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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 등·초본 미리 발급 받으세요!-주민등록 서비스 10월 8일 (목) 18시부터 10월 12일(월) 06시까지 중단

하이거 2020. 10. 6. 15:25

주민등록 등·초본 미리 발급 받으세요!-주민등록 서비스 108() 18시부터 1012() 06시까지 중단

 

등록일 : 2020.10.05. 작성자 : 주민과

 

주민등록 등·초본 미리 발급 받으세요!
-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출범 일주일 연기로 주민등록 서비스
10월 8일(목) 18시부터 10월 12일(월) 06시까지 중단 -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출범을 2020년 10월 5일에서 2020년 10월 12일로 1주일 연기한다고 밝혔다.

○ 행안부는 20년이 넘은 전국 229개의 시·군·구의 노후화된 주민등록시스템을 웹(Web) 기반의 최신 정보기술 환경으로 통합 구축하기 위한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1단계 사업*을 추진 중이다.
* 사용자 혼란 및 일괄 구축에 따른 시행착오 최소화를 위해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사업을 3단계로 나누어 추진 중

▸1단계 : 웹 기반 주민등록 통합행정 시스템 구축, 주민등록번호 부여방식 개선 등 차세대 기반 구축
▸2·3단계 : 터치스크린 민원처리 방식 도입 등 주민 편의성 및 서비스 안정성 강화


○ 당초 10월 5일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1단계 출범을 앞두고 주민등록시스템 이용률이 적은 추석 연휴기간 동안 주민등록 등⋅초본의 온라인 발급 등 주민등록 관련 서비스 일체를 중단하고 자치단체와 함께 시스템 시범운영을 진행한 바 있다.

○ 하지만 시스템 오류 등 보완사항이 발생하여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출범을 불가피하게 연기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 행안부는 1주일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미흡한 내역을 보완하고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출범에 필요한 전환작업을 재추진한다.

□ 이에 한글날 연휴기간 전·후인 10월 8일(목) 18시부터 10월 12일(월) 06시까지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주민등록 전입신고 등 주민등록 관련 서비스가 중단된다.

< 서비스 중단 개요 >

 

◈ 중단 기간 : 10.8.(목) 18:00~10.12.(월) 06:00
* 10.9. ~ 10.11. 3일은 한글날 포함한 연휴기간
◈ 중단 서비스 목록
- 정부24의 주민등록 관련 발급⋅조회 서비스 27종
-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 전체
- 1382 콜센터의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
- 행정ㆍ공공기관의 홈페이지의 주민등록 정보 확인 서비스


□ 행정안전부는 주민등록시스템이 국민생활에 미치는 중요성을 고려하여 차질없는서비스 제공을 위해 부득이하게 연기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하고, 한글날 연휴기간 동안 시스템 전환이 안전하게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덧붙여, 무인발급기를 비롯해 주민등록 관련 발급⋅조회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 주민등록 서류가 필요한 경우 사전에 미리 준비해주길 당부했다.

참고1

서비스 중단 안내 (온라인 및 관공서 부착용)

 

참고2

정부24에서 중단되는 서비스 목록(27종)


번호
서비스 명
비고
1
주민등록표 등본교부

2
주민등록표 초본교부

3
영문 주민등록표 등본

4
영문 주민등록표 초본

5
주민등록 전입(국외이주, 재등록)신고서

6
주민등록 정정(말소)신고

7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

8
주민등록증 재발급 철회(취소)신청

9
주민등록 등초본발급 진위확인

10
주민등록 등초본발급 내역확인

11
주민등록 재등록신고

12
인감증명발급사실확인

13
해외체류신고

14
해외체류신고철회

15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잠김해제

16
주민등록표 열람 및 등초본 발급 통보 서비스 신청

17
국외이주신고

18
본인서명발급사실확인

19
세대주확인

20
전입신고

21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

22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23
주민등록증 발급상황조회

24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

25
주민등록표 열람

26
주민등록표의 열람신청(세대별)

27
자녀확인

 

참고3

차세대 주민등록정보시스템 구축 개요

□ 추진배경
○ 4차 산업시대 도래에 따라 사회‧기술‧행정 환경변화로 주민생활 편익증진, 행정사무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시스템 개선 필요
○ 국가·지방·공공기관의 각종 시스템과 연계*되는 디지털정부 기반체계이나, 최초 구축(’98년) 후 20년 이상 경과되어 최신 정보 환경으로 전환 필요
* 국가⋅공공기관(정부24, 출입국관리, 여권, 건강보험, 국세정보 등), 자치단체(새올, 무인민원발급기 등) 직간접연계를 모두 포함하여 159개 기관, 300개 시스템에 주민등록 정보 제공중

< 주민등록 정보화 추진 경과 >

 

ㅇ 주민등록 전산화 시범사업 추진
ㅇ 중앙 주민등록정보시스템(종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ㅇ 통합(읍면동→시군구) 주민등록정보시스템 구축
ㅇ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구축을 위한 ISP 수립
: ‘84. 4월
: ‘98.12월
: ‘03. 9월
: ‘18. 5월∼12월


□ 사업개요
○ 추진일정 : '19~'23(3단계로 추진, 국비·지방비 매칭) *2020.10.12.개통
※ (‘19∼20) 차세대 기반 구축 → (‘20∼21) 스마트 주민행정서비스→ (‘23) 재해복구(DR) 등 안정화
○ 사업예산 : 총 규모 274억원 (국비 131억, 지방비 143억)

□ 주요 추진내용
○ (주민행정 효율화) 229개 시·군·구에 분산된 주민등록 정보를 중앙에 통합하여 업무 효율성 증진 및 Web 기반 전환으로 첨단기술 적용 용이
※ 주민번호에 지역번호 제거로 개인정보 안정성 강화, 전국 어디서나 민원처리 확대
○ (대국민 행정편의) 전자서식, 터치스크린 등을 도입하여 디지털로 민원 처리 등 주민업무를 원스탑으로 처리하는 스마트 주민행정 기반 마련
○ (서비스 안정성) 정보의 민감성, 필요성을 고려하여 재해⋅재난시에도중단없는 서비스 제공 환경 구축

□ 향후계획
○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개통에 따른 안정화 : ’20.10.12~30(3주간)
○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2단계 사업 추진 : ’20.9월~‘21.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