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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라 한국무역! 힘내라 대한민국! - 제53회 무역의 날 기념식 개최 ,무역유공자 680명 포상, 수출의 탑 1,209개 수여

하이거 2016. 12. 5. 18:45

뛰어라 한국무역! 힘내라 대한민국! - 53회 무역의 날 기념식 개최 ,무역유공자 680명 포상, 수출의 탑 1,209개 수여

 

담당부서무역정책과 등록일2016-12-05

 

 






















 


뛰어라 한국무역! 힘내라 대한민국!

- 제53회 무역의 날 기념식 개최 -
- 무역유공자 680명 포상, 수출의 탑 1,209개 수여 -


≪ 제53회 무역의 날 기념식 개최 ≫

□ (행사개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한국무역협회는 2016. 12. 5. 서울 코엑스에서 무역유공자, 정부․유관기관장 등 1,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53회 무역의 날 기념식을 가졌다.

 ㅇ 올해 기념식은 ‘뛰어라 한국무역! 힘내라 대한민국!’을 주제로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 선전한 무역업계를 격려하고, ‘4차 산업혁명’ 도래 등 변화하는 무역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무역인의 자세와 각오를 되새기는 자리가 됐다.


< 기념식 개요 (상세내용 붙임참고)>


▪일시·장소 : 2016.12.5(월) 10:00, 서울 코엑스 3층 D2홀

▪참 석 자 : 국무총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무역협회장, 경제단체ㆍ협회 관계자, 무역유공자 등 총 1,300여명

▪주요내용 :
   - (국무총리 친수) 무역진흥 유공자 포상, ‘수출의 탑’ 수여
   - 무역의 날 주제영상물 상영, 기념공연 등

□ (금년도 무역현황) 세계 교역 둔화, 대내외적 불확실성 확대에 따라 연초 수출이 크게 감소하는 등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었으나, 11월부터는 수출이 증가세(전년동기비 +2.7%)로 전환되어 회복기반을 유지했다.

    * 월별 수출증가율(%) : (1월)△19.6→(2월)△13.4→(3월)△8.2→(4월)△11.1→(5월)△6.1→(6월)△2.9→(7월)△10.5→(8월)+2.6→(9월)△5.9→(10월)△3.2→(11월)+2.7

 ㅇ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한 수출 품목ㆍ시장ㆍ주체ㆍ방식 등 수출구조 혁신을 위한 노력의 성과가 가시화하고 있다.

  - 우선 ➊화장품․의약품을 포함한 유망소비재 수출이 증가하여 품목 다변화를 통한 수출저변을 확대했다.

    * '16.1-11월 유망소비재 수출증가율(%) : (화장품)44.3 (의약품)13.8 (농수산식품)7.6 (생활유아용품)6.2

  - ➋10월까지 내수기업 4,843개사에 대한 수출기업화를 성공한 데 힘입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비중이 꾸준히 증가했다.

    * 중소‧중견기업 수출비중(%): (‘12)32.1→(‘13)32.8→(‘14)33.8→(‘15)35.9→(’16.1-3분기)37.7

  - ➌온라인 수출이 급증하여 전자상거래가 수출의 중요 채널로 부상하는 등 무역구조의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창출했다.

    * 전자상거래 수출(억원): (‘15.1-3분기)8,092 → (’16.1-3분기)15,507(91.6%↑)

□ (기념식) 이날 기념식은 개회사(무역협회장), 주제영상물 상영, 유공자 포상 및 축사(국무총리), 기념공연 순으로 약 40분간 진행했다.

 ㅇ (유공자 포상) 무역유공자에 대한 훈․포장 등 정부포상은 총 680점, 수출의 탑은 총 1,209개 업체에 수여했다.

  - 특히 정부포상의 경우, 수출저변 확대에 기여한 중소․중견기업에 전체포상의 81.4%가 수여되었고, 신시장개척, 전자상거래, 신규품목 수출 등 수출혁신에 기여한 102인에 대해서도 포상을 했다.

  - 이날 기념식에서는 한화토탈(주) 등 5개 대기업과 디와이오토(주) 등 11개 중견기업, 그리고 (주)대선인터내셔날 등 12개 중소기업 및 2개 외국기업 종사자와 기업체에 국무총리가 현장수여를 했다.

    * 업종별 현장수여 대상 현황 : (유망소비재)9개사 (기계부품)10개사 (석유화학)3개사 (전자상거래)2개사 (철강)2개사 (기타)4개사
 ㅇ (총리축사) 황교안 국무총리는 이날 축사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교역량이 줄어들고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는 어려운 환경에서도 우리 무역인이 수출을 위해 밤낮없이 노력해 왔다.”라고 격려하고,

   - “급변하는 무역환경을 맞아, 반세기전 수출입국의 기치를 높이 들었던 그 때의 열정과 도전정신을 되살려 제2 무역입국의 길로 함께 나가자.”라고 강조했다.

 ㅇ (기념공연) 한편 이날 기념공연으로는 우리나라 최초의 수출산업공단으로 조성된 옛 구로공단(현재 디지털 산업단지) 최고경영자(CEO) 합창단이 ‘희망의 나라로’를 열창했다.

  - 공연은 무역강국의 기반이 된 초기 열정을 환기하고 세계 무역의 파고 앞에서 다시 달려가자는 무역인들의 다짐을 표현했다.

□ 기념식후 열린 축하연(리셉션)에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던 수출이 지난달 2.7% 증가로 전환했고, 이런 증가세를 유지하면 수출부진의 터널을 서서히 벗어날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갖게 됐다.”라고 말하고

 ㅇ “어려운 환경이지만 정부와 업계가 협심하여 우리의 수출 능력을 다시 한 번 리빌딩(재건축:rebuilding)해 세계시장에 도전해 나가자.”라고 강조했다.

≪ 제53회 무역의 날 포상 세부내용 ≫

□ 정부는 이날 무역의 날을 맞아 680명의 무역진흥유공자에게 산업훈․포장 및 표창을, 일정액 이상을 수출한 1,209개 기업에 수출의 탑을 수여했다.

□ (무역진흥유공자 포상) 세계교역 부진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한 무역인의 공로를 치하하고 사기를 높이기 위해 유공자 680명에게 포상했다.

< 2016년 무역의 날 유공자 포상현황 >

산업훈장
포장
표창
합계
금탑
은탑
동탑
철탑
석탑

대통령
총리
장관
5
5
9
9
8
36
33
77
84
450
680

 ㅇ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수출증대에 탁월한 성과를 보인 대기업 대표 1명과 중견기업 대표 4명, 총 5명에게 수여했다.


구 분
기 업 명
직위
수상자
비고
대 기 업
현대오일뱅크(주)
대표이사
문 종 박
석유화학
중견기업
삼강엠앤티(주)
회 장
송 무 석
해양플랜트
디와이오토(주)
대표이사
이 귀 영
자동차부품
에스티팜(주)
대표이사
임 근 조
의약품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대표이사
하 성 용
항공기부품


 ㅇ 이 외에도 무역발전에 기여한 무역인 675명이 훈ㆍ포장, 대통령ㆍ국무총리ㆍ산업부장관표창을 받았다.

  ․은탑산업훈장: 알리바바그룹 티몰 글로벌 대표 리우펑 등 5명 
  ․동탑산업훈장: (주)인트 대표이사 신정희 등 9명
  ․철탑산업훈장: (주)사나그룹 대표이사 최영철 등 9명
  ․석탑산업훈장: (주)흥아기연 부장 신용달 등 8명
  ․산업ㆍ근정포장: (주)한국금거래소쓰리엠 대표이사 김안모 등 33명
  ․대통령표창: (주)퀸-아트 사장 윤석성 등 77명
  ․국무총리표창: 청풍무역상사 부장 김나혜 등 84명
  ․산업부장관표창: (주)가나이엔텍 대표 이정기 등 450명

 ㅇ 특히 한류와 결합한 케이뷰티(K-Beauty), 케이푸드(K-Food) 열풍이 지속되면서, 화장품ㆍ식품업계 수상자가 각각 26명, 36명이었으며,

   - 중소ㆍ중견기업 수출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총 포상자 678인(단체포상 2개 제외) 중 552인이 중소ㆍ중견기업 종사자로 선정했다.
 
     * 포상비중: 중소기업 72.1%, 중견기업 9.1%, 대기업 9.7%, 기타 수출지원기관 8.8%

□ (수출의 탑 수여)「수출의 탑」은 ’73년 처음으로 1억불 수출 달성업체(한일합섬공업)의 출현을 기념하여 수여하기 시작했다.


‣수상기준 : 당해 기간(’15.7.~’16.6.)에 일정단위의 수출실적을 달성한 업체
  - 수출의 탑 수상 이후에는, 그보다 더 높은 단계의 수출의 탑 수상만 가능
‣수출의 탑 종류 : 수출액별로 1백만 달러~700억 달러까지 총 39종


 ㅇ 올해 수상업체는 총 1,209개사이며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 35개, 중견기업 78개, 중소기업 1,096개사
   - 올해 최고의 탑인 50억불 탑은 한화토탈(주)이 수상하였으며, (주)한성식품 등 441개사는 올해 최초로 1백 만 불 수출의 탑을 받아 본격적인 수출기업의 성장궤도에 진입했다.

□ 올해 무역의 날에는 의약품, 자동차 부품, 주방용품, 화장품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과 종사자들이 포상 및 수출의 탑을 수상하여, 우리 수출상품이 점차 다변화되면서 수출구조 또한 개선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 수상기업 주요사례(참고4) 및 무역의 날 수상자 참고자료(별첨) 참조


< 정부포상/수출의탑 수상기업 주요 공적사례 >


▪알리바바 티몰 글로벌 대표이사 리우펑(은탑훈장) : 알리바바 티몰에 “한국관”을 개설하여 산재되어 있던 한국 상품정보를 테마별로 통합, 제공함으로써 우리상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접근을 용이하게 하는데 기여

▪(주)사나그룹 대표이사 최영철(철탑훈장) : 1989년 직원 30여명으로 케냐에 가발공장을 설립, 동아프리카 신시장 개척에 성공하여 현재 케냐 내 업계 1위 기업임과 동시에 동아프리카 지역 시장 점유율 45%를 차지

▪(주)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6억불탑) : 단순 제조하여 수출하는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방식에서 벗어나, 소재ㆍ디자인ㆍ컨셉 등을 개발하여 제공하는 제조업자 개발생산(ODM) 방식을 적용한 결과 현재 전세계 명품 핸드백 시장의 10%, 미국 시장의 30% 점유율을 차지


※ 붙임
   참고 1. 제53회 무역의 날 행사 계획
   참고 2. 올해 무역의 특징
   참고 3. 제53회 무역의 날 단상수상 기업명단
   참고 4. 제53회 무역의 날 수상기업 주요사례참고 5. 제53회 무역의 날 부대행사 세부내용
   별첨 제53회 무역의 날 수상자 참고자료


참고1

 제53회 무역의 날 행사 계획


1. 행사목적

□ 무역의 날은 1964년 수출 1억달러 달성을 기념하여 제정한 날로서, 매년 수출 유공자에 대한 포상 등 기념식을 거행

 ㅇ 금년에는 지속되는 대내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수출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무역인의 노고를 치하하고, 변화하는 무역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도전정신을 격려

□ 主슬로건 : 뛰어라 한국무역! 힘내라 대한민국!

2. 행사 장소 및 참석인원

□ 일시‧장소 : '16.12.5(월) 10:00~11:10, COEX 3층 D1․D2홀

□ 참석 대상 : 정부, 수상기업, 무역유관기관 등 1,300여명


구분
참석대상
수출 유공자
 정부포상 및 수출의 탑 수상자, 단체 표창자 등
정부관계자
 산업부장관, 중기청장, 관세청장 등
무역 유관기관
 경제단체, KOTRA, 무역보험공사, 수출입은행 등
기타
 농어업계, 문화계, 수상 기업체 근로자 등


3. 행사 주요 내용

? 공식 행사 : 제53회 무역의 날 기념식 (10:00~10:40)

 ㅇ 국민의례 → 개회사 → 기념영상물 → 유공자 포상 → 축사 → 기념공연 → 폐식

? 식후 행사 : 리셉션 (10:45~11:10)

 ㅇ 인사말씀 → 축하말씀 → 축하케익 커팅 → 축배제의 → 폐식

참고 2

 올해 무역의 특징


□ (수출입 동향) 세계경제 둔화, 대내외적 불확실성 확대에 따라 연초 수출이 크게 감소하는 등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었으나, 11월부터는 수출이 증가세(전년동기비 +2.7%)로 전환되어 회복기반을 유지함

   * (‘16.1-11월) 수출 4,506억불(△7.0%), 수입 3,679억불(△8.3%), 무역흑자 827억불

   * 월별 수출증가율(%) : (1월)△19.6→(2월)△13.4→(3월)△8.2→(4월)△11.1→(5월)△6.1→(6월)△2.9→(7월)△10.5→(8월)+2.6→(9월)△5.9→(10월)△3.2→(11월)+2.7


< 수출입증가율 추이(%) >

< 무역수지(억달러) >



 ㅇ 금년 수출감소는 세계 경제와 교역의 성장률 둔화*, 유가 및 주력품목**의 단가하락, 자동차 파업․신형 스마트폰 단종 등의 요인에에 기인

    * ‘16년 세계경제․교역 성장률 전망은 ’09년 금융이후 최저 수준인 3.1%, 1.7%
   ** 반도체, 무선통신기기, 평판 디스플레이, 컴퓨터, 가전, 선박, 일반기계, 자동차, 자동차부품, 철강제품, 석유제품, 석유화학, 섬유류 등 13개 품목

□ (평가)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 신규 유망품목 발굴, 온라인 수출 급증, 중소․중견기업 수출 상대적 선전 등 수출 회복기반 유지

 ① (유망소비재) 화장품, 의약품, 농수산식품, 생활유아용품 등 유망소비재 수출 약진으로 수출품목 다양화에 기여
    * ‘16.1-11월 누계 수출증감률(%) : (화장품)44.3, (의약품)13.8, (농수산식품)7.6, (생활유아용품)6.2

 ② (온라인수출) 역직구 증가, 한류 등 영향으로 온라인 수출 급증
    * 전자상거래 수출(억원) : (‘15.1-3Q)8,092 → (16.1-3Q)15,507(91.6%↑)

 ③ (중소중견기업 수출) 대기업 대비 중소․중견 수출비중이 증가하면서 수출 저변 확대
    * 중소․중견기업 수출비중(%) : (‘15년)35.9 → (’16.1-3분기)37.7
<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국가 >

(백만달러, %)
지역
’15년
전체
‘16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0월
중국
137,124
9,481
8,642 
10,421 
9,614 
9,929 
10,183 
10,135 
10,306 
10,956 
11,079 
100,746
(△5.6)
(△21.5)
(△13.0)
(△12.2)
(△18.3)
(△9.1)
(△10.3)
(△9.3)
(△5.3)
(△9.0)
(△11.3)
(△12.0)
미국
69,832
5,041 
5,223
6,545
5,824
5,670
6,053
5,291
4,819
5,131
5,394
54,991
(△0.6)
(△9.4)
(4.0)
(△3.7)
(△6.1)
(0.8)
(△6.9)
(△14.5)
(△4.8)
(△6.1)
(△10.3)
(△5.9)
일본
25,577
1,792 
1,696
2,051
1,777
2,041
2,151
2,070
2,011
2,169
2,105
19,863
(△20.5)
(△20.4)
(△15.2)
(△3.6)
(△25.4)
(△12.5)
(△3.6)
(△2.6)
(7.5)
(6.5)
(△1.5)
(△7.6)
아세안
74,824
5,101 
5,538
5,882
6,983
5,954
6,317
6,358
6,091
6,294
6,267
60,785
(△11.5)
(△21.0)
(4.4)
(△14.0)
(6.8)
(0.5)
(△10.3)
(△4.4)
(2.7)
(△1.2)
(2.6)
(△3.8)
EU
48,079
3,597 
3,087
4,684
3,889
3,957
3,655
3,914
3,255
3,790
3,891
37,717
(△6.9)
(0.7)
(5.1)
(12.8)
(△0.1)
(△12.7)
(△16.2)
(△4.8)
(△4.7)
(△14.4)
(3.8)
(△3.7)
베트남
27,771
1,985
2,319 
2,783 
2,770 
2,648 
2,669 
2,818 
2,751 
2,799 
2,881 
26,424
(24.2)
(△8.3)
(17.9)
(13.9)
(12.6)
(18.0)
(9.7)
(7.0)
(22.5)
(17.0)
(19.9)
(13.0)
 


< 주요 품목 수출실적 >

(백만달러, %)
품목명
‘15년
전체
‘16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0월
선박류
(증감율)
40,107
2,667
2,687
2,593
3,514
1,914
5,148
1,977
3,243
2,236
2,566
28,544
(0.6)
(△39.1)
(△49.4)
(△28.5)
(24.1)
(△16.5)
(30.3)
(△42.8)
(89.4)
(△14.0)
(49.4)
(△10.5)
무선통신기기
(증감율)
32,587
2,166
2,258
2,835
2,504
2,586
2,390
2,028
2,354
2,402
2,859
24,381
(10.2)
(△5.7)
(8.1)
(21.6)
(△0.1)
(△14.4)
(△1.4)
(△4.1)
(△9.0)
(△28.0)
(△28.1)
(△8.6)
일반기계
(증감율)
46,762
3,371
3,618
3,932
3,783
3,871
3,915
4,045
3,366
3,647
3,675
37,223
(△3.4)
(△15.1)
(1.6)
(△8.6)
(△17.1)
(△0.6)
(△4.8)
(△4.0)
(1.4)
(△0.4)
(△4.2)
(△5.6)
석유화학
(증감율)
37,791
2,613
2,672
2,996
2,944
3,012
3,068
3,040
3,155
3,063
2,955
29,517
(△21.6)
(△19.9)
(△7.9)
(△10.0)
(△14.6)
(△1.7)
(△10.6)
(△12.4)
(4.2)
(△0.2)
(△0.01)
(△7.6)
철강제품
(증감율)
30,201
2,143
2,068
2,916
2,350
2,198
2,872
2,364
2,325
2,255
2,191
23,681
(△15.0)
(△22.2)
(△17.7)
(7.8)
(△16.9)
(△8.4)
(△2.3)
(△11.2)
(4.7)
(△4.3)
(△0.8)
(△7.4)
반도체
(증감율)
62,916
4,528
4,151
5,287
4,551
4,889
5,280
5,003
5,588
5,702
5,591
50,571
(0.4)
(△14.0)
(△12.8)
(△1.9)
(△11.8)
(△4.4)
(△0.5)
(△2.6)
(2.5)
(△2.6)
(1.7)
(△4.5)
자동차
(증감율)
45,794
3,006
2,997
3,959
3,482
3,392
3,789
3,393
2,297
2,425
3,362
32,101
(△6.4)
(△22.2)
(△9.4)
(△7.4)
(△19.8)
(△8.7)
(△12.3)
(△14.5)
(△15.1)
(△23.9)
(△12.0)
(△14.4)
석유제품
(증감율)
32,002
1,654
1,682
1,886
2,405
2,168
2,304
2,675
2,079
2,375
2,252
21,481
(△37.0)
(△40.0)
(△26.0)
(△38.8)
(△6.4)
(△22.8)
(△26.5)
(△12.1)
(△24.5)
(△12.2)
(△3.1)
(△21.7)
평판DP
(증감율)
29,657
1,815
1,761
1,957
1,949
2,017
1,925
2,066
2,312
2,351
2,384
20,537
(△8.2)
(△31.5)
(△23.1)
(△25.2)
(△27.3)
(△24.4)
(△25.3)
(△19.2)
(△7.1)
(△3.7)
(△4.7)
(△19.4)
섬유류
(증감율)
14,304
987
951
1,188
1,217
1,187
1,194
1,243
1,018
1,101
1,127
11,211
(△10.2)
(△13.6)
(0.5)
(△4.3)
(△12.9)
(△1.2)
(△6.0)
(△9.1)
(2.1)
(0.0)
(△8.8)
(△5.8)
가 전
(증감율)
12,475
809
831
993
880
907
941
994
956
1,037
1,036
9,385
(△15.9)
(△21.3)
(△10.7)
(△13.5)
(△24.4)
(△1.4)
(△0.8)
(△16.9)
(△11.5)
(△18.1)
(△2.5)
(△12.7)
차부품
(증감율)
25,550
1,874
1,835
2,179
2,034
2,018
2,135
2,085
1,777
2,184
2,116
20,237
(△4.1)
(△12.8)
(△1.4)
(△3.5)
(△14.8)
(△2.4)
(△0.7)
(△10.8)
(2.5)
(3.4)
(△6.7)
(△5.1)
컴퓨터
(증감율)
7,746
634
581
674
612
649
755
721
722
754
787
6,890
(0.4)
(△11.5)
(8.7)
(△7.5)
(△11.9)
(1.2)
(19.7)
(39.1)
(23.3)
(13.2)
(7.1)
(6.8)


참고3

 제53회 무역의 날 단상수상 기업 명단


< 무역 유공자 단상 수상자 >

훈격
업체명
수상자
구분
직위
나이
업종
금탑
현대오일뱅크㈜
문종박

대표
59
석유화학
디와이오토㈜
이귀영
중견
대표
66
자동차부품
에스티팜㈜
임근조
중견
대표
57
의약품
은탑
㈜대선인터내셔날
김종선
중소
대표
57
산업용 파이프
알리바바그룹 티몰 글로벌
리우펑
외국
대표(외국인)
50
전자상거래
동탑
㈜인트
신정희
중소
대표(여성)
46
화학공업제품
철탑
㈜엘지생활건강
이정애

부사장(여성)
52
화장품, 생활용품
㈜사나그룹
최영철
외국
CEO
58
가발
석탑
㈜티씨씨동양
김용수
중견
반장
51
석도강판
포장
㈜덕산
유주희
중소
전무
60
나일론원단류
한국금거래소쓰리엠
김안모
중견
대표
47
쥬얼리
대표
㈜위메프
류화현
중견
부장
38
전자상거래
동부대우전자㈜
류충열

조장
52
냉장고
국표
청풍무역상사
김나혜
중소
부장(여성)
43
화초류
㈜에스엠이네트웍스
김동영
중소
대표
48
IT 서비스



< 수출의 탑 단상 수상자 >

탑($)
업체명
수상자
구분
업종
50억
한화토탈㈜
김희철

석유화학
10억
한국항공우주산업㈜
하성용
중견
항공기부품
5억
㈜서연이화
김근식
중견
자동차부품
4억
도시바일렉트로닉스코리아㈜
시바히로키(외국인)
중소
메모리 반도체
2억
㈜아모텍
정준환
중견
유선통신기기부품
1억
㈜농심
박  준
중견
식품*
7천만
삼강엠앤티㈜
송무석
중견
선박용부품
5천만
㈜비아트론
김형준
중소
디스플레이ㆍ반도체 장비
3천만
㈜휴온스글로벌
윤성태
중견
의약품*
2천만
㈜다이테크
이미화(여성)
중소
프레스금형
1천만
㈜금축인터내셔널
민영기
중소
화장품*
5백만
㈜퀸-아트
황태옥(여성)
중소
식탁용품ㆍ주방용품*
3백만
㈜피엠씨텍
이기창

피치코크스(제강·제련 원료)
1백만
㈜성진어패럴
박건완
중소
의류*
1백만
㈜가나이엔텍
이정기
중소
환경오염방지설비

* 5대 유망 소비재(농수산식품, 의약품·의료기기, 화장품, 생활유아용품, 패션)

참고4

 제53회 무역의 날 수상기업 주요사례


1. 에스티팜(주) (금탑훈장, 의약품)  12
2. 디와이오토(주) (금탑훈장, 자동차 부품)  13
3. 한국실리콘(주) (은탑훈장, 태양광 발전 원재료) 14
4. (주)사나그룹 (철탑훈장, 가발) 15
5. (주)한국금거래소쓰리엠 (산업포장, 귀금속)  16
6. (주)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 (6억불탑, 핸드백ㆍ지갑)  17
7. (주)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5천만불탑, 위성안테나) 18
8. (주)금축인터내셔널 (1천만불탑, 화장품)  19
9. (주)퀸 아트 (5백만불탑, 주방용품)  20
10. (주)가나이엔텍 (1백만불탑, 환경오염방지설비)  21


1. 에스티팜(주)

□ 포상훈격 : 금탑훈장

□ 특이사항 : 국내최초 원료의약품 단일품목으로 1억불 수출 달성

□ 회사개요

대 표 자
임근조 대표이사
수출품목
원료의약품(의약품 제조시 원료가 되는 물질)
수출실적
1.3억불 (전년대비 69%증가)
담 당 자
이동수 (02-527-6364)
주    소
경기도 시흥시 협력로 231(정왕동, 시화공단1나 802호)


□ 성공요인

에스티팜(주)은 원료의약품(APL: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s) 전문기업으로서 중국, 인도 및 유럽에서 원료를 수입, 이를 가공하고 제품을 제조하여 다시 미국, 일본, 유럽 및 아프리카 등에 수출하는 등 무역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기업임. 지난 15년 이상 원료의약품과 의약품중간체(PI: Pharmaceutical Intermediates) 제품을 꾸준히 수출ㆍ판매하여 누적 약 9천억원의 매출 실적을 기록하였음.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C형 간염치료제 신약의 경우 2012년에 신약 상용화 프로젝트를 시작하여, 1년 만에 임상물량 제공, 공정 최적화, 해외수출허가 수행 등 전 과정을 완료한 바 있음. 이에 2013년부터 본격적인 수출이 가능해지면서 단기간에 약 2천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무역진흥에 기여하였음.

동사는 "세계적 수준의 원료의약품으로 신뢰받는 global 기업"으로서 인류 건강에 이바지 한다는 소명을 가지고 해외 대형 제약사들과의 신약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정부과제 및 국내 대학과의 산학협동을 통한 신약개발에도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음.

국내 원료의약품 업계는 가격 측면에서는 인도/중국 업체에 밀리고, 품질 측면에서는 미국/유럽 등에 밀리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에스티팜은 미국 FDA를 비롯하여 호주, 일본, WHO 등의 유관기관들로부터 cGMP 인증을 받은 국제적인 생산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등 선진국ㆍ개도국 사이 틈새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음. 동사는 향후 해외 대형제약사와의 신규 원료의약품 CMO 사업을 확장하여 한국 제약업체의 품질관리 등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선봉자 역할을 해 나갈 계획임.


2. 디와이오토(주)

□ 포상훈격 : 금탑훈장

□ 특이사항 : 차량용 D/C 모터와 와이퍼 시스템 Total solution 제공가능한 유일한 국내업체

□ 회사개요

대 표 자
이귀영 대표이사
수출품목
자동차 부품
수출실적
1.1억불 (전년대비 137%증가)
담 당 자
김현수 (032-810-4143)
주    소
충청남도 아산시 도고면 도고면로 48-23


□ 성공요인

디와이오토(주)는 차량용 D/C 모터 및 와이퍼 시스템으로 전 제품을 자체 기술력으로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여, 현대기아차, General Motors, Ford, Chrysler 등 글로벌 완성차사에 공급함으로써 세계 수준의 기술경쟁력을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업체임. 차량용 D/C 모터 및 와이퍼 시스템을 자체설계에서 양산까지 Total solution을 제공하고 있는 유일한 토종기업임.

최근 세계 경기 불황 및 자동차 시장의 저성장 기조 속에서도 구축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2015년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 51%를 달성하였으며 미국, 인도, 중국, 유럽 등 전 세계 총 13개국, 34개 고객사에 수출하는 등 무역수지 개선에 기여하고 있음.

또한 2011년부터 연평균 12.1%의 높은 수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는 국내외 총 7개의 생산 법인과 1개의 판매법인, 5개의 해외지점 및 사무소 등을 갖추는 등 글로벌 자동차부품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중임.

참고로 동사는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해 자사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바, 2016년 6월말 기준, 동사의 지적재산권 등록 건수는 총 176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이러한 노력의 결과 동사는 2007년 우수제조기술연구센터(ATC, Advanced Technology Center)로 지정되었으며, 금년도에는 ‘World Class 300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음.
 

3. 한국실리콘(주)

□ 포상훈격 : 은탑훈장

□ 특이사항 : 태양광 발전 원료인 폴리실리콘을 생산하는 세계적 대표업체로 성장

□ 회사개요

대 표 자
윤순광 대표이사
수출품목
폴리실리콘(태양광 셀 원재료)
수출실적
1.1억불 (전년대비 20%증가)
담 당 자
정학민 (02-562-0493)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511


□ 성공요인

태양전지, 태양광 발전의 원재료인 폴리실리콘(Polysilicon) 생산업체인 한국실리콘(주)은 2008년 설립되어 국내에서 2번째로 고순도 폴리실리콘의 상업 생산 성공과 주요 장비의 국산화를 이룬 기업임.

태양광 산업분야의 주요 시장인 중국시장 개척활동 노력을 지속한 결과 2015년 상반기에는 한국이 독일을 제치고 중국으로 가장 많은 폴리실리콘을 수출하는 국가로 성장하였음.

아울러 동사는 고순도 폴리실리콘을 상업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폴리실리콘 생산업체로 자리매김하였음. 생산규모는 연간 15,000톤으로 생산능력 기준 세계 10위 기업으로 부상하였으며, 수출실적 역시 꾸준히 성장하여 2014년 28백만불에서 2015년 88백만불, 2016년 상반기 105백만불을 기록함.

또한 동사는 여수지역에 제1, 제2 폴리실리콘 생산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약 8,000억원  이상을 투자하였고, 여수지역에 약 2,000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였음. 2010년 이후 연 평균 1,000억원 이상의 매출증대를 통해 국내 태양광 보급 및 관련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



4. (주)사나그룹

□ 포상훈격 : 철탑훈장

□ 특이사항 : 아프리카 신시장 개척에 성공한 재외동포 무역인

□ 회사개요

대 표 자
최영철 대표이사
수출품목
가발
수출실적
8천만불 (전년대비 23%증가)
담 당 자
최용석 (+254 (0)20 252 6720)
주    소
P.O.Box 30685 Nairobi, Kenya


□ 성공요인

(주)사나그룹은 1989년 당시 열악한 환경의 케냐 가발 시장에 종업원 30여 명 규모의 후발주자로 진출하여 28년이 지난 현재 케냐 현지인 7,000명을 고용하는 등 총 10개국에서 10,000여 명을 고용하고 있는 가발산업의 선도 기업으로 성장하였음. 2016년 6월말 현재 케냐 내 업계 1위 기업임과 동시에 동아프리카 지역에서 시장 점유율 45%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3년간 매년 25% 이상의 높은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음.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투자를 통해 2016년 6월말 현재까지 총 170여 종의 고품질, 맞춤형 가발 제품을 개발ㆍ생산하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음. 케냐 진출 초기에는 자체 가발원사 생산기술 수준이 낮아 일본 원사수입 의존율이 절대적이었으나, 그간 지속적인 R&D투자로 한국에 위치한 자회사가 순수 국내기술로만 원사를 생산할 기술력을 보유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동사 자체적으로 원사수급에서 가공품 및 완제품 생산 그리고 판매까지 독자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음.

2015년 케냐 제3공장(Mareba) 증설로 종전 월 생산량 220만개에서 300만개로 약 36%의 생산량 증가를 이루었으며, 불량률을 줄이기 위해 3번의 Inspection(포장담당자, 인스펙터, 수퍼바이저)을 시행해 오고 있음.

또한 동사는 케냐정부, 언론매체, 케냐인과의 깊은 유대관계 형성을 통해 1위 기업으로서의 이윤창출 극대화 추진만이 아닌 케냐 속의 긍정적인 대한민국 이미지 형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활동을 실천하고 있음.


5. (주)한국금거래소쓰리엠

□ 포상훈격 : 산업포장

□ 특이사항 : 현지 특화된 상품 개발로 인도 금시장 진출 성공

□ 회사개요

대 표 자
김안모 대표이사
수출품목
귀금속
수출실적
5천만불 (전년대비 23,788%증가)
담 당 자
유지안 (070-4717-0727)
주    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돈화문로 37-1


□ 성공요인

(주)한국금거래소쓰리엠은 2005년도에 사업을 개시하여 지금, 청화금, 지은, 청화은 등의 귀금속류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해외 수출을 시작하여 현재 인도, 중국, 홍콩, 독일, 호주 등과 거래하고 있음.

특히 최근 급성장기조를 보이는 인도 시장에서, 향후 금 소비량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현지 파트너사와 순금쥬얼리, 순금식기류, 순금 종교제품 등을 샘플 테스트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등 인도의 금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함. 2015년 8월 인도 시장에 진출하여 12월에는 누적수출금액 천만불을 달성하였으며, 2016년 초에는 해외 영업팀을 별도로 설립, 5월 홍콩 시장, 6월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음. 현재 베트남, 필리핀 등과도 계약 협상 중에 있음.

동사는 여러 종류의 골드바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개발하였으며, 품질경영 시스템 ISO 9001 인증으로 자체 생산 시스템을 도입하여, 디자인에서부터 생산 및 최종 판매까지 책임지고 소비자들에게 좋은 상품을 제공하여 금에 대한 투명하고 양성적인 인식을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임.

동사는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공식 후원사로 지정된 바 있으며, 한국거래소(KRX) 환리스크 관리 최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국가경제 성장에도 일조하였음. 또한 조폐공사의 우수 협력사로 선정된 바 있음.

6. (주)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

□ 수출의탑 : 6억불탑

□ 특이사항 : ODM방식으로 전세계 명품 핸드백 지갑 시장을 선도

□ 회사개요

대 표 자
박은관 대표이사
수출품목
핸드백, 지갑
수출실적
6억2천만불 (전년대비 14.3%증가)
담 당 자
박종원 (031-420-9166)
주    소
경기도 의왕시 경수대로279


□ 성공요인

미국과 유럽의 주요 명품 브랜드의 핸드백과 지갑을 개발, 제조, 수출하는 (주)시몬느액세서리컬렉션은 1987년 창사하여 지난 30년 동안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1987년 430만불을 시작으로, 2006년 1.7억불, 2008년 2.2억불, 2011년 4.1억불 2013년 6.4억불, 2015년 8.8억불까지 매년 수출실적이 1억불 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한 기업임.

핸드백을 단순 제조하여 수출하는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방식에서 벗어나,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소재, 디자인, 컨셉 등을 개발하는 R&D 기능을 제공하는 ODM(Original Design/Development Manufacturing) 방식으로 운영의 틀을 바꿈으로써 다른 봉제 수출업체에 비해 높은 부가가치를 실현하고 있음. 현재는 ODM 방식을 넘어, 제품 방향에 대한 기획, 혁신적인 개발 및 품질 관리의 개념을 제공함으로써 거래 바이어들과의 안정적이고 수평적인 파트너십을 유지ㆍ발전시킬 수 있는 IDM(Innovative Design/Development Manufacturing) 방식으로 전환해 가고 있음.

경기도 의왕에 소재한 동사의 본사는 제품개발을 담당하는 R&D센터 역할을 담당하고 있고, 바이어로부터 수주한 오더는 동남아시아 3개 국가 7곳의 생산기지, 28,000여명의 현지 근로자를 통하여 연간 약 2,500만개의 핸드백과 지갑을 제조 수출하고 있음.

지난 30년 동안 미국시장을 이끌어 온 패션 브랜드들의 핸드백 개발, 제조에 있어서 보이지 않는 손 역할을 수행해 온 동사는 현재 전세계 명품 핸드백 시장의 10% 그리고 미국 시장의 3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향후에도 세계 명품시장의 선도기업으로서 성장해 나가겠다는 계획임.
7. (주)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 수출의탑 : 5천만불탑

□ 특이사항 : 독자적인 기술확보로 위성안테나 세계 1위 기업 등극

□ 회사개요

대 표 자
성상엽 대표이사
수출품목
위성안테나
수출실적
5천만불 (전년대비 26.2%증가)
담 당 자
정용준 (02-511-2244)
주    소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진위산단로 18-7


□ 성공요인

(주)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는 2004년 설립 이래 제품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원천기술을 확보하였고 미국, 유럽 등 외국 기업들이 독점하고 있는 위성안테나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여 현재 위성통신 안테나 분야 세계 1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임.

이후 수출국 증가, 수출량 증대, 수출품목 다변화를 위해 노력하였으며 해외시장의 적극적인 수출증대와 신속한 대응을 위하여 미주(미국), 유럽(네덜란드, 영국), 아시아(싱가포르) 등지에 현지 법인을 설립하여 영업과 마케팅을 강화한 바 있음. 그리고 매년 10개국 이상, 20회 이상의 해외 마케팅(쇼, 박람회, 전시회, 컨퍼런스 등) 참여를 통해 제품 런칭, 브랜드 인지도 강화 등의 활동을 하는 중임.

동사는 변화하는 고개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군을 개발하고 선제적으로 기술을 확보하여 선박용 위성안테나뿐만 아니라 군용, 육상용 위성안테나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2006년 100만불 수출의 탑 수상을 시작으로 2007년 500만불, 2011년 1,000만불, 2013년 2,000만불, 2014년 3,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음. 그리고 2008년 벤처기업대상 국무총리표창, 2012년 전파방송통신신기술상 국무총리표창 등 다양한 상을 수상한 바 있음.

2005년에는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지속적인 제품개발 및 품질향상에 힘쓰고 있으며, 총 30건의 국내특허를 등록하는 등 순수 기술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음.

 
8. (주)금축인터내셔널

□ 수출의탑 : 1천만불탑

□ 특이사항 : 청년 CEO의 중국 화장품시장 진출 성공

□ 회사개요

대 표 자
민영기 대표이사
수출품목
화장품
수출실적
1천만불 (전년대비 2,865%증가)
담 당 자
오현아 (070-7747-0476)
주    소
서울특별시 구로구 디지털로 27길 24, 805호


□ 성공요인

(주)금축인터내셔널은 2010년 소규모 물류사업으로 수출대행을 시작하여, 이후 타오바오 쇼핑몰을 운영하고, 중국內 웨이신 상인을 통한 대중무역의 개척자로 사업영역을 넓혀나간 기업임. 2010년 설립이후, 매년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음. 법인전환을 한 2015년 당해년도 연매출액은 80억원이었으나, 2016년 매출액은 10월 기준 160억원을 넘었고 향후 200억원의 연매출액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미국의 대표적 K뷰티 이커머스인 ‘미미박스’, 중국계 미국인들의 온라인 종합쇼핑플랫폼 ‘야미바이’ 등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미국시장 내에서 성공적인 포지셔닝을 하였고 최근에는 ULTA, FOREVER21, URBAN OUTFIT 등 미국 내 유명 오프라인 매장들에도 제품공급을 시작함. 동사는 기존의 중국, 미국, 홍콩, 필리핀 시장 외에도 한국무역협회의 업무지원 아래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으며, 전 세계에 K-뷰티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임.

확장되는 사업영역과 수출오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수출유통에 IT기술을 접목시킨 B2B플랫폼을 준비 중이며, 내년 1월 1일 정식 론칭할 예정임. 체계화된 B2B시스템을 통해 안정적으로 K-뷰티를 소싱받고자 하는 해외 B2C 업체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고 업무지원을 하여, K-뷰티 시장 확장에 앞장설 계획임.

한편, 경쟁력 있는 K-뷰티 브랜드를 발굴하기 위해 전문 구매MD들을 양성하고 있으며, 브랜드/제조업체와도 업무협약을 통해 지속적으로 글로벌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제품의 기획을 주도하고 있음.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주)더뮤즈의 시크릿A와 (주)에미리의 보타닉팜 등의 브랜드에 대한 컨텐츠, 이미지, 브랜드스토리 등을 해외시장에 맞게 재생산하여 해외로 수출하고 있음.
9. (주)퀸-아트

□ 수출의탑 : 5백만불탑

□ 특이사항 : 프라이팬 코팅의 세계적 기술 확보 중소기업

□ 회사개요

대 표 자
황태옥 대표이사
수출품목
주방용품
수출실적
597만불 (전년대비 36.5%증가)
담 당 자
권미순 (031-986-0531)
주    소
경기도 김포시 황금로128번길 29


□ 성공요인

(주)퀸-아트는 1993년 대한 테프론이라는 회사로 설립되어 주방용품 코팅기술 개발과 품질 향상 노력을 지속하다 1996년 (주)퀸-아트로 상호를 변경하고 주방용품 전문브랜드로 확장 이전한 기업임. 이후 제조설비를 도입하고 연구개발 노력을 지속하여 수출 유망 중소기업으로 자리 잡았음.

다양하고 우수한 제품을 유럽, 미주, 동남아 등의 유명 주방용품업체로 OEM/ODM 방식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홍콩, 일본 홈쇼핑 등 해외 다수 국가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수출액과 수출비중이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중임.

지속적인 제품개발과 품질개선으로 세라믹 코팅, 마블코팅, 티타늄코팅, 다이아몬드코팅 등 프라이팬 품질 결정에 있어 중요한 코팅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지속적인 연구개발 노력을 통해 다양한 사이즈, 다양한 코팅 제품으로 국내 및 해외고객의 니즈에 맞는 제품을 개발 중임.

또한 동사는 “최고의 품질을 만든다.”라는 기업이념과 “최고의 품질로 고객에 보답한다.”라는 슬로건 하에서 생산관리, 제품관리를 하고 있으며, 자연 친화적 제품을 통해 소비자 불안 요소를 해소하고자 노력중임.


10. (주)가나이엔텍

□ 수출의탑 : 1백만불탑

□ 특이사항 : 첫수출기업으로 멕시코에 환경오염방지시설 전파

□ 회사개요

대 표 자
이정기 대표
수출품목
환경오염방지설비
수출실적
1백만불 (첫수출)
담 당 자
이정기 (031-319-1921)
주    소
경기도 시흥시 옥구공원로 189 로얄퍼스트빌 305호


□ 성공요인

(주)가나이엔텍은 환경오염방지시설을 주 생산품으로 하며 환경오염 해소를 위해 노력해온 기업임. 국내 환경기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작은 회사지만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기술개발을 지속하고 있음.

동사는 당해기간(2015.7∼2016.6) 동안 멕시코에 수질오염방지시설(200톤/일), 대기오염방지시설(800CMM x 2SET)을 설치하였는데 이는 동사의 첫 수출실적에 해당됨. 환경설비가 부족하고 현지인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확산이 다소 부족한 멕시코에 해당 기술을 전수함으로써 현지의 환경 인식 확산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동사는 멕시코뿐만 아니라 중남미 지역에 추가 수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업체 미팅을 통하여 환경기술 전파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였고 부산벡스코의 베트남 전시회에 참가한 바 있음. 향후 중남미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환경기술을 추가로 전수하여 수출 확대를 추진할 계획임.

동사는 국내 환경오염 개선에도 기여하기 위해 대표가 환경부 기술위원, 시흥시 기술심의위원, 인하대학교 산업기술위원을 역임하는 등 환경오염 개선 및 발전을 위한 활동에 참여 중임.




참고5

 제53회 무역의 날 부대행사 세부내용


□ 제16회 대학(원)생 무역논문대회 시상식

 ㅇ (기획의도) 대학(원)생들의 무역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심층적 연구기회 제공 및 우수논문 발굴

 ㅇ (개요) ‘16.5~11., 무역협회·한국경제신문사 공동 주최
   - 11.30(수) 시상식 참석자 : 논문대회 수상자 5팀 및 가족, 시상자 5명(무협 회장, 이경태 고려대 석좌교수, 현승윤 한국경제신문 부국장 등) 등 30여명

 ㅇ (행사내용) ‘미래 한국무역의 방향 및 글로벌 무역역량 강화 방안’을 주제로 서류심사, 본선 발표대회 등을 거쳐 총 31팀 중 5팀 선정

□ 티몰 및 알리바바그룹 초청 전자상거래 세미나

 ㅇ (기획의도) 한국 중소무역업계 대상 알리바바 활용 방안 제시 및  한중간 전자상거래 환경개선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 

 ㅇ (개요) ‘16.12.6., 무역협회 주최

 ㅇ (행사내용)
   - (주제1) 2017년 알리바바그룹 및 티몰글로벌 사업 방향
   - (주제2) 2017년 티몰 해외직영 신사업 전략
   - (주제3) 티몰뷰티 사업 성공 전략
   - (주제4) 알리바바닷컴(B2B)을 활용한 중국 진출 전략

□ 청년무역엘리트 양성사업(Trade ACE100) 실시

 ㅇ (기획의도) 글로벌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청년 취업 준비생을 엄선하여 기업 수요에 부합하는 맞춤형 무역실무 교육 실시

 ㅇ (개요) '16.7.~8.(취업지원 : ~‘16년 말), 101명, 현대인재개발원

 ㅇ (행사내용) 온라인 교육 및 합숙교육, 취업지원
□ 해외마케팅 종합대전(Korea Grand Sourcing Fair 2016)

 ㅇ (기획의도) 소비재 유통 및 서비스 부문의 글로벌‧지역별 빅바이어를 초빙, 국내업체와 1:1 상담회를 지원, 국내업체의 수출판로 개척 지원

 ㅇ (개요) ‘16.12.5.~8.(서울 12.5~6, 대전 12.8), 해외바이어 102개사, 국내업체 650개사 참가

 ㅇ (행사내용)
   - 빅바이어 초청 1:1 상담회 및 우수상품관 운영
   - 소싱전략 세미나(200명 내외)

□ 2016 tradeKorea 온라인 우수상품 특판관 운영

 ㅇ (기획의도) 온라인을 통한 국내업체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무역협회 운영 e마켓플레이스인 tradeKorea.com을 활용하여 우수상품의 온라인 홍보 및 잠재바이어 수요 발굴

 ㅇ (개요) ‘16.12.~’17.1., 무역협회 주최

 ㅇ (행사내용) 온라인 거래알선 사이트(tradeKorea.com) 내 금년 인기 한국상품을 선정하여 온라인 전시관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