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상반기 및 6월 국내 자동차산업 동향
담당부서자동차항공과 등록일2020-07-14
2020년 상반기 및 6월 국내 자동차산업 동향
6월 전기차 수출 35개월 연속 증가, 역대 최고 수출기록 3개월 연속 갱신 -
상반기 전기차 수출 +82%, 수소차 수출 +68% 증가 -
6월 자동차 판매 4개월 연속 증가로、20년 상반기 내수(7.2%) 증가 -
한국 글로벌 생산순위, 7위(‵19) → 4위(‵20.1~5월)로 상승 -
【2020년 6월 실적】
□ (총괄) ’20년 6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전년동월 대비 생산 △10.8%, 수출 △37.4% 감소, 내수는 +41.9%↑ 크게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친환경차 내수판매 역대 최대 실적(21,861대) 기록
ㅇ 코로나 19에도 불구, 전기차 수출 175% 증가, 수소차 수출 330% 증가, 그린뉴딜을 통한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성장 가능성을 시현
□ (생산) 내수 증가에도 불구, 해외수요 위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8% 감소한 297,019대가 생산되었으나, 생산 감소폭*은 완화세
* 생산감소폭(전년동월) : (‘20.4월)△8.2만대(△22.2%)→(’20.5월)△13.5만대(△36.9%)→(‘20.6월)△3.6만대(△10.8%)
□ (내수) 개소세 70% 인하(3~6월), 노후차 교체지원(1~6월) 등 일부 세제혜택의 일몰효과 등으로 6월에 수요가 집중되어 41.9% 증가한 205,709대가 판매되는 역대 최고 실적치 기록(4개월 연속 증가*)
* 내수판매(전년동월) : (3월) +10.1% → (4월) +8.0% → (5월) +9.7% → (6월) +41.9%
ㅇ (국산차) 최근 다양한 신차출시에 따른 판매호조*, 업계별 특별할인 및 할부혜택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1.6% 증가한 175,023대 판매
* 주요신차 판매대수(6월) : 쏘렌토(11,596), 아반떼(10,875), G80(7,905), XM3(5,330)
ㅇ (수입차) 일본계 브랜드는 부진(△30.7%)했으나, 독일계 브랜드(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3.9% 증가한 30,686대 판매
* 일본계(전년비, %) : (‘20.1월)△64.8→(‘20.2월)△52.5→(3월)△67.8→(4월)△64.4→(5월)△62.1→(6월)△30.7
(토요타)△52.0, (혼다)△83.8, (렉서스)△22.1 (인피니티)△41.7, (닛산)+190.1(재고정리)
* 독일계 브랜드는 신차효과(A6, Q7, Q8, 티구안 등) 및 아우디의 기저효과(‘19.6월 1대 판매, 신차출시를 위한 일시적 판매모델 공백)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61.8% 증가
□ (수출) 주요국 딜러매장의 순차적 영업재개에도 불구, 주요시장의 현지 재고물량 未소진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7.4% 감소한 132,514대 판매
※ ’20.6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316, △25.3%), EU(645, △13.3%), 유럽기타(121, △56.3%), 아시아(115, △42.0%), 중동(135, △54.8%), 중남미(32, △82.4%), 아프리카(35, △58.8%), 오세아니아(92, △52.0%)
ㅇ 수출대수와 금액의 감소폭은 모두 회복세 시현
* 수출대수(전년동월) : (‘20.4월)△9.9만대(△44.6%)→(’20.5월)△12.9만대(△57.5%)→(‘20.6월)△7.9만대(△37.4%)
* 수출금액(전년동월) : (‘20.4월)△13.6억불(△36.3%)→(’20.5월)△21.3억불(△54.2%)→(‘20.6월)△12.4억불(△33.2%)
ㅇ 고부가가치 차량인 친환경차ㆍSUV 수출비중 증가*로 수출금액(24.9억불)은 수출대수 보다 적게 감소(△33.2%)
- 특히, 친환경차 수출비중이 전체 수출의 18.9% 차지, 전년동월 대비 약 2배 증가
* 수출비중: [친환경차] (’19.6월) 8.7% → (’20.6월) 18.9%(10.2%p↑, 전년동월 대비 약2배)
[SUV] (’19.6월) 62.7% → (’20.6월) 69.8%(7.1%p↑)
□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59.3% 증가한 21,861대, 수출은 전년동월 대비 36.2% 증가한 25,064대 판매
ㅇ (내수) 하이브리드(+71.9%), 전기차(+40.3%), 플러그인하이브리드(+42.0%) 등 판매호조로 전체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59.3% 증가하여, 친환경차 내수판매 역대 최대실적(21,861대)을 기록
* 친환경차 내수판매 순위 : (1위 : ‘20.6월) 21,861대, (2위 : ’20.3월) 19,072대, (3위 : ‘20.4월) 17,883대
* 친환경차 판매비중 : (’19.6월) 9.5% → (’20.6월) 10.6%(1.1%p↑)
- 특히,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가 쏘렌토HEV 신차효과, 그랜저HEV 판매호조 등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대폭 증가(86.7%↑)하여, 역대 최대 내수판매 실적(12,726대)을 연달아 갱신
* 국산HEV(판매대수) : (‘19.6월) 6,815대 → (’20.6월) 12,726대(86.7%↑)
ㅇ (수출) 전기차(+174.8%), 수소차(+329.6%)의 판매호조 등으로 친환경차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 36.2% 증가한 25,064대 수출
- 특히 전기차(EV)는 전년동월 대비 연속 35개월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과 동시에, 全모델 수출증가*를 달성하며 역대 수출 최대치 기록을 3개월 연속 갱신(13,515대)
* 아이오닉EV(33.2%↑), 코나EV(98.1%↑), 쏘울EV(128.4%↑), 니로EV(495.4%↑)
□ ‘20. 6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코로나19 영향 지속에 따른 현지 완성차社 가동중단 연장 등 정상화 지연으로 전년동월 대비 44.7% 감소한 9.5억불 기록하였으나, 차부품의 수출 감소세*도 회복 중
* 수출감소(전년동월) : (‘20.4월)△10.1억불(△49.6%)→(’20.5월)△13.0억불(△66.7%)→(‘20.6월)△7.7억불(△45.0%)
* ‘20.6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대비) : 북미(321, △49.6%), EU(125, △60.8%), 중동(54, △33.8%), 중남미(28, △67.8%), 아시아(236, △42.2%), 유럽기타(160, 0.3%), 아프리카(14, △25.6%), 오세아니아(7, △25.2%)
【2020년 상반기 실적】
□ (총괄)’20년 상반기(1~6월) 국내 자동차 산업의 생산은 19.8% 감소, 수출은 33.4% 감소한 반면 내수는 7.2% 증가
ㅇ 코로나 19로 따른 글로벌 자동차수요 감소에도 불구, 전기차 수출 82%, 수소차 수출 68% 증가
ㅇ ‘20.1~5월 한국의 글로벌 생산순위는 7위(’19년)에서 4위로 상승
□ (생산) 코로나19 영향으로 부품 재고부족에 따른 일부 공장의 가동중단(2월), 해외 판매수요 위축에 따른 생산량 조정(3~6월)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19.8% 감소한 1,627,534대 생산
ㅇ 주요 자동차 생산국들은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20.1~5월 생산이 크게 감소(최대 △53.1%)하였으나, 한국은 상대적으로 선방(△21.5%)
* (‘20.1~5월 생산) 주요국 증감률(%) : (인도)△53.1, (브라질)△49.2, (독일)△47.7, (멕시코)△42.8, (미국)△41.9, (중국)△24.1, (일본)△24.0, (한국)△21.5
ㅇ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생산차질을 신속히 극복하여 글로벌 생산순위가 작년 7위에서 4위(’20.1~5월)로 상승
* ‘19년 : (1위)중국, (2위)미국), (3위)일본), (4위)독일), (5위)인도, (6위)멕시코, (7위)한국
⇒ ’20.1~5월 : (1위)중국, (2위)일본, (3위)미국, (4위)한국, (5위)독일, (6위)인도, (7위)멕시코
□ (내수) 코로나 19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 개소세 인하 확대 시행(3~6월), 신차효과, 특별할인 프로모션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7.2% 증가한 930,464대 판매
ㅇ 미국·유럽 등 주요국은 락다운 시행 및 영업제한 등으로 ‘20.1~5월 판매수요가 급감하였으나, 한국은 증가세 시현(+0.3%)
* (‘20.1~5월 판매) 주요국 증감률(%) : (인도)△54.2, (영국)△51.1, (이탈리아)△49.7, (프랑스)46.6, (브라질)△37.7, (캐나다)△37.0, (독일)△34.3, (미국)△23.2, (중국)△22.7, (일본)△19.2, (한국)+0.3
ㅇ 이는 ①개소세 감면 등 내수진작 정책에 따른 판매증가 견인, ②코로나19에 대한 철저한 방역조치 등으로 생산차질을 신속하게 조기 극복한 것에 기인
□ (수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주요국 락다운(Lock-down)과 해외판매 급감에 따른 현지판매점 재고물량 영향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33.4% 감소한 826,710대 수출
※ ’20.상반기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7,801, △18.1%), EU(3,406 △30.7%), 유럽기타(801, △99.0%), 아시아(821, △73.7%), 중동(1,676, △31.6%), 중남미(381, △243.8%), 아프리카(182, △43.7%), 오세아니아(695, △74.8%)
□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기 대비 31.8% 증가한 92,970대, 수출은 14.0% 증가한 127,626대 판매되어 코로나19 사태에도 동반 성장세 두각
ㅇ (내수)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정책(보조금, 세제 및 기타 혜택 등), 전기차 충전 인프라 지속 확충 등으로 全차종 판매 증가
* ‘20.1~6월 차종별 판매(전년동기) : (전기차) 22,720대(+27.4%), (수소차) 2,612(+69.0%), 하이브리드(64,739대, +32.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899대(+20.7%)
ㅇ (수출) 글로벌 수요위축에도 불구, 글로벌 CO2 규제 강화(美ㆍ유럽 등), 전기차 출시 확대(‘20~) 등에 따른 전기차 수출 급성장(+81.9%) 등으로 전체 친환경차 수출 증가(+14%)를 견인
* ‘20.1~6월 차종별 수출(전년동기) : (전기차) 55,536대(+81.9%), (수소차) 681(+67.7%), 하이브리드(56,278대, △18.5%),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5,131대(+26.2%)
ㅇ (그린뉴딜) 정부는 미래차 세계 시장 선점을 위해 전기차 113만대(누적), 수소차 20만대(누적) 보급 추진
- 또한, 전기ㆍ수소차 세계 최고 수준 성능 유지ㆍ확보를 위해 ‘20~’25년 3,856억원의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
- 국내 자동차 업계는 ‘25년까지 총23종 이상의 전기ㆍ수소차를 출시할 계획인바, 정부는 전기ㆍ수소차 성능향상 및 보급,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 등 그린뉴딜 추진을 통해 전기ㆍ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주력 수출산업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
□ ’20. 상반기 자동차부품 수출은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해외 주요 완성차 공장들의 가동중단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28.4% 감소한 81억불 기록
* ‘20.상반기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대비) : 북미(2,897, △10.9%), EU(1,417, △51.6%), 중동(365, △24.1%), 중남미(335, △329.3%), 아시아(2,273, △37.4%), 유럽기타(724, 14.3%), 아프리카(33, △13.2%), 오세아니아(45, △45.1%)
< ’20.6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
(단위 : 대, 억불, %)
구 분 ’20.6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6월 전년동기비
(%) (%) (%)
생 산(대) 297,019 28.5 △10.8 1,627,534 △19.8
내 수(대) 205,709 21.9 41.9 930,464 7.2
국산차(대) 175,023 20.9 41.6 793,713 5.8
수입차(대) 30,686 27.5 43.9 136,751 16.1
수 출(대) 132,514 38.3 △37.4 826,710 △33.4
(금액/억불) 24.9 38 △33.2 157.6 △27.3
부품수출 9.5 46.6 △44.7 81 △28.4
(금액/억불)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붙 임】1~4. 6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6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참고 1 6월 자동차 생산 동향
□ 해외 판매수요 위축에 따른 생산량 조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8% 감소한 297,019대 생산
ㅇ (현대) G80, GV80, 아반떼 등 신차들은 본격 생산에 돌입하였으나, 해외수요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2.9% 감소
ㅇ (기아) 글로벌 판매수요 위축에도 쏘렌토, K5 등 신차종 호조세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2% 소폭 감소
ㅇ (한국지엠) 주요 수출시장인 미국의 판매수요 감소 및 EU지역 수출 중단(‘19.7)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7.7% 감소
ㅇ (쌍용) 내수증가에도 수출여건 악화에 따른 생산량 조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6.4% 감소
ㅇ (르노삼성) XM3 및 QM6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8%증가
< ’20.6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6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6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297,019 100 28.5 △10.8 1,627,534 △19.8
현 대 133,714 45 27.2 △12.9 742,375 △17.0
기 아 115,622 38.9 29.9 △5.2 608,280 △18.5
한국지엠 23,239 7.8 △0.5 △27.7 159,426 △30.9
쌍 용 9,891 3.3 49.4 △6.4 48,158 △32.6
르노삼성 14,197 4.8 115.9 2.8 66,414 △19.0
대우버스 17 0 △76.1 △93.1 685 △33.4
타타대우 339 0.1 △15.3 △40.7 2,196 △13.9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6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개소세 70% 인하(3~6월), 노후차 교체지원(1~6월) 등 일부 세제혜택의 일몰효과 등으로 6월에 수요가 집중되어 41.9% 증가한 205,709대가 판매되는 역대 최고 실적치 기록(4개월 연속 증가*)
* 내수판매(전년동월) : (3월) +10.1% → (4월) +8.0% → (5월) +9.7% → (6월) +41.9%
ㅇ (현대) 아반떼, GV80, G80 등 올해 상반기에 출시된 신차효과와 팰리세이드 등 인기차종의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37.2% 증가
ㅇ (기아) 금년 3월 출시된 신형 쏘렌토(SUV 내수 1위)의 신차효과 및 신형 K5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1.5% 증가(4개월 연속 증가)
ㅇ (한국지엠) 신차 트레이블레이저 등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61.5% 증가하여, ‘20년 최고 실적 달성
ㅇ (쌍용) 전차종 올해 월 최대치를 기록하며 전년동월 대비 18.6% 증가
ㅇ (르노삼성) XM3 신차효과, 중형 QM6의 판매 호조 등으로 80.7% 증가(4개월 연속 내수판매 1만대 이상 기록)
ㅇ (수입차) 일본계 브랜드는 부진(△30.7%)했으나, 독일계 브랜드(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3.9% 증가
< ’20.6월 내수판매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6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6월 전년동기비
내수판매 205,709 21.9 41.9 930,464 7.2
현 대 83,700 18.2 37.2 384,613 0.1
기 아 60,005 17.2 41.5 278,287 14.6
한국지엠* 9,349 56 61.5 41,092 15.4
쌍 용 9,746 28.7 18.6 40,856 △27.0
르노삼성* 13,668 29.3 80.7 55,242 51.3
대우버스 34 △49.3 △80.2 728 △23.8
타타대우 322 7.3 3.9 1,711 △17.5
수 입 차 30,686 27.5 43.9 136,751 16.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ㆍ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6월 자동차 수출 동향
□ 미국, 유럽 등 해외 주요지역 수요위축 지속으로 전년동월 대비 37.4% 감소한 132,514대 판매되었으나, 감소폭은 회복세
* 수출대수(전년동월) : (‘20.4월)△9.9만대(△44.6%)→(’20.5월)△12.9만대(△57.5%)→(‘20.6월)△7.9만대(△37.4%)
ㅇ (현대) 베뉴, 팰리세이드 등은 증가하였으나, 주요 수출시장인 유럽ㆍ북미의 현지수요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9.9% 감소
ㅇ (기아) 셀토스, 니로 등은 호조세를 보였으나, 전반적인 현지 판매수요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2.6% 감소
ㅇ (한국지엠) 경차 수출 부진, EU지역 수출 중단(‵19.7월)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3.2% 감소
ㅇ (쌍용) 코란도 C300 신차효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주요 시장인 유럽수요 위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77.6% 감소
ㅇ (르노삼성) 닛산로그의 미국 수출 중단(‘20.4월~)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4.7% 감소
< ’20.6월 업체별 수출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6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6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32,514 100 38.3 △37.4 826,710 △33.4
현 대 55,811 42.1 49.7 △39.9 365,984 △26.9
기 아 59,000 44.5 55.7 △22.6 314,244 △34.9
한국지엠 16,617 12.5 △10.3 △43.2 124,930 △36.1
쌍 용 435 0.3 △35.9 △77.6 8,532 △30.3
르노삼성 591 0.4 △56.5 △94.7 12,423 △74.8
대우버스 0 0 - △100.0 10 △75.0
타타대우 60 0 22.4 △52.8 587 △36.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6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 (내수/수출)
□ (내수) 하이브리드(+71.9%), 전기차(+40.3%), 플러그인하이브리드(+42.0%) 등 판매호조로 전체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59.3% 증가한 21,861대 판매
ㅇ 특히,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가 쏘렌토HEV 신차효과, 그랜저HEV 판매호조 등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대폭 증가(86.7%↑)하여, 역대 최대 내수판매 실적(12,726대)을 연달아 갱신
< ’20.6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6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6월 전년동기비
합 계 21,861 26.8 59.3 92,970 31.8
하이브리드(HEV) 16,034 15.4 71.9 64,739 32.7
전기차(EV) 4,759 85 40.3 22,720 27.4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751 47.5 42 2,899 20.7
수소차(FCEV) 317 17.4 △33.7 2,612 69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전기차(+174.8%), 수소차(+329.6%)의 판매호조 등으로 친환경차 전체로는 전년동월 대비 36.2% 증가한 25,064대 수출
ㅇ 특히 전기차(EV)는 전년동월 대비 연속 35개월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과 동시에, 全모델 수출증가*를 달성하며 역대 수출 최대치 기록을 3개월 연속 갱신(13,515대)
* 아이오닉EV(33.2%↑), 코나EV(98.1%↑), 쏘울EV(128.4%↑), 니로EV(495.4%↑)
< ’20.6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단위 : 대, %) >
구 분 ’20.6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6월 전년동기비
합 계 25,064 17 36.2 127,626 14
하이브리드(HEV) 9,043 34.5 △18.1 56,278 △18.5
전기차(EV) 13,515 17.6 174.8 55,536 81.9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2,274 △27.4 △4.7 15,131 26.2
수소차(FCEV) 232 222.2 329.6 681 67.7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6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20.6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 대우버스, 타타대우(7개사)
참고 6 6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20.6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판매 현황 (단위: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5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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