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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역기능 교육·상담, 이제 한곳에서 안내받으세요-디지털 역기능 대응 통합 안내 시스템(www.gooddigital.or.kr) 개통

하이거 2020. 12. 30. 10:23

디지털 역기능 교육·상담, 이제 한곳에서 안내받으세요-디지털 역기능 대응 통합 안내 시스템(www.gooddigital.or.kr) 개통

 

부서 디지털포용정책팀

 

 


디지털 역기능 교육·상담, 이제 한곳에서 안내받으세요!

- 디지털 역기능 대응 통합 안내 시스템(www.gooddigital.or.kr) 개통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스마트폰 과의존, 게임 과몰입, 사이버폭력 등 디지털 역기능 관련 교육·상담 서비스를 통합하여 안내하는 시스템(www.gooddigital.or.kr)을 구축하고 12월 30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ㅇ 본 서비스는 기관별로 산재된 디지털 역기능 대응서비스를 이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접근·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통합(13개 기관서비스)한 것이다.
< 디지털역기능 유형별 서비스 제공기관 >

구분
기관명(서비스)
스마트폰 과의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예방교육, 상담, 전문인력양성),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청소년·부모 상담, 치유),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예방SW 교육 및 보급), Wee센터(청소년 상담), 육아종합지원센터(부모교육 및 상담),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상담), 아이윌센터(예방교육, 상담)
게임 과몰입
한국콘텐츠진흥원(예방교육), 게임문화재단(예방교육, 상담, 치유), 게임물관리위원회(청소년 건전 게임이용 교육)
사이버 도박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예방교육, 상담, 치유·재활)
사이버 폭력
법무부(예방교육), 경찰청(사이버범죄 예방교육),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예방교육),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청소년 상담), Wee센터(청소년 상담)
인터넷 윤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인터넷윤리교육)


□ 과기정통부는 그간 시스템 구축을 위해 교사, 학부모 대상 수요조사 (‘19.11월), 관계부처 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서비스 제공 범위, 서비스 통합·연계 방식, 접근성 제고방안 등을 구체화하였다.
* 과기정통부, 교육부, 법무부, 국방부, 문체부, 복지부, 여가부, 방통위, 사행산업감독위, 경찰청
※ 「제4차 스마트폰·인터넷 과의존 예방 및 해소 종합계획(’19~21년)」中 통합안내시스템 구축 추진 포함

□ 본 시스템은 유형·대상·지역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었고, 서비스 이용자는 ‣디지털 역기능 유형별 자가점검 ‣예방교육과 상담·치유 서비스의 안내·신청 ‣교육 콘텐츠 이용 ‣온·오프라인 직무연수 ‣유형별 ·지역별 관계기관 조회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ㅇ 특히, 전 국민이 손쉽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이용대상을 영유아, 아동청소년, 청장년 및 어르신 등으로 구분하여 생애주기별 서비스 조회 기능을 제공한다.

□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디지털 역기능 대응과 관련하여 이제 국민들은 굿 디지털(good digital)만 기억하면 된다”며 “통합안내시스템 운영을 계기로 부처간 협력과 이용자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여 서비스의 국민 체감도를 높이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 메인화면


□ 관계기관 조회 서비스

 

□ 생애주기별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