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저변 확대를 위해 수출 희망 소상공인 1대1 밀착지원 본격 실시- 코트라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개소
담당부서무역진흥과 등록일2021-03-04
수출저변 확대를 위해
수출 희망 소상공인 1대1 밀착지원 본격 실시
- 코트라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개소 -
□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는 기술력은 보유하였으나 수출 경험이 부족한 유망 소상공인을 발굴하여 집중지원하기 위한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를 신설하고 현판식을 ‘21. 3. 4(목), 개최하였다.
ㅇ 이날 현판식에는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권평오 코트라 사장, 민홍기 중소상공인희망재단 이사장,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등이 참석하였다.
<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현판식 >
▪일시·장소 : ’21.3.4(목) 10:00∼10:40 / 코트라 6층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주요내용 : ①수출지원센터 소개 ②현판식 개최 ③K스튜디오, 화상상담장 투어
□ 코트라는 종업원 10인 미만의 규모가 작은 소상공인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수출 지원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하여 해외진출을 원하는 소상공인이 수출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사례1) 부산에서 조미김을 만드는 직원 1명의 소상공인 업체 G社는 ‘18년 이탈리아로 수출을 처음으로 성공시켰고, ’21년에는 동남아 지역까지 시장을 확대할 예정
사례2) 강원도에서 도라지 청, 환 제품을 제조하는 직원 2명의 소상공인 M社는 블루베리, 도라지, 복분자 젤리 등 대표상품 7종을 ‘20년 처음으로 미국에 수출
사례3) 경남에 소재한 직원 3명의 가죽공예용 공구 제조 전문기업 D社는 ‘19년에 미국, 유럽, 일본 등 35개국에 수출하는 성과
ㅇ ‘19년의 경우, 2,900여개의 소상공인을 발굴하여 1,530여개 업체의 수출을 성공(52.5%)시킨바 있다.
ㅇ 그럼에도 우리나라의 소상공인을 포함한 수출 중소기업수는 ’20년, 94,934개(‘19, 95,229개)로 정체되고 있어, 정부는 코트라와 함께 수출의 저변을 확대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 이날 개소한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는 국내에 산재한 수출지원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수출 유망 소상공인 기업의 발굴부터 수출교육, 온라인 B2B 플랫폼 입점(코트라 BuyKorea 등), 바이어 발굴, 샘플배송, 수출이후 사후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① 센터는 그간 신청자 대상 수출지원사업의 틀에서 벗어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소상공인 지원 유관기관의 협업을 통한 ‘찾아가는 수출컨설팅*’으로 유망 소상공인을 직접 발굴하여 밀착 지원한다.
* 무역관련 퇴직전문인력인 수출전문위원(약 230명)을 활용하여 컨설팅 제공
② 또한, 소상공인 수출첫걸음 학교*를 운영하여 수출희망 소상공인에 대한 수출실무,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입점 등의 수출역량 강화 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 중소상공인 희망재단과 협업으로 연중 운영
③ 아울러, 해외 현지로 샘플을 배송하여 관심바이어의 체험과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테스트 마케팅’ 일괄지원*과 함께, 수출이후에도 사업성과 분석과 애로해소 등 수출을 지속할 수 있도록 사후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 바이어 발굴(무역관)→샘플운송→현지통관(무역관, 물류업체 등)→바이어 테스트(무역관)
□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현판식에서 “오늘 센터 개소가 우리의 수출저변을 더욱 넓히는 토대가 되길 바라며, 센터가 수출을 희망하는 소상공인 누구나 수출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붙 임】1.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현판식 개최 계획
2.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주요역할
붙임 1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현판식 개최 계획
□ 행사개요
ㅇ (일시ㆍ장소) ’21.3.4(목), 10:00~10:40, 코트라
<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개요 >
⦁ (구성) 코트라 중소중견기업본부內 설치(본부장이 센터장 겸임, 5인으로 운영)
⦁ (역할) 수출유망 소상공인 발굴, 컨설팅 제공, 수출실무 교육 등
ㅇ (참석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중소상공인희망재단 이사장, 유명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권평오 코트라 사장 등
* ①사전 환담 ②수출지원센터 소개 ③현판식 개최 ④K스튜디오, 화상상담장 투어
□ 세부일정
시 간
주요 내용
비 고
10:00~10:10
(10‘)
사전 환담
*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인사말씀 등
접견실(10층)
10:10~10:20
(10‘)
센터 운영계획 발표(코트라 중소기업실장)
″
10:20~10:30
(10‘)
지원센터 현판식 및 기념촬영
6층
10:30~10:40
(10‘)
K스튜디오, 화상상담장 투어 및 폐식
지하 1층
→
지상 1층
붙임 2
소상공인 수출지원센터 주요 역할
? (발굴)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수출유망 소상공인 발굴
➊ KOTRA 지방지원단(이동코트라)을 활용해 ‘찾아가는 수출컨설팅’을 제공하고 수출유망 소상공인 발굴
* KOTRA 지방지원단 수출전문위원이 수출희망 소상공인 방문 컨설팅 제공
➋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상공인희망재단 등 유관기관 협업을 통해 수출 소상공인 발굴 협력 강화
? (역량 제고) 수출유망 소상공인의 수출경쟁력 확보
➊ 소상공인 수출첫걸음 학교(중소상공인 수출역량강화 교육) 운영 (KOTRA 사회적 가치실, 아카데미 / 중소상공인희망재단 등 협업)
- (주요내용) 수출희망 소상공인 대상 수출역량 강화(수출실무 교육), 정책 지원 내용,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 입점 등 교육 실시
➋ 민간 전문가 집단의 전문지식 서비스 등 대외 협업을 통한 소상공인 수출역량 제고 (※통관‧관세‧법률 등 수출 관련 지식 컨설팅)
? (수출기업화)온ㆍ오프라인 마케팅 지원을 통한 수출기업화
➊ (온라인 마케팅) BuyKorea 전용관, 1:1 화상상담, 라이브커머스, 해외 온라인 쇼핑몰 입점 지원 등 온라인 기반 마케팅 지원
➋ (테스트마케팅) 해외 바이어 대상 샘플 배송 및 체험기회를 제공
* 샘플 배송 지원, 바이어 반응조사 등 통한 샘플 테스트 마케팅
? (사후지원)사업성과 분석 및 애로 해소로 수출 지속 지원
◦ 사업성과 환류ㆍ분석 결과를 사업운영에 반영하고 수출 애로를 발굴하여 해결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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