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해외 나가지 않고도 전시회에 참가하는 길 확대된다-온·오프라인전략 협력체 개최(‘20.11.9 ~‘20.12.31)

하이거 2020. 11. 9. 16:04

해외 나가지 않고도 전시회에 참가하는 길 확대된다-·오프라인전략 협력체 개최(‘20.11.9 ~‘20.12.31)

 

담당부서글로벌성장정책과 등록일2020.11.09.

 

 


해외 나가지 않고도 전시회에 참가하는 길 확대된다

□ 오프라인 전시·상담회와 온라인 화상 상담회를 결합한 온·오프라인전략 협력체 개최(‘20.11.9 ~‘20.12.31)

□ 주요 권역별 9개국 12개 도시에서 13회 개최, 약 500개 수출 유망 중소기업 참여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해외 전시회 등에 참가하지 못해 수출에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온·오프라인(O2O) 전략 컨소시엄을 11월 9일(월)부터 연말까지 추진한다고 밝혔다.

해외 전시회 참가는 중소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수출 마케팅이나 해외 주요 전시회의 연기·취소와 출입국 제한 등으로 인해 중소기업은 수출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기부는 중진공, 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기관의 해외거점(수출 인큐베이터)과 현지 유통망 등을 연계해 오프라인 전시·상담회와 온라인 화상 상담회를 결합한 신개념 수출지원 서비스를 도입해 중소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온·오프라인(O2O) 전략 컨소시엄 운영방식은 여전히 해외에 나가기 어려운 상황임을 감안해 현지에서 채용한 판매사원*(MD)이 전시회(또는 상담회)에 기업의 해외 영업사원을 대신해 참가한다. 현지 판매사원은 현장에서 대면 방식으로 제품 홍보와 수출 상담을 진행하며 한국에 있는 기업들과 실시간 화상 상담을 통해 해외 바이어와 직접 상담도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 현지 판매사원(MD)은 참여기업과 1:1 온라인 교육을 통해 판매 기본 교육과 제품 교육을 이수하고, 가격 협상 권한까지 부여받아 전시회에 파견

또한 현지 전시회에서 사전 발송한 제품으로 기업·제품별 전시관과 체험관이 구성돼 바이어를 대상으로 체험 마케팅이 진행된다. 바이어(B2B)와 일반인(B2C) 참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부대 행사*를 통해 다양한 현지 홍보도 가능해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수출 성과 제고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현지 인플루언서 활용한 유튜브 사전 홍보 및 현장 라이브 방송, 현장 방문객 대상 케이(K)-뷰티 메이크업 쇼(현장체험) 및 경품추첨 행사 등 진행

온·오프라인(O2O) 전략 컨소시엄 추진 일정은 주관 기관별로 9개국 12개 도시에서 총 13회 개최될 예정으로 참가 신청과 시장성 평가를 통해 선발된 수출 유망 중소기업(제품) 500여개사가 권역별로 참가한다.

* 중진공 10회(미국, 중국, 칠레, 독일 등), 무역협회 2회(UAE, 러시아), 중앙회 1회(베트남)

(예시) 브랜드 케이(K) 두바이 샘플 전시․판촉 및 중동 바이어 초청 화상상담회 개요

o (행사 내용) 브랜드 케이(K) 제품 대상 신청 기업에 한해 샘플 두바이 현지로 배송 → 지정된 장소에서 전시 및 판촉 행사 개최, B2B, B2C 관련 마케팅 활동(총 4일) → 세부 상담을 희망하는 바이어 매칭 → 코엑스에서 화상 상담회 동시 개최

o (일시 및 장소)
- 두바이 현지 전시 판촉 행사 11.10~1.13(4일), Address Dubai Marina 호텔
- 코엑스 화상상담회 11.10~11.12(2일), 코엑스

주요 수출 국가인 미국(1회)과 중국(3회) 개최를 시작으로 전략 지역인 베트남, 태국, 러시아, 카자흐스탄에서도 6회 행사를 개최해 신남방·신북방 지역에 대한 마케팅도 강화한다.
코로나19로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진단키트, 마스크 등을 생산하는 케이(K)방역 관련 기업 47개사가 참여해 수출활로를 개척하고 브랜드케이(K), 화장품 등의 유망 중소기업도 다수 참여한다.

중기부 심재윤 글로벌성장정책과장은 “새롭게 시도되는 온·오프라인(O2O) 전략 컨소시엄을 통해 화상 상담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수출 확대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 온·오프라인(020) 연계 전략 수출 컨소시엄 개최안

시점 지역 수출 유망제품 참여 추진시기 전담
기업 기관
11월 베트남 생활가전, 의료기기, 교육기자재, 기계부품(자동차 등), 전자제품(휴대폰 관련 등) 등 30개사 11.9~11.13 중진공
(하노이)
중국 의약(외)품, 화장품, 생활(욕실)용품, 식·음료품, 의료기기 등 20개사 11.9~12.31 중진공
(베이징)
중국 화장품, 식·음료, 건강식품, 생활용품, 의약·바이오, 의료기기, 아동용품, 소형가전 등 50개사 11.9~11.13 중진공
(시안)
태국 한류소비재(화장품, 식품, 기타 소비재), 의약품, 의료기기, 자동화 기기, IT(원격교육, 게임, 사무자동화) 등 30개사 11.16~12.31 중진공
(방콕)
미국 화장품, 생활용품, 선물·포장용품, 방역제품, 애완용품 등 60개사 11.9~12.15 중진공
(뉴욕)
UAE 브랜드K(18개사), 유망소비재 50개사 11.10~11.13 무협
(두바이)
칠레 화장품, 화학제품, 자동차 부품, 의료기기, 밸브·계측기 등 기계류 등 20개사 11.16~12.31 중진공
(산티아고)
중국 소비재(화장품 등), 소형가전, 패션의류, 유아용품, 위생용품, 건강기능식품, 운동용품 등 160개사 11.16~11.17 중진공
(칭다오)
카자흐스탄 가공식품, 생활용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 20개사 11.23~11.27 중진공
(알마티)
러시아 브랜드K(7개사), 뷰티, 푸드, 방역 등 43개사 11.24~11.26 무협
(모스크바)
12월 독일 의약·바이오, 의료기기 등 10개사 12.2~12.9 중진공
(프랑크
푸르트)
러시아 전자제품(메모리 등), 조명 등 전기제품 등, 화학제품, 커피, 라면 등 식·음료품 등 20개사 12.2~12.4 중진공
(모스크바)
베트남 화장품, 식품, IT(모바일 주변기기), 소비재 30개사 12.15~12.16 중앙회
(하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