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데이터 댐의 데이터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통합 데이터지도’확대‧개편

하이거 2021. 2. 3. 10:12

데이터 댐의 데이터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통합 데이터지도확대개편

 

부서 빅데이터진흥과

 


데이터 댐의 데이터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통합 데이터지도’확대‧개편
- 인공지능 허브 등과 연계, 약 29만 건의 데이터 정보 검색 -
- 데이터 검색 최적화를 위한 이용자 중심의 기능 개선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은 데이터 댐에 축적된 데이터가 효과적으로 검색‧활용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개편한 통합 데이터지도 서비스를 개시한다.

※ 통합 데이터지도 주소(URL) : www.bigdata-map.kr

□ 과기정통부는 산업 전반에 필요한 양질의 데이터를 공급하기 위해 분야별 데이터를 수집‧가공‧분석‧유통하는 10대 빅데이터 플랫폼*을 ’19년에 구축하였으며,

* 교통, 금융, 문화, 산림, 유통‧소비, 중소기업, 지역경제, 통신, 헬스케어, 환경

ㅇ 각 빅데이터 플랫폼에 축적된 데이터의 소재를 한 곳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20년 3월 통합 데이터지도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ㅇ 지난 12월까지 통합 데이터지도를 통해 빅데이터 플랫폼의 데이터 상품 약 11,000건의 정보가 제공되었고 약 5.5만 명이 통합 데이터지도를 방문하였다.
□ 이번에 개편되는 통합 데이터지도는 과기정통부가 구축한 기존 10대 빅데이터 플랫폼 외에도 국내 다른 데이터 플랫폼과의 연계를 확대하여 더욱 다양한 데이터의 소재 정보를 제공한다.

ㅇ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축적한 인공지능 허브, 데이터 오픈마켓인 데이터스토어 뿐 아니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무역·투자 빅데이터도 통합 데이터지도와 연계하여, 이용자가 약 29만 건의 데이터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인공지능(AI) 허브 (aihub.or.kr)
- AI 학습용 데이터, AI SW/알고리즘, 컴퓨팅 자원 등 AI개발 인프라 제공 플랫폼
?데이터스토어 (datastore.or.kr)
- 데이터를 온라인으로 판매하거나 구매할 수 있는 데이터 오픈마켓
?KOTRA 무역투자 빅데이터 (kotra.or.kr/bigdata/dashboard)
- 해외시장 정보, 수출입 통계 등 국내외 무역 관련 정보 제공 플랫폼

 

ㅇ 이와 함께 ’20년에 추가 구축한 6개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은 개소에 맞춰 2월말까지 통합 데이터지도와 연계를 완료할 예정이다.

* 농식품, 라이프로그, 해양수산, 소방안전, 스마트 치안, 디지털 산업혁신

□ 또한 이용자가 통합 데이터지도와 연결된 데이터 소재 체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하여 데이터 접근성을 한층 높였다.

ㅇ 통합 데이터지도 서비스의 주화면 하단에 데이터를 실제 보유한 각 플랫폼의 네트워크를 배치하였고 이를 클릭하면 원하는 데이터 플랫폼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주화면 하단에서 플랫폼 조회‧선택>

<해당 플랫폼으로 이동>

□ 통합 데이터지도를 활용하는 이용자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기존 컴퓨터(PC) 환경 위주의 서비스 구성을 이용자 중심의 기능과 디자인(UI/UX)으로 개선하였다.

ㅇ 우선, 데이터 검색 편의성에 중점을 두어 통합 데이터지도 첫 화면에 인터넷 검색서비스와 같은 단순한 검색창 디자인을 도입하였고,

ㅇ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도록 반응형 웹 디자인(디스플레이 종류에 따라 화면크기 자동 최적화)을 적용하였다.

 

PC


모바일

 

<스마트폰 접속 첫 화면과 검색 결과>


□ 아울러, 통합 데이터지도는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찾아줄 뿐 아니라 인공지능 기법으로 훈련된 알고리즘이 검색된 데이터와의 연관성을 반영한 연관데이터를 함께 보여주고 방사형 트리 구조의 연계맵도 시각화하여 제공한다.

 

 

<검색 결과 및 연관데이터>

<검색 데이터 관련 연계맵>


□ 과기정통부 송경희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대부분의 데이터 이용자들은 원하는 데이터를 찾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려서, 데이터 활용에 제약이 크다”라고 하며,

ㅇ “통합 데이터 지도는 데이터 댐에 모인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찾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공사례를 조속히 만들어 나가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ㅇ 또한 “연내 통합데이터 지도와 공공데이터포털을 연계하여 이용자가 공공과 민간의 데이터를 연계·융합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그 외 다양한 플랫폼과도 연계하여 국가 데이터 현황을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 나갈 것이다”라고 하였다.

참고

통합 데이터지도 네트워크 구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