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담당부서자동차항공과 등록일2020-06-11
2020년 5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
자동차 내수 진작 정책으로 3개월 연속 내수 증가 -
전기차 수출 연속 34개월 증가, 역대 1위 수출 기록 갱신(11,496대) -
□ (총괄) ’20년 5월 국내 자동차산업은 코로나19 영향 지속 등에 따른 글로벌 수요 위축으로 생산(△36.9%)과 수출(△57.6%)은 전년동월 대비 감소했으나, 자동차 내수 진작 정책 등으로 내수는 증가(9.7%)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생산) 해외 판매수요 위축에 따른 생산량 조정, 조업일수 감소*(△3일), 일부 업체의 부품 재고부족**에 따른 생산차질 등으로 전년동월비 △36.9% 감소한 231,099대 생산(일평균 생산은 △26.4% 감소)
* 5.4일 휴업(징검다리 휴업), 전년 5월 대비 주말(토・일요일) 2일 추가
* 와이어링하네스 수급 불안정으로 트레일블레이저 생산 차질(약 9천대 추산)
ㅇ (내수) 개별소비세 인하 확대 시행(3~6월), 신차효과, 업계별 프로모션 및 마케팅 강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7% 증가한 168,778대 판매
- (국산차) 최근 다양한 신차출시에 따른 판매호조*, 업계별 특별할인 및 할부혜택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4% 증가한 144,704대 판매
* 주요신차 판매대수(5월) : 쏘렌토(9,298), 아반떼(8,969), G80(7,516), XM3(5,008), GV80(4,164)
- (수입차) 일본계 브랜드는 부진(△62.1%)했으나, 독일계 브랜드(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1.5% 증가한 24,074대 판매
* 일본계 판매(전년비, %) : (‘20.1월)△64.8→(‘20.2월)△52.5→(3월)△67.8→(4월)△64.4→(5월)△62.1
(토요타)△61.8, (닛산)△23.7, (혼다)△86.0, (렉서스)△49.2 (인피니티)△69.4
* 독일계 브랜드는 신차효과(A6, Q7, Q8, 티구안 등) 및 아우디ㆍ폭스바겐의 기저효과(‘19.5월, 신차출시를 위한 일시적인 판매모델 공백) 및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3.4% 증가했으나, 전월보다는 판매 감소(△384대)
ㅇ (수출) 주요국 자동차 딜러매장의 순차적 영업 재개에도 불구하고 4월 현지수요 급감에 따른 재고물량 영향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7.6% 감소한 95,400대 판매
- 고부가가치 차량인 친환경차ㆍSUV 수출비중 확대로 수출금액은 수출대수 보다 적게 감소(△54.1%), 친환경차 수출비중(22.5%)은 역대 최고치 기록
* 수출비중: [친환경차] (’19.5월) 8.2% → (’20.5월) 22.5%(14.3%p↑, 전년동월 대비 약3배)
[SUV] (’19.5월) 61.4% → (’20.5월) 66.6%(5.2%p↑)
- 지역별로는 북미, 유럽, 중동 등 모든 권역에서의 수출이 감소했으나, 상대적으로 EU에서 적게 감소(△30.3%)
※ ’20.5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854, △54.0%), EU(510, △30.3%), 동유럽(51, △84.1%), 중동(193, △34.8%), 중남미(25, △87.4%), 아프리카(34, △69.3%), 오세아니아(54, △73.0%), 아시아(82, △65.0%)
□ (주요 자동차 생산국 동향) 주요 자동차 생산국은 코로나19 영향으로 ‘20.1~4월 생산 감소세가 큰 폭으로 확대되었으나, 한국은 상대적으로 선방(△17.3%)
* (1~4월 생산) 주요국 증감률(%) : (중국)△33.5, (미국)△33.3, (프랑스)△51.5, (독일)△43.3, (한국)△17.3, (일본)△16.6
* (4월 생산) 주요국 증감률(%) : (중국)2.4, (미국)△98.5, (프랑스)△87.1, (독일)△97.4, (한국)△22.2, (일본)△46.4
ㅇ 특히, 이는 ①개소세 감면 등 내수진작 정책에 따른 내수판매 소폭 감소와, ②코로나19에 대한 철저한 방역조치 등으로 생산차질을 신속하게 조기 극복한 것에 기인
* (1~4월 판매) 주요국 증감률(%) : (중국)△31.3, (미국)△21.0, (프랑스)△46.5, (독일)△30.1, (한국)△3.0, (일본)△13.9
* (4월 판매) 주요국 증감률(%) : (중국)4.5, (미국)△46.4, (프랑스)△87.2, (독일)△59.7, (한국)+8.0, (일본)△28.6
□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23.8% 증가한 17,240대, 수출은 15.3% 증가한 21,426대로 동반 확대되어, 코로나19 사태에도 성장세 두각
ㅇ (내수) 하이브리드(HEV) 차량 판매가 전년동월 대비 60.3%로 크게 증가(13,889대)하여 친환경차 전체 내수판매 증가를 견인
- 특히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는 쏘렌토HEV 등 신차효과에 따라 전년동월 대비 대폭 증가(82.3%↑)하여, 역대 최대 내수판매 실적(10,950대)을 기록
* 국산HEV(판매대수) : (‘19.5월) 6,006대 → (’20.5월) 10,950대(82.3%↑)
* 친환경차 판매비중 : (’19.5월) 9.0% → (’20.5월) 10.2%(1.2%p↑)
ㅇ (수출) 글로벌 자동차수요 위축에도 불구하고, 전기차(151.2%↑)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16.0%↑)의 강세로 친환경차의 수출 증가를 견인
- 특히 전기차(EV)는 전년동월 대비 연속 34개월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과 동시에, 全모델 수출증가*를 달성하며 역대 수출 최대치를 갱신(11,496대)
* 아이오닉EV(45.7%↑), 코나EV(85.6%↑), 쏘울EV(169.6%↑), 니로EV(409.8%↑)
ㅇ (글로벌 판매동향) ‘20.1~4월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감소세*(△20.8%)이나, 우리 전기차 수출은 증가**(+45.1%)
* 글로벌 전기차(EV) 판매대수(Marklines) : (‘19.1~4월) 45.2만대 → (’20.1~4월) 35.8만대(△20.8%)
** 전기차 수출대수 : (‘19.1~4월) 21,035대 → (’20.1~4월) 30,525만대(+45.1%)
- 특히, 한국 자동차업계(현대ㆍ기아차)의 ▲전기차 판매 ‘18년 4만대 → ’19년 7.5만대 88% 증가 → ‘20.1~4월 10.4%(글로벌 5위)* 증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점유율 ‘18년 3.1% → ’19년 5.0% → ‘20.1~4월 7.5%로 향상
* (1~4월) 현대ㆍ기아차 전기차 판매 증감 : (‘19.1~4월) 24,238대 → (’20.1~4월) 26,770대(10.4%↑)
□ ‘20. 5월 자동차부품의 수출은 코로나19 영향 지속에 따른 해외 주요 완성차 공장들의 가동중단 연장 등 정상화 지연으로 전년동월 대비 66.7% 감소한 6.5억불 기록
* ‘20.5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46, △78.2%), EU(105, △73.4%), 동유럽(95, △48.9%), 중동(41, △56.1%), 중남미(22, △77.8%), 아프리카(9, △59.9%), 오세아니아(5, △54.9%), 아시아(225, △52.8%)
< ’20.5월 국내 자동차산업 총괄표 >
구 분 ’20.5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5월 전년동기비
(%) (%) (%)
생 산(대) 231,099 △20.2 △36.9 1,330,515 △21.5
내 수(대) 168,778 0.8 9.7 724,731 0.3
국산차(대) 144,704 0.3 9.4 618,666 △1.2
수입차(대) 24,074 4 11.5 106,065 9.9
수 출(대) 95,400 △22.6 △57.6 693,805 △32.6
(금액/억불) 18.1 △24.5 △54.1 132.7 △26.1
부품수출 6.5 △36.6 △66.7 71.5 △25.4
(금액/억불)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붙 임】1~4. 5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5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참고 1 5월 자동차 생산 동향
□ 해외 판매수요 위축에 따른 생산량 조정, 조업일수 감소(△3일), 일부업체의 부품 재고부족에 따른 생산차질 등으로 전년동월비 36.9% 감소한 231,099대 생산(일평균 생산은 26.4% 감소)
ㅇ (현대) G80, GV80, 아반떼 등 신차들은 본격 생산에 돌입하였으나, 해외수요 감소에 따른 일부 모델(투싼 등)의 생산량 조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6.9% 감소
ㅇ (기아) 글로벌 판매수요 위축에 따른 일부공장(소하리, 광주) 휴무, 경차 생산량 조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32.7% 감소
ㅇ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 부품 재고부족에 따른 생산차질 및 EU지역 수출 중단(‘19.7)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1.0% 감소
ㅇ (쌍용) 주력 모델의 내수경쟁 심화와 수출여건 악화에 따른 생산량 조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7.4% 감소
ㅇ (르노삼성) 신차 XM3는 본격 생산에 들어갔으나, 닛산로그 위탁생산 중단(3.31)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5.4% 감소
< ’20.5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5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5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231,099 100 △20.2 △36.9 1,330,515 △21.5
현 대 105,080 45.5 △23.9 △36.9 608,661 △17.8
기 아 89,007 38.5 △12.0 △32.7 492,658 △21.1
한국지엠 23,345 10.1 △21.8 △41.0 136,187 △31.5
쌍 용 6,619 2.9 △6.1 △47.4 38,267 △37.1
르노삼성 6,577 2.8 △49.2 △55.4 52,217 △23.4
대우버스 71 0 △44.5 △55.1 668 △14.5
타타대우 400 0.2 13.6 0 1,857 △6.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5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개별소비세 인하 확대 시행(3~6월), 신차효과, 업계별 프로모션 및 마케팅 강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9.7% 증가한 168,778대 판매
ㅇ (현대) 아반떼, GV80, G80 등 올해 상반기에 출시된 신차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5% 증가
ㅇ (기아) 금년 3월 출시된 신형 쏘렌토(SUV 내수 1위)의 신차효과 및 신형 K5 판매호조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9.0% 증가
ㅇ (한국지엠) 신차 트레이블레이저를 포함한 RV모델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경차 판매부진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0.9% 감소
ㅇ (쌍용) 소형 SUV 및 픽업 시장의 내수경쟁 심화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25.0% 감소
ㅇ (르노삼성) 신차 XM3(소형SUV), 중형 QM6의 판매 호조, 캡쳐(QM3 후속) 출시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72.4% 증가
ㅇ (수입차) 일본계 브랜드는 부진(△62.1%)했으나, 독일계 브랜드(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등) 증가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11.5% 증가
* 일본브랜드 판매 : (‘19.5월) 4,415대→(’20.5월) 1,672대 (62.1%↓)
< ’20.5월 내수판매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5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5월 전년동기비
내수판매 168,778 0.8 9.7 724,731 0.3
현 대 70,786 △0.4 4.5 300,889 △6.9
기 아 51,182 1.6 19 218,282 8.9
한국지엠* 5,993 △10.6 △10.9 31,743 6.5
쌍 용 7,575 25.9 △25.0 31,110 △34.8
르노삼성* 10,571 △4.0 72.4 41,574 43.6
대우버스 67 △52.5 △52.8 694 △11.5
타타대우 300 8.7 △27.0 1,389 △21.2
수 입 차 24,074 4 11.5 106,065 9.9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5월 자동차 수출 동향
□ 주요국 자동차 딜러매장들의 순차적 영업 재개에도 불구하고 4월 현지수요 급감에 따른 재고물량 영향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7.6% 감소한 95,400대 수출
ㅇ (현대) 베뉴, 팰리세이드 등은 증가하였으나, 주요 수출시장인 유럽․북미시장의 현지판매 수요 감소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8.5% 감소
ㅇ (기아) 셀토스, 니로 등은 증가하였으나, 전반적인 해외판매점들의 판매부진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58.0% 감소
ㅇ (한국지엠) 신차 트레일블레이저가 본격 수출되고 있으나, EU지역 수출 중단(‵19.7월)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48.1% 감소
ㅇ (쌍용) 코란도 C300 신차효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주요 시장인 유럽수요 위축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66.3% 감소
ㅇ (르노삼성) 4월부터 닛산로그의 미국 수출 중단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동월 대비 83.2% 감소
< ’20.5월 업체별 수출 현황 (단위 : 대, %) >
구 분 ’20.5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5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95,400 100 △22.6 △57.6 693,805 △32.6
현 대 37,284 39.1 △32.7 △58.5 310,173 △23.9
기 아 37,500 39.3 △11.8 △58.0 254,853 △37.3
한국지엠 18,526 19.4 △17.0 △48.1 108,313 △34.9
쌍 용 679 0.7 △14.7 △66.3 8,097 △21.4
르노삼성 1,358 1.4 △34.5 △83.2 11,832 △69.0
대우버스 4 0 - △55.6 10 △73.7
타타대우 49 0.1 △44.3 △60.8 527 △33.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5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 (내수) 하이브리드(HEV) 차량 판매가 전년동월 대비 60.3%로 크게 증가(13,889대)하여 내수 전체적으로는 23.8% 증가한 17,240대 판매
ㅇ 특히 국산 하이브리드 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대폭 증가(82.3%↑)하여, 전체 친환경차 판매비중 63.5%를 달성하는 등 역대 최대 내수판매 실적(10,950대)을 기록
* 국산HEV(판매대수) : (‘19.5월) 6,006대 → (’20.5월) 10,950대(82.3%↑)
- 친환경차 내수 실적은 전체 내수 판매의 10.2% 차지
< ’20.5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단위 : 대, %) >
구 분 ’20.5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5월 전년동기비
합 계 17,240 △3.6 23.8 71,109 25.1
하이브리드(HEV) 13,889 7.9 60.3 48,705 23.4
전기차(EV) 2,572 △29.2 △38.0 17,961 24.4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509 △13.0 △21.6 2,148 14.7
수소차(FCEV) 270 △66.0 △41.4 2,295 114.9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글로벌 자동차수요 위축에도 불구하고, 전기차(151.2%↑)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16.0%↑)의 강세로 친환경차의 수출 증가를 견인
ㅇ 특히 전기차(EV)는 전년동월 대비 연속 34개월 증가하여 지속적인 수출 성장세 시현과 동시에 역대 수출 최대치 갱신(11,496대)
- 친환경차 수출 실적은 전체 수출량의 22.5% 차지
< ’20.5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단위 : 대, %) >
구 분 ’20.5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0.1-5월 전년동기비
합 계 21,426 △5.8 15.3 102,562 9.6
하이브리드(HEV) 6,725 △31.4 △40.1 47,235 △18.6
전기차(EV) 11,496 11.1 151.2 42,021 64.1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3,133 27.9 16 12,857 33.8
수소차(FCEV) 72 △41.0 △7.7 449 27.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5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20.5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 대우버스, 타타대우(7개사)
참고 6 5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20.5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판매 현황 (단위:대, %) >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5개사)
이 보도자료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항공과 윤성준 주무관(044-203-4323)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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