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연마제 제거 꼼꼼하게-식의약 바로알기⑤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안전사용 요령

하이거 2021. 2. 3. 04:29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연마제 제거 꼼꼼하게-식의약 바로알기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안전사용 요령

 

담당부서 | 첨가물기준과/첨가물포장과2021-02-01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연마제 제거 꼼꼼하게
식의약 바로알기⑤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안전사용 요령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코로나19로 가정에서 식품을 조리해 먹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환경 친화적인 스테인리스 조리기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 스테인리스*는 녹이 쉽게 생기지 않고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나 냄비 등 조리기구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몇 가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스테인리스 스틸(Stainless steel): stain(녹) + less(없는) + steel(철)의 합성어
○ (연마제 제거) 새로 구입한 제품에는 연마제* 성분이 일부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종이타월에 식용유를 묻혀 깨끗이 닦아야 합니다.
* 연마제 : 금속의 표면을 깎거나 매끄럽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

< 연마제 세척법 >

 

○ (탄 자국, 찌든 때 제거) 수세미로 잘 닦여지지 않는 탄 자국이나 찌든 때는 식초를 희석한 물을 넣고 충분히 끓인 후 닦아내면 도움이 됩니다.
○ (녹 제거) 스테인리스도 물기가 남은 채 보관하면 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 후에는 건조해 보관하고 녹을 제거하려면 금속 전용 세정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테인리스 등 금속의 녹이나 얼룩을 제거해 주는 생활화학제품
○ (조리음식 용기에 보관) 금속제 주방기구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조리한 음식을 그대로 두지 말고 식품용 용기에 옮겨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산성 식품이나 염분이 많은 음식*을 금속제 주방기구에 장시간 보관하면 용기 표면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산성 식품 : 식초, 토마토 등 / 염분이 많은 음식 : 절임, 젓갈류 등
□ 식약처는 앞으로도 일상생활에 안심을 더할 수 있도록 생활밀착형 안전 정보를 적극 발굴해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식품용 기구등의 올바른 사용 정보는 식품안전나라 누리집(www.foodsafetykorea.g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식품안전나라 > 알림·교육 > 교육홍보자료실 > 홍보자료 > 기구 및 용기·포장


< 첨부 >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안전사용 요령


첨부

스테인리스 조리기구 안전사용 요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