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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로보틱스 등 창업기업 5개팀, 벤츠와 손잡고 해외시장 진출 채비-창업기업 아우토반 코리아’ 최종 5개 참가팀 100일 프로그램 성과발표

하이거 2020. 12. 10. 16:48

서울로보틱스 등 창업기업 5개팀, 벤츠와 손잡고 해외시장 진출 채비-창업기업 아우토반 코리아최종 5개 참가팀 100일 프로그램 성과발표

 

담당부서미래산업전략팀 등록일2020.12.10.

 

서울로보틱스 등 창업기업 5개팀,
벤츠와 손잡고 해외시장 진출 채비

□ ‘창업기업 아우토반 코리아’ 최종 5개 참가팀* 100일 프로그램 성과발표

* 서울로보틱스, 서틴스플로어, 해피테크놀로지, 코코넛사일로, 베스텔라랩

□ 우수 창업기업 정부지원사업, 다임러 본사 연구과제 진행 기회 제공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대표이사 사장 직무대행 김지섭)와 공동으로 12월 10일(목) 성동구 소재의 피치스에서 ‘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다임러 그룹은 ‘스타트업 아우토반’이라는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해 설계한 글로벌 스타트업 플랫폼으로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7번째다.

* 2016년 다임러 독일 본사에서 시작하여 미국, 중국, 인도 등 6개국에서 개최

‘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는 지난 7월 참여기업 모집을 시작으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3단계로 심층 평가해 최종 5개 참가팀을 선정하고 9월부터 12월까지 ‘100일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100일 프로그램에 참여한 스타트업은 서울로보틱스, 서틴스플로어, 베스텔라랩, 해피테크놀로지, 코코넛사일 5곳이며,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다임러 트럭 코리아 현업부서 임직원들과 긴밀히 협업하며 스타트업의 혁신적인 서비스와 기술을 통해 기업 내 다양한 수요를 해결하기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이번 성과공유회(엑스포 데이)는 1, 2부로 나뉘고, 1부는 두가지 세션으로 마련됐다.

첫 번째 패널 세션은 ‘코로나 시대,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예측’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현재 싱가포르 피티브이(PTV)그룹 아시아 태평양 지역 부사장이자 전(前) 아프리카와 아시아퍼시픽 지역의 다임러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 책임자를 역임한 데이비드 고(David Goh)가 연사로 참여했다.

두 번째 세션은 지난해 12월 벤츠코리아 해커톤 대회에서 입상한 코클리어닷에이아이 사업총괄책임자(COO)인 이수빈 이사와 다임러 왓쓰리워즈(what3words, 세 단어 주소) 파트너십 총괄 매니저 찰리 윌슨(Charlie Wilson)이 패널로 참여해 ‘스타트업 아우토반’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공유했다.

2부에서는 ‘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 최종 5개 참가팀의 ‘100일 프로그램’ 성과를 발표했다.

➀ ‘서울로보틱스’는 라이다(LiDAR) 센서를 기존 솔루션과 다르게 기반 시설에 설치해 자율주행 음영지역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차량에 제공하는 시스템을 개발해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 라이다센서(LiDAR) : 레이저빔을 대상물에 발사하고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해 거리 및 위치를 계산해 내는 시스템

➁ ‘서틴스플로어’는 최근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이 역설되고 있는 상황에서 가상기술(VR)과 실감기술(XR)*을 접목시킨 원격 차량정비 교육도 유저들의 상호작용을 더욱 실감 나게 전달될 수 있게 구현했다.

* XR(eXtended Reality, 실감기술) :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을 아우르는 초실감형 기술 및 서비스

➂ ‘베스텔라랩’은 지피에스(GPS)가 없는 공간에서도 사용 가능한 디지털맵 기반의 실내 네비게이션을 실내공간에서 차량 위치를 추적해 주차공간까지 안내해주는 스마트 주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했다.

➃ ‘해피테크놀로지’는 모바일 앱(리모트 도어 기능을 사용) 기반으로 차량 실내 세차까지 가능하도록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프리미엄 세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보였다.

➄ ‘코코넛사일로’는 실시간 위치 추적 시스템을 통해 화물 및 운송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우수한 성과를 보인 참가팀에게는 정부지원사업을 통해 사업화 기술개발(R&D)과정 책자금 등을 지원하고 독일 본사에서 글로벌 벤처캐피탈과 파트너사 등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설명과 투자 유치 등을 위한 발표 기회도 제공된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최근 혁신기업들이 성장한 사례를 보면 코로나와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스타트업이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기술만 있다면 미래를 개척할 수 있다”며,

“이번에 개최한 ‘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가 국내 유망 스타트업들의 해외 진출을 촉진할 것이다. 글로벌 기업과의 협업을 더욱 확대해 가겠다”고 밝혔다.

참고1

‘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개요


□ 개요

◦ (목적) 미래차 분야 유망 스타트업 발굴․스케일업․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중기부-다임러(벤츠코리아)「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공동개최

* ’19.10.18 장관님과 마티아스 루어스 다임러 해외총괄사장 면담시 공동개최 논의

◦ (추진현황) 다임러 전문가 등 심사역 대면 인터뷰를 통해 참가팀을 선정하여, 다임러 파트너사들과 매칭 ’100일 프로그램(9~12월)*‘ 진행

* 밀착 멘토링과 교육 세션을 통해 보유기술 고도화, 시제품 개발 및 보완 등 신규 비즈니스 도입에 앞서 사전검증(PoC, Proof of Concept) 기회 제공


< 스타트업 발굴, 선정 및 지원프로그램 >

참가자 모집(7.23~8.21)
(Scouting)

후보자 선정(8.26-27)
(Deep Dives)

참가팀 선정(8.31)
(Selection Day)



D-100 프로그램(~12월)
(100 Day Program)

엑스포 데이(12.10)
(참가팀 성과 발표)
※ (후속지원) 네트워킹, R&D, 투자(Go Real)

 

< 참가자 모집, 후보자 → 참가팀 선정(7~8월) >

구 분
Future Mobility
Enterprise Solution
Sustainability
기업 수
접수 결과
67개
38개
14개
106개 기업
서류심사(8.15~21)
23개
19개
6개
39개 기업
후보기업(8.26~27)
12개
10개
3개
20개 기업
참가팀 선정(8.31)
4개
2개
1개
5개 기업

* 분야별 ‘기업수’는 1개 기업이 2가지 이상 분야에 해당되는 경우의 수를 포함하고 있음

참고2

‘D-100 프로그램’구성, 운영실적


□ ‘D-100 프로그램’ 구성 : ‘스타트업 아우토반 코리아’에 최종 선정된 5개 기업을 대상으로 핵심성과지표 설정과 기업 분석 후, 기업 맞춤형 멘토링 및 교육세션 진행

◦ (핵심성과지표 설정) 프로그램 기간동안 진행될 PoC(Proof of Concept, 사전검증) 프로젝트 계획 수립 및 진행 관련 미팅

◦ (교육 세션) 다임러 및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네트워크를 활용한 교육 세션 및 스타트업 아우토반 성공사례 공유 세션

◦ (멘토링 세션) 스타트업의 집약 성장을 도울 기술 분야 및 기업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세션

□ 100일 프로그램 PoC 운영실적

기업명
MBK 현업부서명
목표
POC 결과
서울로보틱스
(빅3 기업)
ND&DH
(Network Development & Digital House)
벤츠 전시장 내 Traffic 개선안 도출
◆ 시간대 별 유동 인원 정보 및 경로 데이터 도출
◆ 방문 고객의 체류 시간 및 체류 장소 데이터 도출
◆ 도출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전시장 배치 및 활용 개선안 논의 진행
코코넛사일로
DTK
(Daimler Truck Korea)
트럭 정비+대차 플랫폼 개발 및 운영으로의 확대
◆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을 위한 전용 플랫폼 기획/개발
◆ 비대면 트럭 정비 예약 플랫폼 개발 및 운영
◆ 포항 서비스센터 시범 운영 진행을 통한 실제 트럭 차주들의 사용 데이터 및 피드백 수집
◆ 해당 시범운영을 통한 향후 서비스 발전 방향 수립
해피테크놀로지
(인스타워시)
ND&DH
(Network Development & Digital House)
벤츠 서비스 앱에 인스타워시 서비스 적용 및 도입
◆ 차량 출고 30일 후 프리미엄 세차 서비스 제공 및 차량 관련 질문 답변 진행을 통해 기존의 부정적 고객 경험 개선
◆ 기존의 혜택을 보다 차량 직접적 혜택으로 변경함으로써 벤츠 브랜드 인식 개선 및 고객 만족도 고취
◆ 고객 접점 증대 및 활용을 통한 모빌리티 유저의 편의성 개선 및 서비스 센터 매출 증대 견인
서틴스플로어
CS
(Customer Service)
벤츠에 도입 가능한 가상환경 모델링 구성 및 개발
◆ 메르세데스 벤츠 본사의 보안 기준에 맞춘 소프트웨어 개발
◆ 메르세데스 벤츠 내부 직원과 스파크랩 직원들 간 모의 컨퍼런스 개최
베스텔라랩
(워치마일)
RDK
(Research & Development Korea)
주차 경험을 혁신할 WatchMile 앱 발전 및 해당 앱 벤츠 차량에 적용
◆ 내비게이션 화면에 맞는 WatchMile 가로모드 UX/UI 개발 완료
◆ 스마트미러링 기반 WatchMile 앱 표시 완료
◆ 측위 정확도와 연관된 벤츠 테스트 차량 Odometry/CAN ID 선별
◆ 벤츠 테스트 차량 내 CAN 데이터 수집 및 Layout 분석 완료
◆ 해당 CAN 데이터 사용하여 산출된 차량 Odometry 값을 바탕으로 기존 측위기술 정확도 극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