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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극화되는 러시아 소비시장- KOTRA, ‘러시아 소비시장 양극화와 시사점’ 보고서 발간

하이거 2020. 7. 1. 10:53

양극화되는 러시아 소비시장- KOTRA, ‘러시아 소비시장 양극화와 시사점보고서 발간

 

작성일 : 2020-06-30|

 

양극화되는 러시아 소비시장
- KOTRA, ‘러시아 소비시장 양극화와 시사점’ 보고서 발간 -
- 장기 저성장으로 시장 분화돼... 저가·럭셔리 구분해 공략해야 -

KOTRA(사장 권평오)가 ‘포스트코로나, 러시아 소비시장 양극화와 시사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KOTRA는 이번 보고서에서 러시아 소비시장이 저가와 럭셔리로 양극화되는 현상을 분석하고 우리 진출전략을 제시했다.

러시아 가계소득은 여러해 동안 정체됐다. 현지 경제주체는 경기개선을 확신하지 못하고 있으며 소비심리 회복도 쉽지 않다. 코로나19 확산과 국제원자재 가격 폭락도 러시아 경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러시아 경제가 침체·저성장 기조를 계속 이어갈 경우, 중산층 붕괴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015~16년 경기침체기에 저소득층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조사기관 간 차이는 있으나 2014년 이후 중산층이 7~13%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중산층이 무너지면서 저가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유로모니터와 딜로이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다수 러시아인이 할인행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 행태를 보이고 있다. 일례로 러시아 초저가 할인매장 ‘스베타포르’는 2009년 1호점을 연 이래 매장이 800개까지 늘어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

한편 러시아에서는 상대적으로 상위 10% 소득이 크게 증가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현지 럭셔리상품 시장규모는 2017년 46억 달러였지만 2022년에는 60억 달러를 상회할 것으로 관측된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러시아 소비시장은 장기간 저성장으로 양극화되고 있으며 코로나19와 에너지가격 하락으로 분화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다”며 “우리 기업은 저가 상품군과 럭셔리 상품군을 구분해 현지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 붙임 : 보고서 요약본, 원본, 보도용 사진(표지) 1매. 끝.

붙임

포스트코로나, 러시아 소비시장 양극화와 시사점 (요약)


□ 러시아 소비시장

◦ 러시아의 물가는 비교적 안정을 찾아가고 있으나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가계실질가처분 소득은 하락
* 2020년 1분기 물가상승률와 가계실질가처분소득 증가율은 각각 2.42%와 –0,2%로 2분기에 소득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

◦ 소비자들의 경기개선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여 당분간 소비심리 회복 난항
* 레바다 센터의 ‘러시아 소비자 심리지수’에 따르면, 2020년 3월의 지표는 2018년 이후 최저치인 68을 기록


□ 소비시장의 양극화 트렌드

◦ 국제원자재가격의 하향안정화로 러시아경제의 저성장기조가 장기화됨에 따라 중산층 붕괴 현실화 우려 고조
* 2014년 경기침체 이후 더딘 회복세 지속, 저성장 및 물가상승,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중산층의 실질소득 감소
** 기관별 차이가 있으나 러시아 금융기관들은 2014년 이후 중산층이 7~13% 가량 감소한 것으로 파악

◦ 저가상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크게 확대되면서 할인제품에 대한 구매의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음.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설문결과 러시아인들의 66%는 할인제품을 선호하여 유라시아지역 평균 51%보다 높은 결과 보임.
** 딜로이트(Deloitte)의 설문조사 결과 대다수의 러시아인들(93%)은 할인행사에 민감하게 반응

◦ 러시아 상·하위 가구소득 격차가 확대되는 등 상위 10%의 소득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럭셔리상품 시장은 2017년 46억 달러에서 2022년에는 60억 달러 상회예상
* 맥킨지(Mckinsey&Company)의 조사결과, 럭셔리 브랜드 전문가들의 94%는 럭셔리 시장이 향후 유지되거나 성장할 것으로 응답
** 럭셔리상품에 대한 수요가 유지되고 있는 것은 지난 십 수년간 러시아 가계소득의 양극화가 진행되면서 고소득가구의 소득이 상대적으로 높아졌기 때문


< 러시아 가구 상·하위 10% 월평균 소득수준: 2005·2018년(루블) >

구분
하위소득 10%
상위소득 10%
격차(배)
2005년
4,677.2
51,476.1
11.0
2018년
6,476.1
90,871.6
14.0

 

□ 시장 양극화의 사례와 시사점

◦ 스베타포르(Svetofor)는 2009년 러시아의 크라스노야르스크에서 1호점을 개점한 초저가 할인매장으로 최근 급성장
* 러시아 최초의 창고형 할인매장 컨셉을 도입하고 기존 상점대비 약 20%이상 저렴하게 상품을 판매

◦ (유망 저가상품군) 가격대가 낮으면서도 소비자에게 다양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선호가 높음

◦ (유망 럭셔리상품군)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일반제품보다 스펙이 강화된 일부 럭셔리 상품군에 대한 수요는 코로나19 등 외부환경변화와 연계되어 가속화


< 저가/럭셔리 제품군별 유망 상품 >

구분
유망 상품
저가 상품
스마트워치 등 손목착용 전자기기, 보급형 저가자동차, 미용 마스크팩
럭셔리 상품
프로용 컴퓨터 모니터, 스마트 TV, 지능개발형 고급 장난감

 

◦ 러시아 경제가 장기적으로 저성장 추세에 진입한 것으로 볼 때, 향후 시장양극화는 점진적으로 지속 및 확대될 가능성이 높음
* 코로나19사태 및 국제유가폭락 등이 러시아 경기하강 압력을 가중시킬 것이나 기업은 시장양극화에서 기회요인 포착 필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