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수출기업 물류 애로 해소에 총력 대응-「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 발표

하이거 2021. 8. 12. 14:54

수출기업 물류 애로 해소에 총력 대응-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 발표

담당부서 무역정책과등록일 2021-08-12

 

 

 

 

수출기업 물류 애로 해소에 총력 대응

-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 발표 -

 

 ➊ 월간 최대 규모의 임시선박(8월 13척) 및 중기 전용선복 공급(2.7배 확대) 

 

 ➋ 물류애로 중소기업 대상 금융지원 확대 

 ➌ 상생형 물류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최근 해상운임의 최고치 지속 경신 등 수출기업의 물류 애로가 가중됨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ㅇ 8.12(목)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발표하였음

 

□ 그간 정부의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상운임이 지속적으로 급등*하는 등 단기간에 물류애로가 해소되기는 쉽지 않은 상황  

 

    * 운임지수(SCFI) : (‘20.1)999 → ('20.7)1,050 → (’21.1)2,872 → (’21.4)2,830 → (’21.7)4,037→ (8.6)4,226

 

 ㅇ 세계경기 회복 등에 따른 물동량 증가와 함께, 코로나 19로 인한 항만 적체*에 따른 선복 부족 등 수급 불균형이 근본원인**으로 물류 애로를 완전 해소하기에는 구조적으로 한계가 있음

 

    * 운항스케줄 준수율 : (‘20.6)77.7% → (’20.8)63.7% → (‘20.10)52.3% → (’21.2)34.5% → (’21.6)39.5%

    ** 항로별 물동량 : (미주) 534천TEU, 24.2%, (EU) 326천TEU, 17.9% / 유휴선박 비율(21.6) : 0.7%

□ 정부는 現 물류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수출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추가 지원대책을 마련하였으며, 

 

 ㅇ 금번 대책은, 특히 현장 상황 및 업계의 요청사항들을 적극 수렴*하여 다음 세 가지 분야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임

 

    * 선사·포워더 간담회(6.18, 물류협회), 물류업계 간담회(6.30, 대한상의), 중소화주·포워더·선사 간담회(7.2, 무투실장 주재, 부산신항), 선주·화주·물류업계 간담회(7.21, 산업부/해수부장관 공동주재) 개최 등

 

 ➊ 최대 규모의 임시선박 및 중기 전용선복 공급

 

  ㅇ 올 3분기 물류 성수기*를 대비하여, 월간 최대 규모의 임시선박 공급**(8월 13척)과 함께 중기 전용선복도 2.7배(480→1,300TEU/주) 확대

 

     *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등 연말소비 대비 3분기 재고수요 증가 등에 기인

    ** (실적) ‘20.8월부터 최근까지 총 49척 투입(미주 40척, 유럽 3척, 동남아 6척)     ? 미주항로의 경우 20.8~21.6월간 전년 동기비 물동량 증가분의 61%를 소화

 

    ** (계획) 8월 13척, 9월 이후 월 최소 6척 투입(6월 이전 투입규모(월 평균 2~3척)의 2~4배 수준) 

 

 ➋ 물류애로 중소기업 대상 금융지원 확대

 

  ㅇ 물류비 지원 확대 이외에 물류 애로 중소기업 대상 수출촉진자금 대출,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한도 확대 등 다양한 유동성 지원책 제공 

 

 ➌ 상생형 물류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 

 

  ㅇ 중장기 과제로 운임변동 리스크에 취약한 운송거래 관행의 개선, 선‧화주간 정보비대칭 해소를 위한 통합 물류정보시스템 구축도 추진

 

□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앞으로도 관계부처 비상대응 TF를 통해 선복확보, 운임지원 등 지원 대책을 착실히 이행하여 물류 애로 해소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ㅇ 아울러, “상생형 물류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도 범정부 역량을 집중하여 과제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함  

 

【별 첨】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21-43-1

(의결,  전체  공개)"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

"

2021.  8.  12.

관  계  부  처   합  동

Ⅰ.  최근  수출입물류  동향 2 항공  물류  동향

 

 

"□  (운임)  코로나19에  따른  여객기  화물칸(Belly-Cargo)  공급  감소*  및 항공화물  수요  증가  영향으로  高운임  상태**  지속

* 여객기 화물칸(Belly-Cargo) 수송실적 : (’19.12월) 94,063톤 → (‘21.6월) 32,185톤

** (홍콩-북미 노선) (’20.1분기) 4.03$/kg → (’21.3월) 5.48$/kg → (’21.6월) 7.89$/kg (홍콩-유럽 노선) (’20.1분기) 3.08$/kg → (’21.3월) 4.05$/kg → (’21.6월) 4.34$/kg

□  (공급)  여객기  운항  축소*에  대응하여  국적사  보유  총  37대  화물 전용기**  활용,  유휴  여객기  20대  화물기  개조***  운영  중

* 여객 정기노선 운항실적 : (’19년 동계) 45개국, 255개 노선, 주당 4,714회 운항

→ (’21.7월 말 기준) 31개국, 74개 노선(△71%), 주당 380회(△92%) 운항

** 대한항공 23대, 아시아나 12대, 에어인천 2대, *** 대한항공 16대, 아시아나 4대

ㅇ  다만, ‘21년 화물기 운항 편수를 대폭 증편(전년동기 대비 84.1%)  했으나,

기존 해운  물동량이 항공으로  일부  전환  → 물동량  해소에  한계"

◇ 수요 증가 및 공급 부족으로 인해 해상・항공 모두 高운임 지속

 

1 해운  물류  동향

 

"□  (운임)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등한 해상운임은 올해 초 보합세였으나,

2분기  들어  상승폭  확대*,  특히  美동안·유럽항로  운임  급등**

* 상하이운임지수(SCFI) : (‘20.1)999 → ('20.7)1,050 → (’21.1)2,872 → (’21.4)2,830 → (’21.7)4,037→ (8.6)4,226

** 美동안 운임($/FEU) : (‘20.1)2,898 → ('20.7)3,369 → (’21.1)4,745 → (’21.4)5,536 → (’21.7)9,636 → (8.6)10,167

유럽 운임($/TEU) : (‘20.1)1,040 → ('20.7)906 → (’21.1)4,384 → (’21.4)4,151 → (’21.7)7,014 → (8.6)7,418

ㅇ  주요국의  경기부양책에  따른  물동량  증가  및  코로나  19로  인한 항만  적체에  따른  선복부족  현상으로  운임  상승"

 

3 수출기업  애로

"□  (항만)  코로나19로  해외항만  적체  및  내륙운송  연계가  지연되어,

정기선박의  순환율  감소*  및  항만내  수출화물  적체**가  심화

* 특정 항로를 운항하는 선박의 항차 수(예: 미주서안 운항에 6주 소요시 선박 30척 으로 주 5항차 운영이 가능하였으나, 8주 소요 시 주 3.75항차만 운영 가능)

** 운항스케줄 준수율 : (‘20.6)77.7% → (’20.8)63.7% → (‘20.10)52.3% → (’21.2)34.5% → (’21.6)39.5%

ㅇ  부산신항 장치율*도 81%로 평시보다 높은 수준으로 일부 적체 발생

* 연평균 장치율(%) : (’19) 73.4% → (‘20) 74.9% → (’21.4) 81.2% → (‘21.5) 80.6 → (’21.6) 80.5% → (’21.7) 81.0%"

"□  (현황)  수출기업  애로  접수  결과(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20.12~’21.8),

①선박공급 확대(44.5%),  ②운임지원(31.8%),  ③컨테이너 확보(5.6%)  順으로 제기

ㅇ  특히,  수에즈  운하  사고  이후  ‘선복  부족’  애로가  급증하였으며,

항로별로는  미주向에  기업  애로가  집중"

 

[ 분야별 물류 애로 현황 ]             [ 4~8월 선복 애로 중 항로별 현황(64건) ]

 

"□  (수출물동량)  ‘20.8월부터  증가  추세로,  ’21.상반기  컨테이너  수출 물동량(3,242천TEU)은  전년  동기대비  11.1%  증가*

* 주요 항로별 수출물동량 : (미주) 534천TEU, 24.2%↑, (유럽) 326천TEU, 17.9%↑ 등

□  (선복량)  전  세계  가용선박들이  총투입되면서  유휴선박  비율*은 역대  최저  →  단기간  내  충분한  선박공급  확대에  구조적  한계

* 유휴선박 비율 : (‘20.6)11.2% → (‘20.8)4.1% → (‘20.10)1.8% → (’21.2)1.0% → (‘21.6)0.7%"

-  1  -                                                                                                                                                                                                -  2  -

 

Ⅱ.  그간의 정책지원  현황 3 물류비ᆞ금융  지원

 

 

"  (물류비  지원)  ‘21년  총  263억원  규모로  수출바우처  사업  등을

통해  해상  항공운임  지원  추진중"

"◇  물류긴급대책(‘20.12),  경제중대본(5.12),  비상대응TF(5.21,  6.7)  등을  통해

①공급 확대, ②중기전용 선복배정, ③물류비 지원 등 총력 대응"

 

과제명 예산규모

 

"① 수출바우처 기업당 물류비 지원한도* 확대

* 1천만원 → 2천만원" 60억원

1 선박,  항공  등  공급  확대

② 온라인 공동물류 중소기업 운임지원 40억원

 

③ 해외전시회, 마케팅 등 예산을 운임 지원에 활용 21억원

"  (선박  투입)  국적선사  임시선박을  총  49척  투입(’20.8~’21.8.6)하여

화물  13.3만TEU*  수송  및  유럽向  신조선박(1.6만TEU급)  8척  투입

* (미주) 40척, 119,821TEU / (유럽) 3척, 7,686TEU / (동남아) 6척, 5,881TEU"

④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지원 142억원(2차추경)

 

  (금융 지원) 중소 수출기업 대상 특별융자 제공 및 무역보험 혜택 연장

"ㅇ 중소 수출기업대상 200억원  규모의  물류비  특별  융자  지원(7월말~)

* 금리 연 1.5%, 융자기간 3년(2년거치, 1년 분할상환), 기업당 최대 3천만원

ㅇ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보증료  할인  등  긴급 유동성  지원책*  연장  시행(‘21.6→’21.9월말,  하경정)

*  (수출제작자금  지원)  수출신용보증(선적전)  무감액  만기연장  및  보증료  50%  할인,

(수출채권 조기현금화 지원) 수출신용보증(매입)  보증료 50% 할인"

"ㅇ  특히 미주항로의 경우 7월에 월 최대 규모인 9척의 임시선박 투입

* (월별) (’20.8~12) 월평균 2.2척 (’21.1~4월) 월평균 2.8척, (5월) 6척, (6월) 5척

  (전세기  운항  등)  유휴 여객기 활용하여 2차례  특별전세기  운항*  및 규제 완화를 통한 객실내(천장 수하물칸,  좌석내)  화물 적재 허용(‘20.4월~)

* (1차, ‘20.4월) 중국, 인도네시아 / (2차, ’20.5월) 일본, 독일

총 61개社의 진단키트, 반도체, 의료용 방호복, 화장품 등 총 85톤 규모 화물 운송"

 

4 항만  적체  완화  등

 

2 中企  전용  선복  배정

"  (항만  적체  완화)  수출용  자동차  및  신선화물*  등  세관신고  절차 간소화,  부산신항  웅동  배후단지  등  대체  장치장으로  확보  등

* 신선화물 환적 지원을 위해 인천공항 계류장 내 환적화물 보관창고 신축・운영(7월~)

ㅇ  7월말부터 부산신항 ‘서’컨 배후단지,  안골 등 임시 보관장소 공급

* 서부 컨테이너 배후단지(7.20일~, 7만m2 우선 제공, 향후 추가확대), 안골장치장(8.10일~, 695TEU)

  (컨테이너 공급) 해진공 리스사업 지원(4.3만대)  및 수은 대출지원 HMM 자체 발주분(1.7만대) 등 총 6만대의 40피트 컨박스 공급 추진(~7월, 4.6만대 공급)

 (기타)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운영 연장(’20.12월~, ‘21.6→12월) 및 우리 기업의 애로접수 및 해소 지원(~8.6일 누계,  총  604건 처리)

* 산업부, 해수부, 중기부, HMM, 무역협회, 해운협회, 국제물류협회 등 민관합동 구성

-  4  -"

 

"   (중기   선적공간   지원)   美서안·동안   및   유럽항로에   총   49회*, 9,797TEU의  전용  선복  배정(’20.11~’21.8.6)

* 美서안(31회, 8,865TEU), 美동안(9회, 482TEU), 유럽(9회, 450TEU)

 (대중소 상생형 지원) 포스코·대한항공 등 대기업이 중소수출기업의 선복  확보를  지원하는  대중소  상생형  운송지원*  추진중(‘21.7월~)

* (포스코) 장기계약선박의 유휴공간에 중기화물 공동선적 추진(15만톤/년), (대한항공) 북미노선 화물기에 중기화물 우선적재 추진(주간 2회, 3톤/1회)

-  3  -"

 

"  (인센티브 제공)  수출화물 처리실적이  전년대비 증가한 선사*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선박의 추가 투입 및 국내배정 선복 증대 유도

* ① 북미, 유럽向 수출화물 적재 ’컨‘ 전년 동월 대비 10% 이상 증가한 선사

② 동남아向 수출화물 적재 ’컨‘이 전년 동월 대비 5% 이상 증가한 선사

ㅇ  항만공사  재원*으로  북미,  유럽,  동남아향  수출화물  적재  ‘컨’ 물동량이  증가한  선사에  인센티브(컨테이너당 2만원)  지급(8말~)

* 항만공사 재원 총 26.5억원(부산 20억, 여수광양 5억, 인천 1억, 울산 0.5억)

  (항공운송  지원)  화물기  운항(정기·부정기)   인허가  적극  실시  및 여객기의 화물용 개조 신청 시 허가 등 → 운송량 증대 해소* 지속 지원

* ‘20년 화물기는 전년 대비 운송량 36% 이상, 운항 편수는 80% 이상 증가

ㅇ  미주노선  국적사  화물기를  ’21년  상반기  3,196편*에서  하반기 3,300편으로  증편  추진

* (’21.上, 한↔미 화물수송) 대한항공: 2,184편(21만t)  / 아시아나: 1,012편(12만t)"

Ⅲ.  추가  지원  방안

 

 

◇  지속되는  물류수급  차질에  대비하여,  기존의  단기  지원대책  보강  및 중장기적으로 상생형 물류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대책 마련

분야 기존 지원방안(~7월) 추가 지원방안(8월 이후)

공급 확대 미주 중심  임시선박  투입 "성수기  대비 최대  규모의  임시선박 투입

동남아  항로 추가  투입

인센티브 제공 → 선사 자발적 공급 확대"

中企 전용선복 미주 430TEU/주, 유럽 50TEU/주 "미주  700TEU/주 추가  배정

동남아  120TEU/주 신규  배정

장기운송계약체결 지원(선복+운임지원)"

中企 운임/금융지원 "‘21년  총 121억원 규모  지원

물류비 특별융자 지원" "142억원 추경 예산 신속 집행

중진공·수은·무보 등  정책금융  지원 확대"

항만적체 완화 "부산신항 임시보관장소 확충

컨박스 4.6만대  공급" "북항  추가 + 웅동  장치장  연내 구축

6만대 공급完(~10월)  +  1.38만대  추가(~9월)"

상생형 물류생태계 대중소 상생형  운송지원 "인센티브  제공  →  대중소  상생지원  확대, 장기운송계약/표준거래계약 확대  유도

물류정보제공을 위한  플랫폼 구축"

 

 

1 공급  추가  확대

2 중기  전용선복  확충

"  (임시선박  확대)  국적선사의  가용선박을  총동원하여  8월중  미주·

동남아항로에  월간  최대규모인  임시선박  총  13척  투입  추진

ㅇ  (미주)  8월중  임시선박  9척*  투입  예정(美서안 8척,  美동안 1척)

*  투입  계획  :  (8.9)  6,500TEU  (8.10)  4,600TEU,  (8.12)  2,700TEU,  (8.15)  1,800TEU,

(8.24) 5,000TEU, (8.25) 6,500TEU, (8.26) 3,400TEU, (8.31) 5,000TEU, (8.31) 5,000TEU

→  올 3분기  물동량 성수기 대비 7~8월 9척씩 집중 투입한 것에 이어, 9월  이후에도 월  최소  6척*  이상  임시선박을  지속  투입할  계획

* (HMM) 월 평균 4회 이상 / (SM상선) 월 평균 2회 이상

ㅇ  (동남아)  연근해선사  간  한-일항로  공동운항*을  통해  유휴선박을 확보하여  8월  중  동남아항로에  4척**  투입  예정

* 예) 1척씩 운항 중인 5개 국적선사간 선복 공유(4척에 공동선적)  → 유휴선박 1척 확보

** 투입 계획 : (8.9) 700TEU (8.10) 1,000TEU, (8.14) 700TEU, (8.25) 700TEU

-  5  -"

"  (전용선복  확충)  중기  전용  선적공간을  주당  1,300TEU*로  확대

* (기존) 미주 430TEU, 유럽 50TEU → (확대) 미주 1,130TEU, 동남아 120TEU, 유럽 50TEU

ㅇ  (미주向)  ➀美서안向  정기선박(HMM)에  100TEU/주  추가  배정,

➁추가 투입(월 4척↑,  HMM)되는 임시선박에 600TEU(항차당)  별도 배정

ㅇ  (동남아向)  동남아向  정기선박(고려해운)에  120TEU/주  신규  배정

  (장기계약  지원)  중소화주가  추가적인  운임상승  걱정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장기운송계약  물량*을  지정하고  운임비  지원**도  병행

* 美서안向 중기전용 선복물량 중 350TEU/주를 장기계약 물량으로 전환하여 지원

** ‘21년 추경예산 활용, 장기운송계약 물류바우처 발급(기업당 최대 2,000만원, 보조율 70%)

-  6  -"

"  (대중소 상생) 현대글로비스 자동차운반선에 중기화물 선적* 추진(8월~)

* (지원대상) 농기계, 코일, 케이블 드럼, 기계류 등, * 무역협회와 MOU 체결(7.21)

ㅇ  또한,  동반성장지수  반영*  등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대중소 상생형 운송지원  사례  확대  유도

*  제64차 동반위에서 코로나 극복을 위한 신규 지표를 신설·평가를 의결(‘20.12.9)한바, 동반성장지수 ’국가적 재난 지원‘ 지표(3점)상 가점 반영 추진(~’21년까지 한시적용)" "➋ (수은)  운임  상승으로  애로를  겪는  수출  중소·중견기업 대상  수출

운임  상승분에 대해 300억원 규모의 수출촉진자금대출 지원* 추진(8말~)

* (대상) 운임이 6개월前 대비 50% 이상 상승한 기업, (금리우대) 최대 중견 △0.3%p, 중소 △0.5%p, (한도) 직전 6개월간 운임 상승분의 100% 이내, (기간) 1년 이내

-  또한,  수출입·해외사업  관련  운영자금  지원  확대(한도  10%p  확대)

및 기존  대출금  만기연장(최대 1년 이내,  한도·금리 기존과 동일)  추진

➌  (무보)  물류관련 피해 기업 대상*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한도 최대 2배 확대**, 단기수출보험금*** 지급기간 단축(현 2→1개월) 등 혜택 신설(8월~)

* (지원대상) ➊최근 1년 또는 전년도 對미국 수출실적이 있는 기업,

➋수출물류관련 직접피해를 입은 기업(납기지연에 따른 수입자의 수출계약 파기된 경우)

**  수출기업이 외상으로 물품을 수출하고, 금융기관이 동 수출채권을 매입할 때 무역 보험공사에서 보증해주는 서비스로, 매입 보증한도를 2배로 확대

*** 수출기업이 수출계약 체결·이행 후 수입자 등으로부터 대금 미회수시 손실 보상"

 

3 물류비ᆞ금융  지원

 

"  (물류비  지원)  금번  추경  통해  확보한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예산

142억원을 신속 집행, 중소기업 1,013개사 대상 운송비 등 지원*(8말~)

* 기업당 최대 2,000만원(정부지원금 70%, 자부담 30%) 한도내 국제운송비 지원"

 

4 항만  적체  완화

< ’21년 물류비 전용 수출바우처 지원 내역 >

 

 

대상 사업 예산(억원) 수혜기업(개) 비고

"  (장치장 등) 부산항 신·북항에 수출화물 임시 보관장소 확충*(~9월), 신항  웅동  배후단지에  영구  장치장**  구축  및  운영  추진(연내)

* (신항) 서측 배후단지 내 4만 m2 추가 제공(약 1,400TEU 보관 가능)

(북항) 우암부두 내 일부 제공(1만 m2, 1,900TEU 이상  보관 가능)

** (위치/보관능력) 웅동 배후단지 / 3단 이상 적재, 2,500TEU 이상 보관 가능

  (컨테이너  공급)  국적  원양선사  ‘컨’  박스  조달을  위해  상반기  발주 6만대(~10월)  외에  추가  1만  3천  8백대*를  하반기  신속  공급(~9월)

* HMM : 20피트 일반 ‘컨’ 8천대, 40피트 냉동 ‘컨’ 2.3천대 / SM : 40피트 일반 ‘컨’ 3.5천대"

물류바우처(산업부) 33 232 "국제운송비 + 현지  물류비  지원

기업당 2천만원 × 70%(보조율)"

물류바우처(중기부) 109 781 "국제운송비 지원

기업당 2천만원 × 70%(보조율)

* 수출액 규모별 지원한도 : (100만불 미만) 1천만원

(보조율 70%), (100만불 이상) 2천만원(보조율 70%)"

소계 142 1,013

 

"  (금융  지원)  물류애로를  겪는  중소기업  대상  정책금융  지원  확대

➊  (중진공)  물류비  상승으로  경영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  등에 중진공의  긴급경영안정자금  1,000억원  규모  융자지원*  추진(8말~)

* (대상) 물류비 상승으로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 등 (한도) 기업당 최대 10억원 이내, (기간) 5년 이내, (금리) 연 2.65%

-  7  -"

 

5 상생형  물류생태계  조성

 

"  (우수선화주인증제)  우수선화주인증*  기업을  현행  14개사에서  연내 20개사 이상으로 확대하고, 중소 화주기업을 3개사 이상 추가 선정

*  해운법상  장기운송계약  체결,  국적선사  이용  등  선화주간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선・화주를 우수기업으로 인증하여, 금융·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제공(‘20.2월~)

-  8  -"

"  (운송계약관행  개선)  중장기적으로 운임변동  리스크  대응  및 화물 운송의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  운송계약  관행  개선  추진

ㅇ  (장기운송계약)  장기계약 확대를 위해 우수선화주인증기업 선정시

장기계약 배점기준 확대(7→15점)  추진 및 인센티브 제공 검토(’21.下)"

"ㅇ  (표준거래계약서)  활용도가  낮은  기존의  표준거래계약서를  확대 보급*할 수 있도록 금융 등 인센티브 제공 검토 추진(’21.下)

*  해운법에 따라 해운협회가 컨테이너 해상화물 표준운송계약서를 제공‧보급(‘19.9월) 중이나 기존 거래관행 유지, 잦은 계약 변경 등으로 실질적 활용도는 낮은 상황

ㅇ  (협의체 활용)  선화주 상생협력 체결*  후속으로 ‘선화주 경쟁력강화 협의회’ 운영을 통해 운송계약관행 개선을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 마련

* 「해운협회-무역협회 간 선화주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6.29)

  (통합물류정보  제공)  선  화주간 정보 비대칭성 해소를 위해 통합된 물류정보플랫폼  구축을 통한  통합물류정보*  제공  추진(’21.下)

* (통합제공 정보(안)) 선박 관련 정보(운항 스케줄, 부킹 현황 등), 대체장치장 현황, 항만 작업 현황, 컨테이너 반출입 현황 등

ㅇ  산업부·해수부·항만공사·선사 등 관계부처·유관기관과 실무  TF  운영

(7월~)을 통해 정보공개 범위 우선 논의 후 플랫폼 채널 등 협의 추진"

"☞ 향후에도 범부처 비상대응 TF*를 통해 물류동향 지속 모니터링과 함께, 수출입업계 애로 즉각 해소 및 중장기적 제도개선 과제 추진

* 산업부/해수부(1급 공동 반장), 기재부, 국토부, 중기부, 관세청, 코트라, 중진공, 해진공 등"

-  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