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기업 물류 애로 해소에 총력 대응-「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 발표
담당부서 무역정책과등록일 2021-08-12
수출기업 물류 애로 해소에 총력 대응
-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 발표 -
➊ 월간 최대 규모의 임시선박(8월 13척) 및 중기 전용선복 공급(2.7배 확대)
➋ 물류애로 중소기업 대상 금융지원 확대
➌ 상생형 물류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최근 해상운임의 최고치 지속 경신 등 수출기업의 물류 애로가 가중됨에 따라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ㅇ 8.12(목)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발표하였음
□ 그간 정부의 부단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해상운임이 지속적으로 급등*하는 등 단기간에 물류애로가 해소되기는 쉽지 않은 상황
* 운임지수(SCFI) : (‘20.1)999 → ('20.7)1,050 → (’21.1)2,872 → (’21.4)2,830 → (’21.7)4,037→ (8.6)4,226
ㅇ 세계경기 회복 등에 따른 물동량 증가와 함께, 코로나 19로 인한 항만 적체*에 따른 선복 부족 등 수급 불균형이 근본원인**으로 물류 애로를 완전 해소하기에는 구조적으로 한계가 있음
* 운항스케줄 준수율 : (‘20.6)77.7% → (’20.8)63.7% → (‘20.10)52.3% → (’21.2)34.5% → (’21.6)39.5%
** 항로별 물동량 : (미주) 534천TEU, 24.2%, (EU) 326천TEU, 17.9% / 유휴선박 비율(21.6) : 0.7%
□ 정부는 現 물류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수출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추가 지원대책을 마련하였으며,
ㅇ 금번 대책은, 특히 현장 상황 및 업계의 요청사항들을 적극 수렴*하여 다음 세 가지 분야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임
* 선사·포워더 간담회(6.18, 물류협회), 물류업계 간담회(6.30, 대한상의), 중소화주·포워더·선사 간담회(7.2, 무투실장 주재, 부산신항), 선주·화주·물류업계 간담회(7.21, 산업부/해수부장관 공동주재) 개최 등
➊ 최대 규모의 임시선박 및 중기 전용선복 공급
ㅇ 올 3분기 물류 성수기*를 대비하여, 월간 최대 규모의 임시선박 공급**(8월 13척)과 함께 중기 전용선복도 2.7배(480→1,300TEU/주) 확대
*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등 연말소비 대비 3분기 재고수요 증가 등에 기인
** (실적) ‘20.8월부터 최근까지 총 49척 투입(미주 40척, 유럽 3척, 동남아 6척) ? 미주항로의 경우 20.8~21.6월간 전년 동기비 물동량 증가분의 61%를 소화
** (계획) 8월 13척, 9월 이후 월 최소 6척 투입(6월 이전 투입규모(월 평균 2~3척)의 2~4배 수준)
➋ 물류애로 중소기업 대상 금융지원 확대
ㅇ 물류비 지원 확대 이외에 물류 애로 중소기업 대상 수출촉진자금 대출,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한도 확대 등 다양한 유동성 지원책 제공
➌ 상생형 물류생태계 조성을 위한 제도개선
ㅇ 중장기 과제로 운임변동 리스크에 취약한 운송거래 관행의 개선, 선‧화주간 정보비대칭 해소를 위한 통합 물류정보시스템 구축도 추진
□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앞으로도 관계부처 비상대응 TF를 통해 선복확보, 운임지원 등 지원 대책을 착실히 이행하여 물류 애로 해소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ㅇ 아울러, “상생형 물류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도 범정부 역량을 집중하여 과제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강조함
【별 첨】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21-43-1
(의결, 전체 공개)"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 방안
"
2021. 8. 12.
관 계 부 처 합 동
Ⅰ. 최근 수출입물류 동향 2 항공 물류 동향
"□ (운임) 코로나19에 따른 여객기 화물칸(Belly-Cargo) 공급 감소* 및 항공화물 수요 증가 영향으로 高운임 상태** 지속
* 여객기 화물칸(Belly-Cargo) 수송실적 : (’19.12월) 94,063톤 → (‘21.6월) 32,185톤
** (홍콩-북미 노선) (’20.1분기) 4.03$/kg → (’21.3월) 5.48$/kg → (’21.6월) 7.89$/kg (홍콩-유럽 노선) (’20.1분기) 3.08$/kg → (’21.3월) 4.05$/kg → (’21.6월) 4.34$/kg
□ (공급) 여객기 운항 축소*에 대응하여 국적사 보유 총 37대 화물 전용기** 활용, 유휴 여객기 20대 화물기 개조*** 운영 중
* 여객 정기노선 운항실적 : (’19년 동계) 45개국, 255개 노선, 주당 4,714회 운항
→ (’21.7월 말 기준) 31개국, 74개 노선(△71%), 주당 380회(△92%) 운항
** 대한항공 23대, 아시아나 12대, 에어인천 2대, *** 대한항공 16대, 아시아나 4대
ㅇ 다만, ‘21년 화물기 운항 편수를 대폭 증편(전년동기 대비 84.1%) 했으나,
기존 해운 물동량이 항공으로 일부 전환 → 물동량 해소에 한계"
◇ 수요 증가 및 공급 부족으로 인해 해상・항공 모두 高운임 지속
1 해운 물류 동향
"□ (운임) 지난해 하반기부터 급등한 해상운임은 올해 초 보합세였으나,
2분기 들어 상승폭 확대*, 특히 美동안·유럽항로 운임 급등**
* 상하이운임지수(SCFI) : (‘20.1)999 → ('20.7)1,050 → (’21.1)2,872 → (’21.4)2,830 → (’21.7)4,037→ (8.6)4,226
** 美동안 운임($/FEU) : (‘20.1)2,898 → ('20.7)3,369 → (’21.1)4,745 → (’21.4)5,536 → (’21.7)9,636 → (8.6)10,167
유럽 운임($/TEU) : (‘20.1)1,040 → ('20.7)906 → (’21.1)4,384 → (’21.4)4,151 → (’21.7)7,014 → (8.6)7,418
ㅇ 주요국의 경기부양책에 따른 물동량 증가 및 코로나 19로 인한 항만 적체에 따른 선복부족 현상으로 운임 상승"
3 수출기업 애로
"□ (항만) 코로나19로 해외항만 적체 및 내륙운송 연계가 지연되어,
정기선박의 순환율 감소* 및 항만내 수출화물 적체**가 심화
* 특정 항로를 운항하는 선박의 항차 수(예: 미주서안 운항에 6주 소요시 선박 30척 으로 주 5항차 운영이 가능하였으나, 8주 소요 시 주 3.75항차만 운영 가능)
** 운항스케줄 준수율 : (‘20.6)77.7% → (’20.8)63.7% → (‘20.10)52.3% → (’21.2)34.5% → (’21.6)39.5%
ㅇ 부산신항 장치율*도 81%로 평시보다 높은 수준으로 일부 적체 발생
* 연평균 장치율(%) : (’19) 73.4% → (‘20) 74.9% → (’21.4) 81.2% → (‘21.5) 80.6 → (’21.6) 80.5% → (’21.7) 81.0%"
"□ (현황) 수출기업 애로 접수 결과(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20.12~’21.8),
①선박공급 확대(44.5%), ②운임지원(31.8%), ③컨테이너 확보(5.6%) 順으로 제기
ㅇ 특히, 수에즈 운하 사고 이후 ‘선복 부족’ 애로가 급증하였으며,
항로별로는 미주向에 기업 애로가 집중"
[ 분야별 물류 애로 현황 ] [ 4~8월 선복 애로 중 항로별 현황(64건) ]
"□ (수출물동량) ‘20.8월부터 증가 추세로, ’21.상반기 컨테이너 수출 물동량(3,242천TEU)은 전년 동기대비 11.1% 증가*
* 주요 항로별 수출물동량 : (미주) 534천TEU, 24.2%↑, (유럽) 326천TEU, 17.9%↑ 등
□ (선복량) 전 세계 가용선박들이 총투입되면서 유휴선박 비율*은 역대 최저 → 단기간 내 충분한 선박공급 확대에 구조적 한계
* 유휴선박 비율 : (‘20.6)11.2% → (‘20.8)4.1% → (‘20.10)1.8% → (’21.2)1.0% → (‘2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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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그간의 정책지원 현황 3 물류비ᆞ금융 지원
" (물류비 지원) ‘21년 총 263억원 규모로 수출바우처 사업 등을
통해 해상 항공운임 지원 추진중"
"◇ 물류긴급대책(‘20.12), 경제중대본(5.12), 비상대응TF(5.21, 6.7) 등을 통해
①공급 확대, ②중기전용 선복배정, ③물류비 지원 등 총력 대응"
과제명 예산규모
"① 수출바우처 기업당 물류비 지원한도* 확대
* 1천만원 → 2천만원" 60억원
1 선박, 항공 등 공급 확대
② 온라인 공동물류 중소기업 운임지원 40억원
③ 해외전시회, 마케팅 등 예산을 운임 지원에 활용 21억원
" (선박 투입) 국적선사 임시선박을 총 49척 투입(’20.8~’21.8.6)하여
화물 13.3만TEU* 수송 및 유럽向 신조선박(1.6만TEU급) 8척 투입
* (미주) 40척, 119,821TEU / (유럽) 3척, 7,686TEU / (동남아) 6척, 5,881TEU"
④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지원 142억원(2차추경)
(금융 지원) 중소 수출기업 대상 특별융자 제공 및 무역보험 혜택 연장
"ㅇ 중소 수출기업대상 200억원 규모의 물류비 특별 융자 지원(7월말~)
* 금리 연 1.5%, 융자기간 3년(2년거치, 1년 분할상환), 기업당 최대 3천만원
ㅇ 수출 중소·중견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보증료 할인 등 긴급 유동성 지원책* 연장 시행(‘21.6→’21.9월말, 하경정)
* (수출제작자금 지원) 수출신용보증(선적전) 무감액 만기연장 및 보증료 50% 할인,
(수출채권 조기현금화 지원) 수출신용보증(매입) 보증료 50% 할인"
"ㅇ 특히 미주항로의 경우 7월에 월 최대 규모인 9척의 임시선박 투입
* (월별) (’20.8~12) 월평균 2.2척 (’21.1~4월) 월평균 2.8척, (5월) 6척, (6월) 5척
(전세기 운항 등) 유휴 여객기 활용하여 2차례 특별전세기 운항* 및 규제 완화를 통한 객실내(천장 수하물칸, 좌석내) 화물 적재 허용(‘20.4월~)
* (1차, ‘20.4월) 중국, 인도네시아 / (2차, ’20.5월) 일본, 독일
총 61개社의 진단키트, 반도체, 의료용 방호복, 화장품 등 총 85톤 규모 화물 운송"
4 항만 적체 완화 등
2 中企 전용 선복 배정
" (항만 적체 완화) 수출용 자동차 및 신선화물* 등 세관신고 절차 간소화, 부산신항 웅동 배후단지 등 대체 장치장으로 확보 등
* 신선화물 환적 지원을 위해 인천공항 계류장 내 환적화물 보관창고 신축・운영(7월~)
ㅇ 7월말부터 부산신항 ‘서’컨 배후단지, 안골 등 임시 보관장소 공급
* 서부 컨테이너 배후단지(7.20일~, 7만m2 우선 제공, 향후 추가확대), 안골장치장(8.10일~, 695TEU)
(컨테이너 공급) 해진공 리스사업 지원(4.3만대) 및 수은 대출지원 HMM 자체 발주분(1.7만대) 등 총 6만대의 40피트 컨박스 공급 추진(~7월, 4.6만대 공급)
(기타)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 운영 연장(’20.12월~, ‘21.6→12월) 및 우리 기업의 애로접수 및 해소 지원(~8.6일 누계, 총 604건 처리)
* 산업부, 해수부, 중기부, HMM, 무역협회, 해운협회, 국제물류협회 등 민관합동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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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기 선적공간 지원) 美서안·동안 및 유럽항로에 총 49회*, 9,797TEU의 전용 선복 배정(’20.11~’21.8.6)
* 美서안(31회, 8,865TEU), 美동안(9회, 482TEU), 유럽(9회, 450TEU)
(대중소 상생형 지원) 포스코·대한항공 등 대기업이 중소수출기업의 선복 확보를 지원하는 대중소 상생형 운송지원* 추진중(‘21.7월~)
* (포스코) 장기계약선박의 유휴공간에 중기화물 공동선적 추진(15만톤/년), (대한항공) 북미노선 화물기에 중기화물 우선적재 추진(주간 2회, 3톤/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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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센티브 제공) 수출화물 처리실적이 전년대비 증가한 선사*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선박의 추가 투입 및 국내배정 선복 증대 유도
* ① 북미, 유럽向 수출화물 적재 ’컨‘ 전년 동월 대비 10% 이상 증가한 선사
② 동남아向 수출화물 적재 ’컨‘이 전년 동월 대비 5% 이상 증가한 선사
ㅇ 항만공사 재원*으로 북미, 유럽, 동남아향 수출화물 적재 ‘컨’ 물동량이 증가한 선사에 인센티브(컨테이너당 2만원) 지급(8말~)
* 항만공사 재원 총 26.5억원(부산 20억, 여수광양 5억, 인천 1억, 울산 0.5억)
(항공운송 지원) 화물기 운항(정기·부정기) 인허가 적극 실시 및 여객기의 화물용 개조 신청 시 허가 등 → 운송량 증대 해소* 지속 지원
* ‘20년 화물기는 전년 대비 운송량 36% 이상, 운항 편수는 80% 이상 증가
ㅇ 미주노선 국적사 화물기를 ’21년 상반기 3,196편*에서 하반기 3,300편으로 증편 추진
* (’21.上, 한↔미 화물수송) 대한항공: 2,184편(21만t) / 아시아나: 1,012편(12만t)"
Ⅲ. 추가 지원 방안
◇ 지속되는 물류수급 차질에 대비하여, 기존의 단기 지원대책 보강 및 중장기적으로 상생형 물류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대책 마련
분야 기존 지원방안(~7월) 추가 지원방안(8월 이후)
공급 확대 미주 중심 임시선박 투입 "성수기 대비 최대 규모의 임시선박 투입
동남아 항로 추가 투입
인센티브 제공 → 선사 자발적 공급 확대"
中企 전용선복 미주 430TEU/주, 유럽 50TEU/주 "미주 700TEU/주 추가 배정
동남아 120TEU/주 신규 배정
장기운송계약체결 지원(선복+운임지원)"
中企 운임/금융지원 "‘21년 총 121억원 규모 지원
물류비 특별융자 지원" "142억원 추경 예산 신속 집행
중진공·수은·무보 등 정책금융 지원 확대"
항만적체 완화 "부산신항 임시보관장소 확충
컨박스 4.6만대 공급" "북항 추가 + 웅동 장치장 연내 구축
6만대 공급完(~10월) + 1.38만대 추가(~9월)"
상생형 물류생태계 대중소 상생형 운송지원 "인센티브 제공 → 대중소 상생지원 확대, 장기운송계약/표준거래계약 확대 유도
물류정보제공을 위한 플랫폼 구축"
1 공급 추가 확대
2 중기 전용선복 확충
" (임시선박 확대) 국적선사의 가용선박을 총동원하여 8월중 미주·
동남아항로에 월간 최대규모인 임시선박 총 13척 투입 추진
ㅇ (미주) 8월중 임시선박 9척* 투입 예정(美서안 8척, 美동안 1척)
* 투입 계획 : (8.9) 6,500TEU (8.10) 4,600TEU, (8.12) 2,700TEU, (8.15) 1,800TEU,
(8.24) 5,000TEU, (8.25) 6,500TEU, (8.26) 3,400TEU, (8.31) 5,000TEU, (8.31) 5,000TEU
→ 올 3분기 물동량 성수기 대비 7~8월 9척씩 집중 투입한 것에 이어, 9월 이후에도 월 최소 6척* 이상 임시선박을 지속 투입할 계획
* (HMM) 월 평균 4회 이상 / (SM상선) 월 평균 2회 이상
ㅇ (동남아) 연근해선사 간 한-일항로 공동운항*을 통해 유휴선박을 확보하여 8월 중 동남아항로에 4척** 투입 예정
* 예) 1척씩 운항 중인 5개 국적선사간 선복 공유(4척에 공동선적) → 유휴선박 1척 확보
** 투입 계획 : (8.9) 700TEU (8.10) 1,000TEU, (8.14) 700TEU, (8.25) 700TE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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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용선복 확충) 중기 전용 선적공간을 주당 1,300TEU*로 확대
* (기존) 미주 430TEU, 유럽 50TEU → (확대) 미주 1,130TEU, 동남아 120TEU, 유럽 50TEU
ㅇ (미주向) ➀美서안向 정기선박(HMM)에 100TEU/주 추가 배정,
➁추가 투입(월 4척↑, HMM)되는 임시선박에 600TEU(항차당) 별도 배정
ㅇ (동남아向) 동남아向 정기선박(고려해운)에 120TEU/주 신규 배정
(장기계약 지원) 중소화주가 추가적인 운임상승 걱정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장기운송계약 물량*을 지정하고 운임비 지원**도 병행
* 美서안向 중기전용 선복물량 중 350TEU/주를 장기계약 물량으로 전환하여 지원
** ‘21년 추경예산 활용, 장기운송계약 물류바우처 발급(기업당 최대 2,000만원, 보조율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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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중소 상생) 현대글로비스 자동차운반선에 중기화물 선적* 추진(8월~)
* (지원대상) 농기계, 코일, 케이블 드럼, 기계류 등, * 무역협회와 MOU 체결(7.21)
ㅇ 또한, 동반성장지수 반영* 등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대중소 상생형 운송지원 사례 확대 유도
* 제64차 동반위에서 코로나 극복을 위한 신규 지표를 신설·평가를 의결(‘20.12.9)한바, 동반성장지수 ’국가적 재난 지원‘ 지표(3점)상 가점 반영 추진(~’21년까지 한시적용)" "➋ (수은) 운임 상승으로 애로를 겪는 수출 중소·중견기업 대상 수출
운임 상승분에 대해 300억원 규모의 수출촉진자금대출 지원* 추진(8말~)
* (대상) 운임이 6개월前 대비 50% 이상 상승한 기업, (금리우대) 최대 중견 △0.3%p, 중소 △0.5%p, (한도) 직전 6개월간 운임 상승분의 100% 이내, (기간) 1년 이내
- 또한, 수출입·해외사업 관련 운영자금 지원 확대(한도 10%p 확대)
및 기존 대출금 만기연장(최대 1년 이내, 한도·금리 기존과 동일) 추진
➌ (무보) 물류관련 피해 기업 대상*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한도 최대 2배 확대**, 단기수출보험금*** 지급기간 단축(현 2→1개월) 등 혜택 신설(8월~)
* (지원대상) ➊최근 1년 또는 전년도 對미국 수출실적이 있는 기업,
➋수출물류관련 직접피해를 입은 기업(납기지연에 따른 수입자의 수출계약 파기된 경우)
** 수출기업이 외상으로 물품을 수출하고, 금융기관이 동 수출채권을 매입할 때 무역 보험공사에서 보증해주는 서비스로, 매입 보증한도를 2배로 확대
*** 수출기업이 수출계약 체결·이행 후 수입자 등으로부터 대금 미회수시 손실 보상"
3 물류비ᆞ금융 지원
" (물류비 지원) 금번 추경 통해 확보한 물류전용 수출바우처 예산
142억원을 신속 집행, 중소기업 1,013개사 대상 운송비 등 지원*(8말~)
* 기업당 최대 2,000만원(정부지원금 70%, 자부담 30%) 한도내 국제운송비 지원"
4 항만 적체 완화
< ’21년 물류비 전용 수출바우처 지원 내역 >
대상 사업 예산(억원) 수혜기업(개) 비고
" (장치장 등) 부산항 신·북항에 수출화물 임시 보관장소 확충*(~9월), 신항 웅동 배후단지에 영구 장치장** 구축 및 운영 추진(연내)
* (신항) 서측 배후단지 내 4만 m2 추가 제공(약 1,400TEU 보관 가능)
(북항) 우암부두 내 일부 제공(1만 m2, 1,900TEU 이상 보관 가능)
** (위치/보관능력) 웅동 배후단지 / 3단 이상 적재, 2,500TEU 이상 보관 가능
(컨테이너 공급) 국적 원양선사 ‘컨’ 박스 조달을 위해 상반기 발주 6만대(~10월) 외에 추가 1만 3천 8백대*를 하반기 신속 공급(~9월)
* HMM : 20피트 일반 ‘컨’ 8천대, 40피트 냉동 ‘컨’ 2.3천대 / SM : 40피트 일반 ‘컨’ 3.5천대"
물류바우처(산업부) 33 232 "국제운송비 + 현지 물류비 지원
기업당 2천만원 × 70%(보조율)"
물류바우처(중기부) 109 781 "국제운송비 지원
기업당 2천만원 × 70%(보조율)
* 수출액 규모별 지원한도 : (100만불 미만) 1천만원
(보조율 70%), (100만불 이상) 2천만원(보조율 70%)"
소계 142 1,013
" (금융 지원) 물류애로를 겪는 중소기업 대상 정책금융 지원 확대
➊ (중진공) 물류비 상승으로 경영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 등에 중진공의 긴급경영안정자금 1,000억원 규모 융자지원* 추진(8말~)
* (대상) 물류비 상승으로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 등 (한도) 기업당 최대 10억원 이내, (기간) 5년 이내, (금리) 연 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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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상생형 물류생태계 조성
" (우수선화주인증제) 우수선화주인증* 기업을 현행 14개사에서 연내 20개사 이상으로 확대하고, 중소 화주기업을 3개사 이상 추가 선정
* 해운법상 장기운송계약 체결, 국적선사 이용 등 선화주간 상생을 위해 노력하는 선・화주를 우수기업으로 인증하여, 금융·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제공(‘2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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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송계약관행 개선) 중장기적으로 운임변동 리스크 대응 및 화물 운송의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 운송계약 관행 개선 추진
ㅇ (장기운송계약) 장기계약 확대를 위해 우수선화주인증기업 선정시
장기계약 배점기준 확대(7→15점) 추진 및 인센티브 제공 검토(’21.下)"
"ㅇ (표준거래계약서) 활용도가 낮은 기존의 표준거래계약서를 확대 보급*할 수 있도록 금융 등 인센티브 제공 검토 추진(’21.下)
* 해운법에 따라 해운협회가 컨테이너 해상화물 표준운송계약서를 제공‧보급(‘19.9월) 중이나 기존 거래관행 유지, 잦은 계약 변경 등으로 실질적 활용도는 낮은 상황
ㅇ (협의체 활용) 선화주 상생협력 체결* 후속으로 ‘선화주 경쟁력강화 협의회’ 운영을 통해 운송계약관행 개선을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 마련
* 「해운협회-무역협회 간 선화주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6.29)
(통합물류정보 제공) 선 화주간 정보 비대칭성 해소를 위해 통합된 물류정보플랫폼 구축을 통한 통합물류정보* 제공 추진(’21.下)
* (통합제공 정보(안)) 선박 관련 정보(운항 스케줄, 부킹 현황 등), 대체장치장 현황, 항만 작업 현황, 컨테이너 반출입 현황 등
ㅇ 산업부·해수부·항만공사·선사 등 관계부처·유관기관과 실무 TF 운영
(7월~)을 통해 정보공개 범위 우선 논의 후 플랫폼 채널 등 협의 추진"
"☞ 향후에도 범부처 비상대응 TF*를 통해 물류동향 지속 모니터링과 함께, 수출입업계 애로 즉각 해소 및 중장기적 제도개선 과제 추진
* 산업부/해수부(1급 공동 반장), 기재부, 국토부, 중기부, 관세청, 코트라, 중진공, 해진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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