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디지털 등 新통상규범에 선제적 대응-통상교섭본부장, 제18차 통상추진위원회 주재
담당부서통상정책총괄과 등록일2021-03-02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 제18차 통상추진위원회 주재
환경·디지털 등 新통상규범에 선제적 대응
□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21.3.2(화) 15:00, 정부세종청사에서 ?제18차 통상추진위원회?를 주재하였음
□ 오늘 회의에서는
ㅇ WTO 「무역과 환경」 논의동향 및 대응방향
ㅇ CPTPP 관련 국내제도 개선계획
ㅇ ’21년도 FTA 추진계획 등을 논의하였음
※ (붙임) 통상교섭본부장 모두발언
※ (별첨) WTO 「무역과 환경」 논의동향 및 대응방향
"제18차 통상추진위원회
1호 안건" 공 개
WTO 「무역과 환경」
2021. 3. 2.
산 업 통 상 자 원 부
Ⅰ. 논의 대두 배경
1. 新기후변화체제 본격화
"□ 기후변화대응 관련 교토의정서 체제(‘05-’20년)가 끝나고, 파리협정
(’15년 채택, ‘16년 발효)에 따른 신기후체제가 본격적으로 적용
ㅇ 선진국에만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부과한 교토의정서 체제와 달리 파리협정은 모든 참여국에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부과
□ 파리협정 이행관련 각국의 목표 상향 조정․실천을 위한 ‘19.9월 UN 기후정상회의 이후, 2050 탄소중립이 글로벌 新패러다임으로 대두
ㅇ ‘20년말까지 참여국들은 상향된 국가결정기여(NDC)와 2050 장기 저탄소발전전략(LEDS)을 UN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제출
- 110여개국 탄소 중립 선언 (韓, EU, 日 등 2050년, 中, 브라질 등 2060년까지)"
2. 탄소국경조정제도의 글로벌 이슈화
"□ 각국의 온실가스감축 이행에 있어서 탄소누출(carbon leakage) 문제 해결을 위해 美, EU 등 주요국은 탄소국경조정제도 도입을 가시화
ㅇ (美) 친환경 정책을 강조하는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첫 날 파리협정 복귀를 지시하였으며, 후보시절에는 탄소국경세 도입을 공약
ㅇ (EU) ‘19년 탄소국경조정제도 도입을 발표, ’21년 상반기 중 공식
입법절차 개시 예정 (탄소세․탄소관세․배출권거래제 중 택일)"
3. 코로나19 영향
"□ ‘20년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세계적인 보건, 사회적, 경제적 비용
초래는 기후변화와 같은 범지구적 문제에 대한 경각심 제고"
무역과 환경위원회 논의 (CTE)
"ㅇ (경과) ‘01년 DDA 협상에 환경 의제가 포함되면서 ’02년 무역과 환경 협상을 개시*하였으나, ‘11년 이후 실질적 논의 중단
ㅇ (동향) ‘17년 화석연료보조금 개혁(뉴질랜드 주도, 13개국), ’19년 플라스틱 생산 저감 재활용(중국, 피지) 등이 제안되었으나, 진전 부진
- CTE와 별도로 특정 이슈에 대해 관심국간 복수국간 협의*가 추진 중"
"* ‘20년 결성, 50개국 참여), 기후변화‧무역‧지속가능성 협정
협상(‘19년, 5개국, 우리 미참여), 플라스틱과 지속가능 경제 논의(’20년, 8개국, 우리 미참여)"
무역과 환경 지속가능성 논의 (【☞ 4번】
환경상품협상 (EGA, 복수국간)
"ㅇ (배경) DDA 의제에 따라, ‘14년 환경상품 무역 자유화를 위한 복수국간 협상이 개시(한국, 미, EU, 중, 일 등 18개국 참여)
ㅇ (동향) 최종 304개 품목(HS 6단위)을 대상으로 ‘16년 합의도출을 시도하
였으나, 미중 이견, 美 트럼프 행정부 출범에 따른 협상동력 약화로 협상중단"
환경 서비스 논의 (CTS)
"ㅇ (배경) ‘16년 EU가 환경서비스 시장접근 논의를 제안하였으나 진전이 전무하다가 ‘19년 논의 재차 제안(호주, 캐나다 등 5개국),
ㅇ (동향) 아직 논의 진전이 크지 않은 가운데, ‘20년 기제안국은 환경인접 서비스*를 논의 대상에 추가할 것을 제안
* 환경과 관련된 서비스로 엔지니어링, 건축설계, 건설, 유통, 컨설팅 등을 제안"
" 무역과 환경 지속가능성 논의 (TESSD)
* the Structured Discussions on Trade and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ㅇ (배경) CTE 논의가 정체된 상황에서 무역과 환경 논의 진전을 적극 희망하는 국가간 차기 각료회의(MC-12) 성과도출을 목표로 ‘20.11월 구성
ㅇ (동향) 한국, EU, 스위스, 호주 캐나다 등 총 50개국 참여 중이며, ‘21.3월 첫 공식회의를 시작으로 MC-12 전까지 최소 4차례 회의 개최 예정
ㅇ (전망) 그간 WTO 논의에 미온적이었던 미국의 참여가 예상되며
주요국을 포함한 다수국 참여로 무역과 환경 핵심 협의체가 될 전망"
Ⅲ. 향후 대응전략
1. 기본방향
"□ (대응 방향) ‘20년 탄소중립 선언을 계기로 다자협의체의 무역과 환 경 논의에도 적극 참여하고 선제적으로 주도
ㅇ 의제설정 단계에서 우리입장 제안을 통해 컨센서스 형성에 기여하고 환경 친화적 이미지를 제고하는 한편, 우리 관심분야 중심으로 의제 설정"
"□ (대응 채널) WTO TESSD가 동 분야 핵심 협의체가 될 전망인 바
이를 중심으로 대응하고 우리 입장 제안"
"□ (대응 방식) 유사 입장국(like-minded countries)과 공조를 통해 우리
제안에 대한 추진 동력 확보"
2. 세부 추진 전략
[상 품]
환경상품 무역자유화
"ㅇ 가장 기본적이고 주된 교역 대상인 상품관련, 무역과 환경의 상호 지지적
(mutually supportive) 관점에서 환경상품 무 역 장 벽 완 화 제 안
- ’12년 이미 합의된 APEC 환경상품 리스트(54개, HS 6단위)를 출발점으로 하되, ‘16년 EGA에서의 협상 대상 품목(304개, HS 6단위) 범위를 고려하여 환경상품 관세 인하ㆍ철폐를 제안
* 환경상품 품목 개방범위 논의시, 우리 관심품목 포함, 민감품목 제외 방향으로 추진"
[서비스]
환경서비스 무역자유화
"ㅇ 급성장 중인 서비스 교역에서는 환 경 서비스 시장접근 확대 제안
- DDA 및 TISA 시장개방 논의, CTS 논의 등을 기반으로 환 경 서 비 스 시장개방을 제안
* 우리가 다자, 양자에서 이미 개방한 CPC 94(환경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되,
환경인접서비스도 포함 고려"
[규 범]
환경조치의 투명성과 예측가능성 제고
"ㅇ (TESSD) WTO 사무국 데이터를 바탕으로 탄소국경조정메커니즘
(CBAM) 등 환경조치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 제고를 위한 peer
review 및 검토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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