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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도 행복드림 비교공감 품질정보 효과성 분석 결과

하이거 2021. 5. 13. 18:37

2020년도 행복드림 비교공감 품질정보 효과성 분석 결과

담당부서 소비자정책과 등록일 2021-05-13

 

 

비교공감 품질정보, 소비자의 상품 결정에 영향력 높아

- 올해는 코로나19 관련 제품 및 에너지효율 등 친환경 정보 제공도 강화할 예정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개인 위생과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제품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면서 소비자가 상품을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고 기업의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2012년부터 소비자단체와 함께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비교공감* 사업에 참여하고 있음.

* 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행복드림(https://www.consumer.go.kr)’ 내 품질 비교정보 코너로 소비자 관점에서 시험하고 평가한 상품비교 정보를 제공함.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2020년‘행복드림 비교공감'을 통해 발표한 드럼세탁기, 수분크림 등 20개 품목의 품질비교정보의 효과성을 조사한 결과, 관련 정보가 소비자의 상품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에너지 효율 정보 등 친환경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상품 구입 시 품질비교정보의 영향은 92.2%로 높은 수준

  품질비교정보를 접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3.3%가 상품 정보가 유용하다고 답변했다. 

  또한 비교정보를 확인한 후 제품을 구입하는데 영향을 받았다는 소비자도 92.2% 수준으로 전년도(94.1%)에 비해 1.9%p 하락했지만 여전히 90% 이상의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에너지 관련 소비자 인식 개선에 품질비교정보가 효과적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인지자의 비율은 93.8%였고 해당 등급에 대해 알지 못한다는 미인지자 비율은 6.2%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대해 모른다고 응답한 6.2%의 소비자에게 상품의 에너지 효율에 대한 비교정보를 확인하게 한 결과 이중 81.1%가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구입하겠다고 응답하여 비교정보가 에너지 관련 소비자의 인식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림 1.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미인지자의 인식 변화

☐ 에너지 고효율 제품, 다소 비싸더라도 구입할 의사가 있어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다는 답변자의 95.0%가 비용을 추가 지불하더라도 구입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추가 지불 금액으로는 구입 가격의 10%~25% 사이가 49.6%, 10% 이하가 33.7% 등의 순으로 향후 에너지 효율 관련 비교정보가 소비자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소비자원은 2021년에도 에너지효율 정보와 코로나19 관련 제품 등에 대한 소비자의 합리적인 상품 선택을 지원할 예정이다.

 

<붙임> 2020년 비교공감 품질비교정보 설문조사 주요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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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2020년 비교공감 품질비교정보 설문조사 주요 결과

 

 

 

 

1

 

 설문조사 개요 

 

 

■ (조사대상) 전국 20~60대 비교공감 품질비교정보 경험자

■ (표본구성) 1. 사전조사 : 15,000 명(각 품목별 비교공감 정보 인지자 구분) 2. 본조사 : 600명(사전조사에서 선정된 응답자를 대상으로 조사 진행)

■ (조사기간) 1. 사전조사 : 2021.1.11.~1.15,     2. 본조사 : 2021.2.16.~2.19.

■ (조사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 ± 3.9%p

■(조사목적) 2020년 ‘행복드림 비교공감’을 통해 제공된 품질비교정보의 효과 및 에너지 고효율 제품 선호도 조사

 

 

 

 

2

 

 비교공감 정보효과 조사 결과

 

☐ (정보 유용성) ‘제품구입 전 정보 수집단계에서 품질비교정보가 유용하였는가’라고 질문한 결과, ‘유용했다’는 답변 비율은 평균 83.3%이었음.

☐ (구입 영향력) 비교공감의 품질비교정보를 접한 후 실제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의 92.2%가 ‘품질비교정보가 제품 선택에 영향을 주었다’고 응답했음.

 

 

그림 2. 품질비교 품목별 정보 유용성과 영향력

 

 ※ 정보생산처 :  즉석 갈비탕, 무선 이어폰(소비자시민모임), 요가 레깅스, 바이크 쇼츠(소비자공익네트워크), 

                 성인용 기저귀(대전충남소비자연맹), 이외 15개 품목(한국소비자원)

 

 

3

 

 에너지 고효율제품 정보 설문조사 결과

 

 

☐ (에너지등급 인지)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지 조사한 결과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93.8%, 모른다는 응답자는 6.2%의 비율이었음.

☐(비교정보의 효과)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대해 알지 못한다는 미인지자(6.2%)의 경우 에너지 관련 비교정보를 접한 후 이중 81.1%가 에너지 고효율 제품을 구입할 의향이 있다고 답변하였음.

☐(추가 비용 지불) 에너지 고효율 제품 구입 의향자의 95%가 제품 구입 시 비용을 추가로 지불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음.

 ㅇ 추가 비용 금액으로는 구입 가격의 10%~25%사이가 49.6%로 가장 높았고, 10% 이하가 33.7%, 25~50% 사이가 8.5% 등의 순으로 나타났음.

 

 

 

 

그림 3. 에너지 고효율 제품의 구입가 대비 추가 지불 의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