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친환경차,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리더로 도약
담당부서자동차과 등록일2021-02-18
대한민국 친환경차, 글로벌 자동차 산업의 리더로 도약!
정총리, 남양기술연구소(현대기아차) 방문 및 전기차(아이오닉5) 시승
- 배터리대여 사업 MOU 체결식 개최, 아이오닉5 시승 등 신기술 참관 및 관계자 격려 -
-1석 3조(초기 구매비용↓·배터리 재활용↑·폐기물↓) 배터리 대여사업, 수요창출·안전기준 마련 등 지원-
- 친환경차 산업, 우리의 미래 먹거리 산업이자 성장동력 되도록 지원·육성해나갈 것 -
□ 정세균 국무총리는 2월 18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자동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하였습니다.
* 참석 : (민간)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대표, 현대글로비스 김정훈 대표, KST모빌리티 이행렬 대표, 자동차산업협회 정만기 회장,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오원석 이사장, 전기차협회 김필수 회장
(국회) 송옥주 의원(화성시 甲), 임종성 의원(경기 광주시 乙), 이동주 의원(비례)
(정부) 산업ㆍ과기ㆍ환경부장관, 기재ㆍ국토ㆍ행안ㆍ중기부 차관, 중기옴부즈만, 총리비서실장, 국무1·2차장
ㅇ 이날 방문은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을 논의한 ‘제 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 이어, 친환경차 산업현장을 직접 살펴보고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업계 관계자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이루어졌습니다.
□ 먼저,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실증사업 업무협약 체결식’이 진행되었습니다.
ㅇ 동 사업은 배터리를 대여하여 전기차 소비자의 초기 부담을 절반으로 낮추고, 사용후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장치로 재활용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되었습니다.
ㅇ 완성차ㆍ배터리 제조기업, 서비스기업이 참여하여 ➊전기차 배터리 대여사업의 경제성과 ➋사용후 배터리를 재사용하는 시스템의 안전성을 실증하게 됩니다. (코나 택시 20대, ‘21.3월 예정)
ㅇ 산업통상자원부는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사용후 배터리를 적용한 제품의 시장 출시를 적극 지원중이며, 안전성 검증기준 등 배터리 재사용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 배터리 대여 및 ESS 충전시스템(현대글로비스 등), 사용후 배터리 활용 ESS(현대차 등), 2kW급 캠핑용 파워뱅크(굿바이카) 등 5건
□ 정 총리는 “급격한 자동차 산업의 변화 속에서도, 우리나라가 자동차 산업의 리더로 도약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하며,
ㅇ ”정부와 기업이 연대와 협력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변화에 적응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 또한 정 총리는 “배터리 대여 사업은 자동차 전주기 관점에서 친환경 전기차 생태계를 완성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무척 크다”고 하며,
ㅇ “배터리 대여사업은 전기차 보급 확대와 신사업 창출, 환경오염 저감이라는 1석 3조의 효과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ㅇ 이번 배터리 대여 시범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가 힘을 합쳐, 수요창출과 잔존가치·안전성 기준 마련 등 후속대책을 잘 추진해 줄 것“을 당부하고,
ㅇ “어느 한 기업, 어느 한 부처의 힘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만큼, 기술 전문성을 갖춘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은 물론, 여기 계신 분들이 모두 협업해 줄 것”을 강조했습니다.
□ 업무협약 체결식에 이어, 전기차 핵심 부품 등 친환경차 제품ㆍ신기술의 전시ㆍ시연과 전기차 전용플랫폼(E-GMP)이 처음으로 적용된 ‘아이오닉 5’의 주행 시연이 이어졌습니다.
ㅇ 정 총리는 전기차 전용플랫폼, 전기차 부품 등 전시물을 참관하고, 이후 주행시험장으로 이동하여 ‘아이오닉 5’를 시승하였습니다.
【붙 임】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실증사업 개요 및 MOU 문안
붙임 전기 택시 배터리 대여 실증사업 개요 및 MOU 문안
□ 사업개요
ㅇ (목적 및 의의) 배터리 대여를 통한 전기차 구매자의 초기비용 부담완화 및 사용후 배터리의 재활용 도모
ㅇ (사업내용) 전기차 택시(코나 20대) 배터리 대여 및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한 ESS 충전시스템 실증
【배터리 대여 실증사업 체계 】
ㅇ (기관별 역할) ▲현대차 : 사업총괄, EV 판매, ▲현대글로비스 : 렌탈 운영, 배터리 회수ㆍ운송, ▲LG에너지솔루션 : 사용후 배터리 검증, 충전기 개발, ▲KST모빌리티 : 택시운행, 충전기 운영
< 참여 주체별 역할 및 기대효과>
참여주체 주요 역할 및 기대효과
현대 글로비스 ⦁배터리 대여사업(新 비즈니스모델) 경제성 실증
(배터리 대여사업자)
LG에너지솔루션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한 ESS 충전시스템 구축 및
(배터리 공급사) 전기 택시 급속 충전서비스 제공을 통해 안전성·사업성 검증
KST 모빌리티 ⦁초기 구입비용 절감(배터리 비용 제외) + 배터리 관리 용이
(전기 택시 운영사) ⦁배터리 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데이터 공급
현대자동차 ⦁전기 택시 차량 공급
(전기차 제조사)
산업통상자원부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
□ MOU 문안
업무 제휴 협약서
㈜케이에스티모빌리티(이하 ‘KST모빌리티’), 현대글로비스㈜(이하 ‘글로비스’),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자동차’), ㈜LG에너지솔루션(이하 ‘LG에너지솔루션’),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전기 택시(이하 ‘EV 택시’) 배터리 대여 실증사업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이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한다.
1. (목적) 본 협약은 EV 택시 배터리 대여 실증사업 및 배터리 재사용 관련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각 당사자들의 역할을 확인하고, 지속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2. (협력 내용) 본 협약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각 당사자는 아래 사항을 충실히 이행한다.
① ‘KST모빌리티'는 EV 택시 차량 구매, 배터리 임차 및 반납, 그리고 사용후 배터리 잔존가치 평가 및 재사용 활성화를 위해 수집・관리하고 있는 주행 및 배터리 데이터를 실증 기간 동안 제공하고 “LG에너지솔루션”이 개발한 사용후 배터리 활용 충전소용 ESS+급속 충전기를 구매하여“KST모빌리티”의 차량기지 내에서 운영한다.
② '글로비스'는 EV 배터리 대여 서비스 모델 개발 및 운영, 사용후 배터리의 회수 및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현대자동차'는 EV 차량 공급 및 배터리 보증을 제공하고, 배터리 반납 후 차량의 정상 운영을 위한 A/S용 배터리 공급방안 등을 마련하며, 사용후 배터리 재사용 산업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다.
④ 'LG에너지솔루션'은 실증사업 배터리를 당사자간 정한 가격으로 인수하고 잔존가치 등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공하고 기 보유중인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한 충전소용 ESS 및 급속 충전기를“KST모빌리티”에 공급하고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충전기 상태 모니터링 및 제어 방안을 마련한다.
⑤ '산업부'는 본 실증 사업에 대해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의하여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⑥ 본 실증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각 당사자는 전기차 보급 활성화 방안을 지속 발굴하여 공동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3. (실무추진단 운영)
① 본 실증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산업부를 중심으로 협약당사자 전원이 참여하는 실무추진단을 운영하기로 한다.
② 실무추진단은 실증사업에 필요한 정보와 진행 상황을 정례적으로 공유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이행한다.
4. (비밀 유지)
① 협약당사자는 본 실증사업 수행과 관련하여 상대방으로부터 제공받은 기술자료 또는 영업비밀 등을 상대방의 사전 승낙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다. 다만, 상대방의 비밀정보 제공 이전에 이미 알고 있었거나, 다른 제3자로부터 적법하게 제공받은 정보 등은 예외로 한다.
② 제1항을 위반하여 상대방에게 손해를 끼친 경우에는 그 상대방의 손해를 배상하여야 한다.
5. (유효기간) 본 협약은 체결일로부터 효력이 발생하며, 유효기간은 본 협약 체결일로부터 실증사업 종료 기간까지로 한정하되 협약당사자간 합의로 연장할 수 있다.
6. (법적 구속력) 본 협약은 협약당사자간 협력사항을 정한 것으로서 제4조를 제외하고는 법적 구속력을 갖지 않는다.
본 협약의 체결을 증명하기 위하여 협약당사자는 협약서 정본 5부를 작성하여 각각 서명 날인한 후 각 1부씩 보관한다.
2021. 2. 18
㈜케이에스티모빌리티 현대글로비스㈜
현대자동차㈜ ㈜LG에너지솔루션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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