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제11주차 IR52 장영실상] 코스맥스 /세라마이드 피부전달체 기반 화장품

하이거 2021. 3. 23. 09:49

[11주차 IR52 장영실상] 코스맥스 /세라마이드 피부전달체 기반 화장품

 

등록일 2021-03-18

 

△왼쪽부터 이준배 수석연구원, 장지희 책임연구원, 노민주 선임연구원.
코스맥스가 개발한 세라마이드 피부전달체 기반 피부 흡수 촉진 및 피부장벽 개선용 화장품이 2021년 11주 차 iR52 장영실상을 받았다.

코스맥스는 보습 성분 소재인 세라마이드로 피부에 좋은 성분 흡수 촉진, 손상 부위 피부장벽 회복 등의 효과를 발휘하는 세라마이드 화장품을 개발했다. 피부장벽은 피부의 촉촉함을 유지하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코스맥스가 업계 최초로 동물 피부가 아닌 인체 피부에 대한 임상평가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코스맥스의 세라마이드 피부전달체 적용 화장품의 피부 흡수 촉진·피부장벽 개선 효과가 대조군 대비 약 38.4% 우수했다. 일반적으로 세라마이드는 화장품 제형 내에서 불안정한 형태로 존재하지만 새로운 피부 흡수 나노전달체를 개발해 세라마이드를 안정화시켰다. 코스맥스 세라마이드 화장품의 나노전달체의 평균 입도(알갱이 지름)는 국내외 경쟁 제품 대비 약 22% 정도 작다. 전달체 입자가 작을수록 화장품 효능 성분이 피부에 더 잘 흡수된다.

또 코스맥스는 포항 방사광가속기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국내 최초로 화장품의 피부장벽 개선 효과에 대한 새로운 평가법도 개발했다. 3세대 방사광가속기의 X선 구조 분석을 활용해 입자들의 구조를 분석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코스맥스는 피부 흡수가 잘되는 화장품 입자 구조를 찾아낼 수 있었다. 입자 구조를 파악한 상태에서 세라마이드와 피부 간 상호작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연구할 수 있었다. 기존 연구로는 세라마이드와 피부 간 상호작용을 규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단순히 광학현미경으로 화장품 입자를 보면 작은 알갱이들의 표면만 보이기 때문이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피부장벽 보호와 피부 흡수율이 높은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피부장벽을 보호하고 피부 흡수율도 높은 세라마이드 피부전달체 화장품 매출이 급증할 것"으로 기대했다.

 

 

 

코스맥스

피부흡수촉진 및 피부장벽개선용 화장품

회사명 : 코스맥스대표자 : 이경수, 최경제품명 : 피부흡수촉진 및 피부장벽개선용 화장품모델명 : 뉴스킨 180°프렙 앰플개발기술명 : 생친화성 세라마이드 미세 피부전달체 기반 효능성분 피부흡수촉진 및 피부장벽개선 기술선정분야 : 의약.생명.화학.고분자

제품소개 용도 및 기능본 제품은 세라마이드 피부전달체를 기반 으로 하는 피부흡수촉진 및 피부장벽개선용 화장품입니다. 세라마이드는 피부 각질층 세포간지질의 주요 구성성분이자 보습성분으로 잘 알려진 소재입니다. 본 제품은 이러한 세라마이드와 피부와의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효능성분의 피부흡수 촉진은 물론, 손상된 피부장벽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차별적 특징수상제품은 인공피부와 X선 구조분석을 이용한 새로운 피부장벽기능에 있어 손상된 피부의 피부장벽 회복효과를 보여주었다. 한편, 실제 인체피부를 대상으로 하는 효능물질 피부투과의 경우, 기존 국내/국외제품에서는 성능평가 실시 사례가 없었다. 하지만, 수상제품의 경우 라만분광 기술을 이용하여 인체피부를 통한 피부투과 임상평가를 실시하여 세라마이드 피부전달체 적용 화장품이 대조군 대비 약 38.4% 우수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담당부서코스맥스 R&I센터(0317893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