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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개방형 혁신제품‧서비스 개발 지원사업 온라인설명회 개최 및 공고

하이거 2021. 2. 18. 13:49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개방형 혁신제품서비스 개발 지원사업 온라인설명회 개최 및 공고

 

작성일 2021-02-18 부서 정보통신방송기술정책과 2021-02-18

 


과기정통부, 국민의 아이디어를 정보통신기술(ICT)
혁신 제품․서비스로 육성
- 2.19(금) 오후 2시,‘정보통신기술(ICT)기반
개방형 혁신제품․서비스개발 지원사업’ 온라인 설명회 개최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2월 19일(금) 오후 2시,『2021년도 ICT기반 개방형 혁신제품·서비스개발지원』사업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공식 유튜브 채널(정통방통) 및 네이버TV(tv.naver.com/iitp)

ㅇ 동 사업은 시장 중심의 정보통신기술 혁신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①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②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검증을 거친 후 ③사용자 참여형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10개 과제(12.4억원)를 지원할 계획이다.

□ 과기정통부는 일반 국민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작년 12월 17일부터 금년 1월 20일까지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하였으며, 국민들의 많은 관심 속에 총 481건을 접수하여 전문가 심사 및 일반인 선호도 조사 등을 거쳐 최종 10개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하였다.

ㅇ 치매증상 의심환자의 음성‧시선 등을 활용한 ‘비대면 인공지능 치매선별 모바일 의료서비스 플랫폼’ 아이디어는 과기정통부 장관상을, ‘인공지능 기반의 아동학대 예방 서비스 개발’ 등 9개 아이디어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장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 한편, 과기정통부는 선정된 10개 아이디어에 대한 비즈니스 모델 및 검증 지원을 위해 2월 10일부터 3월 12일까지 『2021년도 ICT기반 개방형 혁신제품·서비스개발지원』사업에 대한 공고를 진행하고 있다.
ㅇ 동 사업은 경쟁기획방식의 2단계 지원방식으로 추진될 예정으로, 1단계에서는 아이디어에 대한 사업화 모델 구체화 및 가능성 검증을 지원(6개월)하고, 1단계 추진성과가 우수한 과제 중, 5개를 선정하여 2단계 기술개발 및 사업화를 지원(15개월)할 계획이며,

ㅇ 특히, 2단계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단계에서는 해당 제품‧서비스의 이용자가 참여하는 리빙랩 운영을 통해 성능을 극대화하고 이용자의 수용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사업 접수는 2월 25일(목)부터 3월 12일(금)까지 정보통기획평가원 사업관리시스템(ezone.iitp.kr)을 통해 가능하며 공고문과 응모양식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과기정통부(www.msit.go.kr)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www.iitp.kr)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과기정통부 이승원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디지털 뉴딜의 실현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시장․수요자 중심의 연구개발 지원을 통해 혁신적인 ICT 제품과 서비스 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ㅇ “대국민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되어 국민 생활 편의 및 공공 안전을 제고하고 기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공고 개요(요약)
2. 공고 과제

붙임1 ICT기반 개방형 혁신제품‧서비스 개발사업 공고 개요

□ (사업명) ICT기반 개방형 혁신제품‧서비스 개발 사업 신규지원

□ (사업목적) ICT기반 혁신 제품·서비스의 개발 및 사업화 성공을 위해 아이디어 발굴 및 고객검증 후 시장중심의 속도감 있는 기술개발 및 사업화 연계 지원

□ (지원예산) 1,240백만원(신규, ‘21년도 정부지원연구개발비)

□ (지원대상분야) 10개 품목별 자유공모(붙임 2 참조)

□ (신청자격) ICT중소벤처기업(주관기관) 등

□ (지원내용) 경쟁기획방식 (1단계)사전기획 및 검증 → (2단계)기술개발
구분 지원내용
1단계 ㅇ 지원기간 : 6개월 이내(21.4월~9월)
ㅇ 지원과제 : 10개 이내
(사업화 ㅇ 내용 : 기술개발 계획 구체화, 사업화 모델 수립 및 사업화 가능성 검증
가능성 * 사전기획지원 전문기관을 통해 수요 검증단을 구성하여 사업화 가능성 검증
검증) ㅇ 예산 : 과제당 71.5백만원
2단계 ㅇ 지원기간 : 15개월 이내
- 1차년도 : ‘21. 10월~12월, 2차년도 : ’22.1월 ~ ‘22.12월
(최적화 ㅇ 지원과제 : 5개 과제
개발 및 - 1단계를 수행성과의 우수성 등을 평가하여 선정된 과제 기술개발 지원
제작)
ㅇ 내용 : 개발목적을 만족하는 최소기능 시제품을 개발하여 리빙랩을 통한 성능검증 및 사업화 추진
* 1단계에 참여한 사전기획지원 전문기관과 협업을 통해 리빙랩 운영

ㅇ 예산 : 1차년도(110백만원 이내), 2차년도(525백만원 이내)

□ (공고기간) 2021. 2. 10(목) ~ 2021. 3. 12(금) 16:00까지

ㅇ 전산접수기간 : 2021. 2. 26(금) ~ 2021. 3. 12(금) 16:00까지

* 과기정통부 홈페이지(www.msit.go.kr), 정보통신기획평가원 홈페이지(www.iitp.kr) 공고문의 관련 양식 확인 및 작성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사업관리시스템(ezone.iitp.kr)에 로그인(회원가입) 하여 전산 접수/제출

□ (접수문의)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기반확산팀 (☎ 042-612-8552)
붙임 2 ICT기반 개방형 혁신제품‧서비스 개발사업 공고 과제
과제명 과제 주요내용
1 비대면 인공지능 치매선별 모바일 의료서비스 플랫폼 개발 무증상 단계의 초기 치매를 사용자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음성 및 시선추적 데이터를 AI 알고리즘으로 동시에 분석하여 치매 선별 정확도 및 민감도 극대화

의료 소외지역, 요양센터 등에서 치매 발병 위험성을 미리 인식해 적기치료가 가능
2 장기기증 데이터 관리 및 매칭서비스 플랫폼 개발 블록체인,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장기기증 완료사례 경과데이터를 기반으로 의학적 적합도를 판단 후 기증자-수혜자를 매칭하는 시스템

병원,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등 관련 기관에서 이용이 가능
3 인공지능 기반의 아동학대 예방 서비스 개발 기존의 웨어러블 디바이스(스마트 워치 등)에서 비언어적 소리(격양된 감정, 울음) 등 아동학대 관련 음성을 인지하고 학대 의심상황 발생 시 음성자료를 지정 보호자, 아동 보호센터에 전송

아동학대 현장조사에서 자료수집이 어려워 피해 아동 발견이 늦어지는 문제 극복
4 장애인 대중교통(버스) 이용지원 서비스 개발 장애인의 대중교통(버스) 이용 시, 버스정류장 스크린보드에 탑승 장애인 대기여부와 인원을 표시하여 버스운전자에게 사전 통지

현재 노선버스의 경우 정류장 정차 시간이 짧으나, 동 서비스 개발을 통해 행동대응이 늦은 장애인의 대중교통 이용 제약 극복이 가능
5 교통 이용약자의 이동 편리성 제공을 위한 경로안내 제공 서비스 개발 교통약자(휠체어, 목발, 유모차 사용자 등)가 목적지까지 인도를 통해 편안하고 안전한 보행을 할 수 있도록 육교 승강기, 휠체어 리프트 정보, 불법 시설물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반영한 경로안내 서비스 개발

6 안전하고 편리한 퍼스널 모빌리티 제품 개발 개인 이동체(전동 킥보드, 자전거 등)에 스마트 박스를 장착하고 방향지시등, 퍼스널 모빌리티 잠금 해제 기능이 있는 스마트 헬멧을 내부에 보관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 시 헬멧착용 보편화를 통한 사회적 안전장치 마련 가능
7 스마트폰 기반 안전한 먹거리 정보 제공 서비스 개발 스마트폰 카메라를 통해 식품·의약품의 안정성(제조번호, 수거대상여부, 판매중지처분대상 여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 개인 데이터(알러지, 질병) 기반 안전성 분석

영유아, 환자, 노약자 등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정보에 민감한 소비자가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 가능
8 맞춤형 복지지원금 및 정책자금 안내 서비스 개발 이용자의 공공정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별로 다양하게 지급되는 복지정보(재난지원금, 보육지원 등)를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복지 대상 여부 확인 및 신청 절차 안내

현재 복지 서비스의 복잡한 절차를 개선하여 일반 국민의 편리한 복지서비스 이용 증대
9 대중교통(버스) 이용 대기 승객 알리미 서비스 개발 버스정류장에 승차 벨을 설치하여 대기승객이 원하는 노선버스의 승차 벨을 누르면 버스정류장에 진입하는 버스에 신호를 전송하여 해당 정류장에 정차하는 서비스

불필요한 정차 방지로 버스정류장 내의 복잡한 교통상황 해소 가능
10 셀프 집수리 및 인테리어 도움 서비스 개발 집 수리가 필요한 부분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수리에 필요한 제품과 비용 정보 및 수리 방법 등을 제공하고 사용자의 집과 어울리는 색상, 공간에 맞는 가구 등 공간정보를 바탕으로 한 인테리어 추천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