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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클리 글로벌 232호(21년 07월 15일,한국콘텐츠진흥원)

하이거 2021. 7. 17. 14:32

위클리 글로벌 232(21 07 15,한국콘텐츠진흥원)

2021-07-15

 

 

위클리 글로벌 232호(21년 07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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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3   2    호

위클리글로벌 | 232 호 2  0  2  1   년    7   월    1  5   일    한   류   사   업

구분                                                                                         제목

방    송    ·   영    화 "    [미국] 골든 글로브 시상식, 새로운 후보작 자격 기준 발표

    [북경] CMG, 텐센트와 올림픽 방송 영상 전략적 파트너십협력 관계 체결

    [북경] 더우인, 플랫폼 내 휴대폰 불법 판매 콘텐츠 삭제

    [일본] MBC 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 지상파 후지TV 에서 방영

    [유럽] 프랑스 언론, 넷플릭스에서 꼭 봐야할 한국 드라마 5 편 소개

    [유럽] 영국, 팬데믹 이후 VOD 해외 수익 최고치

    [인니] 애니메이션 <누사(Nussa)>,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에서 상영

    [베트남] 남중국해를 중국 바다로 표시한 넷플릭스 드라마, 베트남 내 방영 중단

    [UAE] Telfaz11 이 아랍 영화 산업의 미래로

    [UAE] Red Sea 기금, 아랍 및 사우디 영화 제작자 위해 400 만 달러 추가 지원

    [UAE] 마로크 텔레콤, 새로운 OTT 플랫폼 'MT TV' 출시

    [UAE] K-드라마가 UAE 시청자들에게 매력적인 이유"

게    임    ·   융    복    합 "    [심천] 텐센트 게임 성인 인증 강화, 미성년자 밤샘 게임 방지

    [심천] 중국 e 스포츠 기업 1 만 8,000 개 이상, 올해 신규 등록 10% 증가

    [유럽] 한국 게임 <엘리온> 제작사 블루홀의 유럽 시장 현지화 계획

    [베트남] “구글 게 섯거라” 베트남에 이어 유럽 AI 역량까지 흡수하는 네이버"

애    니    ·   캐    릭    터 "    [심천] 심천 국제 IP 라이선싱 박람회(CIPE 深圳授权展) 개최

    [일본] <스타워즈: 비전스>에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7 개사 참가

    [인니] BT21 캐릭터 상품 전시회 개최"

음    악 "    [미국] 방탄소년단, 미국 유명 TV 토크 쇼 ‘지미 팰런 쇼’ 다시 출연

    [미국] 버라이어티지, 한국 콘텐츠 소비 통계 자료 발표

    [일본] ENHYPEN, 일본 데뷔 기념 지상파 TV 생방송 출연

    [베트남] woo!ah! 'Pandora' 활동 돌입, 'Purple' 베트남 MV 차트 6 주 연속 1 위"

패    션 "    [유럽] 고급 브랜드, SNS 활용한 새로운 전략 모색

    [유럽] F/W 2021 오트 쿠튀르 컬렉션 파리 패션 위크 개최

    [베트남] 코로나19 위기 속에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발전"

통    합    (  정    책     등    ) "    [미국] 유니버설 필름 엔터테인먼트·HBO  라이선스 올해 말 계약 종료

    [북경] 시장감관총국 ‘가격 위법 행위 행정 처벌 규정’ 개정안 발표

    [북경] 중국판 <하트 시그널> 시즌 4 방영 시작

    [일본] 일본 여중고생 2021 년 상반기 유행어 조사 결과 발표

    [일본] 문화청, 문화 예술 분야 종사자에 코로나 백신 단체 접종 시행

    [일본] 호텔 체인 '토요코인', 넷플릭스 및 유튜브 등 OTT 시청 가능한 TV 도입

    [유럽] 프랑스 문화부, 2021 년 문화 분야 1 분기 수익 분석 결과 발표

    [유럽] 유럽, 영국의 스트리밍 시장 규제 정책 분석

    [베트남] K-푸드의 현지화 트렌드는 ‘라이스페이퍼 떡볶이’

    [베트남] 가짜 페이스북 계정으로 광고 유도, 피해액 3,600 만 달러 추정

    [UAE] 에티살랏, 2028 년까지 UAE 에 6G  도입 위해 노력

    [UAE] 토·일요일을 주말로 전환하는 방안 논의

    [UAE] 기술이 뛰어난 세계적 기업과의 협력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

    [UAE] MENA 지역 디지털 경제, 2023 년 1,000 억 달러 시장으로 도약 예상

    [UAE] GEA, 엔터테인먼트 투자자에게 1,082 개 라이선스 발급"

 

 

 

방송·영화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 새로운 후보작 자격 기준 발표 1)

"골든글로브 시상식을 주최하는 할리우드 외신 기자 협회(The Hollywood Foreign Press Association)는 지난 30 일(현지 시각) 골든글로브 시상식 후보작의 새로운 자격 기준을 발표함.

골든글로브는 영화와 TV 작품을 대상으로 하는, 아카데미상과 함께 미국을 대표하는 상 중 하나임. 기존에 외국어 영화상 후보에만 올랐던 비영어권 영화와 장편 애니메이션도 앞으로 작품상, 감독상, 연기 상 후보에 포함할 것이라고 밝힘.

이 새로운 기준은 영화 ‘미나리’가 지난 시상식에서 작품상이 아닌 외국어 영화상 후보로 오른 것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으며, 외신 기자 협회는 후보작 선정 기준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함.

골든글로브는 그동안 부패 스캔들, 횡령, 인종 차별 등 논란을 빚어왔으며, 유명 제작사와 톰 크루즈, 스 칼렛 요한슨, 마크 러팔로 등 유명 배우들, 그리고 NBC, 넷플릭스, 워너브라더스, 아마존 스튜디오 등 다 수의 기업이 골든글로브 시상식 보이콧을 선언한 바 있음."

[북경] CMG, 텐센트와 올림픽 방송 영상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지난 7 월 6 일, CMG(中央广播电视总台)가 텐센트와 2020 도쿄 하계 올림픽 및 2022 베이징 동계 올 림픽 경기 방송 영상과 관련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함. 양 사는 올림픽 중계와 쇼트 클립(짧은 동영상) 등의 영역에서 협력할 예정임.

[북경] 더우인, 플랫폼 내 휴대폰 불법 판매 콘텐츠 삭제

"최근 더우인은 자사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일부 휴대폰 판매자들이 제품 정보 허위 게시⋅허위 광고⋅불 법 단말기 판매 등의 행위를 해, 플랫폼 생태 환경을 해치고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였다며 320 개 제품과

57 개 판매자 계정을 처분하고 관련 콘텐츠를 삭제함."

"1) 출처:

- https://variety.com/2021/film/news/golden-globes-rule-change-foreign-language-films-1235009194/

- https://deadline.com/2021/06/golden-globes-rules-changes-foreign-language-animated-films-hfpa-reforms-1234784471/

- https://www.hollywoodreporter.com/movies/movie-news/golden-globes-foreign-language-films-animated-movies-best-picture-1234976207/

- https://www.latimes.com/entertainment-arts/movies/story/2021-07-01/golden-globes-hfpa-minari-international-films-best-picture"

3

 

 

 

[일본] MBC 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 지상파 후지TV 에서 방영 2)

┃그림 1┃ 드라마 <어쩌다 발견한 하루>의 일본 방영 이미지 "2019 년 MBC 에서 방영한 드라마 <어 쩌다 발견한 하루>를 지상파 후지TV 에 서 7 월 5 일부터 방영하고 있음. 방영 시간은 매주 화요일 새벽 2 시 25 분~3 시 25 분으로 시청하기 다소 불편한 시 간대지만,  K-드라마의  지상파  방영으 로 한류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음.

<어쩌다 발견한 하루>는 후지TV  자체 온라인 서비스 ‘FOD’ 및 일본 민영 방"

송국 5 개사(FUJI, ASAHI, NIHON, TBS, TOKYO)가 운영하는 모바일 OTT 플랫폼 '티버(Tver)'에서 도 무료로 시청할 수 있음.

[유럽] 프랑스 언론, 넷플릭스에서 꼭 봐야할 한국 드라마 5 편 소개 3)

"프랑스 언론은 K-드라마를 처음 시작한다면 넷플릭스 K-드라마 페이지에 접속하라고 안내하며, 꼭 봐 야할 5 편으로 <빈센조>, <사랑의 불시착>, <사이코지만 괜찮아>, <응답하라 1988>, <슬기로운 의사 생 활>을 추천함.

<빈센조>는 코미디, 드라마, 액션, 스파이물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예상치 못한 전개가 많아 절대 지 겹지 않을 드라마라고 소개함. <사랑의 불시착> 역시 드라마, 액션 등 다양한 장르를 즐길 수 있으며, 많은 예산을 투입한 세트와 브로맨스가 주목거리라고 강조함. <사이코지만 괜찮아>는 정신 건강과 관련된 주제 를 깊게 다루는 용감한 시도를 했으며, 정신적 고통과 트라우마 치유 문제를 잘 다루었다고 설명함."

[유럽] 영국, 팬데믹 이후 VOD 해외 수익 최고치 4)

영국 콘텐츠 배급사 Drive 가 올해 6 월 발간한 ‘Drive New Buyers’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미국, EU 시장에서 출시한 VOD 서비스는 2017 년 2,270 개에서 2020 년 3,015 개로 32% 늘어남. 4 년 동안 745 개의 영상물이 새로 제공됨.

"2) 출처: - https://www.fujitv.co.jp/b_hp/haru/index.html

3) 출처: 마르세유 뉴스, 프랑스 지역 언론

- https://www.marseillenews.net/les-cinq-k-dramas-a-regarder-absolument-sur-netflix.html

4) 출처: C21,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www.c21media.net/news/streaming-content-spend-tops-220bn/"

4

 

 

 

"이 보고서는 영국 제작사의 해외 수익 성장률이 국내 수익 성장률을 훨씬 웃돈다고 발표함. 2013 년 영국 의 해외 수익은 전체 수익의 17%인 5 억 파운드(7,950 억 원)였지만, 2019 년엔 39%인 16 억 파운드 (2 조 5,440 억 원)를 차지하며 6 년 만에 229%나 성장함. 같은 기간 국내 수익은 22 억 파운드에서 25 억 파운드로 늘어나 16% 성장을 보임.

팬데믹 이후, 해외 시장의 성장세는 더 가팔라지고  있음. Drive 의 공동 상무 이사 Lilla Hurst 와 Ben Barrett 는 “지난 3 년 동안 VOD 시장이 급성장했으며, 올해 수익은 작년의 50%를 이미 넘었다. 연말 에는 작년 대비 2 배의 수익을 기록할 전망이다”라고 시장 분위기를 전하며 “영국 제작사들에게 국내 시 장은 이미 정체된 영역이고, 팬데믹 동안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바이어들이 해외 시장의 수익 흐름을 더욱 좋게 할 것”이라고 밝힘."

[인니] 애니메이션 <누사(Nussa)>,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상영

"인도네시아 현지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비시네마(Visinema)는 2021 년 7 월 8 일부터 7 월 18 일까지 한국에서 열리는 제 25 회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BIFAN)에서 애니메이션 <누사(Nussa)>가 상영 된다고 발표함.

제작사 관계자는 “애니메이션 <누사(Nussa)>가 영화제 가족 영화 부문에 선정되었으며, 이 번이 처음으 로 국제 무대에 소개되는 자리다”라며 소감을 전함. 이어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는 1996 년 이후 지 금까지  매년  경기도  부천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영화제이며,  이번  기회를  통해  애니메이션  <누사 (Nussa)>가 아시아를 비롯해 전 세계 관객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힘.

애니메이션 <누사(Nussa)>는 남자 어린이 주인공 누사가 시련과 고난을 겪으며 성장해가는 이야기를 담 고 있으며, 해외에 나가 있는 아버지의 귀국이 지연되며 겪는 슬픔, 학교 과학 경진 대회 입상 실패 등의 에피소드가 펼쳐진다.

한편, 애니메이션 <누사(Nussa)>는 지난해 영화관에서 개봉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 19  장기화로  현재 개 봉일이 무기 연기된 상황임."

[베트남] 남중국해를 중국 바다로 표시한 넷플릭스 드라마, 베트남 내 방영 중단

"베트남에서 방영 중이던 6 부작 넷플릭스 드라마가 극 중 등장한 지도 한 장 때문에 방영이 중단되는 일이 벌어짐.  이  지도에는  중국이  일방적으로  주장하는  남중국해  ‘남해구단선(南海九段線·Nine  Dash Line)’이 그려져 있는데, 이를 본 베트남 국민들이 강력하게 항의하면서 드라마가 중단됨. ‘구단선’은 중 국이 남중국해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해 자의적으로 그은 해상 경계선. 이번 파문은 지난 3 월 우리나라 SBS 드라마 ‘조선 구마사’가 중국풍 소품과 의상 사용으로 논란이 되자 결국 방영 2 회 만에 폐지된 사례 와 비슷함.

문제가 된 작품은 지난달부터 방영을 시작한 넷플릭스 호주 드라마 <파인 갭(Pine Gap)>이며, 미국과 호 주의 공동 위성 감시 시설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일을 그린 첩보물임. 베트남 방송 당국은 지난 1 일 성명"

5

 

 

 

"을 내고 “넷플릭스 드라마는 모든 베트남 국민을 분노케 했고, 마음을 상하게 만들었다”고 목소리를 높 임. 파장이 커지자 넷플릭스는 이 드라마의 베트남 내 방영을 즉시 중단하는 조치를 취함.

베트남은 최근 들어 중국이 교묘하게 경제와 문화 영역으로 자신의 주장이 담긴 콘텐츠를 침투시키는 것 에 강하게 대응하고 있음. 지난 2019 년 드림웍스와 중국 제작사인 펄 스튜디오가 공동 제작한 애니메이 션 <어바머너블(Abominable)>에도 ‘구단선’이 등장하자 전면 상영 취소 조치를 내린 전례가 있음."

"┃그림 2┃ 방영된 호주 첩보물 드라마 <파인 갭(Pine Gap)> 남중국해 구단선 등장 장면

※출처  : 기즈모도  오스트레일리아  캡처"

[UAE] Telfaz11 이 아랍 영화 산업의 미래로 5)

┃그림 3┃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Telfaz11 그룹 멤버 Mohammed Al Dokhi, Alaa Yousef Faden, Faisal Alamer, Ali Al Kalthami, Ibraheem Al Khairallah (출처 : ITP Media Group/Majid Angawi)

5) 출처 : - https://www.esquireme.com/content/53906-why-telfaz11-has-the-keys-to-the-future-of-arab-film-making

6

 

 

 

"넷플릭스, 사우디아라비아 영화 제작사 Telfaz11 에 영화 8 편 제작 의뢰

넷플릭스가 중동에서 영화 제작을 늘리기 시작하면서, 지난해 말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Riyadh)에 기반 을 둔 영화 제작사 Telfaz11 에 넷플릭스 전용 영화 8 편 제작을 의뢰했음. 이는 넷플릭스가 사우디아라비 아만의 독창적인 색깔을 인정한 것과 함께, 지역 영화 제작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음.

이번 계약이 있기 전, Telfaz11 이 제작한 단편 영화 컬렉션 <Six Windows in the Desert>에서 자신들 의 영화 제작 방법과 목표를 보여준 바 있는데,  넷플릭스가 이를 주목함. 이번 계약으로 Telfaz11 이 장 차 중동 영화 산업의 미래가 될 것으로 기대함.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스탠드 업 코미디가 인기를 끌고 있는데, Telfaz11 의 제작자 Alaa Yousef Fad en 과  Ali Al Kalthami 가 DSLR 카메라를 들고 반 문화적 요소를 바탕으로 한 짧은 영상을 촬영하고 제 작함. 그들은 게릴라식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코미디언, 아티스트, 사진 작가, 애니메이터 등의 이야기를 들려줌.

당시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스탠드 업 코미디를 모두 영어로 진행했는데, Khairallah 가 영어 대신 아랍 어로 코미디를 연기함. 또한 트위터와 유튜브 등이 인기를 끌면서 소셜 미디어가 급성장 중이었음.

Telfaz11 는  온라인 코미디 쇼 제작을 오래전부터 시작했고, 2013 년 만든 코미디 쇼 <No Woman, N o Drive> 동영상을 비롯해 사회 참여적 콘텐츠들이 온라인에서 빠르게 인기를 얻었으며, 유튜브에서 수 백만 회의 조회 수를 기록했음."

[UAE] Red Sea 기금, 아랍 및 사우디 영화 제작자 위해 400 만 달러 추가 지원 6)

┃그림 4┃ 3 명의 업계 전문 위원회 : 왼쪽부터 Nomadis Images 의 프로듀서 겸 설립자 Dora Bouchoucha,  Red  Sea 국제 영화제 예술 감독 Edouard Waintrop,  Front Row Filmed Entertainment 의 배급자 겸 설립자 Gianluca Chakra (출처 : Broadcast Pro ME)

"3 명의 업계 전문 위원회에서 대상자 선정

홍해 국제 영화제(Red Sea International Film Festival)는 사우디 영화위원회로부터 Red Sea 기금 으로 400 만 달러를 추가 지원받아,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랍 제작자의 영화 40 편 제작을 지원할 것이라 고 발표함."

6) 출처 :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red-sea-fund-receives-additional-4m-to-support-arab-and-saudi-filmmakers/

7

 

 

 

"홍해 국제 영화제 재단은 올해 초에 총 1,400 만 달러에 달하는 Red Sea 기금을 만들어 100 편의 장,단 편 영화와 함께 아랍 및 아프리카의 감독들의 에피소드 제작을 지원했음. 사우디 파빌리온에서 발표한 Red Sea 기금은 영화 개발, 제작 및 후반 작업 지원을 통해 중동의 재능 있는 영화 제작자 풀을 강화할 목적으로 만듬.

기금은 새로운 세대의 영화 제작자 및 기존의 창작자들 지원해 산업의 성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단편 및 장편 소설,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 에피소드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아랍 고전 영화를 최대 10개까지 복원할 것이라고 함.

또 Red Sea 기금으로  올해 12 월 6 일부터 15 일까지 제 1 회 홍해 국제 영화제를 개최할 예정임."

[UAE] 마로크 텔레콤, 새로운 OTT 플랫폼 'MT TV' 출시 7)

"지역 및 국제 선형 채널 패키지와 프리미엄 SVOD 로 서비스 구성

MT TV (La télé)는 지역 및 국제 선형 채널의 3 가지 패키지와 Starz Arabia, OSN, PlayVOD 와 같은 프리미엄 SVOD 로 서비스를 구성함.

마로크 텔레콤(Maroc Telecom)은 Molotov Solution의 파트너 Digital Virgo 의 결제 기술을 사용함. 모로코 운영자는 Molotov 패키지를 사용하여 모든 선형, 재생 및 VOD 콘텐츠, EPG, 시작, NPVR, 접 근성, 자막, 검색, 팔로우, 공유, HD, UHD, 다운로드 후 이동, 가상현실 등을 집계하고 배포하며 아랍어

로 서비스함.

OTT 플랫폼은 iOS, 안드로이드, 웹 브라우저, 크롬캐스터, 안드로이드 TV 및 애플 TV 에서 사용할 수 있음."

[UAE] K-드라마가 UAE 시청자들에게 매력적인 이유 8)

"감성적인 내용과 매력적인 시즌 형식이 인기 요인

한국 문화의 인기가 UAE 전역에서 계속 이어지면서, 올해 K–드라마와 K-팝이 어느 때보다 강세를 보이 고 있음.

K-드라마는 독특한 스토리텔링과 영화 수준에 버금가는 완성도 등이 강점. 또한 런웨이 패션을 그대로 보여주며, 사운드 트랙이 뛰어난데다 유명 K-팝 스타까지 등장하는 등 UAE 시청자들이 열광할 요소들 을 두루 갖췄음.

대중들의 접근성을 높인 디지털 플랫폼 덕분에 시청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새로운 K-드라마를 찾아 시청 할 수 있음."

"7)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maroc-telecom-launches-new-ott-platform-mt-tv/

8)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opinion/what-makes-korean-dramas-so-attractive-to-uae-audiences/"

8

 

 

 

"K-드라마는 로맨스와 가족 이야기에서 사내 정치에 이르기까지 현대 생활의 다양한 이야기를 두루 담아 내는 탄탄한 대본이 매력적임.

아랍 전통 및 문화와의 유사점

   K-드라마는 가족, 사랑과 관계, 사회적 계층 차이와 관련 주제를 탐구하는 경향이 있음.

   또 가족애, 우정, 로맨스, 가치 공유 등 아랍의 지역 문화적 신념에 부합하는 서사로 현지 시청자들의 공감을 얻음.

압축적이고 매혹적인 플롯

   Viu 의 Abe Shady Aboul Naga 는 K-드라마의 인기에 대해 “<꽃보다 남자>, <도깨비>, <낭만 닥터 김사부> 등의 시리즈 출시를 시작으로, 2019 년 UAE에서 한국 콘텐츠가 증가하기 시작했다”고 밝히며 “한국의 예능과 TV 프로그램은 중동 지역뿐 아니라 전 세계 시청자를 계속 끌어들이고 있다. 다양한 한국어 콘텐츠 제공은 Viu  전략의 일부이며 시청자를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고 언급함.

   또 “한국 드라마 시리즈는 아랍 시리즈보다 간결하며 플롯이 압축적이고 매혹적이어서 시청에 이상적이 다. 그리고 요즘 UAE MZ세대가 경험하는 것들을 반영하고 있으며, 친숙하고 인기 있는 배우가 출연해 감성적 소구력이 크다”고 덧붙임.

뛰어난 이야기 몰입도

   K-드라마의 매력 중 하나는 시리즈 시즌 형식이라는 것임. 한국 드라마의 특징적 형식들이  MZ 세대에게 아랍이나 서양 시리즈보다 훨씬 매력적으로 다가감. 한국 드라마는 대체로 16 ~ 20 편으로 구성되며, 이야기 축조와 결말이 단단하게 연결되어 있어 이야기 몰입도가 뛰어남.

   K-드라마 시즌은 영화보다 길어 시청자가 등장 인물과 내용에 오래 빠져들게 하며, 결말이 확실하다는 특징이 있음. 따라서 플롯과 이야기가 여러 시즌을 채우기 위해 불필요하게 늘어지지 않음.

전 연령대가 볼 수 있는 가족용 콘텐츠

   K-드라마가 아랍에서 인기 있는 이유는 전 연령이 볼 수 있는 콘텐츠이기 때문임. 서양 영화와 드라마에 비해 폭력적 장면과 불쾌한 언어가 적고, 사랑 장면은 키스를 넘어서는 경우가 거의 없음. 또 도발적인 장면이 드물고, 스토리 라인이 자극적이지 않아 중동 지역 및 아랍 시청자들이 특히 좋아함."

 

┃그림 5┃ K-드라마 이미지 (출처 : Broadcast Pro ME)

9

 

 

 

게임·융복합

[심천] 텐센트 게임 성인 인증 강화, 미성년자 밤샘 게임 방지 9)

"지   난    7 월 5 일, 텐센트 게임(腾讯游戏)은 미성년자가 성인의 신분을 도용해 야간에 게임하는 문제를 해 결하기 위해, 현재의 안면 인식 시스템을 한층 강화한 ‘영점순항(零点巡航)’ 기능을 도입함. ‘영점순항’은 야간에 일정 시간 이상 게임을 하는 성인 계정을 대상으로 안면 인식 시스템을 가동시켜, 이를 거부하거 나 통과하지 못하면 미성년자로 간주해 자동 로그아웃시키는 기능임.

텐센트 게임은 올해 4 월부터 자사 일부 제품을 대상으로 소규모 ‘영점순항’ 기능 테스트를 진행했음. 이 후 관련 기술을 최적화해, 현재 <왕자영요(王者荣耀)>, <황평정영(和平精英)>등 60 개가 넘는 콘텐츠에 서 ‘영점순항’ 기능을 실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게임에 도입할 예정임.

기술과 기능을 지속적으로 보완한 결과, 텐센트 게임의 미성년자 보호 시스템의 효과가 계속 높아지고 있 음. 올해 6 월까지 하루 평균 580 만 개 계정의 로그인 때, 그리고 2 만8,000 개 계정은 지불 단계에서 안면 인식 시스템을 작동시켰음."

[심천] 중국 e 스포츠 기업 1 만8,000 개 이상, 올해 신규 등록 10% 증가 10)

"현재 중국 e 스포츠 관련 기업 수는 1 만 8,000 개 이상이며, 올해 상반기 2,066 개의 기업이 신규 등록 해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하였음.

기사사(企查查)의 지역별 분포 데이터에 따르면, 메이저급 개발 업체가 많이 있는 광동성이 4,107 개로 1 위를 차지함. 후난성은 1,941 개, 허난성은 930 개로 그 뒤를 이음.

2016 년 교육부는 고등 교육기관에 ‘e 스포츠와 매니지먼트’ 전공을 신설할 것을 요구하였으며, 현재 중 국 내 30 개 안팎의 대학이 관련 전공을 개설하였음. 올해 중국 첫 e 스포츠 학과 졸업생이 나왔으나, 이

들 대부분이 게임 회사에 취업해 e 스포츠를 직업으로 삼은 사람은 거의 없었음."

[유럽] 한국 게임 <엘리온> 제작사 블루홀의 유럽 시장 현지화 계획 11)

"한국 게임 <엘리온(Elyon)> 제작사 블루홀의 디렉터 김선욱과 카카오 게임즈 유럽 지사 프로젝트 매니저 Jim 은 인터뷰에서 <엘리온>이 카카오 게임즈와 스팀을 통해 유럽에 진출할 것이라고 밝힘

<엘리온(Elyon)>은 지난 5 월 초부터 유럽 내 테스트를 이미 진행했으며, 8 월부터는 두 번째 베타 테스"

"9) 출처: - https://www.thepaper.cn/newsDetail_forward_13446651

10) 출처: -https://baijiahao.baidu.com/s?id=1704505430042306964&wfr=spider&for=pc

11) 출처: Jeuxonline, 게임 전문 언론

- https://www.jeuxonline.info/actualite/59866/interview-mmorpg-elyon-evolutions-ambitions-locali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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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출처 : QCC 企查查

데이터 출처 : QCC 企查查

"트를 진행할 예정임. 테스트가 끝나면 게임 플랫폼 카카오 게임즈(Kakao Games)와 스팀(Steam)을 통 해 연내 유럽에 출시할 예정임.

<엘리온>은 유럽에서 첫 번째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기 전 ‘Ascent Infinite Realm(A:IR)’ 프로젝트로 시작되었으나 몇 번의 수정 끝에 <엘리온>으로 변경되었음. 이에 대해 블루홀(Bluehole) 디렉터는 기술 적 문제로 A:IR 관련 콘텐츠를 빼는 대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전투 시스템만 도입했다고 설명함. 일 단 <엘리온>이 시장에서 자리를 잡으면 A:IR 과 같은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할 수도 있다고 밝힘.

블루홀 디렉터는 베타 테스트 동안 상점에서 이용 가능한 꾸미기 및 추가 기능을 시험할 예정이라고 밝 힘. 현재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번역 작업 중이지만 언어에 따른 구체적인 서버는 아직 정하지 않았 다고 덧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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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엘리온  게임 화면 (출처: Kakao Games)

[베트남] “구글 게 섯거라” 베트남에 이어 유럽 AI 역량까지 흡수하는 네이버

"네이버는 아시아 국가 곳곳에 AI 연구 기지를 구축하고 인재 확보에 주력해옴. 대표적인 전초 기지는 베 트남과 일본임. 네이버는 베트남 우정통신대학(PTIT)과 공동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베트남 현지의 우수 인재들과 네이버 연구진들이 딥러닝12), 매핑13), 동영상, 음성인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산학 협력 프로젝 트를 진행함. 이곳은 앞서 네이버가 하노이과학기술대학(HUST)과 공동 설립한 연구센터에 이은 두 번째 연구 거점임.

네이버의 목표는 구글의 AI 네트워크를 견제하고, 미국·중국을 중심으로 형성된 AI 기술 패권에 맞설만 한 경쟁력을 갖추는 것임. 앞서 네이버는 지난 2019 년 기술 콘퍼런스 '데뷰'에서 '글로벌 AI 연구 벨트' 청사진을 공개한 바 있음. 네이버의 본진인 한국과 일본, 확장 거점인 프랑스와 베트남 등 아시아와 유럽 을 연결하는 '일대일로' 기술 네트워크를 구축해 미·중 기술 패권에 맞선다는 구상임.

당시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한국과 일본, 그리고 네이버의 핵심 AI 연구소가 위치한 프랑스, 세계 10 위 안에 드는 개발자 규모를 갖춘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네이버 기술 연구 네트워크 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장기적으로 이 연구 벨트가 GAFA(구글·아마존·페이스북·애플)를 중심으로 한 미국과 BATH(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화웨이)를 중심으로 한 중국의 엄청난 기술력에 맞설 수 있는 새 로운 흐름을 만들 수 있도록 청사진을 그려 나가고자 한다""라고 밝힘.

네이버는 국내에서도 서울대, 카이스트 등과 잇따라 손을 잡고 AI 공동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12) 딥러닝(deep learning) : 심층 학습, 인간의 뇌 신경 회로를 모방한 신경 회로망(neural network)을 다층적으로 구성하여 컴퓨터가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마치 사람처럼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기술

13) 매핑(mapping) : 입력 데이터를 원하는 목적지에 배치하는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기능"

12

 

 

 

┃그림 6┃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사진

애니·캐릭터

[심천] 심천 국제 IP 라이선싱 박람회(CIPE 深圳授权展) 개최 14)

"심천 국제 IP 라이선싱 산업 박람회(CIPE 深圳授权展)는 2013 년에 시작됐으며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 업과 중국 내외 IP 저작권자 간의 협력과 크로스 오버 합작 추진에 주력해왔음. 이 박람회는 현재 화난(华南) 지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교역량이 많아 전문 라이선싱과 파생 상품 교역의 플랫폼으로 발전하였음. 올해 8 월 12 일부터 14 일까지, 제 9 회 CIPE 심천 라이선싱전이 심천보안국제회전중심(深圳宝安国

际会展中心)에서 중국판권보호중심(中国版权保护中心), 중국판권(中国版权) 잡지사, 중화판권대행 본사(中华版权代理总公司), 전역문화전람(심천) 유한회사(前域文化展览(深圳)有限公司)의 공동 주최 로 열릴 예정임. 전 세계에서 400 여개의 애니메이션, 만화, 영상, 게임, 스포츠 브랜드, 패션 라이프 기업

들이 참가하며, 수천 개의 IP 를 동시에 선보일 예정임."

┃그림 7┃ 출처 : 바이두

14) 출처: - http://news.sina.com.cn/o/2021-07-07/doc-ikqcfnca5462715.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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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유명 IP 인 ‘헬로키티’, ‘도라에몽’, ‘포켓몬’, ‘해리포터’, ‘톰과 제리’, ‘벅스버니’, ‘울트라맨’ 중국

내 주력 IP 인 ‘B.Duck 소황압(小黄鸭)’, ‘오황만수(吾皇万睡)’, ‘일인지하(一人之下)’, ‘호요소홍랑(狐

妖小红娘)’, ‘시견만두(柴犬馒头)’, ‘저저협(猪猪侠)’, ‘백변교파(百变校巴)’ 그리고 신예 IP 인 ‘웅패탄 탄웅(熊霸弹弹熊)’, ‘비로사(比鲁斯)’, ‘소채정영(蔬菜精灵)’ 등을 이번 전시회에서 선보일 예정임. 또 한 1,200 여 개의  우수 IP 를 이번 박람회에서 선보일 예정이며, IP 파생 가치를 탐구하고, 각계 동료들

과 혁신적인 합작으로 새로운 산업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일본] <스타워즈: 비전스>에 일본 유명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7 개사 참가 15)

┃그림 8┃ <스타워즈: 비전스> 공식 타이틀 이미지 "스타워즈의  새  프로젝트  <스타워즈:  비전스  (STAR WARS: VISIONS> 제작에 키네마 시트러스(キネマシトラス), 프로덕션 I.G, 제노 스튜디오 등 일본의 유 명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7 개사가 참여해 화제임.

총 9 개 단편으로 구성된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은 9 월 22 일부터 디즈니의 공식 OTT 플랫폼 ‘디즈니 플러 스’를 통해 미국과 일본에서 동시 공개할 예정임. <스 타워즈: 비전스>는 각 스튜디오의 개성이 두드러진 그

림 스타일로 스타워즈 세계관을 표현한 애니메이션일 것으로 기대함."

[인니] BT21 캐릭터 상품 전시회 개최

"올해 6 월 9 일부터 7 월 11 일까지 자카르타 꼬따 까사블랑카 몰(Kota Kasablanka Mall)에서 <BT21 캐릭터 상품 전시회(Wonderful World of Indonesia Play Line Friends: BT21>를 개최하기로 함.  (7 월 3 일부터 시행된 비상 사회활동 제한조치(PPKM Darurat)로, 자카르타 지역 쇼핑몰이 전면 폐쇄됨)

라인 프렌즈 담당자는 “이번 행사는 꼬따 까사블랑카 몰과 협업하여 처음으로 개최한 행사로, 현재 코로나 19 로 장기간 지역 단위 사회 활동 제한 조치(PPKM Mikro, 한국의 사회적 거리 두기와 유사)에 지친 자카르타 시민들에게 조금이나마 위안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힘.

본 행사는 오션, 선셋, 네이처 등 총 3 개 테마의 포토존과 BT21 캐릭터 상품 팝업 스토어 운영 등으로 구성됨. BT21 캐릭터 ‘타타’, ‘치미’, ‘알제이’, ‘코야’, ‘쿠키’, ‘망’, ‘슈키’, ‘반’ 등 총 8 개 캐릭터를 전시하며, 틱 톡(TikTok) 비디오 경연 대회를 함께 열어 수상자에게 라인 프렌즈 캐릭터 상품을 전달할 예정임.

몰 관계자는 “이번 행사로 꼬따 까사블랑카 방문객들에게 행복과 기쁨을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밝힘."

15)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dd6b11429342a20465576c0116302d53a37f51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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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미국] 방탄소년단, 미국 유명 TV 토크 쇼 ‘지미 팰런 쇼’ 다시 출연 16)

"방탄소년단은 미국 ABC 인기 TV 토크 쇼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에 13, 14 일(현지시각) 이틀 연속 게스트로 출연할 예정임.

방탄소년단은 최근 에드 시런(Ed Sheeran)과 함께 발표한 신곡 <Permission to Dance>와 빌보드 싱 글 차트에서 6 주 연속 1 위에 오른 <Butter> 퍼포먼스를 선보일 것이라 밝힘.

지미 팰런 쇼 SNS 에 올라온 예고 영상에서 방탄소년단은 “지미 팰런 쇼에 돌아온다, 꼭 시청해 달라”고 당부함. 지난 7 일, 방탄소년단은 프랑스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 앰버서더로, 2021 가을/겨울 남성 패션쇼 모델로 런웨이에 오름. 이번 쇼는 브랜드의 유튜브 공식 채널과 네이버 플랫폼으로 송출됨. 유튜브의 경우 12 시

간 만에 300 만 조회 수를 기록함."

[미국] 버라이어티지, 한국 콘텐츠 소비 통계 자료 발표 17)

"미국 연예 전문 매체 버라이어티(Variety)는 컨설팅 업체 ‘미디어 파트너스 아시아(Media Partners Asia)’의 분기별 보고서를 바탕으로 한국 콘텐츠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함.

올해 2 분기, 한국인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시간은 1,690 억 분임. 전체 VOD(Video On Demand)의 81%가 유튜브였으며, 4%가 라이브 스트리밍과 게임, 2%가 틱톡이었음.

K-팝 공식 뮤직 비디오, 공연 영상, ‘팬 캠(fan cam)’ 영상 등이 큰 역할을 했다고 밝힘.

지난 6 월 말 기준, 한국의 SVOD(월정액 가입형 비디오, Subscription VOD) 누적 가입자 수는 1,000 만 명을 기록했으며,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가입자가 80%를 차지함. 이 3 사와 쿠팡플레이가 한국 SVOD 소비를 주도하고 있다고 언급함.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에 대한 투자는 올해 총 10 억 달러를 넘을 것이라 예상함. 2 분기의 전체 비디오 스트리밍 소비 중 5%는 넷플릭스, 4%는 웨이브가 점유함.

티빙의 경우 유로 2020 축구 경기와 네이버 플러스 회원제에 힘입어 2%의 점유율을 기록함."

"16) 출처

- https://variety.com/2021/tv/news/bts-musical-takeover-tonight-show-jimmy-fallon-1235013630/

- https://deadline.com/2021/07/bts-the-tonight-show-jimmy-fallon-two-night-musical-event-1234787644/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columns/k-town/9597590/bts-tonight-show-takeover-permission-to-dance-tv-debut/

- https://www.billboard.com/articles/news/9596965/bts-butter-number-one-fifth-week-ed-sheeran-bad-habits/

-https://www.usatoday.com/story/entertainment/celebrities/2021/07/07/bts-louis-vuittons-menswear-show-modeling-fashion-ambas adors/7885279002/

17) 출처

- https://variety.com/2021/digital/asia/k-pop-youtube-streaming-dominance-in-korea-1235011868/"

15

 

 

 

[일본] ENHYPEN, 일본 데뷔 기념 지상파 TV 생방송 출연 18)

"오디션 방송 <I-LAND>로 데뷔한 ENHYPEN(엔하이픈)이 일본 데뷔를 기념하여 지상파  후지 TV 의 아 침 정보 프로그램 <메자마시 TV(めざましテレビ)>에 지난 7 월 6 일 생방송으로 출연함. 한국에서도 실 시간으로 방송을 볼 수 있었으며, 방송 당일 공개한 일본 데뷔 싱글 <BORDER : Hakanai(BORDER :儚い)>의 첫 무대를 선보임.

ENHYPEN 의 <BORDER : Hakanai(BORDER : 儚い)>는 발표 직후 오리콘 데일리 싱글 차트 1 위에 올랐으며, 3 일 연속 차트 정상을 지키고 있음."

"┃그림 9┃ 이번 7 월 일본에 데뷔한 ENHYPEN(엔하이픈)

<메자마시 TV(めざましテレビ)>는 1994 년부터 방송 중인 보도ㆍ교양 전문 정보 프로그램으로 현재에 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장수 프로그램임."

[베트남] woo!ah! 'Pandora' 활동 돌입, 'Purple' 베트남 MV 차트 6 주 연속 1 위

"woo!ah!(우아!)의 소속사 NV엔터테인먼트는 6 일 ""woo!ah!(우아!)가 타이틀곡 'Purple' 활동을 마치 고, 이번 주부터 수록곡 'Pandora'로 활동할 예정이다""라고 밝힘.

woo!ah!(우아!)는 지난 5 월 27 일 세 번째 싱글 'WISH'를 발표하고, 타이틀곡 'Purple'로 한 달여 동안 왕성한 활동을 펼침. 뜨거운 열정(RED)을 가진 woo!ah!(우아!)가 아직 차가운 마음(BLUE)을 지닌 대 중을 입덕19)시켜 그들의 마음을 보랏빛(Purple)으로 물들이겠다는 노래 내용처럼, woo!ah!(우아!)는 'Purple' 활동으로 실제 많은 새 팬들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함.

woo!ah!(우아!)는 코로나 19 에도 불구하고 신흥 한류 퀸에 등극해 놀라움을 자아냈으며, 'Purple'은 올 해  21  주차(5 월  24 일~30 일)부터  26  주차(6 월  28 일~7 월  4 일)까지  베트남  최대  음악  플랫폼"

"18)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6a9a52c52be2fa7362741adfd6ff92e1ee8a1ad1

19) 입덕 : 한자 ‘入’과 오타쿠를 한국식 발음으로 바꾼 ‘오덕후’의 ‘덕’을 합쳐 만든 신조어, 어떤 분야에 푹 빠져 마니아가 되기 시작했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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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T(NakCuaTui)의 K-팝 뮤직 비디오 차트에서 6 주 연속 1 위에 오름. 특히 aespa(에스파)의 'Next Level', EXO(엑소)의 'Don't Fight The Feeling'을 제치고 정상을 유지한 의미 있는 결과임.

┃그림 10┃woo!ah!(우아!), 후속곡 'Pandora(판도라)' 활동 예고

패션

[유럽] 고급 브랜드, SNS 활용한 새로운 전략 모색 20)

"코로나 19 위기 상황에서 고급 브랜드들이 신제품 판매를 위해 SNS 를 많이 활용함. 이들은 온라인 상점뿐 만 아니라 혁신적인 콘텐츠를 SNS 에 업로드하여 소비자의 이목을 끌었음.

30 초의 짧은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인스타그램의 릴스(Reels) 기능은 커뮤니티와 상호 소통하기 위해 많이 사용됨. 릴스에서 VR 효과, 음악, 동영상 속도 조절 등 다양한 효과를 활용할 수 있음. 주로 티저 영 상을 내보내거나, 이용자들에게 재미를 주고 그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릴스를 이용함. 고급 브랜드들이 콘텐츠 창작자들과 협업하여 그들의 이미지를 잘 담은 비디오를 만들어 업로드하기도 함.

더불어 인스타그램의 쇼핑 기능도 활용해 이용자가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함. 라이브 기능 역시 패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최대 4 시간까지 공유할 수 있어 많이 사용하고 있음. SNS 이용자들과 브랜드 는 라이브 방송 영상을 저장하여, IGTV 로 다시 볼 수도 있음.

패션 관계자 Morin Oluwole 는 “인스타그램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혁신을 만들어내는 도구이며 커뮤 니티 이용자들의 관심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고 말함. 특히 패션 위크 관련 콘텐츠 이용 시간이 크게 늘어남. 패션 브랜드들은 디지털 쇼를 감상하는 새로운 방법도 제안함. 에르메스(Hermès)는 일찍이 백스테이지

와 같은 하나의 테마에 초점을 맞춘 혁신적인 디지털 패션쇼를 열었음. 루이비통(Louis Vuitton)은 릴스"

"20) 출처: 프랑스인포, 프랑스 라디오 방송

https://www.francetvinfo.fr/culture/mode/les-reseaux-sociaux-tremplin-des-marques-de-luxe-pour-seduire-les-cons

ommateurs-en-temps-de-pandemie-et-au-dela_465574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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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를 활용해 새로운 경험을 공유하거나, 모델이 직접 착장을 소개하는 비디오를 올리면서 브랜드를 홍보함. 프라다(Prada)와 발렌시아가(Balenciaga)는 VR 기계로 현장을 360 도로 보여주는 비디오를 만들어 현장감을 살림.

코로나 19 로 인해 패션 관계자들의 현장 행사에 대한 생각이 유연해졌음. 따라서 많은 브랜드들이 코로 나 19 이후에도 현장 행사와 디지털 행사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고민하고 있음. 소비자들은 보다 많은 콘 텐츠를 보기 원해 라이브 기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임."

[유럽] F/W 2021 오트 쿠튀르 컬렉션 파리 패션 위크 개최 21)

┃그림 11┃F/W 2021 파리 패션위크 Dior 현장 런웨이 장면 (출처:  LUDWIG  BONNET-JAVA)

"지난 7 월 5 일부터 8 일까지 2021~2022 년 F/W 오트 쿠튀르 컬렉션 파리 패션 위크가 개최됨. 총 33 개 패 션 브랜드들이 컬렉션을 선보였으며, 디올, 샤넬, 주하이르 무라드 등 7 개 브랜드는 현장 런웨이를 진행함.

샤넬(Chanel)과 주하이르 무라드(Zuhair Murad)는 지난해 1 월 이후 처음으로 현장 런웨이를 열었으며, 바이 샬리 S(Vaishali S)는 오트 쿠튀르에 처음 참여해 현장 런웨이를 진행함. 또한 쥘리엉 푸니예(Julien Fournié) 는 비디오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영화 형식의 비디오를 만들어 젊은 세대를 관심을 끌어들이려고 했음.

작은 규모의 브랜드는 여전히 디지털 형식으로 참여함. 중국,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미국에서 온 관객이 없는 상황에서 현장 런웨이를 진행하는 것은 큰 비용이 들기 때문임.

이번 패션 위크에는 약 50 년 만에 오트 쿠튀르 패션쇼에 재참가하는 발렌시아가(Balenciaga)가 큰 주목 을 받음. 아트 디렉터 Chitose A

be 가 재해석한 ‘Jean Paul Gualtier 쇼’ 역시 주목 받음."

"21) 출처: 프랑스인포, 프랑스 라디오 방송

https://www.francetvinfo.fr/culture/mode/metiers-art/paris-renoue-avec-le-presentiel-balenciaga-et-jean-paul-gaulti

er-en-tete-d-affiche-d-une-semaine-haute-couture-riche-de-33-maisons_462247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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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코로나19 위기 속에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발전

"┃그림 12┃베트남 화장품 시장의 르네상스 시작

※  출처  :  Kotra  월간  베트남  비즈니스뉴스  7월호" "지난해 코로나 19 로 인해 모든 경제 지표가 나빴던 기저 효과 때문에 올해는 각국 경제 지표가 좋아 보일 것으로 예상됨. 베트남은  코로나 19 위기 속에서도 정부의 강력 한 방역과 과감한 공공 재정 정책으로 지난해 2.91% 성 장했으며, 올해도 단순 기저 효과를 넘어 실질적 성장을 이뤄 베트남 국가 경제가 한 단계 상향될 것으로 전망됨.

지난해 8 월 베트남-EU 간 FTA 가 발효되고 관세 99% 가 철폐되면서, 중국을 대신할 세계적인 생산 거점으로 베트남의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임. 앞으로 베트"

"남은 주요 수출 품목인 핸드폰, 신발, 섬유 의류의 수출액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독일계 시장 조사 기업인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베트남 화장품 시장 규모는 아세안 주요 6 개 국 중 가장 작다는 평가임. 2019 년 기준으로 스킨케어 부문 3 억 4,100 만 달러(4,000 억 원), 메이크 업 부문 1 억 200 만 달러(1,200 억 원)로 집계됨. 베트남 화장품 시장 규모는 인구가 2,700 만명이나 적은 태국의 6 분의 1 수준임. 하지만 베트남 시장은 2010 년 2,150 억 원에서 2019 년 5,000 억 원으 로 9 년새 시장 규모가 133%나 성장함.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 19 에도 위축되지 않고, 오히려 화

장품 유통망의 현대화와 현지 기업들의 적극적 마케팅으로 더욱 발전하고 있음."

통합(정책·기타)

[미국] 유니버설 필름 엔터테인먼트·HBO  라이선스 올해 말 계약 종료 22)

"올해 말 유니버설 필름 엔터테인먼트와 영화를 전문으로 하는 미국의 유선 방송 HBO(Home Box Offic e)의 제휴가 종료되면서, 유니버설 극장 개봉 작품은 피콕(Peacock)에서 4 개월 동안 독점 상영됨. 피콕 은 유니버설 계열사의 OTT 임.

이후 10 개월 동안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라이선스를 부여해 해당 채널에서 유료로 공개할 예정임."

"22) 출처:

- https://deadline.com/2021/07/peacock-will-become-pay-one-partner-for-all-universal-pics-after-hbo-deal-expiration-at-years-end-1234787069/

- https://deadline.com/2021/07/amazon-prime-video-imdb-tv-universal-licensing-deal-1234788103/

- https://variety.com/2021/film/news/universal-moves-hbo-peacock-streaming-service-1235012751/

- https://variety.com/2021/film/news/amazon-prime-video-imdb-tv-licensing-universal-1235014900/

- https://www.hollywoodreporter.com/business/business-news/universal-peacock-exclusive-jurassic-minions-1234978153/

- https://www.hollywoodreporter.com/business/digital/amazon-prime-imdb-tv-universal-peacock-licensing-1234979347/

- https://www.latimes.com/entertainment-arts/business/story/2021-07-06/universal-movies-will-go-to-peacock-instead-but-theres-a-catch"

19

 

 

 

"14 개월이 지나 1·2 차 방영 기간이 끝나면, 해당 방영권은 피콕이 재소유하여 4 개월 동안 유료화로 공개됨. 유니버설이 보유한 라이선스는 <쥬라기 월드(Jurassic World)>, <슈퍼배드(Despicable Me)>, <미니 언즈(Minions)> 등이 있으며, 최근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분노의 질주(The Fast And The Furious)>

프랜차이즈도 보유하고 있음.

피콕은 내년부터 OTT 전용 오리지널 영화 개발을 진행 중임.

HBO Max 는 유니버설과의 계약이 올해 말 종료되고, 20 세기 스튜디오(20th Century Studios)와의 계약도 내년 말에 종료됨. 아직 종료 시점이 발표되지 않은 것은 같은 계열사의 워너브라더스(Warner B

ros. Pictures) 영화뿐임."

[북경] 시장감관총국, ‘가격 위법 행위 행정 처벌 규정’ 개정안 발표

"7 월 2 일,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国家市场监督管理总局)이 ‘가격 위법 행위 행정처벌 규정(价格违法行为行政处罚规定)’의 수정 의견을 수렴한 개정안을 발표함. 해당 규정은 1999 년 7 월 10 일 국무원 의 비준을 받아 제정되었으며, 시행 이후 3 차례 수정됨. 이번 개정안은 신규 업종의 가격 위법 행위에 대 한 규제에 초점이 맞춰짐.

개정안에 따르면 전자상거래 플랫폼 경영자가 빅 데이터 분석 등의 기술 수단을 이용한 정당한 마케팅이 아닌 그 외 방법으로, 동일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가격 차등을 해 판매할 경우 경고⋅벌금⋅불법소득 몰수

조치를 당하고 사안이 엄중한 경우 영업 취소 등의 처벌까지 받을 수 있음."

[북경] 중국판 <하트 시그널> 시즌 4 방영 시작

"한국 채널 A 의 예능 프로그램 <하트 시그널> 포맷을 정식 구매해 제작한 중국 예능 <심동적신호(心动的信号)> 시즌 4 가 지난 6 월 23 일 방영을 시작함. 해당 프로그램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오후 8 시에 텐

센트 비디오(腾讯视频)에서 볼 수 있음."

[일본] 일본 여중고생 2021 년 상반기 유행어 조사 결과 발표 23)

"올해 상반기 일본 여자 중·고등학생의 트렌드를 조사한 ‘2021 년 상반기 유행어’가 발표됨. 유행어는 ‘인 물’, ‘콘텐츠’, ‘앱’, ‘유행어’ 등 4 개의 장르로 나눠 조사했으며, 유행에 민감한 10 대 여학생들의 화제 대 상과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음. ‘인물’ 부문에서는 일본의 대표 동영상 사이트 ‘니코니코 동화(ニコニコ動画)’에서 인터넷 가수로 데뷔한 ‘Ado’가 1 위를 차지해 인터넷 화제성이 크다는 것을 확인시킴.

‘콘텐츠’ 부문에서는 한국의 인플루언서들로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한 ‘지구 젤리’가 1 위를 차지하였으"

23) 출처: - https://news.yahoo.co.jp/articles/72410fcdfa910282781c14538328c859c158dfc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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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한국 Mnet 의 대표 오디션 방송 <프로듀스 101>을 리메이크한 <프로듀스 101 재팬 시즌 2>도 SNS 를 중심으로 큰 화제를 기록하며 순위에 오름.

┃그림 13┃ 일본 여중고생 대상 상반기 유행어 조사 결과

[일본] 문화청, 문화 예술 분야 종사자에 코로나 백신 단체 접종 시행 24)

"일본에서 배우와 무대 스태프 및 음악 아티스트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 19 백신 단체 접종을 시작함. 규모 가 큰 단체를 우선으로 접종을 진행하며, 소규모 단체나 프리랜서들도 순차적으로 백신을 맞을 수 있게 문화청(文化庁)과 일본예술문화진흥회(日本芸術文化振興会) 등이 계획함.

국립극장(国立劇場)과 신 국립극장(新国立劇場)에서 직원들을 포함한 3,200 명을 대상으로 이달 9 일 까지 1 차 백신 접종을 끝낼 예정이라고 함.

접종 현장을 방문한 문화청의 도쿠라 슌이치(都倉俊一) 장관은 “하루 빨리 예술가분들이 접종을 끝내, 안 심하고 예술 활동에 집중 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말함. 문화청은 이번 접종에 참여하지 못한 1 만 5 천여 명을 대상으로 8 월 중순 이후 국립미술관에서 단체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힘."

[일본] 호텔 체인 토요코인, 넷플릭스 및 유튜브 등 OTT 시청 가능한 TV 도입 25)

유명 비즈니스 호텔 체인 토요코인(東横イン)이 ‘토요코인 오오미야역 동쪽 출구(東横INN 大宮駅東口)’점을 열면서, 전 객실(382 실)에 OTT 플랫폼 시청이 가능한 텔레비전을 설치했다고 발표함.

"24) 출처 : - https://news.yahoo.co.jp/articles/ffa0006486eca4a7f1bc65dc7572af130c05f572

25) 출처 : - https://news.yahoo.co.jp/articles/a254953d0113ae7b5b7172248a5b86b19dd81b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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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박객이라면 누구든 유튜브나 일본 인터넷 텔레비전 서비스인 아베마 TV를 시청 할 수 있으며, 따로 계정 이 있는 경우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훌루, 넷플릭스, 유넥스트 등 OTT 플랫폼의 콘텐츠를 시청 가능함. 토요코인이 객실에 OTT 플랫폼 대응 TV 를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는 전 세계적으로 OTT 서

비스 이용이 높아진 현실을 반영한 것임. 향후 문을 열 신규 지점에도 설치할 것인지는 미정이나, 이번 설

치 반응을 보고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함."

[유럽] 프랑스 문화부, 2021 년 1 분기 문화 분야 수익 분석 결과 발표 26)

"올 1 분기 문화 분야 수익은 작년 동기 대비 10 억 5200 만 유로가 줄어 7% 하락함. 코로나 19 이전 시기인 2019 년과 비교하면 20 억 4300 만 유로가 줄어 11%의 하락폭을 보임.

문화 분야 수익은 지난해 1 분기 이후 계속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음. 수익 감소는 영화, 공연, 시청각물, 광고 분야에서 두드러짐.

영화 상영, 시청각물 분야 큰 피해… VOD 는 오히려 성장

영화 상영 수익은 지난해 10 월 말부터 상영관을 폐쇄한 탓에 2019 년 1 분기에 비해 95%나 감소함. 시 청각물 수익은 2019 년 대비 10% 감소하였으며, 제작도 12% 감소함. 시청각물 중에서도 TV 채널과 영 화관 상영 목적의 비디오 제작은 감소한 반면, VOD 수익은 2019 년 대비 16% 성장함.

비디오 게임, 서적, 녹음 음악 분야는 수익 늘어나

비디오 게임 분야 수익은 <Super Mario 3D World + Bowser’s>, <Fury>, <Mario Kart 8 Deluxe>,

<Animal Crossing: New horizons>, <FIFA 21>과 같이 최근 출시된 콘솔 덕분에 2019 년 대비 16% 증가함. 서적 분야는 작년 1 분기와 비교해 수익이 25% 증가하였음. 이는 특히 만화와 망가의 높은 판매 량을 반영한 것임. 녹음 음악 분야는 작년 1 분기 대비 12%, 2019 년 동기 대비 21% 더 높은 수익을 기

록했고, 음반 구매도 증가함."

[유럽] 영국의 스트리밍 시장 규제 정책 분석 27)

"유럽 위원회는 넷플릭스, 아마존, 디즈니 등 글로벌 플랫폼 규제 정책인 시청각 미디어 방침(Audiovisual Media Services Directive, 이하 AVMS)을 마련했으며, 각국은 이 방침을 국내법에 적용할 예정임.

프랑스는 극장 상영 작품을 기준으로 하는 칸 영화제 심사작에서 넷플릭스 상영작을 제외한 바 있음. 넷플릭 스의 경우 프랑스 콘텐츠에 수익의 20%를 투자하는 대신, 극장 상영 12 개월 이후 영화 스트리밍 서비스를"

"26) 출처: 프랑스 문화부 공식 사이트

https://www.culture.gouv.fr/Sites-thematiques/Etudes-et-statistiques/Publications/Collections-de-synthese/Note-de-conjoncture/Analyse-co njoncturelle-du-chiffre-d-affaires-de-la-culture-au-1er-trimestre-2021

27) 출처: Variety, 미디어 전문 언론

https://variety.com/2021/global/global/netflix-europe-avms-regulation-streamers-1235009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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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임(현재는 36 개월을 기준으로 함). 하지만 프랑스의 새로운 방침은 최소 25% 투자 를 명시함. 또한 프랑스 제작사들은 넷플릭스가 극장 상영용 영화에 더 많이 투자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임. 프랑스 TV 제작사 측은 AVMS 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임. 현재까지 넷플릭스는 직접 제작 투자한

프랑스 방송물에 대한 글로벌 시장 권리를 소유하고 있었음. 하지만 앞으로는 글로벌 플랫폼이 프랑스의

독립 제작사와 작업할 경우, 방송에 대한 독점권은 36 개월로 한정될 예정임.

이탈리아는 스트리밍 플랫폼의 국내 수익 12.5%~20%를 의무 투자하게 하는 방안을 7 월 중 발표할 계 획임. 이탈리아 제작사들은 스트리밍 플랫폼이 이탈리아의 지식재산(IP)의 권리를 얻고 지역 배우, 작가, 감독과 직접적으로 계약하는 것을 막고자 노력 중임. 또한 30% 세율에 대한 규제도 마련할 예정임.

스페인은 AVMS 에 대한 법률안을 아직 마련하지 않았지만, 스페인 방송사들은 기존 리니어(선형) TV 방송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다는 입장임.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스포츠부(이하 영국 문화부) 위원회는 스트리밍 플랫폼이 데이터를 공유하는 걸 권고하고, TV 제작사가 공공 서비스 방송(PSB)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도록 함. 또한, SVOD 시장에 서 PSB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방침. 영국 문화부 장관 Oliver Dowden은 글로벌 플랫폼의  등장 으로 인해 국내 방송사들의 우려가 큰 만큼 방송 관련 규정 변화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힘."

[베트남] K-푸드의 현지화 트렌드는 ‘라이스페이퍼 떡볶이’

┃그림 14┃베트남 라이스페이퍼로 만든 떡볶이 "베트남은 K-팝과 박항서 축구 감독의 인기 등 한류 열풍이 강한 나라로, 한국 기업들이  우호적  환경에서  사업을  할 수 있어 최근 베트남 시장 진출이 활발 해짐. 특히 떡볶이, 김밥, 삼겹살 등과 같은 한국 음식을 현지 입맛에 맞춰 판 매하는 한식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이 잇

달아 생겨나고 있음."

"최근 베트남에서는 젊은 층을 겨냥한 ‘한국식 매운맛’이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대표 메뉴로는 삼양식품 의 ‘불닭볶음면’ 제품과 떡볶이가 있음. ‘두끼(Dookki) 떡볶이’의 경우 오랜 시간 베트남 현지 음식 시장 을 조사해 성공적으로 안착한 브랜드로, 무한 리필이지만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떡볶이를 맛볼 수 있어 각종 모임 장소로 인기가 높음. 현재 ‘두끼’ 매장은 베트남에서 50 여 개에 달함.

현지화된 떡볶이 메뉴로는 라이스페이퍼 떡볶이가 있는데, 라이스페이퍼는 일반 떡보다 저렴하고 베트 남 현지인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치즈나 고기 등 기호에 맞게 만들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평소에 즐겨 먹는 재료로 만들어 떡볶이보다 거부감이 적다는 반응이 많음.

최근에는 라이스페이퍼 떡볶이가 베트남뿐만 아니라 한국 SNS 에도 소개되고 있고, 한국인들 또한 “한 국의 떡만큼 쫄깃쫄깃하고 맛있다”라는 긍정적 반응이 주를 이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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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관계자는 “코로나 19 로 베트남들이 집에서 간편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며 “라이스페이퍼 떡볶이처럼 현지인에게 익숙한 음식과 잘 어울리는 한식을 조합한다면 앞으로 더 효과적일 것”이라고 조언함.

[베트남] 가짜 페이스북 계정으로 광고 유도, 피해액 3,600 만 달러 추정

┃그림 15┃베트남 가짜 페이스북 광고 유도로 주의 요구 출처 : 베트남 전문뉴스 인사이드 비나 "최근 베트남에서는 가짜 페이스북 계정으로 광고를 유도해 사기를 벌인 사건이 발생해 주의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임. 베트남에서 페이스북은 인터넷 사용 인구의 90%인 4,600 만 명이 사용할 정도로 인기 가 높음.

지난 1 일 페이스북은, 자사의 계정을 도용해 광고 를 유도하는 수법으로 광고료를 가로챈 베트남인 4 명을 고소했다고 발표함. 이들은 광고 마케팅 대 행사  직원의  계정을  도용해  ‘Ad  Manager  for Facebook’이라는 모바일 앱 설치를 유도함. 이 앱

은 이들 4 명이 직접 만들었으며, 구글 플레이 스토"

"어에서 일반 앱과 같이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음. 이 앱을 설치해 사용하게 되면 승인되지 않은 광고가 뜨 는데, 이런 불법 광고를 통해 금액을 편취함.

이들은 이런 수법으로 3,600 만 달러 상당의 광고료를 무단으로 받아 챙겼으며, 현재 이 앱은 플레이 스 토어에서 삭제되었고, 페이스북 측은 피해를 본 광고주들에게 피해 금액을 환불했다고 전함.

페이스북은 이번 소송이 플랫폼에서 계정 탈취를 방지하기 위한 회사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라고 부 연 설명함."

[UAE] 에티살랏, 2028 년까지 UAE 에 6G   도입 위해 노력 28)

"UAE 2028 년까지 6G 모바일 기술 개발 추진

UAE 의 다국적 통신 기업인 에티살랏(Etisalat)은 지난해 UAE 에 5G 를 도입한데 이어, 최근 6G 기술 개발 계획을 발표하고 모바일의 다음 단계를 준비하고 있음.

지난 6 월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에티살랏의 최고 기술책임자 Haitham Abdu lazzak 는 6G 도입을 위한 UAE 의 로드맵에 대해 논의했음. 에티살랏은 6G 개발을 추진하는 세계에서 몇 되지 않는 통신 회사 중 하나로, 성공한다면 UAE 가 6G 기술을 확보한 최초 국가가 될 수도 있음."

28) 출처: - https://www.esquireme.com/content/53781-etisalat-is-already-working-on-bringing-6g-to-the-u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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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살랏은 이를 위해 새로운 국제 표준을 개발하고 6G 생태계의 기반을 마련하는 중임.

에티살랏의 희망과는 달리 올해 초 ABI Research 는 2028 년부터 2029 년 사이에 6G 상용화는 볼 수 없을 것으로 예측함."

[UAE] 토·일요일을 주말로 전환하는 방안 논의 29)

"UAE, 세계 표준에 맞춰 토, 일요일을 주말로 전환하는 방안 논의

현재 UAE 는 금, 토요일이 주말이며 일요일에 근무를 시작함.

2006 년 5 월 UAE 는 주말을 목, 금요일에서 금, 토요일로 변경했고 이 같은 방침을 그해 9 월에 발효했 음. 이는 금요일의 종교적, 문화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제 주말과 겹치게 해 UAE 내 기업 활동을 돕기 위한 목적이었음.

걸프만 국가들은 사우디아라비아가 2013 년 주말을 바꾸면서 모두 따라 변화함.

UAE 가 토, 일요일을 주말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한다는 소식은  지난 5 월에 처음 나왔으며, 민간 부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근무하고, 공공부문은 월요일에서 목요일까지 근무하는 대신 금요일은 집에서 반나절만 근무하도록 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음."

[UAE] 기술이 뛰어난 세계적 기업과의 협력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 30)

"10 만 명의 정상급 프로그래머 유치를 목표로 한 ‘National Program for Coders’

두바이는 10 만 명 이상의 프로그래머를 교육하고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UAE 의 'National Progr am for Coders'를 시작하기 위해, 기술 분야에서 가장 유명한 기업들과 협력 할 예정임.

두바이의 통치자 Sheikh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 은 디지털 경제 개발이 정부의 최우 선 과제라고 언급함.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시스코, IBM, HPE, 링크트인, 엔비디아, 페이스북 등과 협력해 앞으로 10 만 명의 프로그래머를 유치하며,  5 년 이내에 대표 디지털 기업을 육성할 것이라 발표함. 또 스타트업 투자를 15 억 AED 에서 40 억 AED 로 늘릴 것이라 발표함.

이 전략에 따라 UAE 의 10 년 비자를 세계 최고의 프로그래머 10 만 명에게 부여하며, 또한 기업가와 프 로그래머에게 다양한 자금 조달 혜택을 주고, 혁신적 프로젝트 및 아이디어의 실현을 지원할 계획임.

또 이 프로그램은 100 개의 정부, 경제, 기술, 보건 및 서비스 과제에 대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전 세계의"

"29) 출처 :

https://www.dubailad.com/the-uae-could-be-moving-to-a-saturday-and-sunday-weekend/?fbclid=IwAR1SBpcznyIep 7Ymvyh9WSaxuzYBm8AOLrhrQgC4XXda_24l7SyUcFqpm5c

30) 출처  :

https://www.arabianbusiness.com/latest-news/465890-uaes-digital-strategy-ramps-up-as-it-partners-with-tech-gia

nts?utm_source=newsletter&utm_medium=email&utm_campaign=arabianbusiness_newsletters&u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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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를 초대해 현대 기술의 도움을 받 을 예정임. 또 10 개의 해커톤을 조직해 최 고 수준의 프로그래머를 모아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 UAE  통합 시스템 개발에 노력

을 기울일 예정임."

"┃그림 16┃두바이의 통치자  Sheikh Mohammed bin Rashid Al Maktoum 은 디지털 경제 개발이 정부의 최우선 과제라고 언급

(출처 :  Arabian Business)"

[UAE] MENA 지역 디지털 경제, 2023 년 1,000 억 달러 시장으로 도약 예상 31)

"여행, 음식 배달 및 인터넷 소매 거래 등이 중동 지역 디지털 경제 주도

MENA 지역(중동 및 북아프리카)의 디지털 경제는 온라인 결제 등의 이용이 크게 늘면서 지난해 시장 규 모 440 억 달러였던 것이 2023 년엔 1,000 억 달러로 도약 할 것으로 예상됨.

세계적인 컨설팅 업체 RedSeer Consulting 은 여행, 음식 배달 및 인터넷 소매 거래와 같은 부문이 ME NA 지역의 디지털 경제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밝힘.

코로나 19 로 온라인 여행 서비스 수요가 급격히 주는 등 지난해 MENA 지역의 디지털 경제가 크게 위축 됨. 그 결과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17%가 준 440 억 달러로 나타남. 하지만 올해부터 다시 성장세로 돌 아서 매년  30%씩 성장해 2023 년에는 시장 규모가 970 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보고서는 또 U AE 와 사우디아라비아가 지난해 MENA 지역 디지털 경제의 70 %를 차지했다 밝힘.

현재 UAE 에 디지털 산업과 관련된 90 개의 투자 펀드가 있고 12 개의 비즈니스 인큐베이터가 있음. 두 바이 디지털 경제 회의소는 두바이를 국제 기술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고급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 고 전자 상거래 및 디지털 기술에 대한 글로벌 투자를 유치하고 있음. 또 전 세계의 첨단 기술 분야의 인재

와 기업가를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와 시설을 제공하고 있음."

"31) 출처:

https://www.arabianbusiness.com/politics-economics/465570-menas-digital-economy-is-predicted-to-leapfrog-to-1

00bn-by-2023?utm_source=newsletter&utm_medium=email&utm_campaign=arabianbusiness_newsletters&u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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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GEA, 엔터테인먼트 투자자에게 1,082 개 라이선스 발급 32)

"사우디아라비아 엔터테인먼트청(GEA)은 디지털 플랫폼인 ‘엔터테인먼트 게이트(Entertainment Gat e )’에서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투자자에게 1,082 개의 라이선스를 발급했음.

‘엔터테인먼트 게이트’는 해당 분야의 투자자와 기업의 활동을 돕기 위해 각종 라이선스 신청을 쉽게 하 도록 만든 디지털 플랫폼임.

이 플랫폼을 통하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엔터테인먼트 활동을 하기 위한 허가를 간편하게 취득할 수 있음.

‘엔터테인먼트 게이트’는 투자와 기업 활동을 최대한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하려는 사우 디아라비아의 노력의 일환으로, 그동안  23,238 건이 처리됐고 현재 접수 된 신청 건수는 10,541 건임."

32) 출처: - https://www.broadcastprome.com/news/gea-issues-1082-licenses-through-saudi-entertainment-g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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