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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명절 기간 동안, 온라인으로 가능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세요

하이거 2021. 2. 11. 10:55

설 명절 기간 동안, 온라인으로 가능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세요

 

2021-02-10 담당부서중소금융과

 


제 목 : 설 명절 기간 동안, 온라인으로 가능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세요


? 어카운트인포(금결원),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이체 앱(여신협회)으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시작 후 ‘21.1.5일 ~ 2.5일(1개월) 동안,
➊카드포인트 현금화 1,697억원·1,465만건 (일평균 55억·47만건)
➋장기미사용·휴면계좌 해지 80.9억원을 통해 국민들의 숨겨진 재산 약 1,777억원을 돌려드렸습니다.

? 설명절, 부모님이나 친지, 어르신들에게 비대면으로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➊사이트 링크(cardpoint.or.kr)를 통해 공유하거나, ➋정품 앱 다운 주소, ➌키워드(포인트 통합조회, 어카운트인포) 공유 등을 통해 따뜻한 마음을 전하시기 바랍니다.

? 설명절 연휴 기간(2.11~2.14), 은행계열 또는 제휴 카드사(신한, KB국민, NH농협, 우리, 비씨, 현대)는 신청 당일 입금되나, 그 외의 카드사는 다음 영업일인 2.15일에 입금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한편, 설명절에는 택배, 친척사칭 등을 통한 보이스피싱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ㅇ 특히, 정부나 금융기관은 카드 포인트 입금 등의 명목으로 수수료나 카드 비밀번호·CVC 정보 등을 요구하는 일이 절대 없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I 신용카드포인트 활용

□ ‘19년 신용·체크카드 이용금액 약 875조원 중 약 3.5조원이 적립됨에 따라, 평균 포인트 적립율(적립액 ÷ 이용금액) 은 약 0.4% 수준* 이며,

* 예) 월 100만원 카드결제시 평균 적립되는 포인트는 월 4천원 내외

ㅇ 신용·체크카드 1장당 포인트 잔액은 평균 1.1만원 정도입니다. (☞ ‘19년말, 카드포인트 잔액 2.43조 ÷ 신용·체크카드 2.2억장 = 1.1만원)

□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아직 이용하지 않으신 분들은 물론 서비스를 이미 한번 이상 이용하셨던 분들도

ㅇ 소비 스케쥴 및 적립율을 고려하여 남아 있는 포인트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현금처럼 꺼내 쓰시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 다만, 상품별로 포인트 적립율이 크게 다를 뿐 아니라, 신용카드대금 등에 포인트를 자동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포인트 잔액이 많지 않을 수 있으니 개별 카드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특히, 상대적으로 명절 특수 등으로 지출이 많은 기간 동안,
주변 친·인척분들께서 자투리 금액도 알뜰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ㅇ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사이트·앱(cardpoint.or.kr)”, “어카운트인포앱(AccountINFO)”을 통해 잠자는 포인트를 적극 활용하는 방법을 공유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 안내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 부모님·친지·어르신들께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공유하면 안전하면서도 편리하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별첨]

→ 이 때에도 수수료나 CVC, 카드비밀번호를 요구하는 일은 없다는 안심 메시지를 첨부하세요!

① 메신저 등으로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사이트(cardpoint.or.kr)” 직접 공유

② 구글플레이(포인트 통합조회·어카운트인포 검색), 앱스토어(어카운트인포 검색) 정품 앱 다운 링크를 직접 공유

③ 메신저 등으로 앱 검색 키워드를 공유(포인트 통합조회, 어카운트인포)

II 이용 실적
※ ‘21.2.9일까지 카드사별 집계 기준, 잠정치

◈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시작 후 약 1개월간(1.5일 ~ 2.5일),
연 평균잔액 약 2.4조원의 신용카드포인트에 대해,
서비스 1,465만건이 신청되어 1,697억원을 현금으로 돌려드렸으며,

- 일평균 약 47만건 신청하여 약 55억원을 현금으로 찾아가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 이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금결원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 장기미사용·휴면계좌로부터 80.9억원의 예금도 현금화하는 성과도 있었습니다.

1 카드포인트 현금화 (금결원·여신협회) : 1,697억원

□ 1.5일 ~ 2.5일 간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조회는 약 1,262만건, 신청건수*는 약 1,465만건, 이용 금액은 약 1,697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일평균, 41만건 조회 / 47만건 신청 / 55억 현금화)

* 각 카드사별 접수된 카드 포인트 현금화 신청건수를 합산

ㅇ 첫 2주간(1.5~1.19) 카드포인트 현금화 이용실적은 약 1,356억원(일평균 약 93.5억원) 이었으나, 이후(1.20~2.5) 이용실적은 약 340억원(일평균 약 20.1억원)으로 초기에 비해 둔화된 추세이며

- 포인트 평균잔액(연평균 2.4조원)을 고려할 때 아직도 많은 소비자들께서 포인트를 현금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파악됩니다.

2 장기미사용계좌·휴면계좌 예금 현금화 (금결원) : 80.9억원

□ 1.5일 ~ 2.5일,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한 장기미사용·휴면계좌 예치금에 대한 현금화 신청 건수는 56.7만건, 이용금액은 약 80.9억원*(일평균 2.61억)으로, 통상(일평균 1.1억(‘20.12월))의 약 2.4배 수준입니다.

* 어카운트인포앱 만을 이용한 장기미사용·휴면계좌 환급 실적으로, 실제 환급액은 이보다 많음


ㅇ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출시 직후, 자투리 계좌 현금화 이용 실적은 꾸준한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카드 포인트와 자투리 예금을 합쳐, 서비스 개시 후 약 1개월 간
1,777억원의 숨겨진 재산을 국민들께 돌려드리는 성과를 내었습니다.

III 소비자 주요 안내 사항

□ 카드사들은 설명절에도 국민들께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으나,

ㅇ 제휴관계 등에 따라 국내은행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일부 카드사*의 경우 카드포인트는 설 명절 종료 직후 영업일(2.15일)부터 순차 입금되니 확인 후 이용 부탁드립니다.

* 롯데, 삼성, 하나, 씨티, 우체국


카드 포인트 입금 신청일
2.11(목) 2.12(금) 2.13(토) 2.14(일)
실제 입금일 신한, KB국민, 농협, 우리, 현대*, 비씨 2.11(목) 2.12(금) 2.13(토) 2.14(일)
롯데, 삼성, 하나, 씨티, 우체국 2.15(월)
* 다만, 현대카드는 08:00~23:00 입금 신청시 실시간 입금되며, 그 외에는 다음날 입금

□ 모바일뱅킹을 잘 활용하지 않는 고령층은 인터넷 등을 통한 휴대폰인증이 보다 친숙한 경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므로,

ㅇ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이용시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입금 서비스” 사이트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금융위·여신협회·금결원에 접수된 유선민원 중 서비스 이용이 어렵다고 문의한 것은 주로 고령층으로, 여신협회 사이트 접속 및 휴대폰인증을 상대적으로 편리하게 받아들이는 경향

□ 설명절에는 택배, 친척사칭 보이스피싱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정부·금융기관은 카드포인트 입금 등의 명목으로 수수료나 카드 비밀번호·CVC 정보 등을 요구하는 일이 절대 없으니 유의 바랍니다.

IV 향후 계획

□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가 시작된지 약 1개월째에 도달하였으며, 서비스 이용에 있어 불편한 점이 있었음에도 언론과 국민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 예) 어카운트인포 앱의 경우 서비스 출시 직전 구글 플레이 앱 평점이 3.5점에 불과하였으나, 현금화 서비스 출시 이후 평점이 4.1 수준으로 증가(2.8일 기준)

ㅇ 이에 따라,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제도개선에 반영하겠습니다.

<유선, 구글플레이 앱 리뷰 등을 통해 제기된 주요 민원>

◇ 여신협회 사이트에서 휴대폰 인증을 이용할 때 서비스 조회가 잘 안되거나 다음 화면으로 잘 넘어가지 않는 등 불편함

◇ 여신협회 사이트에서 일부 시간대에는 접속이 끊기거나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있음

◇ 어카운트인포에서 제공하는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모바일 앱 뿐 아니라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음

□ 금융위원회와 여신협회, 금융결제원은 카드업권과 협업하여 불편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선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ㅇ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에서 휴대폰인증 外 편리하게 이용가능한 다양한 인증수단 도입(예: PASS 인증 등) → ‘21.3월까지

ㅇ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시스템 장애방지 및 안정화 조치를 지속적으로 시행 중이며, 홈페이지·스마트폰 앱 리뉴얼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중 → ‘21.4월말까지

ㅇ 어카운트인포는 모바일 앱 외에도 홈페이지에서도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도록 하여 모바일 앱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 등의 접근성을 높일 예정 → ‘21.6월말까지

별첨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공유 방법

①방법 1 : 안심 메시지 첨부 (수수료나 카드비밀번호, CVC 정보를 요구하지 않음!) 하여 사이트를 가족, 친척들에게 공유하세요 ②방법 2 : 메신저로 카드포인트 앱 다운 링크를 직접 공유해 보세요!

③방법 3: 메신저로 앱 다운을 위한 검색 키워드(포인트 통합조회, 어카운트인포)를 입력하시어 해당 화면을 캡쳐하시고 공유하세요!

<참고 : 앱 다운로드 없이 카드포인트 현금화하는 방법>

1. 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사이트 접속(PC·휴대폰 이용 가능) → 2. 통합조회 & 계좌입금 클릭 → 3.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등에 대한 동의 체크 → 4. 본인인증 (카드인증/아이핀인증/휴대폰인증) → 5. 서비스 이용을 위한 위임 동의 클릭 → 6. 이름 & 주민번호 뒷 6자리 입력 후 조회 → 7.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후 계좌입금 신청하기 → 8. 은행명, 계좌번호 입력 후 확인→ 9. 신청완료

※ 수수료나 CVC, 카드비밀번호는 필요 없습니다. 이를 요구한다면 사기를 의심하세요.
참고1 1.5일 ~ 2.5일 간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및
자투리 계좌 현금화 이용실적


이용 서비스 조회 건수 신청 건수 이용 금액
카드 포인트 ➊ 어카운트인포 앱(AccountINFO) 1,838,944 912,426 111.73억원
현금화 (금융결제원)
➋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앱 및 10,784,865 13,741,984 1,584.8억원
홈페이지 (여신금융협회)
합 계 12,623,809 14,654,410 1696.54억원
자투리 계좌 어카운트인포 앱 휴면예금 지급 90,614건 25.99억원
정리 (AccountINFO) 장기미사용계좌 476,323건 54.93억원
(금융결제원) 해지
합 계 566,937건 80.92억원

참고2 카드사별 카드포인트 현금화 실적 ※ ‘21.2.9일 카드사 제출 기준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실적 (금결원+여신협회)
신청금액(천만원) 신청건수
신한 3,882 275.5만건
삼성 2,996 118.6만건
KB국민 2,323 247.9만건
비씨 1,896 356.6만건
NH농협 1,849 192.7만건
우리 1,251 91.5만건
하나 847 100.8만건
현대 693 13.5만건
씨티 572 6.3만건
롯데 427 50.4만건
우체국 230 11.8만건
합 계 16,965(천만원) 1,465.4(만건)
참고3 어카운트인포 앱 이용 웹툰





참고4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 소비자 핵심 안내사항 [기배포]

? ➊금융권 인증서(바이오인증 포함)가 있거나 발급받으시려는 경우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을, ➋그렇지 않은 경우 여신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를 이용해 주시면 보다 편리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특히, 어카운트인포 앱 이용시 장기미사용계좌(1년 이상 거래 없이 잔고 50만원 이하) 해지 및 휴면예금 찾기 등을 통해 ‘자투리 예금’ 도 찾을 수 있으니 재산권을 적극 행사하는 계기가 되시길 기대합니다.

? 언론 등에 집중적으로 노출되는 일부 시간대에는 접속이 지연될 수 있으니, 급하시지 않은 경우 상대적으로 한적한 평일의 야간시간대 등을 이용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소비자에게 편리하면서도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여신협회·금결원·카드사·은행 등 시스템 점검이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점검 시간에는 일부 카드사의 포인트 조회 및 출금이 어려울 수 있으니 다른 시간대에 이용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카드사별로 은행 등과의 제휴관계 등에 따라 포인트 입금 시점이 다를 수 있으니 앱에서 관련 안내 사항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①비씨·신한·KB국민·우리·농협카드는 신청 즉시 입금되며,
②현대·하나카드는 신청 즉시 입금이 원칙이나 일정시간(현대 23:00, 하나 20:00) 이후 신청시 다음 일(하나는 다음 영업일)에 입금,
③삼성·롯데·씨티·우체국은 신청일 다음 영업일에 입금됩니다.

? 만약 포인트 현금화 등을 명목으로 수수료나 카드 비밀번호·CVC 정보 등을 요구하는 경우 절대 응하시지 말길 바랍니다.

→ 금결원·여신협회 카드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무료이며, 어떠한 경우에도 카드 비밀번호·CVC 정보를 요구하는 일이 없습니다.
참고5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 이용 방법 안내 [기배포]


□ B는 최근 언론기사에서 “카드 포인트 현금화” 가 유행하고 있다는 글을 언뜻 봅니다. 사회 생활 초년차인 B에게는 복잡한 금융거래는 질색입니다. 그런데,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사이트(cardpoint.or.kr / 또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계좌입금 앱)는 금융인증서 없이도 간편하게 나의 포인트를 조회하고 출금할 수 있다고 하네요.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등에 대한 동의를 하고, 카드인증이나 아이핀, 휴대폰 인증으로 본인인증을 완료한 후, 계좌입금 신청을 위한 위임장에 동의를 하고 주민번호 뒷자리를 입력합니다.

ㅇ 여기에서 반드시 정확하게 주민번호 뒷자리입력을 해야 해요.
만약, 정확하게 입력하지 않으면 처음부터 다시 인증을 시작해야 되거든요.


□ 맨 아래 탭에서 짙은 파란색의 “카드포인트 계좌입금” 탭을 클릭하니까 현금화 가능한 포인트가 쫘르륵 화면에 나옵니다. 카드 포인트마다 ‘전부입금’을 눌러주고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을 클릭하고 나서, 입금을 원하는 계좌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ㅇ 여기서도 입금을 원하는 계좌가 유효한 계좌인지 확인하기 위해 계좌번호를 꼭 정확히 입력해야 한다고 하네요. 이것까지 마치면, 포인트 입금 신청이 이제 마무리됩니다.

현금화 가능 포인트 조회 입금 포인트 금액 입력 및 신청 계좌인증 및 최종 신청


□ ‘이렇게만 한다고 진짜 돈이 들어올까?’ 생각도 잠시, 띵동띵동 얼마 되지 않아 돈이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한 카드사는 오늘 신청하면 다음 영업일* 들어온다고 하네요. 생각지도 못한 내 카드포인트 현금 입금에, 오늘은 맛있는 음식이나 주문할까 합니다.

* 금·토·일요일에 신청한 경우 다음 영업일인 월요일에 입금됨

□ 최근에는 “나의 숨겨진 포인트 찾기” 가 유행을 하고 있다는데, 이번 정부에서 시행하는 카드 포인트 통합 현금화 서비스가 “포인트·마일리지 편리하게 찾기 운동” 의 기폭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참고6 FAQ [기배포]

1. 금번「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는 누가 이용할 수 있고, 이용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

□ 본 서비스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회원에 한해 이용할 수 있으며, 법인회원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는 내·외국인 이용 가능, 어카운트인포는 내국인만 이용 가능

ㅇ 또한, 현금화 서비스 이용시 카드사별 1일 1회만 계좌입금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카드 포인트 현금화 신청을 했는데 일부카드사는 입금이 되고, 일부카드사는 입금이 안 될 수 있나요?

□ 카드사별 현금화 신청한 포인트의 계좌입금 처리기간이 다르므로, 실시간 입금처리 카드사와 그렇지 않은 카드사의 포인트를 한번에 신청하셨다면 카드사별 입금시기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 대부분 카드사 : 신청일 즉시 입금 / 20시 이후 신청시 등은 다음 영업일 입금
일부 카드사(삼성, 롯데, 씨티, 우체국) : 다음 영업일 입금
** 롯데카드의 경우 시스템 개편 과정에서 즉시입금 → 다음 영업일 입금으로 변경

ㅇ 만약 다음 영업일 이후에도 포인트가 입금되지 않았다면, 해당 카드사 고객센터로 문의 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즉시 계좌입금 가능한 신청시간 카드사 계좌입금 시점
00:30~23:30 비씨,신한,우리, - 해당 시간에 신청시 즉시 계좌입금
KB국민,NH농협 (주말, 공휴일 포함)
08:00~23:00 현대 - 해당 시간에 신청시 즉시 계좌입금
- 해당 신청시간 이외의 시간에 신청하는 경우, 익영업일 08시부터 순차 계좌입금
08:00~20:00 하나 - 1만원 이상 신청 건에 한해 즉시 계좌입금
(영업일 기준) - 해당 신청시간 이외의 시간에 신청하는 경우, 익영업일 08시부터 계좌입금
- 삼성,씨티, - 신청시간에 상관없이 익영업일에 계좌입금
우체국, 롯데

3. 현대카드 H-Coin 포인트를 현금화 했는데 H-Coin만 차감되고 M포인트는 차감되지 않는데 맞나요?

□ 현대카드 M포인트는 현금화 가능한 포인트인 H-Coin으로 전환해야 현금화할 수 있으며, 전환된 H-Coin은 M포인트에 속한 포인트가 아닌 별도의 포인트입니다.

4. 시스템 점검이나 접속 지연이 너무 자주 있는 것 같습니다.

□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사는 포인트 조회 및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시 시스템을 지속 업데이트하여 오픈 시 보다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신용카드회원들에게 보다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 정기 점검 외에도 수시로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으니, 양해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5. 포인트 차감 및 현금화 과정에서 오류가 있다면?

□ 여신협회·카드사는 전산 처리 과정에서 지속 점검 및 오류 정정을 하는 등 고객 피해 방지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ㅇ 만약 고객의 과실 없이 처리 과정에서 오류가 있다면,
카드사 고객 센터로 연락 시 전액 손실을 보상해 드립니다.

6. 본인이 원하는 모든 계좌에 입금 신청이 가능한가요?

□ 계좌 검증을 통해 정상 계좌로 확인된 본인 명의의 계좌에만 입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7. 카드 포인트 계좌입금 신청 취소가 가능한가요?

□ 카드 포인트 계좌 입금 신청을 정상적으로 완료하는 경우 포인트 사용 및 즉시 입금 신청처리가 되므로 해당 신청 건에 대한 취소 및 정정은 불가하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8. 그 외 주의사항

□ 여신협회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계좌입금’ 서비스를 이용 시, 개인정보 및 입금 계좌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지 않을 경우 처음부터 인증을 다시 시작해야 하는 등 서비스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ㅇ 따라서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여 주시길 바라며,

- 카드 포인트 현금화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시려는 고객의 경우
금융결제원 ‘어카운트인포 앱’을 사용하시면 보다 편리한 포인트 현금화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문의처: 여신금융협회 고객센터 (02-2011-0700)
금융결제원 고객센터 (1577-5500)
각 카드사 고객센터 (어카운트인포앱, 여신협회 앱에서 확인)

☞ 본 자료를 인용 보도할 경우 출처를 표기해 주십시오. 금융위원회 대 변 인
http://www.fsc.go.kr prfsc@korea.kr

“혁신금융, 더 많은 기회 함께하는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