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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자동차안전도평가서 제네시스 G80 우수차 선정-충돌·보행자안전성 등 20개 항목 평가…내년에는 전기차 포함키로

하이거 2020. 12. 31. 10:10

올해 자동차안전도평가서 제네시스 G80 우수차 선정-충돌·보행자안전성 등 20개 항목 평가내년에는 전기차 포함키로

담당부서첨단자동차과 등록일2020-12-31 06:00

 

 



올해 자동차안전도평가서 제네시스 G80 우수차 선정
- 충돌·보행자안전성 등 20개 항목 평가…내년에는 전기차 포함키로 -

□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해마다 판매되는 신차에 대해 자동차의 충돌안전성 등을 평가하여 그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ㅇ 올해는 국산 8차종, 수입 3차종을 대상으로 안전도평가를 실시하였고 신규 출시된 자동차, 판매량이 많은 자동차를 대상 차종으로 선정하여 소비자가 비교할 수 있도록 평가결과를 공개하였다.

* (국산차) 기아 K5, 쏘렌토, 카니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현대 아반떼,
제네시스 G80, GV80, 르노삼성 XM3
* (수입차) 르노 캡쳐, 벤츠 A220, 아우디 Q7

□ 3개 안전성 분야(충돌․보행자․사고예방) 전 항목 평가결과를 합산한 종합평가에서 10차종이 1등급, 1차종은 5등급으로 평가되었다.

◇ 1등급(10개 차종) : 기아 K5, 쏘렌토, 카니발,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현대 아반떼, 제네시스 G80, GV80, 르노삼성 XM3, 르노 캡쳐, 벤츠 A220
◇ 5등급(1개 차종) : 아우디 Q7

ㅇ 또한 ‘2020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우수차’는 중‧대형 세단 분야에서 1등급 차량 중 종합등급 점수가 가장 높은 제네시스 G80이 선정되었다.
ㅇ 당초 중형SUV, 대형SUV 분야도 우수차를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1등급 차량 중 최고점수에 해당하는 트레일블레이저(중형SUV), GV80(대형 SUV)은 리콜내역이 있어 우수차 선정대상에서 제외되었다.

* 자동차안전도평가 우수차 선정 시 사회적 반향 등을 고려하여 제작결함 대상 및 조사 진행 중인 자동차는 시상 대상에서 제외함

구 분 중대형 세단 중형SUV 대형SUV
제네시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제네시스
G80 GV80
리콜 리콜건수 - 1건 3건
결과 리콜내역 - ․전자 유압식 브레이크 부스터 관련 ․차로변경보조 기능 관련
․주행가능거리 관련
․고압펌프 관련

ㅇ ‘우수차’로 선정된 G80은 각 분야에서 최고점수를 기록하였다. 보행자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액티브후드*를 장착하였고, 사고예방 안전성 분야에서 지능형 최고속도제한장치를 제외한 모든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하였다.

* 액티브후드(Active Hood) : 보행자 충돌감지 시 후드(본넷)를 들어 올려 보행자가 받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장치

□ 올해에는 차량 내 탑승자의 머리‧가슴 등 주요 부위 중상해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충돌평가 시 충격량이 인체상해 상한 한계를 초과할 경우 해당 평가항목은 0점을 부여하는 캡핑*(Capping) 제도를 도입하였다.

* 충돌평가에서 인체모형의 평가 부위(예: 머리, 목, 흉부 등)에 상해값이 허용하기 어려운 높은 중상해 위험을 초과할 경우 해당 충돌시험 점수를 0점으로 하는 제도

ㅇ 그 결과 아우디 Q7이 정면충돌안전성 평가 시 뒷좌석 여성인체모형 머리의 상해기준값 상한선을 초과하였고, 정면충돌안전성 점수는 0점 처리되어 충돌안전성분야에서 41.3점(68.8%), 종합등급은 5등급* (70.4점)을 받았다.

* 종합점수 70.4점은 종합등급 산정기준으로 3등급에 해당하나, 등급별 등급조정기준상 충돌안전성 최저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해 5등급 부여
[종합등급 산정기준] [평가분야별 등급조정기준]
구분 종합등급 산정기준 구분 충돌안전성[%] 보행자안전성[%]
1등급 82.1 ~ 1등급 90.1 ~ 60.1 ~
2등급 75.1 ~ 82.0 2등급 83.1 ~ 90.0 50.1 ~ 60.0
3등급 68.1 ~ 75.0 3등급 76.1 ~ 83.0 40.1 ~ 50.0
4등급 61.1 ~ 68.0 4등급 69.1 ~ 76.0 35.1 ~ 40.0
5등급 ~ 61.0 5등급 ~ 69.0 ~ 35.0

□ 아우디 Q7의 경우 뒷좌석 인체모형 머리의 상해치가 높게 나타난 것은 뒷좌석 좌석안전띠에 프리텐셔너*가 설치되지 않은 것이 원인으로 확인되었다.

* (Pretensioner) 충돌이 발생하면, 안전띠를 순간적으로 되감아 주어 승객이 앞방향으로 이동되는 폭을 적게 하여 안전띠의 효과를 향상 시키는 장치

ㅇ 유럽에서 판매되는 동일 차량에는 해당 장치가 설치되어 유럽 안전도평가에서는 별 5개의 최고점수를 받았다.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는 ‘21년 상반기 중에 Q7 뒷좌석에 프리텐셔너를 장착하여 안전성을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보행자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약자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자전거 이용자 감지 비상자동제동장치(Cyclist AEBS), 야간 보행자 비상자동제동장치(Night AEBS) 평가항목을 신설하였다.

ㅇ 그 결과 11차종 중 10차종이 자전거 이용자 감지 비상자동제동 기능을 장착하였고 평균 79점을 획득하였다. 또한 11차종 모두 야간 보행자 비상자동제동장치가 작동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 사고예방안전성 분야 첨단안전장치*는 기술변화에 따라 전방충돌경고장치를 비상자동제동장치로, 차로이탈경고장치 대신에 차로유지지원장치로 기능이 향상된 장치로 평가항목이 변경되었다.

* 비상자동제동장치(고속, 시가지, 자전거, 주ㆍ야간보행자 모드 등), 차로유지지원장치, 최고속도제한장치, 사각지대감시장치, 후측방경고장치 등

ㅇ 첨단안전장치 평가항목이 고도화된 장치로 변화되었음에도 차량에 장착률은 증가하였다. 특히, 비상자동제동장치는 평가대상 전 차종에 기본으로 장착되었고 ’19년 이후 생산되는 차량의 기본 창착률도 ‘19년 57.3%에서 ’20년 75.5%로 18.2%P가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 국토교통부 윤진환 자동차정책관은 내년에는 전기자동차 차종이 다양해지고,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전기차를 평가차종으로 선정하여 충돌 시 구동배터리의 화재 및 폭발 위험성, 고전압 감전위험성 등을 평가할 계획임을 밝혔다.


ㅇ 이번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은 자동차안전도평가 누리집(www.kncap.org)을 통해, PC 및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시험영상은 유튜브 KNCAP 채널(youtube.com/user/korea ncap)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참고1 2020년 자동차안전도평가 대상 차종

□ 평가 차종 : 11차종
구분 평가차종 사진 적용 사양
중·대형급 기아 스마트스트림 G2.0엔진, 6단 자동변속기, 고급형 ISG,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주행모드 통합제어시스템
세단 K5 [옵션추가 : 드라이브와이즈]
(2,474만원)
현대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엔진,
아반떼 [옵션추가 : IVT(무단변속기)+통합주행모드]
(1,717만원)
제네시스 가솔린 2.5터보엔진, 8단 자동변속기,
G80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 ISG 시스템,
(5,291만원) 통합주행모드
벤츠 4기통 2.0L 가솔린 터보 엔진, 스피드 시프트 DCT 7단 변속기
A220
(3,930만원)
중형급 쉐보레 E-Turbo Prime 1.2 가솔린 엔진, VT40 무단변속기, Stop & Start 시스템(on/off버튼 포함),
SUV 트레일 전자식 파워스티어링, 액티브 에어로 셔터
블레이저
(1,995만원)
르노삼성 TCe260(터보 직분사 가솔린)엔진, 게트락7단 EDC변속기(습식), 오토스탑/스타트 시스템, 에코모드
XM3
(1,763만원)
르노 TCe260(터보 직분사 가솔린엔진),
캡처 게트락7단 EDC변속기(습식),
(2,575만원) 1.6GTe(X-Tronic 무단변속기 적용)
대형급 기아 스마트스트림 D2.2 엔진,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수동겸용, 부츠타입),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고급형 ISG
SUV 쏘렌토
(3,168만원)
제네시스 가솔린 2.5 터보, 8단 자동변속기,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ISG 시스템, 통합 주행 모드
GV80
(6,180만원)
아우디 3.0L V6 디젤 직분사 터보차저 엔진, 8단 팁트로닉 변속기
Q7
(9,150만원)
기아 스마트스트림 G3.5 GDI 엔진, 8단 자동변속기,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
카니발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3,340만원)
참고2 2020년 자동차안전도평가 결과

구 분 평 가 분 야 안 전 도 종합등급
차 명 충돌안전성 보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100점)
[60점] [20점] [20점]
승용 세단 기아 54.7 13.7 16.8 1등급
(중대형) K5 (91.2%,★★★★) (68.7%,★★★★) (83.9%,★★★★) 85.2점
현대 아반떼 59.8 12.4 17.8 1등급
(99.7%,★★★★★) (62.0%,★★★) (89.1%,★★★★★) 90.1점
제네시스 G80 60 18.6 18.7 1등급
(100.0%,★★★★★) (93.0%,★★★★★) (93.7%,★★★★★) 97.3점
벤츠 59.7 14.8 13.7 1등급
A220 (99.5%,★★★★★) (74.0%,★★★★) (68.3%,★★★) 88.1점
레저용 르노삼성 XM3 60 14.8 13.4 1등급
(중형) (100.0%,★★★★★) (74.0%,★★★★) (66.9%,★★★) 88.2점
쉐보레 59.5 15.3 16.1 1등급
트레일블레이저 (99.2%,★★★★★) (76.3%,★★★★) (80.4%,★★★★) 90.8점
르노삼성 캡처 59.7 14.7 15 1등급
(99.5%,★★★★★) (73.7%,★★★★) (75.2%,★★★★) 89.5점
레저용 기아 60 12.9 17.1 1등급
(대형) 쏘렌토 (100%,★★★★★) (64.7%,★★★★) (85.3%,★★★★★) 90.0점
제네시스 60 13.9 18.6 1등급
GV80 (100.0%,★★★★★) (69.7%,★★★★) (92.9%,★★★★★) 92.5점
아우디 41.3 14.7 14.4 5등급
Q7 (68.8%,★) (73.7%,★★★★) (72.0%,★★★★) 70.4점
승용 기아 60 14.3 18.2 1등급
· 카니발 (100.0%,★★★★★) (71.3%,★★★★) (91.2%,★★★★★) 92.5점
승합

참고3 자동차안전도평가 배점 및 등급 산정기준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
구 분 충돌안전성 분야 보행자안전성 분야 사고예방안전성 분야
(8항목) (1항목) (11항목)
평가 ‧정면충돌안전성(16점) ‧보행자 안전성(20점) ‧주행전복안전성(2.0점)
항목 ‧부분정면충돌안전성(16점) ‧비상자동제동장치(고속모드)안전성(2.5점)
및 ‧측면충돌안전성(16점) ‧비상자동제동장치(시가지모드)안전성(2.5점)
배점 ‧기둥측면충돌안전성(가점2점) ‧비상자동제동장치(보행자감지모드)안전성(3.0점)
‧어린이충돌안전성(8점) ‧비상자동제동장치(자전거감지모드)안전성(2.0점)
‧좌석안전성(4점) ‧차로유지지원장치안전성(4.0점)
‧좌석안전띠경고장치안전성(가점0.5점) ‧사각지대감시장치안전성(1.0점)
‧첨단에어백장치안전성(가점0.5점) ‧후측방접근경보장치안전성(1.0점)
‧조절형 최고속도제한장치안전성(0.5점)
‧지능형 최고속도제한장치안전성(1.5점)
‧비상자동제동장치(야간보행자감지모드)안전성
(가점2.0점)
분야 60점 만점 20점 만점 20점 만점
점수
* 가점을 적용하되 분야별 최대점수를 초과할 수 없음

구분 충돌안전성[%] 보행자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 93.1 ~ 83.1 ~ 84.8 ~
★★★★ 90.1 ~ 93.0 63.1 ~ 83.0 70.5 ~ 84.7
★★★ 87.1 ~ 90.0 43.1 ~ 63.0 55.4 ~ 70.4
★★ 84.1 ~ 87.0 23.1 ~ 43.0 40.2 ~ 55.3
★ ~ 84.0 ~ 23.0 ~40.1
참고4 자동차안전도평가 개요

□ 추진 배경

ㅇ 국내에 시판되는 자동차에 대한 충돌시험 등을 통해 자동차 안전도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제작사로 하여금 보다 안전한 자동차 제작을 위한 기술개발 유도

※ (법적 근거) 자동차관리법 제33조의2(자동차의 안전도평가)

□ 추진 경위

ㅇ (1999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제도 시행 및 법적 근거 마련

ㅇ (2005년) 4.5톤 이하 승합차 평가대상 추가

ㅇ (2007년) 소형화물차 평가대상 추가

ㅇ (2013년) 사고예방안전성(전방충돌경고장치, 차선이탈경고장치 등) 평가항목 도입

ㅇ (2017년) 어린이, 여성운전자 보호강화 및 사고예방장치 평가 항목 확대

ㅇ (2019년) 정면충돌 2열 여성 탑승객 평가 추가 및 사고예방안전성 점수 확대

ㅇ (2020년) 측면충돌 안전성 평가기준 강화, 사고예방안전성 평가 항목 확대

□ 자동차안전도평가 현황

ㅇ (평가항목) 1999년 정면충돌안전성 1개 항목을 시작으로 2020년 현재 사고예방장치까지 총 20항목* 평가

* 충돌안전성 분야 8개 항목(60점), 보행자안전성 분야 1개 항목(20점), 사고예방안전성 분야(20점) 11개 항목을 평가

ㅇ (평가차종) 1999년 현대 아반떼, 기아 세피아, 대우 누비라 3차종을 시작으로 2020년 현재까지 189차종 평가 완료

* ‘20년에는 국산 8차종, 수입 3차종에 대해 안전도평가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