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제33주차 IR52 장영실상]한국플랜트관리·스마트오션 `IoT 지하매설배관 안전관리 솔루션`

하이거 2020. 9. 3. 13:41

[33주차 IR52 장영실상]한국플랜트관리·스마트오션 `IoT 지하매설배관 안전관리 솔루션`

 

등록일 2020-09-01

 

 

△왼쪽부터 박수열 한국플랜트관리 연구소장, 박재용 스마트오션 연구소장, 이승인 스마트오션 대리.
한국플랜트관리와 스마트오션이 공동 개발한 `사물인터넷(IoT) 기반 지능형 지하 매설 배관 안전 관리 솔루션`이 2020년 33주 차 iR52 장영실상을 수상했다.

IoT 기반 지능형 지하 매설 배관 안전 관리 솔루션은 지하 배관 부식으로 인한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지하 배관 전반을 IoT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술로 분석해낼 수 있는 국내 유일한 시스템이다.

박수열 한국플랜트관리 기술연구소 연구소장은 "우리가 개발한 안전 관리 솔루션은 국내외 최초로 IoT를 접목해 지하 배관을 상시 모니터링할 수 있다"며 "폭발 위험이 있는 지역에서도 설치해 운영할 수 있도록 한국가스안전공사 방폭 인증을 획득했다"고 말했다. 박 연구소장은 "LG유플러스 NB-IoT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안테나를 개발하고 회로 최적화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라며 "지상뿐 아니라 맨홀 하부와 같은 환경에서도 통신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 장비는 도시가스 기업 삼천리와 함께 도시가스 지하 배관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가스공사 생산기지 등 국가 보안시설에도 쓰일 수 있게 `한국형 암호모듈검증제도(KCMVP)` 인증을 받은 암호모듈을 내장했는데, 이 같은 방식으로 보안성을 확보한 제품은 이 장비가 처음이다. 박 연구소장은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해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것만 아니라 정류기 자체를 제어·모니터링한다"며 "이를 통해 지하 배관 각 지점에서 수집한 특정 패턴을 AI 기술로 분석해 지하 배관의 건전성을 정밀히 판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플랜트관리와 스마트오션은 내년부터 수출에 나서 300억원 이상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플랜트관리

사물인터넷기반 지능형 지하매설배관 안전관리 솔루션

회사명 : 한국플랜트관리대표자 : 박수열제품명 : 사물인터넷기반 지능형 지하매설배관 안전관리 솔루션모델명 : OmniCube-TB, OmniCube-Valve개발기술명 : 사물인터넷기반 지능형 지하매설배관 안전관리 솔루션선정분야 : 컴퓨터.정보통신

제품소개 용도 및 기능지하배관의 부식에 의한 대형 사고를 예방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으로, 지하배관의 방식전위를 사물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인공지능(AI)기술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지하배관의 건전성 분석을 제공하는 지능형 지하배관 안전관리 시스템
차별적 특징당사의 제품은 국내외 최초의 사물인터넷 적용 지하배관 방식전위 모니터링 단말로서 폭발 위험이 있는 방폭 지역 에서도 설치 운영할 수 있도록 한국가스안전공사의 방폭 인증을 획득하였다. 또한 엘지유플러스의 NB-IoT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안테나 개발 및 회로 최적화를 구현해서, 지상뿐만 아니라 맨홀 하부와 같은 난환경 지역에서도 원활한 통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도시가스 기업인 삼천리와 함께 도시가스 지하배관에도 적용하였다. 또한 가스공사 생산기지와 같은 국가보안시설에도 적용 가능하도록 KCMVP(한국형 암호모듈검증제도)인증을 받은 암호모듈을 내장하여 보안성을 확보한 국내 유일의 제품이다. 본 제품은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여 방식전위 이상을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정류기를 제어, 모니터링하고 지하배관 각 지점에서 수집된 방식전위 특성 패턴을 인공지능(AI)기술을 이용하여 분석하여 지하배관의 건전성을 분석 가능한 솔루션이다.
담당부서한국플랜트관리(07042276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