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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자율주행 시대 인공지능이 이끈다-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기술 특허출원 급증

하이거 2021. 8. 11. 14:11

완전한 자율주행 시대 인공지능이 이끈다-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기술 특허출원 급증

담당부서 자율주행심사팀작성일 2021-08-11

 완전한 자율주행 시대 인공지능이 이끈다

-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기술  특허출원 급증 -

【 자율주행차의 선행조건】

 

"❑  자율주행차가  스스로  주행하기  위해서는  ①인지·②판단·③제어  기능이 반드시 필요하다. ①인지 기능은 카메라·레이더·라이다 등의 센서를 통해 주변 환경정보를 파악하는 것이고, ②판단 기능은 인지된 정보를 바탕 으로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주행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며,  ③제어 기능은 선택된 옵션에 따라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ㅇ 운전자가 필요 없는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인지·판단· 제어  기능의  자동화가  반드시  필요한데,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로 인공지능(AI)  기반  기술이  부각되고  있어  최근  관련  특허출원도  늘어 나고 있다."

"□ 지난  5월  독일  연방하원은  일반도로의  특정  고정구간에서  이른바  “완전 자율주행”  단계인  4단계*  자율주행을  허용하는  도로교통  관련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동  개정안이  연방상원을  통과하면,  독일은  내년부터  완전자율

주행차를  일반도로에서  운행하게  하는  첫  국가가  될  전망이다."

"*  자율주행  4단계에서는  운전자의  감시  없이  컴퓨터가  완전히  자동차  제어  권한을 넘겨받으며,  운전자  개입이  불필요하다.  비상시에도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고  시 스템이  자동차를  길가에  멈춰야  한다.  독일  교통부는  이  기술이  셔틀버스  운행이

나  화물  운송  차량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ㅇ 현재  독일에서는  안전요원이  탑승한  자율주행  시험만을  허용하고  있는데, 동  개정안  통과시,  인간  안전요원이  탑승하지  않는  무인주행  차량까지 허용하게  된다.

ㅇ  독일  자동차연구센터(Center  Automotive  Research)의  연구원은  “2030년 세계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은  600억  달러  규모에  달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 이러한  상황에서,  자율주행   분야의   인공지능기술   국내   특허출원은  매 년  15건  이내로  출원이  미미하였으나,  ’16년  31건,  ’20년  155건으로  ’16 년을  기점으로  연평균  50%  이상씩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붙임  1]

ㅇ  최근  5년간(’16~’20)  전체  자율주행기술의  출원은  2,860건에서  4,082건 으로  연평균  9.3%  증가하고  있는데,  이  중  인공지능  관련기술의  출원 비율도  늘어나고  있어  ’16년  이전에  1%  이내에  불과하던  것이  ’19년 에는  5%를  넘어섰다.

ㅇ  이러한  추세는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의  활용  가능성이

높아진  것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또한,  최근  자율주행차들의  사고가  잇따르면서  완전자율주행에   대한 회의론이   커지고   있어,  인공지능을   통해   자율주행의   안전성과   신 뢰성을  높이는  기술수요가  더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세부   기술별로   살펴보면,   자율주행   핵심기술인   인지·판단·제어 기술보다는  배차,  교통제어와  같은  자율주행   지원   인프라기술에   대한 출원이  285건(46%)으로  가장  많았다.

ㅇ  스마트  교통체계가  확산되고  인공지능을  쉽게  접목할  수  있는  분야 이어서  최근  5년간(’16~’20)  연평균  66%의  빠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붙임  2]

ㅇ  자율주행  핵심  기반기술  관련해서는  인지기술   171건(28%),  판단기술 113건(18%),  제어기술    48건(8%)의    출원이    이루어졌는데,  특히   인지 기술  관련  출원이  많아  자율주행에  중요한  차선·교통신호  등의  정적 환경정보와  차량·보행자  등의  동적  환경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서는  인공지능  기술이  핵심기술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출원인  국적별로는  내국인   출원이   90%  이상으로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외국인  출원은  10%  내에  그쳤다.  [붙임  3]

ㅇ  내국인  출원  중에서는  대기업이  23%(140건),  대학·연구소가  22%(136건), 중견기업이    5%(31건),   중소기업이    30%(186건),   개인이    8%(49건)를 차지했다.

-  대기업,  대학·연구소와  더불어  중소기업의  출원이  많았으며,  최근에는 중소기업의   출원이   전체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고  있어   이  분야에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ㅇ  전체   자율주행기술의   다출원   기업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순서 이었지만,  인공지능   관련해서는   LG전자(66건),  삼성전자(27건),  현대 자동차(18건),    모빌아이(14건),    전자통신연구원(9건),    만도(8건)    등 순으로   IT  기업이   전체   출원을   주도하고   완성차   및   부품기업들이 바짝  뒤쫓고  있다.

ㅇ  외국인의   경우,   모빌아이(14건),  바이두(5건),  웨이모(5건)  등   글로벌 자율주행    선도기업이    출원하고   있다.   과거   5년간(’11~’15)   외국인의

출원은   5건에   불과했는데,  최근   5년간(’16~’20)은   58건으로   증가하여 외국기업들이  점차  국내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특허청  자율주행심사팀  김희주  심사관은  ""인간이  신뢰할  수  있는  완전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인지분야   뿐만   아니라   판단과   제어 분야에도  인공지능의  활용은  필수적이기  때문에  앞으로  관련  분야의 특허출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면서,

ㅇ  “급성장하는  자율주행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우리  기업들이 인지·판단·제어  관련  자율주행  핵심기술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활용

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고  밝혔다."

 

붙  임  1 자율주행  인공지능기술 특허출원 동향(‘11~’20)

< 국내 특허출원 현황(‘11~’20) >

년 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총계

전체 자율주행기술(건) 1,980 2,400 2,469 2,430 2,864 2,860 3,023 3,481 3,802 4,082 29,391

인공지능 기반(건) 6 7 15 5 10 31 60 128 200 155 617

인공지능 기반 출원비율(%) 0.30% 0.29% 0.61% 0.21% 0.35% 1.08% 1.98% 3.68% 5.26% 3.80% 2.10%

 

 

붙  임  2 세부  기술별 특허출원 동향(‘11~’20)

< 자율주행 기술 분야 세부 기술별 특허출원 동향 >

세부 기술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합계

제어 248 282 290 292 276 332 431 392 483 613 3639

판단 379 390 428 439 541 557 536 590 656 700 5216

서비스 544 549 567 555 873 831 740 1005 1177 1280 8121

인지 809 1179 1184 1144 1174 1140 1316 1494 1486 1489 12415

자율주행 1980 2400 2469 2430 2864 2860 3023 3481 3802 4082 29391

"인공지능

기반" 6 7 15 5 10 31 60 128 200 155 617

"인공지능

출원비율" 0.30% 0.29% 0.61% 0.21% 0.35% 1.08% 1.98% 3.68% 5.26% 3.80% 2.10%

< 인공지능 기반 자율주행 기술 분야 세부 기술별 특허출원 동향 >

"세부

기술"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총계

제어 4 1 1 2 4 9 17 10 48

판단 3 2 1 3 11 15 24 33 21 113

인지 1 2 3 3 6 7 13 29 67 40 171

서비스 2 3 7 1 11 28 66 83 84 285

합계 6 7 15 5 10 31 60 128 200 155 617

 

붙  임  3 출원인별 특허출원 동향(‘11~’20)

< 연도별 내외국인 출원 >

행 레이블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총합계

내국 6 4 15 5 8 24 51 108 182 151 554

대기업 1 4 1 2 9 15 18 69 21 140

중견기업 1 2 1 1 4 9 7 6 31

중소기업 2 1 3 1 5 19 39 45 71 186

연구기관 1 1 1 1 4 14 8 8 38

공기업 2 4 3 9

대학 1 2 3 3 3 7 4 16 35 24 98

지자체 1 1

비영리법인 1 1

내국법인(미분류) 1 1

내국개인 1 2 1 1 4 10 13 17 49

외국 3 2 7 9 20 18 4 63

외국법인 3 2 7 9 20 17 4 62

외국개인 1 1

총합계 6 7 15 5 10 31 60 128 200 155 617

 

다출원 순위

순위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기반

출원인 출원량 출원인 출원량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2863 엘지전자 주식회사 66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1895 삼성전자주식회사 27

3 현대모비스 주식회사 1340 현대자동차주식회사 18

4 주식회사 만도 873 모빌아이 비젼 테크놀로지스 엘티디. 14

5 국방과학연구소 787 기아자동차주식회사 11

6 엘지전자 주식회사 784 한국전자통신연구원 9

7 한국전자통신연구원 763 한국과학기술원 9

8 삼성전자주식회사 540 주식회사 만도 8

9 엘아이지넥스원 주식회사 355 현대모비스 주식회사 7

10 현대엠엔소프트 주식회사 325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7

11 현대오트론 주식회사 275 국방과학연구소 7

12 퀄컴 인코포레이티드 226 주식회사 스트라드비젼 6

13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201 재단법인대구경북과학기술원 6

14 한국과학기술원 199 씨드로닉스(주) 6

15 로베르트 보쉬 게엠베하 191 웨이모 엘엘씨 5

16 한국항공우주연구원 19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5

17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187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5

18 한화시스템 주식회사 183 에스케이텔레콤 주식회사 5

19 닛산 지도우샤 가부시키가이샤 173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5

20 전자부품연구원 165 바이두 유에스에이 엘엘씨 5

2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61 한밭대학교   산학협력단 4

22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154 구글 엘엘씨 4

23 주식회사 케이티 151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4

24 도요타지도샤가부시키가이샤 140 바이두닷컴 타임즈 테크놀로지(베이징) 4

25 한국해양과학기술원 135 전자부품연구원 4

26 에스케이텔레콤 주식회사 135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4

27 에스케이플래닛 주식회사 129 네이버랩스 주식회사 4

28 팅크웨어(주) 127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4

29 인포뱅크 주식회사 118 인하대학교 산학협력단 4

30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113 팅크웨어(주)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