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서, 앱 없이도 산재 사건 검색” 모바일 서비스 개시
등록일2020-10-19
“인증서, 앱 없이도 산재 사건 검색” 모바일 서비스 개시
- 코로나 일상 비대면 서비스 강화-
? 근로복지공단(이사장 강순희)은 19일부터 산재를 신청한 재해자가 실시간으로 민원서류 처리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 이전까지 재해자가 산재 처리상황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total.kcomwel.or.kr)에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로 접속하는 등 절차가 복잡해서
❍ 컴퓨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외국인은 물론 일반 재해자도 조회가 어렵고 불편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 앞으로는 ‘모바일 검색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휴대전화로 산재 처리 과정을 더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 모바일 검색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 설치나 공인인증서 없이 접수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산재 처리현황을 검색할 수 있다.
<‘모바일 검색서비스’ 이용 방법>
① ‘네이버’ 또는 ‘다음’ 등 모바일 포털 검색창에 ‘근로복지공단’ 조회 → ‘근로복지공단’ 모바일 홈페이지(www.kcomwel.or.kr)로 이동
② 모바일 홈페이지 하단「나의 사건 검색(보상)」 선택
③ 조회하고 싶은 민원서류의「접수번호」 입력한 후 조회
? 또한, 조회 가능한 민원서류를 기존 ‘요양신청서’ 등 3종에서 11종으로 대폭 확대하고,
❍ ‘서류 처리 중’으로 단순하게 표시됐던 처리 경과도 ‘의학 소견 의뢰’, ‘현장 재해조사’ 등 14개 진행 상황으로 구체화하여 고객이 궁금해하는 처리 경과를 상세히 안내하도록 개선했다.
○ 조회 가능한 민원서류 종류(11종)
- 요양급여신청서, 재요양신청서, 전원요양신청서, 추가상병신청서, 진료계획서, 휴업급여청구서, 요양비청구서, 장해급여청구서, 유족급여청구서, 상병보상연금청구서, 간병급여청구서
○ 진행상황에 관한 정보
- 접수일, 민원서류명, 진행상태
-「처리 중」상태 구체적 내용(보완일자, 사유) 일자별로 조회
? 강순희 이사장은 “모바일 검색서비스는 공단의 업무처리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산재 처리의 신속성을 제고함은 물론, 코로나 일상 시대에 고객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산재를 신청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온 고객 중심서비스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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