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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의 디자인,“생활·위생용품 뜨고, 뷰티·쥬얼리 지고”-생활·위생·취미용품 출원은 큰 폭 증가, 화장품·쥬얼리는 감소

하이거 2021. 3. 23. 09:54

코로나 시대의 디자인,“생활·위생용품 뜨고, 뷰티·쥬얼리 지고”-생활·위생·취미용품 출원은 큰 폭 증가, 화장품·쥬얼리는 감소

 

담당부서 생활디자인심사과작성일2021-03-22

 

 

"코로나 시대의 디자인,“생활·위생용품 뜨고, 뷰티·쥬얼리 지고”
- 생활·위생·취미용품 출원은 큰 폭 증가, 화장품·쥬얼리는 감소 -"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한 비대면·비접촉
생활의 일상화는 디자인의 지형 또한 바꾸어 놓았다."
"□ 특허청(청장 김용래)에서 지난해 전체 품목별 디자인 출원 동향을 분석한 결과, 생활용품, 취미오락·운동용품의 출원이 증가하고, 미용·잡화 등 신변용품과 직물류 등 기초제품의 출원량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2017년에서 2019년까지 생활용품 디자인은 연평균 6,840건이 출원되었으나, 지난해에는 9,199건이 출원되어 3년 평균 대비 34.5%의 증가세를 나타냈고, 취미오락·운동용품은 4.6%(2,907→3,042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미용·잡화 등 신변용품은 같은 기간 4.1%(9,306→8,926건) 감소했고, 직물
등 기초제품은 15.7%(5,772→4,863건)로 감소했다."
"□ 세부 품목별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일상생활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마스크는 같은 기간 377건에서 2,444건이 출원되어
548.3%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기록했다.
ㅇ 방역 게이트, 소독용 부스 등 현장 방역용품 디자인은 같은 기간 매년 평균 39건이 출원되었으나, 지난해에는 217건이 출원되어 456.4%의 증가세를 기록했고, 가정용 살균소독기, 피부관리기 등 실내 위생용품
디자인은 1,355건에서 3,857건으로 184.6%의 증가율을 나타냈다."
"ㅇ 코로나19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용품과 운동용품 디자인의 증가세도 가파르다. 반려동물용품은 같은 기간 658건에서 979건으로 48.7% 증가하였고, ‘홈트족’을 위한 아령 등 실내 운동용품은
63건에서 83건으로 31.1% 증가했다. 특히, 코로나 특수를 맞은 골프용품은 같은 기간 251건에서 377건으로 50.4%의 증가세를 나타났다.
ㅇ 그 외, 일과 휴식이 함께 이루어지는 집안 환경을 쾌적하게 하기 위한 홈퍼니싱 수요가 증가하면서 테이블, 소파 등 가구 디자인은 2,585건에서 2,932건으로 13.4% 증가했고, 화분 등 실내 원예용품은 109건에서
146건으로 33.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반면,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품목들은 하락폭이 두드러졌다.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줄어들면서 쥬얼리 등 장신구는 같은 기간 3,277건에서 2,578건으로 평균 대비 21.3% 감소했다.
ㅇ 화장용품은 1,232건에서 978건으로 20.6%가 감소하여 코로나 사태로 인해 국내 화장품 시장이 위축된 상황이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신발 및 가방 디자인은 각각 1,095건에서 1,011건으로 7.7%, 977건에서 918건으로 6.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특허청 생활디자인심사과 박 현 심사관은 “코로나 팬데믹은 이제 우리의 일상이 되었고, 언제 끝날지 예측하기도 어려운 만큼 이와 같은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실내 및 비대면 생활에 유용한 디자인의 출원이 앞으로도 우위를 점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 붙임: 품목별 디자인 출원 통계"
붙임 품목별 디자인 출원 통계
【1】 물품군별 디자인 출원 동향(2017~2020)
[단위 : 건, %]
품목 2017 2018 2019 2017∼2019 평균 2020 평균대비증감
제조식품 및 기호품 287 251 244 261 256 -1.8%
신변용품 8,762 9,519 9,637 9,306 8,926 -4.1%
생활용품 6,526 6,815 7,179 6,840 9,199 34.5%
주택설비용품 7,275 7,476 7,650 7,467 7,250 -2.9%
취미오락·운동용품 3,028 2,772 2,922 2,907 3,042 4.6%
사무용품 7,847 8,052 8,614 8,171 9,477 16.0%
운수운반기계 2,123 1,972 2,092 2,062 1,999 -3.1%
전기통신기계 7,032 7,317 7,208 7,186 7,352 2.3%
일반기계 3,281 3,648 3,759 3,563 3,778 6.0%
산업기계 3,864 4,040 3,869 3,924 3,972 1.2%
토목건축용품 5,296 5,299 5,790 5,462 5,730 4.9%
직물 등 기초제품 6,539 5,450 5,326 5,772 4,863 -15.7%

【2-1】 세부 물품별 디자인 출원 동향(주요 증가품목) [단위 : 건, %]
품목 2017 2018 2019 2017∼2019 평균 2020 평균대비증가율
마스크 167 179 785 377 2,444 548.3%
현장방역용품 27 39 51 39 217 456.4%
실내위생용품 1,120 1,279 1,666 1,355 3,857 184.6%
반려동물용품 564 664 747 658 979 48.7%
골프용품 207 218 327 251 377 50.4%
실내원예용품 104 116 108 109 146 33.5%
실내운동용품 67 64 59 63 83 31.1%
가구 2,521 2,558 2,676 2,585 2,932 13.4%
【2-2】 세부 물품별 디자인 출원 동향(주요 감소품목)
[단위 : 건, %]

품목 2017 2018 2019 2017∼2019 평균 2020 평균대비감소율
장신구(쥬얼리) 2,958 3,522 3,350 3,277 2,578 -21.3%
화장용품 1,358 1,225 1,113 1,232 978 -20.6%
신발 1,224 1,045 1,016 1,095 1,011 -7.7%
가방 832 990 1,110 977 918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