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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철도시스템 위기관리 매뉴얼 정비…위기대응 강화-철도운행 장애 시 신속한 수습·복구 위해 불시 비상대응훈련 실시키로

하이거 2021. 3. 11. 11:07

무인철도시스템 위기관리 매뉴얼 정비위기대응 강화-철도운행 장애 시 신속한 수습·복구 위해 불시 비상대응훈련 실시키로

담당부서철도안전정책과 등록일2021-03-11 11:00

 

 


무인철도시스템 위기관리 매뉴얼 정비…위기대응 강화
- 철도운행 장애 시 신속한 수습·복구 위해 불시 비상대응훈련 실시키로 -

□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무인운전경전철의 사고·장애예방을 위해 안전시스템을 점검하고, 위기대응 매뉴얼의 적정성 여부 등에 대한 특별점검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ㅇ 이번 점검은 현재 운영 중인 10개 무인운전경전철 전체를 대상으로, 무인운전 시스템의 안전기능과 위기대응 매뉴얼의 적정성 등을 집중점검하였다.

< 무인운전경전철 특별점검 개요 >
* (일시) ’21.1.18.(월)∼1.27.(수), 2.3.(수)∼2.4.(목) (10일)
* (대상) 10개 무인운전 노선 / (점검자) 철도안전감독관 등 4명
* (주요방향) 무인운전 시스템 관련 안전기능 및 위기대응 매뉴얼 등 점검

□ 점검결과, 국내 무인운전경전철에서 승강장안전문(PSD), 차량 내부 CCTV, 철도차량 - 관제실 간 비상통화장치 등 필수 안전기능은 정상작동 하였으며,

ㅇ 「철도안전법」,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사고유형 및 위기 상황에 맞는 대응매뉴얼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다만, 비정상 상황* 발생 등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승객을 대피시킬 경우 대피절차,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보완하도록 조치하였으며,

* 비정상 상황(Degrade mode): 철도시스템이 의도한 기능대로 동작하지 않는 상황

ㅇ 초기대응 시 매뉴얼에서 운영기관별로 자율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안전요원의 배치인원, 근무방법 등 부분에 대해서 무인운전경전철의 특성을 고려한 연구용역을 통해 정부차원의 세부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안전정책관은 “무인운전시스템은 기관사의 역할을 관제, 역무 등에 분산시킨 것으로 위기대응 역량이 다른 철도시스템에 비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ㅇ “향후 위기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정부차원의 비상대응 불시훈련을 지속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 무인운전 시스템 현황
□ 일반현황
노 선 개통일자 노선거리 역수 차량 제작사 표정 속도 (Km/h) 사업형태 운행 시격(분) 차량 보유 편성 구성 안전 요원 탑승 여부
(Km) (지하 역수) RH NRH (칸)
부산 4호선 ’11.03.30 12.7 14 우진 산전 30 재정 5 8 102 6칸 1편성 미탑승
-9
부산김해경전철 ’11.09.17 22.4 21 현대 로템 33 민자 4.39 5.67 50 2칸 1편성 미탑승
0
신분당선 ’11.10.28 31.1 13 현대 로템 49.8 민자 5 8 120 6칸 1편성 탑승
-12
의정부 경전철 ’12.07.01 10.6 15 지멘스 32.5 민자 3.3 6∼10 30 2칸 1편성 미탑승
0
용인 경전철 ’13.04.25 18.1 15 봄바디어 36.3 민자 3∼4 6∼10 30 1칸 1편성 미탑승
0
대구 3호선 ’15.04.23 23.1 30 히다찌 28.6 재정 5 7 84 3칸 1편성 탑승
0
자기부상철도 ’16.02.03 6.1 6 현대 로템 36 재정 15 15 8 2칸 1편성 탑승
0 (국가R&D)
인천 2호선 ’16.07.30 29.1 27 현대 로템 33.5 재정 3.3 6 74 2칸 1편성 탑승
-21
우이신설경전철 ’16.11.30 11.4 13 현대 로템 28.7 민자 3 4∼12 36 2칸 1편성 미탑승
-13
김포 경전철 ’19.09.28 23.7 10 현대 로템 45 재정 3 6.0∼9.0 46 2칸 1편성 탑승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