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민간분야 첫 가명정보결합성과발표

하이거 2021. 7. 16. 14:43

민간분야 첫 가명정보결합성과발표

부서 데이터진흥과

 

 

 

민간분야 가명정보 결합 시범과제 첫 성과 발표

 

- 개인정보위·과기정통부 등 관계부처 합동 결합 시범과제 4번째 성과 -

- 통신빅데이터(케이티) 및 유통소비정보(롯데멤버스) 결합을 통한 소비행태 분석 -

 

□ 개인정보보호위원회(위원장 윤종인, 이하 개인정보위)는 가명정보제도 시행 초기, 가명정보의 실질적 결합 사례를 발굴하여 국민의 편익을 증대시키고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ㅇ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20년 11월부터 5대 분야 7개 결합 시범과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5월부터 결합 성과를 순차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 이번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협업하여 추진한 결합 시범과제로, 네 번째 성과는 케이티(대표이사 구현모, 이하 KT) 가 발표하였다.

 

ㅇ 이번 사례는 KT 이동통신 이용고객 가명정보와 롯데멤버스(대표 전형식) 유통소비 가명정보를 결합전문기관인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에서 결합하여 고객유형별 소비패턴을 분석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 KT: 고객 성별‧연령별 정보, 거대자료(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한 거주지, 근무지, 관심분야, 가구구성 형태 등 추정정보

롯데멤버스: ’20.12. 서울지역 롯데마트‧하이마트의 구매상품의 품목정보, 구매금액 정보

 

 

 

□ 이번 가명정보 결합 성과는 KT 또는 롯데멤버스와 같이 기업 한쪽에서 자체 보유한 데이터의 분석만으로는 알 수 없는 고객 형태별 소비행태 분석 결과라는 의미를 갖는다.

 

ㅇ KT가 보유한 고객 성별‧연령별 정보, 거대자료(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한 거주지, 근무지, 관심분야, 가구구성 형태 등 추정정보와

 

ㅇ 롯데멤버스회원이 ’20년 12월 서울지역 롯데마트와 하이마트에서 구매한 상품의 품목정보, 구매금액 정보가 가명처리되어 결합되었다.

 

 

□ 이번 가명정보 결합 성과는 KT 또는 롯데멤버스와 같이 기업이 자체 보유한 데이터 분석만으로는 알 수 없는 지역별 고객 특성에 따른 소비행태 분석 결과라는 의미를 갖는다.

① 세대구성에 따라 자녀가 있는 가구는 식품을 주로 구매하고, 1인 가구는 의류‧패션잡화, 가전‧다지털기기의 구매 비중이 높았다.

 

- 노원구에 위치한 롯데마트 지점은 노원구 거주자의 방문비율(88%)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그 중 초·중·고등 가구 비중이 높으며 식품을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용산구에 위치한 롯데마트 지점은 용산구, 서대문구 거주자가 주로 방문(47%)하였다. 특히 1인 가구의 방문 비중이 월등히 높았으며, 의류·패션잡화와 가전·디지털기기의 구매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② 구매금액 기준 상위 고객은 30대이며, 유아동의류와 완구의 구매 비중이 높았다.

- 서울시에 거주하는 롯데마트 고객 중 구매금액 기준 상위 10% 고객들은 송파구에 거주하는 비율이 높았으며, 특히 송파구 지점을 주로 방문하고, 유아를 동반한 35~40세 고객의 유아동의류, 완구 구매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③ 개인별 관심도가 높은 품목에 대한 구매 비중이 2배 이상 높았다.

- KT에서 추정한 관심사 정보와 구매내역간 연계분석을 진행한 결과, '디지털‧가전'에 관심있는 고객들의 디지털 가전 구매비중은 일반고객 대비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KT AI/BigData융합사업본부 최준기 본부장은 "통신 빅데이터 기반으로 여러 기관/기업과의 가명정보 결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사회적 가치는 추산할 수 없을 정도로 막대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ㅇ ”앞으로도 가명정보 결합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고객 특성 분석하여 신규상품 개발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하는 등 새로운 활용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개인정보위 박상희 사무처장은 “국민의 일상 생활 속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에게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을 넓히고, 국민에게는 개인별·지역별 특성 등에 따른 다양한 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기업 간 가명정보 결합성과를 발표한 첫 사례”라며, 

 

ㅇ “앞으로도 개인정보위는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가명정보 활용과 결합 사례를 더욱 발굴하고 소개할 계획이며, 데이터를 안전하게 활용하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과기정통부 송경희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이번 가명정보 결합 사례는 기관‧업 등 곳곳에 산재된 데이터의 연계‧활용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라고 평가하며,

 

ㅇ “과기정통부는 가명정보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특히 가명정보를 활용한 혁신서비스 발굴을 통한 혜택을 온 국민이 누릴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붙임 2021년 마이데이터(MyData) 실증서비스 선정 과제 목록

분야 과제명 수행기관 서비스

주관 참여

의료 만성콩팥병의 전국망 마이헬스데이터  서울대학교 강원대병원, 고려대 산학협력단, 만성콩팥병 환자 데이터 기반 개인 맞춤형 서비스(맞춤 식단, 운동 코칭 등) 및 신약개발 임상시험 매칭 서비스 제공

산학협력단 넥스트도어,

명지병원, 

부산대병원,

을지대 산학협력단, 

이한규내과,

인제대서울백병원, 

잇마플, 창원파티마병원, 

한림대강남성심병원

의료 '마이헬스링크' 플랫폼을 통한 건강관리 올인원 서비스 ㈜에비드넷 강동경희대병원, 중·대형병원 환자 의료데이터를 표준화 및 통합하여 "마이헬스링크" 플랫폼을 구축, 개인 통합 의료데이터를 제3자(의료진, 활용기관 등)에게 중개

강동성심병원, 강릉아산병원, 강원대병원, 경상국립대병원, 경희의료원, 길의료재단,

대구가톨릭대의료원, 동국대 산학협력단,

라이나생명보험 명지의료재단, 부산대병원, 순천향대 서울병원, 순천향대 천안병원,

신한생명보험,

아주대병원, 원광대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차의과대 분당차병원, 한양대 산학협력단,

혜원의료재단 

의료 헬스케어 마이데이터 기반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서비스 ㈜아이크로진 네이버클라우드, 임상기록, 개인건강기록, 유전체정보 등의 의료데이터를 활용하여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 및 만성질환 예방·관리 서비스 제공

부산대병원,

웰트, 

제이엘케이 한국마이크로

의료로봇연구원

공공 MILIPASS 행복한 육군가족을 위한 나의 현역정보 활용지원서비스  한국간편결제진흥원 다큐브, 병역정보 및 소비(제로페이) 내역을 활용하여 군인·군인가족 대상 모바일 자격확인, 간편결제 및 맞춤형 할인 서비스 제공

육군본부, 

쿠콘, 포스뱅크솔루션즈, 현대이지웰 

공공 ‘이사온’ 서울시 원클릭 이사행정 서비스 서울특별시 신한은행,  이사에 필요한 전입신고, 확정일자, 대출 등의 서류를 데이터세트 형태로 제공하는 행정처리 간편화 서비스

유라클, 

에스앤피랩,

한국부동산원 

생활 스마트 생활 소비를 위한 컨슈머 비서 서비스 KT 비씨카드,  통신사 및 카드결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맞춤형 상권분석, 가격변화추이, 포인트 제공 서비스

소비 스마트로, 

아톤, 

포뎁스 

금융 플랫폼 노동자를 위한 소득통합정리 및 대안신용평가 신한카드 링크아시아 매니지먼트, 소득 증빙이 어려운 플랫폼 노동자의 흩어진 소득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이를 활용한 신용점수 향상, 개인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 제공

메쉬코리아,

코리아크레딧뷰로

교통 마이데이터 기반 안심대리운전 서비스 개발 인플랩 7080대리운전, 교통안전환경연구소,아롬정보기술, 대리운전 기사의 운행데이터, 근로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출도착·위치 알림 및 개인 소득 통합관리 서비스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노총전국

연대노동조합,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한국대리운전총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