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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크기로 접는 ‘접이식 컨테이너’ 개발- 국내 연간 3천억 원 절감…2021년까지 성능 고도화·상용화 추진

하이거 2017. 1. 22. 14:33

1/4 크기로 접는 접이식 컨테이너개발- 국내 연간 3천억 원 절감2021년까지 성능 고도화·상용화 추진

 

부서:물류시설정보과등록일:2017-01-22 11:00

 

 





1/4 크기로 접는‘접이식 컨테이너’개발

국내 연간 3천억 원 절감…2021년까지 성능 고도화‧상용화 추진

□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 이하 국토부)는 지난 20일(금) 의왕 내륙 종합물류기지(ICD)에서 물류 업계, 기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시연회”를 열고,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 이번에 개발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은 무역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공(空) 컨테이너를 재배치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을 크게 절감하여 물류 운송의 효율을 한 단계 높여 줄 획기적인 기술이다.

 ㅇ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공 컨테이너 재배치를 위해 매년 약 8조 원(약 67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되고 있으며, 국내 업체들도 이를 위해 연간 약 4천억 원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ㅇ 한편, 이러한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미국, 네덜란드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개발을 추진 중이나,

  - 컨테이너 적재 시 접이 부분의 하중 지지 문제, 접이작업을 위한 비용․인력․시간문제 등으로 인해 상용화에는 성공하지 못하고 있다.
□ 반면, 이번에 개발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은 컨테이너 접이 부분에서도 일반 컨테이너의 강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모서리 기둥별 96톤(ton)지지 가능) 설계됐으며,

 ㅇ 간단한 보조장비와 인력(2명)으로, 10분 이내에 접이 작업이 완료되어, 향후 현장 활용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 네덜란드에서 개발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5-6명, 리치 스태커 장비 필요 등

 ㅇ 또한, 기존 컨테이너의 1/4 크기로 접을 수 있어, 공 컨테이너 운송비용도 1/4 수준으로 크게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 한편, 국토부는 이번에 개발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이 상용화 될 수 있도록 후속 연구‧개발(R&D)을 지원할 계획이다.

 ㅇ 올해 연구에 착수하여 ‘21년까지 접이식 컨테이너의 성능 고도화, 국제적 성능 인증, 시범 운영 등 상용화를 위한 절차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으로,

  - 이후 기술이 상용화되면 전 세계적으로 연간 최대 약 6조 원, 국내 기준 연간 약 3천억 원의 컨테이너 운송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 개요


□ (필요성) 연간 전 세계 컨테이너 물동량은 약 1억 6천만 TEU(‘15기준)이며, 무역 불균형으로 약 25%(4천만 TEU)가 공(空) 컨테이너 상태로 운송 중

   * 국내 기준, 총 2천 6백만 TEU 중 약 19%(485만 TEU)가 공 컨테이너로 운송

 ㅇ 전 세계적으로 연간 공 컨테이너 재배치 비용은 약 8조원(약 67억 USD)로, 1/4크기로 접어서 운송하여, 연간 최대 약 6조원 절감 가능

   * 국내 기준, 연간 공 컨테이너 운송비용 3천억원 (4→1천억원) 절감 가능

□ (해외 기술동향) 미국, 네덜란드 등에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을 개발 중이지만, 하중 및 비용 등의 문제*로 상용화의 어려움

   * 접히는 부위의 하중, 접는 작업에 추가되는 인력․장비 비용, 접는 기술의 용이성․소요시간, 접힌 컨테이너의 묶음 작업의 난이도 문제 등

□ 국내 접이식 컨테이너 핵심기술 (국내, 국제특허 출원 완료, ‘16,6)

 ㅇ (안전성) 기존 일반 컨테이너와 동일한 강도 유지(모서리 96톤)

 ㅇ (접이 작업) 소규모 보조 장비를 이용하여 작업인원 2명이 10분 내로 접이가 가능  * 네덜란드 접이식 기술 : 5-6명, 리치 스태커 장비 필요 등

 ㅇ (비용) 일반 컨테이너(450만원/TEU) 대비 20%내외 비용증가로 경제성 확보

    * 네덜란드 접이식 기술 : 복합재료 사용으로 기존 컨테이너 가격의 약 3배 수준

 ㅇ (기타) 접이부분에 이물질, 빗물 침투 등을 방지하기 위한 패널 적용 등

【 참고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개발 연구과제 개요
 - (주관) 철도연 자체 과제, (기간) ‘14.1~’16.12
 - (내용) 접이식 컨테이너 원천 기술 및 시제품 개발


□ (향후 계획) ‘17년초 물류 R&D 신규 과제로 “접이식 컨테이너 기술성능 고도화, 국제 성능인증, 상용화 연구”착수*

  * 사업기간 : ’17-‘21, 총 연구비 : 80억원, ’17년 국비 10억원 반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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