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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복합 콘텐츠> 2016.12월호 (vol.08,한국콘텐츠진흥원)

하이거 2016. 12. 16. 12:21

<융복합 콘텐츠> 2016.12월호 (vol.08,한국콘텐츠진흥원)

 

장르 일반 등록일2016-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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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권역의디지털음원시장규모는전세계시장에서14%의비중을차지.현재동아시아권역디지털음원시장은유럽,북미등과비교하여상대적으로그규모가작은편.하지만2015년기준전세계의인터넷사용자44%가해당권역에몰려있는만큼디지털음원시장의성장가능성이높다는분석.실제로2011~2015년동안의연평균성장률의경우글로벌디지털음원시장은0.4%,
동아시아권역시장은8.8%인것으로확인.한편,현재동아시아권역의최대디지털음원시장을형성하고있는국가는일본이지만,해당시장의성장은지난몇년간둔화되고있는추세2015년동아시아권역주요국가의디지털음원시장규모및연평균성장률(2011 2015 년기준)
2.7 1.4 0.9
영국미국싱가포르일본홍콩태국말레이시아필리핀인도네시아0.3
일본4억3,200만달러(CAGR:-10.1%)
대만3,000만달러(CAGR:+30.5%)
필리핀9만달러(CAGR:+20.0%)
홍콩1,700만달러(CAGR:+18.8%)
중국1억5,200만달러(CAGR:+28.5%)
인도5,800만달러(CAGR:+4.6%)
태국9만달러(CAGR:+9.0%)
인도네시아2,100만달러(CAGR:+7.5%)
대한민국1억7,300만달러(CAGR:+13.0%)
말레이시아1,500만달러(CAGR:+9.0%)
싱가포르9만달러(CAGR:+26.9%)
▒시장규모3천만달러이상
▒시장규모3천만달러이하
 
▶찬성론자들은크라우드소싱전략을통해매출증대와브랜드로열티확보효과를거둘수있다고강조. Wedell-Wedellsborg 는중요한의사결정을내리기위해소비자의의견을묻게되면,소비자를‘브랜드옹호자’로바꿀수있다고주장.의류소매업체겸크라우드펀딩플랫폼인 Betabrand 의Chris Lindland CEO는자사매출의50%가소비자들의사전예약과펀딩을통한주문제작제품에서나온다고설명
▶크라우드소싱방식은패션브랜드가디자인을결정하거나의류소매업체들이재고관리를할때리스크를줄여주는것도장점
▶또한크라우드소싱을통해기업의의사결정에대한정당성을확보할수있다는것도중요한효과
▶크라우드소싱이고객과의우호적인관계를유지하는좋은방법이될수는있어도소비자에게지나치게권한을부여하는것은조심해야한다는의견도제기.특히소비자들이서베이등을통해했던말과실제행동이다를수있다는점에유의가필요.이같은간극을좁히기위해업체들은크라우드소싱프로젝트와실제판매데이터를비교해소비자의진짜의중을분석하거나제품선호리스트와실제구매리스트간의차이를파악하는등대응책을마련
▶특히,럭셔리유행을선도하는전문가들의문화와자긍심이강한패션산업의경우크라우드소싱전략이문제가될수있다는지적고객충성도와리스크관리에효과적소비자가의견에대한과신은금물
▶ Wedell-Wedellsborg 는잘못된의사결정의리스크를줄이기위해기업들이시장에서의경험이나전문가의견을크라우드소싱으로대체하기보다는병행할것을권고. Betabrand 의경우,전문스탭들이소비자들의아이디어를해석한후업계경험이풍부한전문가들과협업해이러한아이디어들을실제제품으로구체화하고있다고강조. Orin은소비자에게다양한선택지를통해피드백을받는서베이방식을채택하고있으며소비자의의견을처음부터제품디자인에반영하지는않는것으로확인
▶그러나Betabrand 의Lindland Ceo는인터넷의‘소셜’특성을고려할때오늘날패션비즈니스에서크라우드소싱은매우기본적인요소라는점을다시한번환기크라우드소싱과전문가판단을병행해활용하는것이효과적VS
▶패션업계에서인터넷을통해소비자가구매하고싶은것을직접적으로묻는전략이확산.글로벌패션소싱업체 Maderight의공동창업자Kevin Chan 은“사람들이원하는것을만들기위한가장좋은방법은그들이원하는것을묻는것”이라고주장.비즈니스혁신전문가 Thomas Wedell-Wedellsborg
는‘시장의시그널을듣는방법’이라고묘사
▶일부패션업체들은크라우드소싱을통해고객에게디자인과가격결정권을제공.패션업체 Orin과패션소매업체인 Threadless 는온라인커뮤니티의투표를통해의류의디자인을결정.패션브랜드 Modcloth 은전략적의사결정을내리기에앞서온라인쇼핑고객들을대상으로새로운의류디자인에대한투표와온라인서베이를진행. Everlane 은크라우드소싱방식으로제품가격을결정하는실험을실시패션업계,크라우드소싱을통한고객참여전략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