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거

판교핫뉴스1

2020년 디지털정보격차·스마트폰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발표

하이거 2021. 3. 10. 18:14

2020년 디지털정보격차·스마트폰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발표

 

부서 디지털포용정책팀

 


과기정통부, 2020년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 및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발표

- 디지털 취약계층의 정보화수준은 72.7%로 전년대비 2.8%p 향상
- 스마트폰 이용자 중 과의존위험군 비율 23.3%로 전년대비 3.3%p 증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은 ‘디지털정보격차’ 및 ‘스마트폰 과의존’ 관련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정보격차실태조사 : 국가승인통계 120017호, 과의존실태조사 : 국가승인통계 120019호

ㅇ‘2020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는 저소득층·장애인·농어민·고령층 등 취약계층의 디지털에 대한 접근·역량·활용 수준을 측정하는 것으로 전국 17개 시·도 15,000명을 대상으로 1대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 디지털정보화 수준(종합) = 디지털 접근수준 + 디지털 역량수준 + 디지털 활용수준으로, 일반국민의 정보화수준을 100으로 할 때, 일반국민 대비 정보취약계층의 정보화 수준을 의미
o 디지털 접근수준 : 컴퓨터·모바일 스마트기기 보유, 인터넷 접근 가능 정도
o 디지털 역량수준 : 컴퓨터·모바일 스마트기기·인터넷의 기본적인 이용 능력
o 디지털 활용수준 : 컴퓨터·모바일 스마트기기·인터넷의 양적·질적 서비스 활용정도


ㅇ‘2020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는 전국 17개 시·도 10,000가구를 대상으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조절력, 건강·일상생활에 대한 문제 발생 등으로 구성된 질문을 통해 점수화하여 과의존위험군을 분류하고, 스마트폰 이용 행태 등을 1대1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ㅇ과도한 스마트폰 이용으로 스마트폰이 일상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활동이 되고(현저성), 이용 조절력이 감소(조절실패)하여 신체·심리·사회적 문제를 겪는(문제적 결과) 상태로, 대상자의 상태를 「스마트폰 과의존 척도」로 점수화하여, 연령대별 기준 점수에 따라 고위험군, 잠재적위험군, 일반사용자군으로 분류

⇒ 잠재적위험군 :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조절력이 약화, 건강·일상생활에 문제 발생이 시작
고위험군 :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 건강·일상생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

< 2020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 결과 >

□ ’20년 일반국민 대비 디지털취약계층의 정보화 수준은 72.7%로 전년(69.9%)대비 2.8%p 개선되어 디지털정보격차가 꾸준히 완화되는 추세로 나타났다.

ㅇ부문별로 살펴보면, 디지털 접근수준은 93.7%로 전년대비 2.0%p 상승, 역량수준은 60.3%로 전년대비 0.1%p 상승, 활용수준은 전년대비 6.0%p 상승한 것으로 각각 나타났다.

 

 

ㅇ계층별로는 저소득층의 디지털정보화 수준이 95.1%로 조사되어 전년대비 7.3%p 상승하였으며, 장애인은 81.3%(+6.1%p), 농어민은 77.3%(+6.7%p), 고령층은 68.6%(+4.3%p)로 모든 계층에서 디지털정보화 수준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 2020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 >

□ ’20년 우리나라 스마트폰 이용자 중 과의존위험군(고위험군+잠재적위험군)의 비율은 23.3%로 전년(20.0%)대비 3.3%p 증가하였다.

ㅇ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유아동(만3~9세)의 과의존위험군 비율은 4.4%p 증가한 27.3%로 나타났고, 청소년(만10~19세)은 35.8%(+5.6%p), 성인(만20세~59세)은 22.2%(+3.4%p), 60대는 16.8%(+1.9%p)로 조사되었다.

 

 

□ 우리 사회의 스마트폰 과의존 문제에 대한 인식은 조사 대상자의 81.9%가 ‘다소 또는 매우 심각하다’고 응답하여, 전년 대비 3.2%p 상승하였다.

ㅇ과의존 문제 해결의 주체는 개인(61.0%)-기업(21.8%)-정부(17.2%) 순으로 나타나 스마트폰 이용자 개인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사회안전망 강화(한국판 뉴딜)를 위해 추진 중인 ‘디지털배움터*’사업을 확대(’20년 5개월 → ’21년 9개월)하고 기초·생활교육 비중을 70% 이상 편성하는 등 정보격차 완화에 정책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 주민센터·도서관 등 전국 집 주변 생활공간을 활용하여 매년 1,000개소 운영, 모바일·실생활 중심의 디지털 기초-생활-심화 수준별 교육 제공(17개 시·도 협력, www.디지털배움터.kr, ’21.4월~)
ㅇ스마트폰 과의존을 예방하기 위해 △전국 17개 시·도에서 운영 중인 ‘스마트쉼센터*’를 통한 교육·상담 제공 △저연령대(유아동·청소년) 대상의 맞춤형 예방 콘텐츠 개발·보급(’20년 0.4억원 → ’21년 4억원) △디지털배움터와 연계한 찾아가는 과의존 교육·상담 실시 등 과의존 예방 정책을 확대·강화할 계획이다.

* 스마트쉼센터 이용안내 : 홈페이지(www.iapc.or.kr), 대표번호(☏1599-0075)

□ 한편, 코로나19로 인해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과기정통부는 디지털정보격차 해소와 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정책의 실효성을 강화함과 아울러,

ㅇ최근 발의된 ‘디지털포용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지원하는 등 국민 누구나 소외와 차별없이 디지털 기술의 혜택을 고르게 누릴 수 있는 디지털 포용사회를 앞당기기 위해 법·제도적 기반을 정비하는 노력도 더욱 강화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본 조사의 세부내용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www.msit.go.kr) 및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www.nia.or.kr) 홈페이지를 통해 내려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