트 입주사전점검을 앞두고 입주 전 라돈측정이 필요하다는 인터넷정보를 보고 전문업체 대행을 해야하나 고민이었다. 그러나, 지인이 알려준 공유누리앱의 공유지도 검색으로 가까운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주민센터를 한번에 쉽게 찾아서 예약은 물론 길찾기 서비스를 통해 주민센터 길안내까지 받으며 입주사전점검을 경제적 부담없이 마칠 수 있었다.
□ 전국의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개방자원을 검색·예약할 수 있는 공공자원 개방공유 통합플랫폼 ‘공유누리’가 이용자 편의기능을 강화한 지능형 공유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모바일 앱, 이용자 위치기반 공공개방자원 정보 제공, 나만의 맞춤서비스, 간편클릭 등 개편된 「공유누리」서비스를 2월 5일(금)부터 국민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 행안부는 시설·물품* 등 108,000여 개의 공공개방자원을 한 곳에서 검색하고 예약‧결재할 수 있는 통합관리플랫폼인 「공유누리」서비스를 지난해 3월부터 제공하고 있다.
* 시 설 : 회의실, 강당, 체육시설, 주차장, 캠핑장, 숙박시설, 전시공간 등
물 품 : 방역분무기, 열화상카메라, 유아용품, 장난감, 생활공구, 휠체어, 혈압측정기, 라돈측정기, 연구·실험장비, 농기계, 캠핑용품, 행사물품 등
□ 이번 개편으로 앞으로 공유자원을 이용하는 국민은「공유누리」의 이용자 위치기반 공유지도서비스*를 통해 한번에 검색, 예약, 길 찾기가 가능해진다.
*공유지도 서비스 : 이용자의 현 위치나 선택지역의 공유지도 위에 공공개방자원을 표출 안내해주고, 지도화면에서 자원을 검색․ 예약하고 카카오맵 길찾기를 통해 대여장소까지 길 안내


○ 특히, 이번에 개편된 서비스에는 실시간 상담 안내가 가능한 인공지능 챗봇서비스가 도입되고, 정보소외계층을 배려하는 음성인식 서비스도 제공된다.
* 인공지능 챗봇서비스는 민원상담365 서비스 연계로 ‘21.3월부터 서비스 제공
□ 또한, 맞춤형 공유누리서비스와 간편클릭 만으로 원하는 공공자원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된다.
○ ’맞춤형 공유누리서비스‘는 이용자의 과거 검색·예약 등 이용내역과 관심자원 등록, 유사 사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맞춤형 공공자원을 추천해준다.
○ 필요한 공유자원을 키워드검색이나 위치, 주소, 카테고리 간편클릭만으로 쉽게 찾고, 찜하기, 지인의 SNS로 전달공유하기도 가능해진다.


□ 이와함께 모바일「공유누리」앱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이는데 국민이 휴대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공유누리」서비스 활용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 이밖에도 국민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개방 자원정보를 민간에 제공하여 민간협력을 통해 네이버·카카오 등과 연계서비스를 확대하고,
- 명절 무료주차장 정보제공, 코로나19 선별진료소·시군구 예방접종센터 주변 무료주차장 정보 제공, 방역물품 대여서비스 확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 한편, 새롭게 단장한 「공유누리」는 서비스 오픈을 맞아 ‘신규회원가입’, ‘개선의견제출’, ‘SNS로 「공유누리」홍보하기’ 등 대국민 참여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자세한 사항은 「공유누리」누리집(www.eshare.go.kr) 또는 모바일「공유누리」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오픈이벤트) 신규회원가입 회원 중 200명 추첨, 개선의견제출 회원 50명, SNS로 공유누리 홍보, 공유 인증회원 50명, 공유누리 이용 예약 회원 50명에게 모바일 기프티콘 제공

□ 한창섭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공유누리」는 행정기관이 보유한 공간·물품 등을 일반 국민이 대여하고 나눠쓰는 연결 플랫폼으로 공공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국민 생활의 편익을 증대하는 의미 있는 공공서비스이다.”며,

“앞으로 공유누리서비스가 국민 일상생활 속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붙임1 「공유누리」누리집·모바일「공유누리」 접속화면
□ 「공유누리」 누리집(www.eshare.go.kr) 화면



□ 모바일 「공유누리」 접속화면
* 스마트폰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 후 사용


붙임2 「공유누리」리뉴얼 서비스 주요내용


기능고도화 ① 대국민 통합 공유포털 사이트 고도화
- 모바일 환경(앱)에서 이용자 위치기반 공유자원 검색 가능
- 간편클릭 서비스, 음성인식 기능, 챗봇 기능 탑재 (IT취약계층 지원)
- 조달청 공동활용 확대
- 공유서비스 포털 인프라 확대 구축(HW 6식, SW 31식)
② 지능형 챗봇시스템 지식DB 구축(민원상담365 서비스 연계)
③ 빅데이터 분석(혜안 활용), 이용자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④ 기관별 예약홈페이지를 별도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
연계확대 ⑤ 민간플랫폼 협업 및 연계 체계구축
민간협업 - 네이버플레이스 등 민간서비스와의 검색 및 연계 기능 구현
- 공공자원 개방데이터를 오픈API로 개발하여 민간에 제공
⑥ 내·외부 통합연계 체계 구축 확대
- 7개 지자체, 해외 플랫폼(해외공유오피스) 등 공유서비스 외부기관 연계 확대
- 17개 국립대학 공동실험실습관 연계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