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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과 함께 새로워지는 차량 좌석- 안전을 넘어 휴식·업무·건강을 챙기는 좌석 특허출원 활발

하이거 2021. 6. 10. 11:07

자율주행과 함께 새로워지는 차량 좌석- 안전을 넘어 휴식·업무·건강을 챙기는 좌석 특허출원 활발

담당부서 자동차심사과작성일 2021-06-10

 

 "자율주행과 함께 새로워지는 차량 좌석(seat)

- 안전을 넘어 휴식·업무·건강을 챙기는 좌석 특허출원 활발 -"

"#  미래자동차는  자율주행기술에  힘입어  ‘움직이는  사무공간’,  ‘도로  위의

상점가(shoping  mall)’  등  생활공간으로  변화될  전망1)에  따라,  차량  내

공간 최적화를 위한 차량 좌석 기술의 특허출원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은  운전자가  안전  운전에  보내는  시간을  탑승자 간  대화・동영상  감상  등  여가를  즐기고,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ㅇ  탑승자의 차량 내 활동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실내구조 변화가 선행 돼야  하고,  차량  내  공간  비중이  가장  큰  좌석  변화는  필수적이다.

ㅇ  특히  코로나  19의  유행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  여행도 할  수  있는  소위  ‘차박’의  인기가  더  높아지는  가운데,  좌석  기술은

차량  실내  공간  변신을  위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특허청(청장  김용래)에  따르면,  차량  좌석  기술과  관련된  특허출원은

최근  10년간(‘11~’20년)  연평균  188건  수준으로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붙임  1]"

1)  관계부처  합동,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  p.42(2019.10.)

"ㅇ  세분화하여  보면,  안전  등  기능  향상  좌석  출원이  1,576건(84%), 차내  공간  활용  관련  좌석  출원이  291건(15%),  탑승자  신체  진단  등 건강관리  관련  좌석  출원이  17건(1%)  순으로  조사되었다.  [붙임  2]

ㅇ  출원인별  비중은  대기업이  31.7%로  가장  크고,  중견기업  27.9%, 외국인  17.0%,  중소기업  11.0%,  개인  9.1%,  대학・연구소  등  3.3% 순으로  대기업이  좌석  관련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좌석  기술의  최근  큰  변화는  차량  내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회의를 하는  등  자동차를  휴식・업무  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특허출원이 2018년부터  급증*하기  시작한  것이다.  [붙임  3]

*  공간  활용  관련  좌석  출원(평균)  추이  :  ‘11~’17년(21건) → ’18~‘20년(47건)

ㅇ  이와  함께  탑승자의  신체를  감지하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숙면을 유도하도록  좌석  각도를  조절하거나,  응급  시  구호조치를  할  수 있는  건강관리와  융합되는  등  차량좌석  기술이  다양해지고  있다.

□ 이러한  좌석  기술의  다변화는  자동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서 탑승자의  휴식・업무・건강  등  다양한  요구에  맞는  생활공간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  특허청  황광석  심사관은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  시대에는  과거 안전  운전에  기울이던  시간을  보다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차량  실내  공간을  다변화  할  수  있는  자동차  좌석  기술의  특허출원 비중이  점차  높아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 붙임   차량  좌석기술  관련  국내  특허출원  동향  등"

□ 연도별  국내  특허출원  동향(2011~2020) (단위 :  건)

연도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합계

출원 건수 212 205 193 190 166 166 162 198 192 200 1,884

 

□ 세부기술  분야별  특허출원  현황(2011~2020)

(단위 :  건)

연도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합계

안전 등 기능 향상 198 182 156 168 156 138 142 144 135 157 1,576

건강관리 0 1 0 0 0 3 1 4 2 6 17

공간  활용 14 22 37 22 10 25 19 50 55 37 291

□ 출원인별  특허출원  현황(2011~2020)

구분 대기업 중견기업 외국인 중소기업 개인 대학·연구소 등 합계

출원건수(건) 597 526 321 207 171 62 1,884

비율(%) 31.7 27.9 17.0 11.0 9.1 3.3 100

□ 공간  활용  관련  좌석  기술

"발명의  명칭

(공개번호)" 기술내용 도면

"자 율 주 행 차 량 의 회전형   좌석   제어 장치  및  방법

(10-2019-0031699)" 자율주행차량에  탑재되는  회전형 좌석이  승객이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  조절된  상태에서  선회  주행 시   승객의   체압   비율에   따라 좌석의  포지션  및  볼스터  볼륨을 조절하여   승객에게   항상   안락 하고   안정적인   좌석   착좌감을 제공

"플랫   좌석이   마련 된  차량

(10-2020-0139310)" 차량의  실내공간에서  탑승자가 누울  수  있도록  좌석을  변형하여 완전한 수평면을 가진 플랫공간이 형성되게  함으로써  장시간  주행 에도   탑승자가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플랫  좌석

"자율주행   차량   및 자율주행     차량의 좌석  회전방법

(10-2021-0032596)" 운전석・조수석에  탑승한  승객 이   자유롭게   후방석에   탑승한 탑승객과  대화를  나누거나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운전석 및  조수석이  후방을  향하여  회전 가능하게   형성된   차량   좌석의 회전  방법

"자동차의     좌석의 온도조절  장치

(20-2017-0003420)" 좌석백을  전방으로  접어서  침대 대용으로   사용시에   상기   좌석 백의   후면을   따뜻하게   가열할 수  있는  자동차의  좌석의  온도 조절  장치

"발명의  명칭

(공개번호)" 기술내용 도면

"생체신호를     감지 하여   착석자의   상 태에   따라   각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카좌석

(10-1880123)" 착석자의  생체신호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착석자의  수면  여부에 따른   생체   신호   변화에   따라 등받이의  각도를  자동으로  조절 하고,  착석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저강도의  진동을  발생 시켜   숙면을   유도할   수   있는 카좌석

"자율주행     차량용 제세동  시스템

(10-2021-0031559)" 자율주행  차량의  주행  중  좌석에 착석한   승객의   심정지   여부를 감지하여    급작스런    심정지가 발생한  것으로  판정되면,  좌석을 구동시켜서  승객을  똑바로  누운 상태로    만들어준    다음,   좌석 주변에   설치된   제세동   로봇이 승객의  상의를  커팅한  후  응급 조치  방법을  수행하는  시스템

"에어매트가  삽입된 자동차  좌석

(10-2018-0073841)" 좌석  내부에  구비되는  에어  매 트의   압력이   좌석에   착석하는 사람의  체형에  맞게  자동적으로 조절되어,  체형이  다른  사람마다 최적의  안락함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자동차  좌석

"발명의  명칭

(공개번호)" 기술내용 도면

"충 격 흡 수 성 능 을 가지는 하이트 링크, 및   이를   포함하는 좌석    높이    조절 장치

(10-2018-0004455)" 내구성   및   강도가   충족될   수 있고   동작시   발생하는   이음의 최소화가  가능하면서도  경량화 와  함께  충돌시  자체  충격흡수 성능을  나타낼  수  있는  링크를 포함하는  좌석  높이  조절  장치

"차량   측면   에어백 장치

(10-2021-0027599)" 차량   좌석백의   등받이   각도가 증가  또는  감소함에  따라  차량 측면  에어백의  위치를  가변  시켜 탑승자의  측면  추돌  상해를  저감 할  수  있는  차량  측면  에어백 장치

"차량용   좌석   트랙 장치

(10-2020-0074713)" 차량  좌석  하방에  설치되어  차량 좌석을   전후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좌석 트랙 장치에 관한    것으로,   좌석    하단부에 모노  포스트와  싱글  레일  구조가 적용된   모노   트랙   메커니즘을 설치하고,   이   모노   트랙   메커 니즘을   구성하는   로워   레일과 어퍼  레일을  후크  가이드를  통해 후크  결합시킴으로써,  전/후방 충돌  시  충분한  강도를  확보할 수  있는  안전한  좌석  트랙  장치

"안티서브   마린   액 티브팬  구조

(10-2017-0034063)" 차량의  충돌  시  탑승자의  신체 가  전방을  향해  이동하면서  탑 승자의   무릎을   포함한   하체가 차량의   하부로   이동하게   되는 서브마린(submarine)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차량의    충돌 시   상향   이동하는   액티브팬을 활용하여  서브마린  현상을  방지 할  수  있는  안티서브마린  액티 브팬  구조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