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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리부·SM6·K7 ‘2016 올해의 안전한 차’ 로 선정- 충돌·보행자·주행 안정성 두루 높아…교통약자·사각지대 평가 확대할 것

하이거 2016. 12. 5. 10:30

말리부·SM6·K7 ‘2016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 충돌·보행자·주행 안정성 두루 높아교통약자·사각지대 평가 확대할 것

 

부서:첨단자동차기술과등록일:2016-12-05 09:15

 

 










말리부‧SM6‧K7‘2016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
충돌‧보행자‧주행 안정성 두루 높아…교통약자‧사각지대 평가 확대할 것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국내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안전성을 평가하여 ‘2016 올해의 안전한 차’로 한국지엠 말리부(92.1점), 르노삼성 SM6(92.1점), 기아 K7(91.7점)을 선정하였다.



한국지엠 말리부
르노삼성 SM6
기아 K7

 ㅇ 국토교통부는 오늘 서울 COEX에서 ‘2016 올해의 안전한 차’ 시상식을 개최하여 올해의 안전한 차로 선정된 3개 자동차를 대상으로 상패를 수여하고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시를 진행하였다.

□ 올해 평가대상 자동차는 14차종(국산차 9, 수입차 5)으로, 신규 출시된 자동차(’15.7.1.∼’16.6.30.) 중 판매량이 많은 차량을 소비자가 비교할 수 있도록 구분하여 선정되었고(11차종), 제작사 요청에 의한 모델도(3차종) 평가대상에 포함되었다.

   * (국산차) 기아 니로, 스포티지, K7, 현대 아이오닉, 아반떼, 한국지엠 스파크, 말리부, 르노삼성 SM6, QM6

  ** (수입차) 폭스바겐 제타, 포드 몬데오, 한국지엠 임팔라, 푸조 2008, 토요타 RAV4

□ 4개 안전성 분야(충돌․보행자․주행․사고예방) 전 항목 평가결과를 합산한 종합평가에서 11개 차종이 1등급, 3개 차종이 2등급으로 평가되었다.


 ◇ 1등급(11개 차종): 기아 니로, 스포티지, K7, 현대 아이오닉, 아반떼,
                   한국지엠 스파크, 말리부, 르노삼성 SM6, QM6,
                   포드 몬데오, 토요타 RAV4
 ◇ 2등급(3개 차종): 폭스바겐 제타, 한국지엠 임팔라, 푸조 2008


 ㅇ 올해 평가한 국산자동차 9차종 모두 1등급을 획득한 반면 수입자동차는 5차종 중 2차종만이 1등급을 획득하였고, 3차종은 2등급을 획득하였다.

 ㅇ 한편, 14차종의 평균 종합점수는 89.3점으로 작년 평균 종합점수 88.7점보다 0.6점 상승하여 전반적으로 안전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 4개 분야별로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안전성 평가 결과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충돌 안전성 분야에서는 평가한 14차종 중 12차종이 충돌 분야별 등급에서 별5개(93.1점 이상)를 받았으나, 푸조 2008은 충돌 분야별 등급에서 83.4점으로 별1개(84.0점 이하, 특히 정면충돌 안전성)로 최하등급을 받았다.

 ② 보행자 안전성 분야에서는 평가한 14차종 모두 보행자 분야별 등급에서 별5개(83.1점 이상)를 획득하지 못하고 56.7점~72.3점에 분포(평균 67.6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66.0점) 대비하여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③ 주행 안전성 분야(주행전복 및 제동 안전성)에서는 르노삼성 SM6, 폭스바겐 제타, 포드 몬데오가 각각 95점을 받아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고, 토요타 RAV4는 주행전복 안전성과 제동 안전성 모두 평가한 14차종 중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획득하여 주행안전성 분야가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④ 사고예방 안전성 분야에서 모든 차종이 좌석 안전띠 미착용 경고장치를 1열에 장착하였으며, 평가기준에 미달하는 2차종을 제외한 12차종이 가점을 획득하였다. 2열(뒷좌석)의 장착률은 14.2%(14차종 중에서 2차종만 장착)로 1차종(한국지엠 말리부)만이 평가기준을 충족하여 가점을 획득하였다.

 ㅇ 전방충돌 경고장치(0.4점)와 차로이탈 경고장치(0.2점)는 유일하게 한국지엠 임팔라만 장착되어 0.6점의 가점을 획득하였다.

□ 국토교통부 김채규 자동차관리관은 내년부터는 교통약자(어린이, 여성운전자)에 대한 평가를 도입하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첨단장치의 장착이 확대될 수 있도록 사각지대 감시장치 등 9개 항목에 대한 평가를 확대할 계획임을 강조했다.

 ㅇ 또한, 정부는 자동차제작사의 첨단 안전장치 개발동향과 자동차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면밀히 분석하여 자동차 안전도평가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ㅇ 이번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은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www.kncap.org) 및 교통안전공단 누리집(www.ts2020.kr)을 통해 제공되며,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1

 2016년도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


□ 종합평가 결과

구 분
평  가  분  야
안 전 도 종합등급
(100점)
차 명
충돌안전성
[65점+2점]
보행자안전성
[25점]
주행안전성
[10점]
사고예방
안전성
[+1점]
승용
(경형)
한국지엠
스파크
62.5점
(93.1%,★★★★★)
16.9점
(67.7%,★★★★)
8.1점
(81.0%,★★★)
0.2점
1등급
87.7점
승용
(중형)
현대
아이오닉
64.2점
(95.7%,★★★★★)
16.2점
(64.7%,★★★★)
7.7점
(77.0%,★★★)
0.2점
1등급
88.3점
현대
아반떼
63.0점
(93.8%,★★★★★)
17.8점
(71.0%,★★★★)
8.6점
(86.0%,★★★★)
0.2점
1등급
89.6점
한국지엠
말리부
65.1점
(97.1%,★★★★★)
18.5점
(74.0%,★★★★)
8.1점
(81.0%,★★★)
0.4점
1등급
92.1점
르노삼성
SM6
65.1점
(97.1%,★★★★★)
17.3점
(69.0%,★★★★)
9.5점
(95.0%,★★★★★)
0.2점
1등급
92.1점
폭스바겐
제타
63.1점
(94.0%,★★★★★)
14.2점
(56.7%,★★★)
9.5점
(95.0%,★★★★★)
0.2점
2등급
87.0점
포드
몬데오
62.1점
(92.4%,★★★★)
19.9점
(79.7%,★★★★)
9.5점
(95.0%,★★★★★)
0점
1등급
91.5점
승용
(대형)
기아
K7
65.3점
(97.4%,★★★★★)
16.9점
(67.7%,★★★★)
9.3점
(93.0%,★★★★)
0.2점
1등급
91.7점
한국지엠
임팔라
65.0점
(96.9%,★★★★★)
14.4점
(57.7%,★★★)
8.7점
(87.0%,★★★★)
0.6점
2등급
88.7점
레저용
승용
(중형)
기아
니로
64.4점
(96.0%,★★★★★)
16.4점
(65.7%,★★★★)
7.8점
(78.0%,★★★)
0.2점
1등급
88.8점
기아
스포티지
65.4점
(97.6%,★★★★★)
16.0점
(64.0%,★★★★)
9.1점
(91.0%,★★★★)
0.2점
1등급
90.7점
르노삼성
QM6
63.8점
(95.0%,★★★★★)
17.5점
(70.0%,★★★★)
8.1점
(81.0%,★★★)
0.2점
1등급
89.6점
푸조
2008
56.2점
(83.4%,★)
17.4점
(69.7%,★★★★)
9.2점
(92.0%,★★★★)
0.2점
2등급
83.0점
레저용
승용
(대형)
토요타
RAV4
64.8점
(96.6%,★★★★★)
18.1점
(72.3%,★★★★)
6.7점
(67.0%,★★)
0.2점
1등급
89.8점

 주) 1. 안전도 종합등급은 충돌안전성, 보행자안전성, 주행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4개 평가분야의 결과를 종합하여 산출된 등급으로 (100점+3점) 만점으로 함
     2. 충돌안전성 분야(정면, 부분정면, 측면, 좌석, 기둥측면), 보행자안전성 분야(보행자), 주행안전성 분야(주행전복, 제동),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전방충돌경고장치, 차로이탈경고장치, 좌석안전띠경고장치)
□ 종합등급

종합등급 구분
안전도 종합등급 산정기준
1등급
86.1 ~
2등급
81.1 ~ 86.0
3등급
76.1 ~ 81.0
4등급
71.1 ~ 76.0
5등급
~ 71.0


□ 평가분야별 별등급 산정기준

구 분
충돌안전성[점수]
보행자안전성[점수]
주행․제동안전성[점수]
★★★★★
93.1 ∼
83.1∼
94.1∼
★★★★
90.1 ∼ 93.0
63.1 ∼ 83.0
83.1 ∼ 94.0
★★★
87.1 ∼ 90.0
43.1 ∼ 63.0
70.1 ∼ 83.0
★★
84.1 ∼ 87.0
23.1 ∼ 43.0
55.1 ∼ 70.0

∼ 84.0
∼ 23.0
∼ 55.0


※ 종합등급 제한

 - 충돌·보행자안전성의 중요성을 고려, 충돌·보행자안전성 등급이 낮을 경우 종합점수가 상위등급에 해당되어도 낮은 분야 등급 부여

  <등급 부여기준>
   
구 분
충돌안전성[점수]
보행자안전성[점수]
1등급
90.1 ~
60.1 ~
2등급
83.1 ~ 90.0
50.1 ~ 60.0
3등급
76.1 ~ 83.0
40.1 ~ 50.0
4등급
69.1 ~ 76.0
35.1 ~ 40.0
5등급
~ 69.0
~ 35.0


    * 2016년 안전도평가의 경우, 한국지엠 임팔라(종합1등급→2등급(보행자)), 폭스바겐 제타(종합1등급→2등급(보행자)) 해당

참고 2

 2016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차종 현황(14차종)


구  분
차종수
대상 자동차
국산(9)
수입(5)
소 형
1

-
<한국지엠  스파크>

중 형
6


<현대 아반떼>

<현대 아이오닉>
<포드 몬데오>


<한국지엠 말리부>

<르노삼성 SM6>
<폭스바겐 제타>
대 형
2


<기아 K7>
<한국지엠 임팔라>
레저용(SUV)
5


<기아 스포티지(중형)>

<토요타 RAV4(대형)>

<기아 니로(중형)>

<르노삼성 QM6(중형)>
<푸조 2008(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