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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업계,“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실행방안 논의- 제2차 자동차산업 탄소중립 협의회 개최

하이거 2021. 7. 14. 13:56

자동차 업계,“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실행방안 논의- 2차 자동차산업 탄소중립 협의회 개최

담당부서 자동차과등록일 2021-07-14

 

산업분야 탄소중립 확산 시리즈-26

 

자동차 업계,“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실행방안 논의

 

- 제2차 자동차산업 탄소중립 협의회 개최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7.14(수), 화상회의로 업계 대표기업 임원 및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2차 자동차산업 탄소중립협의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ㅇ 지난 3.31(금), 완성차 및 부품업계는 2050 탄소중립 비전에 자발적으로 동참하고, 친환경차 전환과 기술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자동차산업 탄소중립 협의회”를 발족하였으며, 2050 탄소중립 도전을 공동선언한 바 있다.

 

ㅇ 이번 2차 협의회에서는 “2050 탄소중립 공동선언” 이행을 위해 우리 자동차산업이 친환경차 분야로 신속히 전환하면서 생산기반과 일자리를 유지‧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 제2차 자동차산업 탄소중립 협의회 개요 】

◇ 일시·장소 : ‘21. 7. 14(수) 15:00∼16:30, 화상회의

 

◇ 참석자 :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장, 

윤석현 현대차그룹 전무, 여재열 한국지엠 상무, 박정호 르노삼성차 상무, 정무영 쌍용차 상무, 조철 산업연구원 박사, 김재경 에경연 박사, 

정도현 자동차연구원 본부장, 이기형 자동차공학회회장, 배충식 KAIST 교수 등

 

◇ 주요안건 : ➊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추진현황 및 과제(김재경 에경연 박사)

➋ 탄소중립연료 기술성 및 경제성(민경덕 서울대 교수)

➌ 탄소중립연료의 산업경제적 의의(이항구 산업연 박사)

【 주제 발표 】

 

□ (발제1)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박사는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추진현황 및 과제’를 발표하였다.

 

ㅇ 수송부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전기차·수소차 등 무공해차 보급을 확대하고, 수요관리 강화 및 기술혁신도 함께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 (발제2) 서울대 민경덕 교수는 ‘탄소중립연료의 기술성․경제성’을 발표하였다. 

 

ㅇ 수송분야 탄소중립 수단으로 탄소중립연료(e-fuel), 차세대 바이오연료, 수소엔진 등 다양한 기술이 국·내외적으로 개발·실증되고 있으며, 특히 중대형차 분야에서 탄소중립연료가 수소차와 함께 고려될 필요가 있다고 발언하였다.

 

ㅇ 다만, ▴이산화탄소 회수기술*, ▴수소와 이산화탄소 합성기술은 경제성 확보 및 대량생산을 위한 연구개발 지원이 필요하다고 진단하였다.

 

* MCC(Mobile Carbon Capture) : 차량에 포집장치를 설치하여 포집

DAC(Direct Air Capture) : 대기에서 CO2를 포집

 

□ (발제3) 한국자동차연구원 이항구 박사는 ‘탄소중립연료의 산업경제적 의의’을 발표하였다.

 

ㅇ 탄소중립연료는 내연기관차에 적용할 수 있어 자동차부품 및 정유업계의 친환경차 전환과정에서 완충역할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고 언급하였다.

 

【 참석자 토론 】

 

□ 참석자들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친환경차전환 투자유인을 위한 제도개선, ▴하이브리드 개소세·취득세 일몰연장, ▴사업재편을 위한 R&D 지원 등을 건의하고, 대응 방향에 관해 토론하였다.

 

ㅇ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은 “자동차산업은 탄소중립을 성장동력 창출로 연계할 수 있는 대표산업이라고” 하면서,

 

- “급속한 성장이 예상되는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산업계의 긴밀한 협력과 발빠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우리 완성차 및 부품기업이 탄소중립에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도록 오늘 논의된 의견들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산업통상자원부는 “정부는 우리 자동차업계가 탄소중립으로 힘차게 나아갈 수 있도록 지난 1차 협의회이후 법적·제도적 기반을 착실히 마련해 나가고 있다”고 말하면서,

 

ㅇ “지난 4월에는 탄소중립연료의 산업적 가치와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한 탄소중립연료(E-fuel) 연구회를 발족하였고, 6월에는 친환경차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여 대규모 수요창출과 충전편의 혁신을 위한 법적기반이 마련되었다”고 밝혔다.

 

* 렌터카, 대기업 등 대규모 수요자 대상 친환경차 구매목표제가 도입 

신축건물에만 부과되던 전기차충전기 설치의무가 기축건물까지 확대

 

ㅇ “향후, 지난 6월 발표한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전략」을 차질없이 이행해나가는 한편,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우리 자동차 산업경쟁력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수송부문 미래차 전환전략」을 연말까지 마련하겠다”고 발언하였다. 

 

【붙 임】1. 제2차 자동차 탄소중립 협의회 개요

2. 탄소중립 협의회 2차 회의 개최 경과 및 향후 일정

 

 

붙임1 제2차 자동차 탄소중립 협의회

 

1. 개요

 

□ (추진배경)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20.12.7)”에 맞춰 탄소중립 업계 공감대 형성 및 추진계획 논의

 

□ (일시·장소) 7.14(수), 15:00~16:30, 화상회의

 

□ (참석자) 자동차협회장(위원장),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국내 완성차 임원, 유관연구기관 및 학계 등 11명

 

ㅇ (산업부) 강경성 산업정책실장

 

ㅇ (협회) 정만기 자동차산업협회 회장

 

ㅇ (기업) 윤석현 현대자동차 그룹 전무, 여재열 한국지엠 상무, 

박정호 르노삼성자동차 상무, 정무영 쌍용자동차 상무

 

ㅇ (기관) 조철 산업연구원 박사,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

정도현 한국자동차연구원 본부장, 이기형 한국자동차공학회 회장,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교수

 

□ (안건) ➊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추진현황 및 과제

➋ 탄소중립연료 기술성 및 경제성 

➌ 탄소중립연료의 산업경제적 의의

 

2. 세부 일정

시 간 주요 내용 비 고

15:00-15:05 (05‘) ‣ 인사 말씀  자동차산업협회 회장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15:05-15:15 (10‘) ‣ (발제1)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추진 현황 및 과제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박사

15:15-15:25 (10‘) ‣ (발제2) 탄소중립연료 기술성 및 경제성 서울대학교

민경덕 교수

15:25-15:35 (10‘) ‣ (발제3) 탄소중립연료의 산업경제적 의의 산업연구원

이항구 박사

15:35-16:25 (50‘) ‣ 자유토론 및 건의 참석자 전체

16:25-16:30 (05‘) ‣ 마무리 말씀 자동차산업협회 회장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붙임2 탄소중립 협의회 2차 회의 개최 경과 및 향후 일정

 

시리즈 일정 협의회 주요 내용 구분

6.2 정유 정유업계 탄소중립 기술개발 로드맵 추진방향 모색 旣개최

6.15 석유화학 석유화학 분야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예타 R&D 기획·추진 현황

6.18 철강 철강 분야 2050 감축시나리오 수립 동향, 탄소중립 R&D 로드맵 등

6.25 표준화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 추진현황 점검

6.28 반도체 반도체·디스플레이 탄소중립 R&D 로드맵 동향 및 탄소중립 방향성 논의

디스플레이

6.29 기계 기계산업 탄소중립 추진전략 논의

7.1 조선 조선업 탄소중립 실현방안

7.12 바이오 화이트바이오 R&D 추진전략 논의

7.14 자동차 자동차 탄소중립 추진 현황 및 과제 등 개최

7.16 전기전자 전기전자 탄소중립 R&D 전략 논의 등  개최

7.21 섬유‧제지 섬유ㆍ제지산업 탄소중립 R&D전략 논의 예정

7.22 시멘트 시멘트산업 탄소중립 R&D 로드맵 및 탄소중립을 위한 제도개선 과제 마련

7.23 비철금속 비철금속업계 단기 온실가스 감축방안 논의 및 혁신사례 공유

7월중 기술혁신 ‘2050 탄소중립 R&D 전략’ 추진현황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