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미국 상용차 시장 동향 및 전망[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및 기타 해외동향
2016-11-23 |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 美 주택건설시장 활황으로 관련 시장 유망 -
- 중형 상용차(클래스 4~7) 생산 및 수요 7년간 지속 증가 주목 -
□ 미국 상용차 시장 개요
ㅇ 상용차 정의
- 미국 내 상용차는 버스/트럭 등 상업용으로 사용되는 대형 차량을 지칭하며, 중량에 따라 GVW 3-8까지 크게 6가지로 구분하고 있음.
- GVW(Gross Vehicle Weight)은 짐을 싣지 않은 공차의 무게로, 일반적으로 소형 상용차는 1만 파운드(4536㎏), 중형은 1만4000파운드(6,351㎏)~3만3000파운드, 대형은 3만3000파운드(1만4970㎏) 이상으로 구분 가능
미국 정부의 상용차 구분 현황
구분 | GVW3 | GVW4 | GVW5 | GVW6 | GVW7 | GVW8 |
중량 (파운드) | 10,001~ 14,000 | 14,001~ 16,000 | 16,001~ 19,500 | 19,501~ 26,000 | 26,001~ 33,000 | 33,000 이상 |
차종 | | | | | | |
자료원: IHS Markit
ㅇ 미국 상용차 시장 규모
- 미국 내 상용차 시장 규모는 2016년 매출액 기준 약 271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1년까지 연평균 3.2% 수준의 증가가 예상되고 있음(자료원: IBIS World).
미국 관련 시장 전체 수요 변화
자료원: IBIS World
□ 상용차 시장 생산 동향
ㅇ 중형 상용차(클래스 4~7) 생산 증가세, 특히 주목
- 중형 상용차(클래스 4~7)의 북미 생산이 2010년 이래 최근 7년간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로 주목됨.
- 대형 상용차(클래스 8) 부문은 2015년 최대치를 기록한 이래 2016년 기준 상대적인 부진을 보이나, 2017년부터 3년간 지속 증가 전망
2010~2020년 북미 기준 연간 상용차 생산량 변화 및 전망
자료원: IHS Markit
□ 미국 상용차시장 수요 상승 요인
ㅇ 미국 내 각종 화물 운송에 트럭 비중 증가 추세
- 2016년 현재 미국 내 각종 화물 운송에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트럭이며, 2015년 69.2%의 비중에서 2016년 71.9%으로 약 3.9% 증가가 전망됨.
- 반면, 비중 2위인 열차 운송은 2015년 14.2%에서 2016년 11%로 감소가 예상되며, 이는 트럭 운송이 열차 운송 대비 상대적으로 다양한 품목 운송에 유리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2015~2016년 미국 내 화물 운송 수단별 비중 변화 전망
자료원: IHS Markit
ㅇ 미국 주택 건설시장 활황에 따른 상용차 수요 증가
- 2010년 이래 최근 약 7년간 미국 내 연간 주택 착공 건수(Housing Starts)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해당 수요와 연관이 많은 중형 트럭 시장 내 판매량도 증가하는 추세
- 2016년 현재, 미국 내 주택 착공건수는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전 최대 수준의 약 2/3 수준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IHS Markit은 5% 수준의 안정적인 실업률을 유지하고 있는 미국 근로시장과 신용평가기준 완화로 주택 착공건수가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
- 2016년 미국 내 중형 트럭(클래스 4~7 기준) 시장 판매량은 약 18만2000대를 기록할 전망
미국 내 주택 착공건수(좌현)와 중형 트럭 연간 판매량(우현) 변화
자료원: IHS Markit
□ 미국 상용차시장 주요 업체 및 경쟁 동향
ㅇ Paccar, Navistar, Daimler, Volvo가 주요 업체
- 미국 트럭 시장은 4개의 주요 업체로 나뉘며, 시장을 크게 4등분하고 있음. 미국 최대 규모의 상용차 제조기업은 독일계 기업인 다임러(Daimler)로 전체 29.6%의 비중을 유지 중임.
미국 상용차 시장 주요 업체별 점유율
자료원: IBIS World
- 4대 기업 중 미국 국내업체는 Paccar와 Navistar 2개사로, Paccar사는 Kenworth와 Peterbilt 두 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Navistar는 International 브랜드 트럭과 군용차를 주로 제조하고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ㅇ 한국 업체들의 적극적인 상용차 부품 시장 진출 필요
- 미국 상용차 시장은 단일 국가 중 세계 최대 규모(약 25% 수준으로 추정)로서 큰 가치를 가지고 있음. 하지만, 일반 승용차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한국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는 편
- 현대자동차가 2018년부터 북미 트럭시장 진출을 발표하는 등, 향후 한국산 상용차와 관련 부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와 수요도 증가할 것임.
ㅇ 한국 기업을 위한 조언
- 미국 상용차 시장은 주택·건설업 경기 호전으로 특히 클래스 4~7 중형 상용차 시장의 생산량 및 수요가 급증하는 추세로 분석됨(자료원: IHS Markit).
- 관련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미국 시장 이해 및 현지 경쟁업체 분석이 필수이며, 각 바이어 업체별 구매 포인트와 업체별 구매정책 분석을 통한 전략적 접근 필요
자료원: IHS Markit, IBIS World 및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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