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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 심사결과 발표

하이거 2020. 11. 10. 16:48

66회 전국과학전람회 심사결과 발표

 

부서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교육과 2020.11.10.

 


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 심사결과 발표

◇ 대통령상 : (학생부 수상팀) 윤세현, 이유진, 전영서(대전갑천중학교)
(교원·일반부 수상팀) 박은영, 양우철(복내초등학교, 나주중앙초등학교)
◇ 국무총리상 : (학생부 수상자) 강근우(여수종고중학교)
(교원‧일반부 수상팀) 윤석민, 곽혜정(대전동신과학·대전과학고등학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관장, 유국희)은 전국 17개 시·도 초‧중‧고 학생과 교원·일반인들의 과학 탐구와 연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개최한 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의 심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올해는 코로나19로 경상남도의 지역대회 취소로 인해 17개 → 16개 지역 참가
□전국과학전람회에는 지난 1~3년간의 연구 활동 결과에 대해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전국에서 진행된 지역 예선대회에 5개 부문* 2,209점의 작품이 출품되었고, 이 중 총 273점이 전국 본선대회 작품으로 선정되었으며,
* 물리, 화학, 생물, 산업 및 에너지, 지구 및 환경
ㅇ이에 대해, 학‧연‧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협의회(위원장: 박현민 한국표준연구원장 외 45인)를 통해 창의‧탐구성, 이론적 타당성, 실용성, 노력도를 기준으로 엄격하고 공정한 심사를 하여 대통령상(2점), 국무총리상(2점), 최우수상(8점) 등 수상등급을 결정하였다.
□여러 진출팀 중에서 영예의 대통령상에는 ▵학생부에서 ‘우리은하대표’ 팀(윤세현, 이유진, 전영서 학생/대전갑천중학교)의 「위도에 따른 달의 모양 변화-관찰자의 시선을 적용한 원리 이해 프로그램 개발」 작품이, ▵교원‧일반부에서는 ‘STEAM’ 팀(복내초등학교 박은영 교사, 나주중앙초등학교 양우철 교사)의 「SW융합 산소 및 이산화탄소 기체생성 및 반응 실험장치 개발」 작품이 각각 선정되었다.
ㅇ국무총리상에는 ▵학생부에서 강근우 학생(여수종고중학교)의 「물떙땡이의 맞춤형 생존전략과 로봇 적용에 대한 탐구」 작품이, ▵교원‧일반부에서는 ‘바우돌리노’팀(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 윤석민 교사, 대전과학고등학교 곽혜정 교사)의 「가시광 통신 실험장치 개발 및 적용」 작품이 각각 선정되었다.
ㅇ그 외에 전체 수상자 명단은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www.science.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번 대회의 시상식은 오는 12월 9일(수)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에서 개최하며, 주요 수상작품들은 국립중앙과학관 천체관에서 12월 말까지 전시할 예정이다.
□이 대회를 주관한 유국희 국립중앙과학관장은 “코로나19라는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청소년들의 과학탐구에 대한 열정을 출품작품과 탐구일지(과학자 ‘연구노트’에 해당)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고, 이러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정신을 살려나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 개요 1부.
2. 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 주요수상작 현황 1부.


붙임 1 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 개요
「전국과학전람회」는 과학인구의 저변확대와 전 국민 과학화를 위해 1949년 최초 개최, 전국체전, 전국미술대전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전국대회로 역대 대통령이 직접 참석(4회)했던 위상과 명성이 매우 높은 대회임
□ 대회 개요
ㅇ (목적) 전국 학생‧교사‧일반인들의 연구 활동 장려 및 과학문화확산
ㅇ (주요내용) 생활 속 궁금증에서 과학 및 산업 응용 부문까지 다양한 주제를 1~3년 이상 장기적으로 탐구한 연구결과물들의 심사‧시상‧전시
ㅇ (주최/주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국립중앙과학관
ㅇ (후원)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및 정부출연 연구기관, 과학기술단체, 관련학회 등 38개 기관
ㅇ (참여대상) 전국 초‧중‧고 재학생 및 교원‧일반인(개인 또는 팀)
ㅇ (부문, 5개) 물리, 화학, 생물, 산업 및 에너지, 지구 및 환경
ㅇ (시상) 대통령상 2점, 국무총리상 2점, 최우수상(장관상 8점) 등 총 273점
□ 대회 진행 절차
구분 시⋅군⋅구 대회 시⋅도 대회 전국대회
운영기관 시⋅군⋅구 교육지원청 ➡ 시⋅도 교육청 ➡ 국립중앙과학관
대회시기 ’19. 10~12월 ’19. 12월~’20. 9월 ’20. 9~12월
출품 수 2,209점 1,307점 273점


□ 추진 현황
ㅇ 지역 예선대회(’19. 9월 ~ ’20. 7월)
- (주최/주관) 전국 16개* 시‧도 교육청/교육과학연구원
* 금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경상남도 지역대회 취소로 17개 → 16개 지역
- (참가자) 전국 초‧중‧고 재학생 및 교원 2,209팀
※ 지역 예선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273팀이 전국대회(본선) 진출
ㅇ 전국대회(’20. 9월 ~ 10월)
- 원서접수: ’20. 9. 24.(목)
- 1차 심사: ’20. 10. 1.(목) ~ 10. 17.(토)
- 2차 심사: ’20. 10. 27.(화)
□ 심사 결과
ㅇ (과학전람회) 대통령상 2점, 국무총리상 2점, 최우수상(장관상) 8점, 특상 74점, 우수상 104점, 장려상 83점(총 273점)
※ 상금: 대통령상 1,000만원, 국무총리상 500만원, 최우수상 100만원,
특상40만원, 우수상 20만원 , 장려상 10만원
□ 향후 추진계획
ㅇ 심사결과 브리핑: ’20. 11. 10.(화)/ 과기정통부 브리핑실(e-브리핑)
ㅇ 대회 시상식: ’20. 12. 9.(수)/ 국립중앙과학관 사이언스홀
ㅇ 전국과학경진대회 우수작품 지방순회전시 개최: ’20. 12월
붙임 2 제66회 전국과학전람회 주요 수상작 현황
□ 대통령상(학생부)
부 문 지구및환경 출품번호 1530 소 속 대전갑천중학교
작품명 위도에 따른 달의 모양 변화 - 관찰자의 시선을 적용한 원리 이해 프로그램 개발
성 명 윤세현, 이유진, 전영서
작 품 설 명 작 품 사 진
- (연구 내용) 위도와 달의 기울기 변화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한 원리탐구 실험과 소프트웨어 프로그램(Lunarium) 및 교구 제작
(원리탐구실험) 북위 90°에서 위도가 남쪽으로 1°씩 갈수록 북반구(북극)에서 보이는 달을 기준으로 달이 1°씩 회전되는 것을 확인
(활용 방안) 달의 위상이 변하는 원리를, ① (교구) 직접 만져보면서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②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QR코드와 링크 등을 이용하여 전 연령층이 쉽고 빠르게 사용
□ 대통령상(교원⋅일반부)
부 문 화 학 출품번호 2201 소 속 복내초등학교
나주중앙초등학교
작품명 SW융합 산소 및 이산화탄소 기체생성 및 반응 실험 장치 개발
성 명 박은영, 양우철
작 품 설 명 작 품 사 진
- (연구 내용) ① 산소와 이산화탄소 기체발생장치 및 반응성행 연구 분석, ② SW융합 기체 발생 및 반응 실험 장치 설계 및 개발, ③ SW융합 기체 발생 및 반응 실험장치 적용
- (연구 결과) 40년 동안 바뀌지 않은 산소와 이산화탄소 기체발생 및 반응 실험을 SW교육과 연계하여, 기체발생장치를 통한 실시간 기체의 농도를 학생이 직접 측정할 수 있도록, 실험 장치 및 프로그램 개발
□ 국무총리상(학생부)
부 문 생 물 출품번호 1356 소 속 여수종고중학교
작품명 물땡땡이의 맞춤형 생존전략과 로봇 적용에 대한 탐구
성 명 강근우
작 품 설 명 작 품 사 진
- (연구 내용) 물땡땡이의 행동 및 행태 관찰·분석과 공기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맞춤형 생존전략을 적용·탑재한 로봇 구현
- (연구 결과) ① 환경에 따른 생존전략(공기막을 보호하기 위한 배면 구조와 다리 각도 등) 확인, ② 호흡과 공기막의 관계 탐구를 통한 생존전략(다리를 배면에 밀착시켜 앞쪽에 있는 공기를 뒤로 밀며 공기막을 형성 등) 확인, ③ 물땡땡이의 생존전략을 이론적으로 오토마타·메카트로닉스를 연계하여 탑재한 AI융합 생체모방 구조로봇 제작
□ 국무총리상(교원⋅일반부)
부 문 물 리 출품번호 2101 소 속 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
대전과학고등학교
작품명 가시광 통신 실험장치 개발 및 적용
성 명 윤석민, 곽혜정
작 품 설 명 작 품 사 진
- (연구 내용) ① 학생 수준에서 쉽게 제작 가능한 가시광 통신 실험 장치를 고안, ② 고안한 실험 장치를 교육과정 분석 및 제작 장치 활용 방안 탐구
- (연구 결과) 학생들이 레이저 모듈, 태양전지, 증폭 모듈, 이어폰 잭 등 간단한 도구들만으로 실험장치 직접 제작하고, 가변 코일과 축전기를 직접 조작해가며 과학원리를 학습
(기대 효과) 고안한 실험 장치를 교육과정 내에서 활용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학생들이 배우고 있는 과학원리와 공학에 적용되는 과학원리가 동떨어진 것이라는 생각을 바꿔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