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를 위한 데이터 구축 및 중소점포 연계형 배송물류 인프라 구축

하이거 2021. 3. 5. 13:08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를 위한 데이터 구축 및 중소점포 연계형 배송물류 인프라 구축

 

담당부서유통물류과 등록일2021-03-05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를 위한
데이터 구축 및 중소점포 연계형 배송물류 인프라 구축

-온라인 상품정보 표준데이터 및 중소점포 연계형 ‘풀필먼트’ 표준모델 구축을 위한 ’21년 디지털유통인프라구축사업 공고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3월 5일, 유통 全 과정에 활용되는 디지털 유통 인프라로서 상품정보 표준데이터와 중소형 풀필먼트 표준모델 구축을 위한 ’21년도 「디지털유통인프라구축사업」을 공고하였다.

ㅇ 이번에 공고된 사업은 3월 4일 총리 주재 국정현안점검회의에서 발표된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신규사업이다.

< 사업내용 및 지원규모 >


① (온라인유통 상품표준 DB구축) 온라인으로 유통되는 상품의 표준화된 상품정보 데이터를 구축하여, 유통과정에서의 신기술 적용을 위한 기반구축 (’21년, 최대 9.8억원)

② (풀필먼트센터 구축)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지자체 소유)의 공용 풀필먼트*化를 통해 중소유통의 온라인·비대면 소비트렌드에 대응한 경쟁력 확보 지원 (’21년 최대 37.2억원)


□ 최근 온라인·비대면 소비의 급성장*에 따라 AI‧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을 활용한 상품추천, 배송혁신 등 소비자 편의 서비스가 유통 경쟁력의 핵심으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 온라인 소매비중(%): (‘16)14.0 → (’17) 18.6 → (‘18) 20.8 → (’19) 23.9 → (‘20) 29.5 (통계청)

* 온라인 거래액(조원): (‘10) 21.7 → (’12) 28.0 → (‘14) 36.0 → (’16) 53.0→ (‘18) 86.4→(’20) 131.3 통계청)
ㅇ 이번 사업을 통해 제조-유통-물류사 등이 공동 활용할 수 있는 상품정보 표준데이터와 데이터의 분석‧예측에 기반한 중소점포 연계형 풀필먼트 표준모델의 보급‧확산 기반이 조성돼, 유통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올해는 ➀온라인에서 유통되는 상품 정보의 표준화를 목표로 하는 ‘온라인유통 상품정보 데이터구축’과 ➁중소유통공동물류센터의 공용 풀필먼트 구축을 위한 시범 설계를 추진한다.

* 데이터(상품-구매-물류데이터) 기반의 수요예측을 통해 제조-유통물류-고객배송 全과정이 최적화된 혁신형 유통공급망 시스템

ㅇ 온라인유통 상품정보 표준데이터 구축은 ➀상품정보 수집․등록, ➁온라인유통사 상품정보 등록 자동화 체계 구축, ➂시범사업 운영위원회 구성 등에 대해 예산을 지원하며,

ㅇ 풀필먼트 표준모델 구축 사업은 풀필먼트 기획․구축 능력을 지닌 비영리기관 선정 후, 풀필먼트 시범사업을 진행할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를 소유한 지자체를 2곳 선정하여 풀필먼트 시스템 및 서비스를 공동으로 실증하는데 예산을 지원한다.

□ 이번 사업은 ’21.3.5(금)부터 산업부(www.motie.go.kr)와 산업기술진흥원(www.kiat.or.kr) 홈페이지에 게재되며, ’21.4.5(월)까지 사업 신청을 받고, 4월중 최종 사업자가 선정될 예정이다.

ㅇ 풀필먼트센터 구축의 경우, 최종 사업자 선정 후 4월 중 풀필먼트센터 사업에 대한 홍보 설명회를 개최하여 동 사업에 대한 지자체의 이해도를 제고하는 한편, 추후 참여기관 공모(5월, 잠정)를 원활히 진행할 계획이다.


※ 붙임 : 디지털유통인프라구축 사업 이후 미래 모습


붙임

디지털유통인프라구축 사업 이후 미래 모습


□ 온라인유통 상품정보 표준데이터 구축을 통해 기대되는 변화


< (현행) 플랫폼별 데이터 구축 >

< (향후) 표준데이터 구축 >

 

 


특정물질에 알러지가 있는 박씨, 식단관리에 관심 있는 오씨는 식품을 구매할 때 스마트폰을 통해 일일이 상품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이제는 식품의 알러지 성분을 확인할 수 있는 앱서비스, 칼로리 정보를 통해 다이어트 식단관리를 도와주는 앱 등을 통해 구매제품의 정보를 쉽고 꼼꼼하게 확인한 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 풀필먼트 표준모델 구축 시범사업을 통해 기대되는 변화


< (현행) 중소유통공동물류센터 >

< (향후) 풀필먼트센터化 >

 

 


어려운 지역 경제상황에도 불구하고 지방 소도시에서 슈퍼를 운영하는 이씨의 매출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올해부터 지역 중소유통공동도매물류센터에서 공급받는 상품들이 지역 주민들이 선호하는 브랜드와 포장을 한 제품 위주로 빠르고 다양하게 지원되고 있으며, 재고가 떨어진 상품은 배달서비스를 통해 물류센터로부터 직접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등 효율성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도 선호하는 상품을 온라인 쇼핑몰보다 빠르게 배송 받게 되면서 동네 슈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다. 이 모든 것은 지역물류센터가 유통데이터 기반으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상품의 입출고 및 운영시스템이 개선되었기 때문에 가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