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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가상융합기술(XR) 확산 프로젝트」사업 공모

하이거 2021. 3. 10. 18:11

2021년도가상융합기술(XR) 확산 프로젝트사업 공모

 

부서 디지털콘텐츠과


가상융합기술(XR)로 경제사회 혁신 가속화

- 2021년도「가상융합기술(XR) 확산 프로젝트」사업 공모 -
- 과기정통부, 가상융합기술(XR) 확산에 올해 450억 원 투입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위해 경제·사회 전반에 가상융합기술(XR*) 활용 및 확산을 지원하는 2021년도 ‘가상융합기술(XR) 확산 프로젝트’ 사업 공고를 3월 11일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 가상융합기술(eXtented Reality) :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을 통칭

< 사업 공모 개요 >

◈ (공고명) 2021년도 가상융합기술(XR) 확산 프로젝트 공고

◈ (공고기간) 3.11.(목) ~ 4.12.(월) / (접수기간) 4.1.(목) ~ 4.12.(월) 15:00까지

◈ (지원사업) ① XR 플래그십 프로젝트(NIPA) ②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RAPA)

◈ (접수방법) 정보통신산업진흥원(www.nipa.kr), 한국전파진흥협회(www.rapa.or.kr)
전산접수 및 신청서류 제출

ㅇ 동 사업은 작년에 발표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20.7월)‘과 ‘가상융합경제 발전 전략(’20.12월)’의 일환으로 올해에는 총 450억 원 규모를 지원하며 ‘XR 플래그십 프로젝트’와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두 개 분야로 구분되어 추진된다.

□ 먼저, 산업·공공현장에 가상·증강현실(VR·AR) 등 실감콘텐츠를 적용해 산업의 생산성을 혁신하고 공공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XR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총 200억 원 규모*로 지원한다.

* ‘21년 신규과제 4개, ‘20년 선정된 계속과제 5개 포함 총 9개 과제
ㅇ 올해 신규로 ①소방 안전관리자용 화재 대응 향상 시스템(소방), ②XR 기반 공군 통합교육훈련 시스템(국방), ③XR 기반 건설·설계 혁신 시스템(건설), ④XR 기반 조선·해양 공정 시스템(조선) 등 4개 과제를 선정하여 향후 3년간 과제별로 약 60억 원을 지원한다.

□ 다음으로, 5세대 이동통신(5G) 연관 신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실감콘텐츠 선도 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하는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총 250억 원 규모*로 추진한다.

* ‘21년 신규과제 23개, ’20년 선정된 계속과제 12개 포함 총 35개 과제

ㅇ 올해는 증강현실(AR) 기반 네비게이션, 도시정보 시각화 등 혁신서비스를 개발하는 ①‘XR 메타버스 프로젝트’와, 이른바 ‘코로나 우울’을 가상융합기술(XR)로 완화하는 ②‘디지털 치료제’ 등 지정공모 과제를 각각 2년간 160억원, 15억원 규모로 추진하며, 일상생활에 적용 가능한 가상융합기술(XR) 서비스를 개발하는 ③자유공모 과제도 20개 내외로 신규 선정해 지원한다.

□ 과기정통부는 지난해부터 사회 전반에 가상융합기술(XR) 활용을 지원하는 마중물 역할을 해왔다. 작년에 시작한 과제는 현재 일부 산업 현장에서 원격협업, 교육·훈련 등에 쓰이고 있으며, 올해 말에는 코엑스 방문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증강현실(AR)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김정삼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비대면 사회로의 급속한 변화 속에서 가상융합기술(XR)은 산업구조를 혁신하고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ㅇ “가상융합기술(XR)의 사회 전 분야 확산과 함께 콘텐츠, 플랫폼, 네트워크, 디바이스 등 관련 기업이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1 2021년 추진과제 개요

◈ ① XR 플래그십 프로젝트(200억원, 9개 과제), ②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250억원, 35개 내외) 등 총 450억원, 44개 내외 과제 추진

구분 과 제 ‘21년예산
XR 플래그십프로젝트 ‘21년 [소방] 소방안전관리자용 화재 초기 대응력 향상 시스템(‘21~’23) 20억원
신규 [국방] XR 기반 공군 통합교육훈련 시스템(‘21~’23) 20억원
[건설] XR 기반 건설 설계 혁신 시스템(‘21~’23) 20억원
[조선] XR 기반 조선·해양설계·공정 시스템(‘21~’23) 20억원
‘20년 [교육・훈련] 복합테러 대응 교육·훈련 시스템(‘20~’22) 32억원
계속 [의료] 중증외상 처치훈련 시스템(‘20~’22) 32억원
[제조] 제조설비 디지털 운영 시스템(‘20~’22) 32억원
[교육・훈련] 핵융합에너지 시설 운영(‘20~’21) 12억원
[제조] 원격 협업 설계 및 제품 검사 시스템(‘20~’21) 12억원
소계 200억원
5G ‘21년 지정 XR 메타버스 프로젝트(‘21~’22) * 2개 과제 80억원
콘텐츠 플래그십 신규 (40억원×2개)
프로젝트 XR 기반 디지털 치료제(‘21~’22) 5억원
자유 5G 융복합 실감콘텐츠(‘21) * 20개 내외 과제 60억원
‘20년 실내외 위치기반 AR 콘텐츠, 자전거용 AR 정보콘텐츠, AR 실시간 방송중계 콘텐츠 등 계속 지원과제(12개) 105억원
계속
소계 250억원
합 계 450억원
※ ‘21년 예산은 과기정통부 지원 예산으로 과제 평가・심의과정에서 과제 예산 일부 조정 가능
붙임2 2021년 신규 지정공모 과제(안)

□ XR 플래그십 프로젝트
No. 개념도 과제명 / 과제내용
1 소방안전관리자용 화재 초기 대응력 향상 시스템
(‘21~’23)
ㅇ 실제 대형화재 사례를 기반으로 한 XR 트윈 화재 대응 자격·교육·평가 플랫폼 구축 및 콘텐츠 개발·실증
2 XR 기반 공군 통합 교육훈련 시스템
(‘21~’23)
ㅇ 시공간적 제약없는 실전과 유사한 환경에서의 XR기반 공군 교육·훈련·평가 전반 통제 통합플랫폼 구축 및 관련 콘텐츠 개발·실증
3 XR 기반 건설 설계 혁신 시스템
(‘21~’23)
ㅇ 실시간 정보연계로 설계 정보, 준공현장 내 인허가 사항 사전검토 시스템, 자동 분석·검증 지원을 위한 원격 협업 콘텐츠 개발·실증
4 XR 기반 조선·해양 공정 시스템
(‘21~’23)
ㅇ 데이터 호환성 및 플랫폼의 확장성을 고려한 조선·해양 공정 관리·운용 통합 XR 플랫폼 구축·실증

□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No. 개념도 과제명 / 과제내용
1 XR 메타버스 프로젝트(21~’22)
* 2개 과제
ㅇ ‘3차원 공간정보(Data)’를 구축하고, 이를
현실 세계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C-P-N-D 가치사슬 통합 패키지’ 개발
2 XR 디지털 치료제(21~’22)
ㅇ 뇌파, 심박 등 바이오센서가 부착된 착용형
시각장치(HMD, 글래스 등)를 개발(혹은 활용)해
우울증의 증상·상태를 기록·관리·치료하는
XR 디지털치료 서비스 개발
붙임3 2020년도 사업 주요성과

사업명 과제명 주요성과
XR <유비씨 ◼ 5G 기반 원격 VR/AR/MR 협업설계 및 제품검사 플랫폼 개발
콘텐츠 : 3D 가상물리시스템 AR원격 유지보수>
개발지원 - CPS(Cyber Physical System) 기반 원격지 다수가 동시 참여할 수 있는 제품 협업 설계 및 검수·교육·원격정비를 위한 분석 시스템 구축

※ 텔스타-홈멜(주) 수요처 실증 진행 中
◼XR기반 중증외상 처치훈련 시스템 개발

- 환자용 메디컬 트윈 및 중증 외상처치 훈련 플랫폼 개발/인프라 구축 중

- MR디바이스 활용한 신체사정 및 처치 훈련 콘텐츠

※ 통합시험환경 인프라 구축 /시나리오 및 콘텐츠 개발 중
<한국전자기술연구원 ◼ XR기반 제조설비 디지털 운영 시스템 구축
: 실시간 데이터 연동 트윈 시스템 >
- 제조설비 커넥티드 디지털트윈, XR 원격 협업 및 교육훈련 솔루션/콘텐츠 개발

※ 3D가상공간 구축 및 데이터 연동, 원격 협업 및 교육·훈련 콘텐츠 등 완료 및 추가 개발 진행 중

※ NIPA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포상(참여기관 버넥트, 20년)
5G콘텐츠 <맥스트 ◼ 비전 기반의 위치 측위 기술(VPS)을 활용한 실내외 증강현실 콘텐츠 플랫폼 개발
플래그십 : 정밀위치합성기반
프로젝트 실내 AR 콘텐츠> - 비전기반 위치측위 기술(VPS)를 활용한 실내외 3D지도를 기반으로 코엑스와 영동대로 주변을 대상으로한 AR내비게이션, 옥외광고, SNS, 여행가이드 콘텐츠 개발

※ SKT-신세계와 MOU 체결(‘20. 10월), 시범서비스 지역 외 플랫폼 확산 예정(신세계 스타필드, 광화문 등)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 비대면 가상컨벤션 플랫폼화를 통한 마이스(MICE) 산업계 신비즈니스 모델 구축
: 비대면 VR컨벤션 부스>
- 맞춤형 전시·컨벤션 모델 생성 및 3D 템플릿과 저작도구 개발을 통한 가상공간 실감컨벤션 플랫폼 구축 및 5G 기반 상용화

※ 스타트업, 투자자, 기관 들이 함께 참여하는 컨퍼런스, 투자미팅 등을 지원하는 가상스튜디오, 온라인 플랫폼 제작 및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