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산업부, 국가중요시설 방호 포럼 개최-'보안(Security)의 설계와 유효성 평가 방안 논의'

하이거 2016. 12. 16. 11:36

산업부, 국가중요시설 방호 포럼 개최-'보안(Security)의 설계와 유효성 평가 방안 논의'

 

담당부서비상안전기획관 등록일2016-12-16

 

 



 
'보안(Security)의 설계와 유효성 평가 방안 논의'

  ▷ 산업부, 국가중요시설 방호 포럼 개최


□ 산업통상자원부는 12. 16. (금) 산업부 대회의실에서 정만기 1차관 주재로 국방부, 국민안전처 등 유관기관과 학계‧업계 등 관련분야 전문가 40여명이 참여한 ‘제2차 국가중요시설 방호 포럼’을 가졌다.

□ 이번 포럼은 산업부가 지난 ‘13년부터 운영해온 ’국가주요시설 방호자문단‘의 활동 결과를 토대로 물리적 보안의 설계(Design)와 유효성 평가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ㅇ 보안(Security)의 영역은 물리적 보안과 정보보안 및 산업보안으로 구분되고 있지만, 물리적 보안이 그 기본골격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ㅇ 또한, 우리나라 물리적 보안 시장의 규모는 2015년 5조 원에서 2020년에는 7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며, 전 세계적으로는 300조 원이 넘는 시장으로 안전산업의 중대한 축이다.

□ 이번 포럼에서는 ‘물리적 보안의 현황과 과제’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학계와 업계 관련분야 전문가들은 “탐지-지연-대응”의 물리적 보안 체계에 대한 발전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ㅇ 한편, 국가중요시설은 평시에 북한의 위협은 물론 테러나 사회적 범죄에도 대비해야 하는 등 다양한 위협과 관련법령의 요구를 충족해야 하며, 한번 피해가 발생하면 국민생활과 국가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최고 수준의 보안이 유지돼야 한다는 원칙에 공감했다.

 ㅇ 국가중요시설 보안시설의 보강을 위한 "탐지-지연-대응"의 목표값 설정과 보강 프로세스 및 보안설비(CCTV, 장애물 등)의 성능 라이브러리 개발이 체계적으로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이루어졌다.

 ㅇ 경비인력 운용 측면에서도 ‘탐지-지연’은 첨단시설에 의존하고, 경비원은 적시 ‘대응’에 주안을 두어 운영해야 하는 점도 중요한 과제로 대두됐다.

□ 이번 포럼을 주재한 정만기 1차관은

 ㅇ 지금 세계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로 진입 했으며,

   - 변화와 혁신의 흐름을 간파하고, 창의적으로 접목해 가는 나라와 기업만이 장밋빛 미래를 기약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시스템융합이 전제되어야 하는 보안(Security)분야도 제4차 산업혁명의 대열에 합류하여 혁신을 이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ㅇ 아울러, 외부의 어떠한 위협에도 국가중요시설의 안전을 철저히 보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줄 것과 전문인력의 육성 및 관련산업의 진흥에도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붙임: 국가중요시설 방호 포럼 개요 1부. 끝.


 
참 고

 국가중요시설 방호 포럼 개요


□ 목 적

 ㅇ 국가중요시설의 보안장비․시설과 경비인력 운용에 대한 현황과 개선과제 등 물리적보안(방호) 체계에 대한 발전방안 논의

□ 개 요

 ㅇ 일시/장소 : ’16.12.16(금), 10:30~11:40 / 산업부 대회의실(506호)

 ㅇ 참석대상 : 관련분야 전문가 약 40명

   - 정부 : 국방부, 국민안전처, 대테러센터 담당관

   - 유관기관 : 산업부 방호 자문위원, 에너지공기업 임원, 한수원중앙연구원․KINAC․한국지식재산전략원 관계관

   - 학계 : 중앙대‧우석대 교수

   - 업계 : SK가스, E1, SK이노베이션, GS CALTEX, S-OIL, 현대오일뱅크, 에스원, LG CNS, 컨트롤리스크 등 기업 임원

□ 세부 진행순서(안)


일    정
내        용
비 고
10:30~10:35
5′
ㅇ 참석자 개인 소개

10:35~10:40
5′
ㅇ 개회사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10:40~11:10
30′
ㅇ 국가주요시설 물리적보안의 현황과 과제
산업통상자원부
비상안전기획관
11:10~11:15
5′
ㅇ AVERT(물리적보안 평가 프로그램) 운용
KINAC
11:15~11:20
5′
ㅇ 영상감시와 인공지능
쿠도커뮤니케이션
11:20~11:40
20′
ㅇ 물리적보안(방호) 체계 발전방안 종합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