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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길 교통사고 예방하는 배수성포장, 활성화 기반 마련한다-빗길 미끄럼사고 다발구간 등 적용범위 확대, 품질기준 강화 등 지침 제정

하이거 2020. 8. 26. 13:16

빗길 교통사고 예방하는 배수성포장, 활성화 기반 마련한다-빗길 미끄럼사고 다발구간 등 적용범위 확대, 품질기준 강화 등 지침 제정

담당부서도로건설과 등록일2020-08-26 11:00

 

 


빗길 교통사고 예방하는 배수성포장, 활성화 기반 마련한다
- 빗길 미끄럼사고 다발구간 등 적용범위 확대, 품질기준 강화 등 지침 제정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배수성포장 활성화 방안(4.10일, 보도자료*)의 일환으로 빗길 미끄럼사고 다발구간, 결빙취약구간 등에 적용범위 확대, 품질강화를 위한 투수성능 상향 등을 주요골자로 하는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및 시공지침」을 제정(8.27)한다고 밝혔다.

* “비 오는 날 도로, 더욱 안전하고 쾌적해진다”(국토교통부 보도자료, 4.10)

□ 배수성포장은 일반포장과 달리 도로 표면의 물을 포장내부로 배수시키는 기능이 있어 비 오는 날 특히 도로 표면의 미끄럼저항성과 운전자의 시인성이 향상되어 교통사고 예방에 장점이 있는 공법이다.

* 타이어에 의한 소음을 흡수하는 장점도 있어 `저소음포장`이라고도 불림

ㅇ 그러나, 그간 배수성포장은 포장균열 등 내구성 부족에 따른 조기파손, 포장내부 이물질 유입으로 인한 성능저하 등의 우려로 인해 발주처에서 소극적으로 도입하여 현장 적용실적은 미미하였다.

ㅇ 한편, 배수성포장의 품질관리를 위해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 잠정지침(`11~, 국토부)」을 운영하고 있으나, 오랜 시간이 경과하여 현재 여건을 반영할 수 없어 민간, 학계, 발주처 등에서 개선 필요성의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 이에, 국토교통부는 연구용역*을 추진하여 `지침` 제정(안)을 마련하였고, 전문가 자문회의, 발주처, 업계 간담회 등 수차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지침」을 제정(8.27)하였다. 그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배수성포장 장기 기능성 평가 및 지침 개정 연구」(한국도로기술사회, `20.6~`20.11)

ㅇ 먼저, 배수성포장의 적용범위를 빗길 미끄럼사고 다발구간, 결빙취약구간 등으로 확대하여 비 오는 날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 도로의 소음저감이 필요한 소음취약구간에도 배수성포장 적용

ㅇ 다음으로, 공극률 기준은 완화(20→16% 이상)하고 투수성능은 강화(0.01→0.05cm/sec)하는 등 품질기준을 개선하여 배수성포장이 적정품질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ㅇ 또한, 배수성포장의 소음저감 효과를 명확하게 제시(업계)하고, 확인(발주처)할 수 있도록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국제기준(ISO 11819-2, CPX)을 준용하여 소음측정기준을 마련하였다.

□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이번 지침제정을 통해 배수성포장 산업이 한층 더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배수성포장이 활성화되면 장마, 태풍 시에도 운전자에게 안전한 도로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한편,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지침」은 국토교통부 누리집(www.moli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지침 주요 제정사항
구 분 현행 개선(안) 개정 사유
①적용 범위 ‧소음·배수 등 주변여건을 고려하여 적용 ‧빗길 미끄럼사고 다발구간, 결빙취약구간, 소음취약구간 등 우선적용 ‧배수성 포장 활성화

‧일반구간에 대해서도 내구성, 배수, 소음저감 성능 등이 확보될 경우 적극 적용
②배수성 혼합물 공극률(%) ‧20%±0.3% ‧16% 이상 ‧KS 기준 폐지로 인한 시험방법 변경(간편법→진공법)
*공극률 변경 없음
③실내투수계수(cm/sec) ‧0.01이상 ‧0.05이상 ‧배수의 투수성능 강화
④배수성 혼합물 합성입도(mm) ‧10, 13, 20 ‧8(추가), 10, 13, 20 ‧다양한 합성입도 적용(8mm 추가)
⑤개질 아스팔트 등급 ‧PG 82-22 ‧PG 82-22 ‧생산자 확대를 위한 등급 다양화
‧PG 82-28(추가)
*82:최고온도(+82℃) ‧PG 82-34(추가)
*22:최저온도(-22℃)
⑥배수성 아스팔트 바인더 품질시험 ‧저장안정성, 용해시간, 공용성 등급, 연화점, 신도, 터프니스, Frass 취하점, 휨에너지, 휨스티프니스(총9종) ‧(추가) 소성변형률, 탄성회복률 (총7종) ‧실제 시행이 가능한 품질시험으로 대체

‧(삭제)터프니스, Frass 취하점, 휨에너지, 휨스티프니스
⑦굵은 골재의 입도(mm) ‧20, 13, 10 ‧20, 13, 10, 8(추가), 5(추가) ‧다양한 골재 적용
⑧굵은 골재 ‧35 이하 ‧25 이하 ‧골재 이탈 저항성 증대
마모율(%)
⑨중간층용 재료 ‧MC-1, WC-5 ‧WC-1, WC-6, SMA, 구스, 불투수성 중간층 ‧불투수층(기층) 재료 확대
*불투수 기능 부족
⑩현장코어 ‧2,500 이상 ‧3,000 이상 ‧배합설계 기준과 시공관리 기준 동일 적용
동적안정도
⑪택코트 량(ℓ/㎡) ‧0.3∼0.6 ‧0.3∼1.0 ‧배수성 포장층과
⑫택코트 양생시간 - ‧신설 포장 6시간 이상 하부층과의 접착성 향상 및 불투수성 강화
‧덧씌우기포장 2시간 이내
⑬택코트 재료 살포 온도 ‧가열할 필요가 있을 때 감독자가 지시 ‧10°C 이상
⑭소음측정기준 - ‧측면 필수 측정, 상세한 소음특성 필요시 후면을 포함하여 모든 방향 측정 ‧소음측정기준 마련

*ISO 기준 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