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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대비 6.5% 증가

하이거 2016. 12. 29. 18:06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대비 6.5% 증가

 

담당부서유통물류과 등록일2016-12-29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대비 6.5%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0.3%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20.2% 증가 -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社)
 ∙백화점(3社)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社)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社) : CU, GS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SSM(4社)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GS,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3社)
 ∙오픈마켓(3社) :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소셜커머스(3社) : 쿠팡, 티몬, 위메프
 ∙종합쇼핑몰(7社) : 이마트, 신세계, AK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1. 전체 매출 동향

□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을 조사한 결과, 전년동기대비 오프라인이 0.3%, 온라인이 20.2% 증가하는 등 전체적으로 6.5%가 증가

    * 전체 유통업체 매출 증가율 : (’16.8) 9.1% → (’16.9) 6.8% → (’16.10) 8.4%

 ㅇ 오프라인 유통업체가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의 매출을 올린 반면,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증가율 : (’16.8) 4.6% → (’16.9) 3.3% → (’16.10) 6.3%
 ㅇ 온라인 유통업체는 中 광군제, 美 블랙프라이데이 등 세계적인 세일행사와 연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매출이 전체적으로 큰 폭으로 증가

    *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증가율 : (’16.8) 20.2% → (’16.9) 16.2% → (’16.10) 13.2%

□ 연초부터 11월까지의 누적 기준으로는 전년동기대비 10.6% 증가를 보이고 있어 최근 3년간 유통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中

< 연도별 전년동기대비 매출증가율(%) 추세 >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전년동기대비 편의점(15.3%)과 SSM(2.3%)의 매출이 증가한 반면,백화점(△2.8%), 대형마트(△6.1%) 매출은 감소

 ㅇ (대형마트, 이마트ㆍ홈플러스ㆍ롯데마트) 휴일 감소(△1), 방문객 감소(△4.3%)로 인해 매출이 6.1% 감소

 ㅇ (백화점, 롯데ㆍ현대ㆍ신세계) 휴일 감소(△1)와 함께 스포츠ㆍ해외유명브랜드ㆍ식품을 제외하고 대부분 품목의 매출이 저조하여 매출이 2.8% 감소
 ㅇ (편의점, CUㆍGS25ㆍ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점포수 증가(13.2%), 편의점 이용계층 다양화로 구매고객 증가(13.1%)로 인한 매출이 15.3% 증가

 ㅇ (SSM, 이마트에브리데이ㆍGSㆍ롯데슈퍼ㆍ홈플러스익스프레스) 생굴ㆍ밀감ㆍ딸기 등 식품 분야 할인행사 강화로 인해 해당품목 매출이 증가(3.9%)하는 등 전체 매출이 2.3%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 (온라인 유통업체) 오픈마켓(26.4%), 종합유통몰(21.7%), 소셜커머스(5.1%) 등 업종 전반에 걸쳐 큰 증가를 보이는 등 온라인 유통업체는 지속적으로 성장

 ㅇ (오픈마켓) 오픈마켓에 입점한 백화점관의 프로모션 확대로 패션ㆍ의류 품목의 매출이 76.5% 증가하는 등 전체 매출이 26.4% 증가

 ㅇ (소셜커머스) 매출 비중 23.4%를 차지하는 생활ㆍ가구 품목은 매출이 29.7% 증가하였으나, 경쟁업계인 오픈마켓의 프로모션 확대로 패션ㆍ의류(△13.6%)와 서비스ㆍ기타(△11.6%) 품목의 매출 감소로 전체 매출은 5.1% 증가

 ㅇ (종합유통몰) 매출 비중 29.5%로 높은 식품(28.0%), 패션ㆍ의류(18.0%) 및 스포츠(34.2%) 품목의 증가로 전체 21.7% 증가

< 유의사항 >

◈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매월 경상 매출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한 것임

◈ 주요 온라인 유통업체 거래액 동향은 오픈마켓 3社, 소셜커머스 3社, 종합몰 7社의 거래액을 기준으로 조사․분석 했으며, 시범조사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향후 통계청의 정식 승인을 받아 조사․발표할 예정임

◈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 및 온라인쇼핑동향과는 지표의 포괄범위, 표본 등이 서로 달라 양 기관 자료간 증감 크기나 방향 등이 상이할 수 있음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 유통물류과 정홍곤 서기관(☎ 044-203-438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붙임1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상세자료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

 ㅇ (매출동향) 전년대비 휴일감소(△1), 방문객 감소(△4.3%), 구매단가 감소(△1.9%)로 전체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6.1% 감소

 ㅇ (품목별 동향) 김치냉장고 선수요 발생에 따른 가전품목 감소(△14.4%), 방향제 표백제 등 가정생활품목 매출 부진 지속(△11.3%), 전년대비 휴일부족으로 의류품목 매출감소(△9.5%)

< 품목별 매출비중 및 매출 증가율 >

구분 (단위 : %)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식품
총 계
매출비중
13.1
6.2
16.5
2.7
7.4
45.9
100
전년동기대비
△14.4
△9.5
△11.3
△16.3
△9.0
△0.5
△6.1


? 백화점

 ㅇ (매출동향) 전년대비 휴일감소(△1), 최근 사회적 이슈 영향으로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매출이 저조하여 전체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8% 감소

 ㅇ (품목별 동향) 전년대비 평균기온 감소*로 인하여 아웃도어류 매출 증가(4.1%)하였으나 전반적인 의류품목 매출은 저조(△4.4), 혼수용품 구매 등으로 해외유명브랜드 소폭 증가(2.7%)

     * 평균기온 : ‘16.11(6.8℃), ’15.11(8.9℃)

< 품목별 매출비중 및 매출 증가율>

구분
(단위 : %)
잡화
여성
정장
여성
캐주얼
남성
의류
아동
스포츠
가정
용품
해외유명
브랜드
식품
총 계
매출비중
16.4
11.0
14.8
7.2
16.6
8.5
13.6
11.8
100
전년동기대비
△3.8
△2.9
△2.7
△9.9
4.1
△19.0
2.7
1.0
△2.8


? 편의점

 ㅇ (매출동향) 전년동기대비 점포수 증가(13.2%), 편의점 이용계층 다양화로 구매고객 증가(13.1%), 편의점 제품 및 서비스 다양화로 전체 매출이 15.3% 증가

< 편의점 점포수 현황 (전년동기대비) >

구분
(단위 : %)
’15년
’16년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점포
증가율
10.7
11.6
11.9
12.1
12.5
12.7
13.0
13.3
13.3
13.0
13.1
13.0
13.2


 ㅇ (품목별 동향) 편도족(편의점 도시락을 즐기는 사람) 증가 및 원두커피 등의 판매 증가로 즉석식품군(도시락 등) 매출 증가(51.3%), 수입맥주 판매 증가 및 겨울철 커피 판매 증가로 가공식품군 매출 증가(19.3%)

< 품목별 매출비중 및 매출 증가율 >

구분
(단위: %)
식품
비 식품품목
총 계
가공식품
즉석식품
소계
생활용품
잡화
담배 등 기타
소계
매출비중
44.1
8.0
52.1
4.1
1.1
42.7
47.9
100.0
전년동기대비
19.3
51.3
23.3
7.6
3.1
7.8
7.7
15.3


? 준대규모점포(SSM)

 ㅇ (매출동향) 전년대비 강수량 감소로 구매고객 증가(0.2%), 할인행사 강화로 구매단가가 증가(2.1%)하여 전체 매출은 2.3% 증가

 ㅇ (품목별 동향) 고당도 밀감․딸기 소비증가, 김장시즌에 따른 생굴 등 소비증가, 냉동간편식 및 즉석식품 판매 증가로 식품품목 전체 매출 증가(3.9%)

< 품목별 매출비중 및 매출 증가율 > 

구분
(단위: %)
식품품목
비식품
총 계
농수축산
신선제품
가공식품
소계
일상용품
생활잡화
소계
매출비중
37.8
22.3
26.4
86.5
8.4
5.0
13.5
100
전년동기대비
4.3
6.0
1.4
3.9
△8.7
△3.6
△6.9
2.3


온라인 유통업체


? 오픈마켓

 ㅇ (매출동향) 오픈마켓 내 입점한 백화점관의 기획전 등을 통한 패션ㆍ의류(76.5%), 가전ㆍ전자(15.8%) 등의 매출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26.4% 증가

 ㅇ (품목별 동향) 카테고리별 공동기획 및 단독상품 운영을 통한 패션ㆍ의류(76.5%), 가전ㆍ전자(15.8%)와 O2O서비스(홈클리닝, 가사도우미 등) 상품 강화로 서비스ㆍ기타(22.6%) 중심으로 매출액 증가

< 품목별 거래비중 및 거래액 증가율 >

구분
(단위:%)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총계
거래비중
28.0
2.8 
19.4 
4.2 
3.6 
3.5 
8.3 
14.8 
15.4 
100.0 
전년동기대비
15.8
1.7
76.5
18.3
42.5
16.9
31.8
11.6
22.6
26.4


? 소셜커머스

 ㅇ (매출동향) 타 상품군 대비 이익률이 높은 생활ㆍ가구(29.7%)를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하여 전년동기대비 5.1% 성장

 ㅇ (품목별 동향)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생활ㆍ가구(29.7%) 매출이 성장하였으나, 오픈마켓 및 종합유통몰의 적극적 마케팅(크레이지 프라이스 등)으로 인해 패션ㆍ의류(△13.6%) 및 서비스ㆍ기타(△11.6%) 감소

< 품목별 거래비중 및 거래액 증가율 >

구분
(단위:%)
가전/
전자
도서/
문구
패션/
의류
스포츠
화장품
아동/
유아
식품
생활/
가구
서비스/기타
총계
거래비중
12.5
0.3 
17.2 
3.3 
6.2 
11.9 
13.2 
23.4 
12.0 
100.0 
전년동기대비
20.5
△37.4
△13.6
△8.7
8.8
3.9
10.1
29.7
△11.6
5.1

? 종합유통몰

 ㅇ (매출동향) 마트몰의 신선식품 구매증가(온라인 그로서리족)와 백화점 할인행사로 식품, 패션ㆍ의류, 가전ㆍ전자 매출의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21.7% 증가

 ㅇ (품목별 동향) 이른 한파에 따른 온라인 구매 증가로 매출 비중이 높은 식품(28.0%), 가전ㆍ전자(20.5%) 및 패션ㆍ의류(18.0%) 부분이 증가하였고, 동절기 제품 수요 증가로 인한 스포츠(34.2%)의 성장

< 품목별 거래비중 및 거래액 증가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