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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재난안전기업 해외 판로개척 지원-6.21~6.25 온라인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 23개국 75개사 국내 85개사 참여

하이거 2021. 6. 20. 14:37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재난안전기업 해외 판로개척 지원-6.21~6.25 온라인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 23개국 75개사 국내 85개사 참여

등록일 : 2021.06.20. 작성자 : 재난안전산업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재난안전기업 해외 판로개척 지원

- 6.21~ 6.25 온라인 수출상담회 개최, 해외 23개국 75개사 국내 85개사 참여 -

 

 

□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는 6월 21일부터 6월 25일까지 5일 동안「재난안전기업 판로개척 지원 화상상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재난안전기업 판로개척 지원 사업은 ‘대한민국 안전사업 박람회’의 일환으로 개최되어왔으나,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으로 대체되어 진행됐다. 

 ○ 비대면이라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참여한 해외구매자(바이어)의 관심도와 국내 기업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 이에 행안부는 코로나19로 해외 수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난안전기업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상·하반기로 확대하여 운영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 이번 상담회는 코로나19 감염병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재난안전기업의 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하여 마련되었으며, 해외 23개국 75개사와 국내기업 85개사가 참여한다.

 

◾ 코트라와 협업을 통해 모집된 해외구매자(바이어)와 ‘온라인 수출상담회’ 사이트(https://www.k-safety.micehub.com) 참가신청 국내기업간의 1:1 화상상담회 주선

 

 

□ 행정안전부는 원활한 상담을 위하여 전용 화상 상담회장을 마련하고, 해외 구매자(바이어)의 상이한 현지 인터넷 환경을 고려하여 비상시 대응방안도 수립하였다.

 ○ 이번 상담회를 위해 킨텍스에 상설 화상상담장(7개실)과 전담 통역 요원을 배치하고, 화상상담 중 연결 끊김에 대비하여 예비용 유선 전화도 준비하였다.

   

자료 사전 공유

화상 상담

장애발생

유선 전화 활용

 

 

 

 

기업⋅제품 소개서 등 상담자료는 메일 등으로 미리 송부

음성·영상 송출,

화상상담 진행 

현지 인터넷

연결 불안정으로 화상상담 장애 발생

인터넷 상황 복구 전까지 유선전화 활용, zoom 고유번호 연결 후 음성 상담 실시 또는 인터넷 재개 후 화상상담 실시

 

 ○ 또한, 기업의 일방적인 예약 부도(no-show, 豫約 不渡) 방지를 위해 코트라 해외 무역관에서 해외 현지 관리를 실시하고, 국내기업은 킨텍스 화상상담장 전담 요원이 관리하는 등 기관별 협업을 통해 철저히 관리할 예정이다.

  

현지관리

 

 

• 초청바이어 무역관 현지 구매자(바이어)의 상담전 / 현장 의전 시행

- 유선연락 및 상담회 D-1 까지 현지 의전 시행 (이메일 / 유선 등)

 

• 상담회 국내 운영사 보조인력 인력 투입

- 유선연락 및 상담회 D-1 까지 현지 의전 시행 (이메일 / 유선 등)

 

• 킨텍스 직원 온라인 상담장 상주 및 지원(3명)

- 참가기업 응대, 해외구매자(바이어) 참석 사전체크 (2h 이전, 1h 이전, 시작시 등)

 

• 상담회 국내 운영사 전담인력 상주(4명)

- 유선연락 및 상담회 D-1, 시작시점까지 의전 시행(이메일 유선 등)

- 통역사 관리 및 구매자(바이어) 전담 통역사를 배정하여 바이어 출결 관리 등

 

 

현장관리

 

 

□ 행정안전부는 이번 상담회를 통해 실제 계약으로 성사될 수 있도록 전담인력 배치 및 후속상담 지원 등으로 ’매칭-상담-사후관리‘ 전 단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 또한, 하반기에는 9월에 개최되는 제7회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와 연계한 온라인 ‘화상상담’와 오프라인 ‘현장 상담’을 병행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코로나로 인해 장기간 어려움을 겪어온 국내 재난안전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수출회복에 도움을 주기 위해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확대 개최하게 됐다.”며, “참여 기업의 해외 판로개척과 계약성사에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참고1

 

 재난안전기업 판로개척 지원 수출상담회 운영 개요

 

□ 추진배경

 

  ○ ‘21년 대한민국 안전산업 박람회(9.14.~9.16.) 연계행사*로 재난안전분야 국내 기업의 판로개척 지원을 위해 해외 바이어와 소통공간 마련

 

      * 상·하반기 총 2회 수출상담회 추진(상반기 온라인 / 하반기 온·오프라인 병행)

    

분류

1차

2차

일정

6.21.∼6.25. 5일간

 9.13.∼9.17. 5일간

 

   * 박람회 기간 : 9.14∼9.16, 3일간 

방식

온라인 화상상담

온라인 화상상담 + 오프라인 현장상담*

 

   * 해외 바이어 입국 시 국가별 자가격리 관리 정부방역 지침 등 제반사항 고려 추진

 

□ 1차 상담회 운영개요       ※ 6. 10.(목) 접수 기준

 

  ○ (기간) ‘21. 6. 21.(월)~ 6. 25.(금), 08:00~19:00

 

  ○ (장소) 국내 킨텍스 화상상담회장 또는 자사 사무실해외 코트라 현지 해외무역관 화상상담회장 또는 자사 사무실 

 

  ○ (참여) 국내 85개사, 해외 75개사(23개국)

  ○ (진행) 수요조사를 통해 해외 바이어와 국내기업 간 사전 매칭, 화상상담 프로그램 활용 수출상담 실시

           ※ 각 회의장 별 전담통역원(1명)과 상황유지 관리 인력(7명) 배치 예정

 

 

상담회

운영

 

※ 온라인 상담회 운영 프로세스

 

[담당PM]

통역원-국내기업

화상상담 접속 확인

(No-Show 국내기업 직접 컨택)

[통역원]

바이어 입장 확인

(No-Show 바이어 

직접 컨택)

[상담회 사무국]

통역원-바이어-국내기업

비매칭 상황 

확인 및 보고

 

 

참고2

 

 킨텍스 화상 상담회장 현황 (국내 참여기업 활용)

 

□ 규모 및 위치

 

 

□ 상담장 규모별 세부현황

 

소형 상담장 (6실)

중형 상담장 (1실)

 

 

 

 

참고3

 

 재난안전산업 현황 (재난안전산업 실태조사 결과)

 

 

조사연도

(기준연도)

2019년

(2018년)

2020년

(2019년)

67,159개사

71,038개사(+3,879개사, +5.8%)

 

출액

43조 8,336억원

47조 3,493억원(+3조 5,157억원, +8.0%)

 

388,515명

410,319명(+21,804,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