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2016 창조경제박람회 차분한 가운데 내실있게 치러져- 참여기관 1,687개, 전시부스 1,852개, 96,532명 관람

하이거 2016. 12. 6. 18:44

2016 창조경제박람회 차분한 가운데 내실있게 치러져- 참여기관 1,687, 전시부스 1,852, 96,532명 관람

 

작성일 : 2016. 12. 6. 창조경제기반과

 













 
2016 창조경제박람회
차분한 가운데 내실 있게 치러져
- 참여기관 1,687개, 전시부스 1,852개, 96,532명 관람 -
- 투자·구매 상담회, 데모데이 등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행사 풍성 -


□ 지난 12월1일(목)부터 4일(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6 창조경제박람회’가 스타트업·벤처, 중소·중견기업, 대학, 출연연, 대기업 등 다양한 혁신 주체가 참여하고 많은 국민들이 관람하여 차분한 가운데 내실 있게 진행되었다.

【 96,532명의 관람객이 찾은 2016 창조경제박람회 】

□ 2013년부터 시작되어 올해가 4번째인 이번 박람회는 ‘지속가능한 창조경제 생태계’가 뿌리 내리고 있는 대한민국의 오늘과 ‘글로벌로 진출하는 창조경제 성과’를 주요 테마로, 중기청의 ‘창조경제 벤처·창업대전’, 특허청의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을 통합하여 창조경제 성과를 선보였다.

 ㅇ 전시부스가 1,852여개(`15년 1,607개, 약 15% 증가)에 이를 만큼 규모가 확대되었고, 스타트업의 참여기회 확대 등으로 참여기관은 1,687개로 지난해(`15년 1,109개)보다 약 52% 증가하였다.

   - 또한, 스타트업의 투자유치를 위한 데모데이를 포함하여 투자·구매  상담회, 포럼, 세미나, 시상식 등 69건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박람회 기간 내내 이어졌다.

 ㅇ 4일간 96,532명의 관람객이 방문하여, 다양한 미래 신기술을 체험하고, 기업가적 활동에 도움이 되는 시간을 가졌으며,

   * (‘13년) 44,936명 → (’14년) 67,697명 → (‘15년) 103,002명 → (’16년) 96,532명
   * 체험프로그램 관람객 사전신청: 6,190명

   - 전시 2일차인 12.2일(금) 코엑스 전체가 두 차례 일시 정전되어 일부 관람에 불편이 발생하고 관람객 수의 감소에도 다소 영향을 미쳤으나, 안전사고 없이 박람회를 마쳤다.

【 미래 신기술 체험과 다양한 참여프로그램 등 풍성한 볼거리 】

□ 올해는 미래 우리 삶을 변화시킬 인공지능(AI)·가상현실(VR) 등 첨단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콘텐츠와 메이커활동 체험 등 참여프로그램 등을 마련하여 관람객들에게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였고, 미래진로탐색·기업가정신 함양 프로그램 등 박람회장을 찾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하였다.

 ㅇ 박람회 곳곳의 VR체험관에서는 VR신기술로 구성된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경험해 보기 위해 체험을 기다리는 대기 줄이 박람회 기간 내내 계속되었으며, 4일간 총 6,786명의 관람객이 체험하였다.

 ㅇ 코딩 원리를 직접 체험해 보는 코딩 보드게임, ‘청소년 기업가정신 체험 스쿨’ 등에도 2,635명이 참여하여 학생들의 미래 진로 탐색에 도움이 되는 시간을 가졌다.
 ㅇ 또한, ‘3D프린팅 체험 및 메이커 작품 만들기’, ‘업사이클 크리스마스 트리 꾸미기’ 등의 프로그램에 710명이 참여하여 직접 자기 손으로 만들어 보는 메이커 문화를 체험하였다.

□ 특히, 대학생이 1일 도슨트가 되어 관람 동선별로 신기술 설명을 곁들인 투어를 제공하는 ‘미래진로 탐색’은 사전신청과 현장접수를 통해 1,274명이 이용하였으며,

 ㅇ 참가했던 학생들은 “박람회장이 넓어서 어디로 가야할지 몰랐는데, 설명도 이해하기 쉽게 잘 해주시고, 체험프로그램도 상세히 안내해주셔서 좋았다”라고 하는 등 상세하고 눈높이에 맞는 설명으로 관람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 박람회 셋째날인 12.3일(토)에는 저녁 5시부터 1시간동안 영동대로에서 미래성장동력 챌린지 퍼레이드가 열렸다. 총 45개의 벤처기업이 참여한 이 행사에서는 국내 최초로 로봇(드라이봇)이 전기차를 운전하고, 휴보로봇이 화성기지내 밸프 잠금 동작 수행, 국내 유명캐릭터 라바가 스마트폰속 증강현실(AR)로 다시 태어나 홀로그램으로 최양희 장관과 같은 화면 속에 함께 보이고 움직이는 모습 등이 눈길을 끌었다.

【 해외 대학, 기업, 스타트업 등이 함께 한 글로벌 교류의 장 】

□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창업, 메이커 운동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박람회에는 다양한 해외 기관들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이 늘어났다.

 ㅇ B홀에 마련된 ‘글로벌 AI 해커톤’ 전시관에서는 한국·미국·영국·네덜란드·홍콩 총 5개국의 인공지능 관련 창작자 30여명이 참여하여 지난 9월부터 진행된 해커톤의 결과물을 선보였는데, 자폐아·언어장애 아동대상의 장갑형태 착용형 번역기를 구현한 ‘골드스미스 대학교’가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또한 ‘AI와 휴머니티’를 주제로 조지아 공과대학, IBM 등 인공지능분야 전문가들의 토크콘서트도 진행되었다.

 ㅇ 한국 및 아시아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 유망스타트업이 참여하는 ‘K-Startup 그랜드챌린지’ 전시관에서는, 올해 6월부터 치열한 경쟁(124개국, 2,439개 스타트업 지원)을 뚫고 국내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선정된 기업 중 23개사가 자사의 제품을 전시하여, 한국이 아시아 스타트업 비즈니스 허브로 충분히 도약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ㅇ 그 외에도, ‘렛츠 메이크 글로벌 포럼‘, ’스타트업 글로벌 협력 포럼‘, ’글로벌 물류혁신 컨퍼런스‘ 등 다양한 주제의 행사를 통해 국내 메이커, 스타트업 등이 해외 기관과 교류·협력하는 기회를 가졌다.

【 스타트업·벤처기업을 위한 데모데이, 투자·구매상담회 개최 】

□ 올해는 박람회 기간동안 민·관의 다양한 데모데이를 집중 개최하였고 투자·구매상담회, 글로벌 벤처위크를 개최하는 등 참여기업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부대행사를 진행하였다.

 ㅇ 전 세계 주요 도시에서 개최되는 스타트업 경진대회인 ‘G-Startup Worldwide’에는 국내·외 9명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총 15개팀(국내 7, 해외 8)의 피칭이 진행되었으며, 약 200명 이상이 참가할 만큼 높은 관심을 보였다. 우승을 차지한 Outernet은 `17년 9월에 개최되는 ‘G-Startup Worldwide Global Final’ 에 참여한다.

 ㅇ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국내·외 연사들의 강연과 함께 진행되었던 ‘K-Global 엑셀러레이터 통합데모데이’에는 VC·엑셀러레이터·기업 관계자 등 약 4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국내 유망 스타트업 21개사가 국내외 투자자들 앞에서 경연을 펼쳤으며, 이중 모듈기반 로보틱스 플랫폼 제공사인 ‘럭스로보’가 대상(상금 500만원)을 차지했다.
 ㅇ 대학 창업동아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동아리 활동을 통해 도출한 창업아이템 성과를 공유하고 후속 투자유치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실시한 ‘U-데모데이’도 성황리에 마쳤다. 10개팀의 성과 발표와 함께 권도균 대표(프라이머), 박지웅 대표(패스트랙 아시아) 등 5인의 심사위원의 상세한 심사평과 멘토링을 참가자들이 공유함으로써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 특히 창업동아리 학생들과 초기스타트업들 200여명이 참여한 네트워킹 파티에서는 선배 창업자의 조언과 함께, 다른 스타트업과의 연계․협력,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 확충 등 다양한 논의와 활동이 이루어졌다.

 ㅇ 박람회장 입구에는 창업경진대회 수상작, 공모를 통해 선정된 스타트업이 참여하는 Daily 부스를 설치하여 자사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며, 앞으로도 미래부에서는 제품 홍보영상 제작, VC·엑셀러레이터 연계 등을 통해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ㅇ 3개부처가 공동으로 개최한 ‘구매·투자상담회’, INKE(세계한인벤처네트워크) 주관의 ‘글로벌 벤처위크’, ‘ICT 중소·벤처기업 페스티벌’에는 190여개의 스타트업·벤처기업이 참여하여 430여회의 개별상담이 이루어져 향후 다양한 성과로 이어질 전망이다.

□ 미래부 고경모 창조경제조정관은 “올해 박람회는 다양한 혁신 주체들과 함께 지난 4년간 창조경제 생태계가 이룬 성과를 국민들과 공유하고, 대한민국의 미래 모습을 선보이고 싶었다”면서 “앞으로도 끊임없이 도전하고 기업을 만들어 나가는 지속가능한 창조경제 생태계가 자리잡고 커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2016 창조경제박람회 이모저모



개막
관람객 입장


창조경제생태계광장
창조경제생태계광장


창의콘텐츠존
상생협력존


기술혁신존
글로벌존



스타트업존
스타트업 응원 메시지


고용존
업사이클 크리스마스 트리 꾸미기


VR 오큘러스 체험
VR ZONE 체험


미래 진로탐색(도슨트) 투어
코딩보드게임



청소년 기업가정신 체험스쿨
3D 프린팅 체험 및 메이커 작품만들기


G-Startup WorldwIde Seoul
K-Global 액셀러레이터 통합 데모데이&컨퍼런스


K-Startup 그랜드챌린지 데모데이
글로벌 벤처 위크


U-데모데이
미래성장동력 챌린지 퍼레이드



글로벌 AI 해커톤
‘AI와 휴머니티’ 강연


Let's Make 글로벌 포럼
ICT 중소·벤처기업 페스티벌


구매·투자 상담회
창조경제생테계광장 이벤트


스탬프 랠리
워크북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